[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46>

열혈 마니아 ‘레사걸’들의 대단한 ‘레드모델바’ 사랑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냈다. 김 대표의 책 내용을 <일요시사>가 단독 연재한다.

고객들 ‘입소문’을 내기 위해서는 감동이 있어야
서비스에 충실하면 고객감동은 저절로 일어난다

‘여성전용바’에 대한 사명감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종업원들이 이 규율을 철저하게 지켰던 것은 아니다. 일부는 몰래 몰래 손님들을 만났고, 손님들 역시 종업원들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쳤다. 그러나 그 시점에서 나는 단호하게 일벌백계의 자세로 종업원들을 다스렸다. 그러한 일이 적발되었을 때는 여지없이 퇴사를 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일이 잦아지고 ‘한 번 어기면 반드시 처벌을 받는다’는 인식이 확고해지기 시작하자 그때부터 그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없어졌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레드모델바가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될 규율이다.

이는 ‘여성전용바’라는 것에 대한 사명감 때문이기도 하지만 업소의 콘셉트를 철저하게 지키려는 나의 노력이기도 하다. 업소라는 것은 분명히 콘셉트로 움직이게 마련이다. 손님들은 바로 그러한 콘셉트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해당 업소를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그 콘셉트가 흔들리게 되면 이제 더 이상 그 업소는 매력을 잃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콘셉트를 뒤흔드는 사람은 업주가 아니다. 업주가 만들어 놓은 콘셉트를 바로 종업원이 흔들게 되고 이는 손님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럴 때에 종업원들은 사업적인 동반자가 아니라 ‘내부의 적’이 된다. 월급을 주면서 내부의 적을 키우는 기막힌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유흥업소 업주들이 정말로 주의해야 할 점도 바로 이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상필벌과 일벌백계의 조직문화는 업소의 콘셉트를 지키고 그것을 통해서 성공의 드라이브를 아무런 문제없이 해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고 업주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비록 함께 하는 종업원을 퇴사 시킬 때에는 가슴이 아픈 경우가 많다. 나 역시 그랬다. ‘아들’이라고 부를 정도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가졌던 그들이 직장을 잃고 거리를 떠돌 때의 가슴은 어떠하겠는가. 하지만 그래도 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한 마음과 사업의 성공을 맞바꿀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일벌백계를 한다고 해서 종업원을 ‘냉정하게’ 대하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사실 나는 종업원들에게 전적으로 일임하는 스타일이다. 그리고 그들이 힘들 때면 언제든지 개인면담을 해주고 내가 할 수 있는 한에서는 최대한의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하면 종업원들은 반드시 변하게 되어 있다. 처음 일을 했을 때의 몇 개월은 매달 100만원 밖에 벌지 못하는 친구가 있었다. 나름 잠재력은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 같아 보였는데 이상하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친구에게 늘 관심을 보여주고 일의 방법을 알려주었더니 6개월 뒤부터는 한 달에 600만원씩을 벌어갔다. 그런 친구들을 볼 때마다 나는 너무도 기분이 좋다. 일벌백계와 반드시 함께 해야 할 것은 바로 종업원에 대한 관심과 배려, 그리고 사랑이라는 이야기다. 당신의 재산목록 1호는 다름 아닌 종업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요즘에는 ‘입소문 마케팅’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이 인기를 얻게 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내가 직접 경험해보니 이를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과거의 마케팅은 미디어에 의한 마케팅이 주류를 이루었다. 많은 돈을 들여 광고와 홍보를 하게 되면 손님들이 자연스럽게 들끓었다.

그런데 이제는 시대가 달라졌다. 광고나 홍보를 한다고 해서 알아서 손님이 찾아오는 시대는 완전히 끝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제는 소비가 광고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가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소비를 하는 시대이다. 이렇게 능동적인 소비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님 스스로가 만족하고 이것을 입소문을 내주었을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전진부대는 다름 아닌 ‘소비자 커뮤니티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레드모델바에는 ‘레사걸’이라는 것이 있다. ‘레드모델을 사랑하는 걸’이라는 의미다. 레드모델바 홈페이지에 이들만의 공간이 따로 있다. 이들의 레드모델바 사랑은 대단하다. 하루에 여러 지점을 뛰는 열혈 마니아들도 있고, 심지어 레드모델의 개선점, 개선방향까지 꼼꼼하게 제안하는 고객도 있을 정도다. 이들은 업소에게는 큰 힘이 된다. 이들의 사랑이 결국 레드모델바의 성공을 이끌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하지만 입소문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해서 고객들에게 “우리 업소 좀 홍보해주세요”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 어떤 고객도 아무런 대가 없이 업소를 홍보해주지는 않는다. 그런 점에서 레드모델바는 이러한 대가를 고객에게 충분히 주고 있다. ‘대가’라고 말하면 돈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것은 절대로 아니다. 바로 ‘고객감동’이라고 하는 심리적 만족감을 대가로 준다는 이야기다. 레사걸들은 레드모델바에 와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에 대한 새로운 열정을 충족시킨다. 자신이 돈을 들인 만큼 충분히 즐거움을 느끼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유쾌함을 느끼고 업소의 문을 나선다. 바로 이것이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었을 때에만 고객들이 나서서 업소를 홍보해주는 입소문 마케팅이 시작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현재에도 우리 레드모델바에게 이들 레사걸들은 너무도 소중한 고객집단이다.

‘레드모델을 사랑하는 걸’

감동이 없는 업소는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감동은 큰 규모의 유흥업소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작은 업소일수록, 광고나 홍보에 많은 비용을 들일 수 없는 업소일수록 이러한 고객감동은 더욱 소중한 자산이 된다. 또한 고객감동이라는 것은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럼 어떻게 고객감동을 줄 것인가’라는 것에 대해서는 유흥업소의 본질을 생각하면 된다. 유흥업은 ‘서비스업’이다.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을 올리고 사업의 성공을 영위해나간다. 사실 알고 보면 답은 간단하다. 서비스에 충실하면 고객감동은 저절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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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