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가을단풍 속 상큼한 바닷바람 맞으며 굿~샷

7월1일 그랜드 오픈 ‘강릉 메이플비치 골프 &리조트’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본격적인 골프시즌이 돌아왔다. 여름 내내 땡볕 속에서 비지땀을 흘리며 라운드를 했던 골퍼들에게 가을은 설렘의 계절이기도 하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단풍이 흐드러진 주변의 수려한 경관 속에서 즐기는 가을골프. 그것도 바닷바람이라면 더 할 나위 없는 청량감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애타게 가을시즌을 기다려왔던 골퍼들에게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한 강원도 강릉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를 소개한다.

강릉 석탄재매립지 ‘풍호’ 위에 건설한 18홀 퍼블릭 골프장
자연과 호흡하는 세계적 ‘링크스 코스’ 감동 고스란히 선사

호수 주위에 아름다운 단풍나무가 우거져 있었다 해서 이름 붙여진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 ‘풍호(楓湖)’.

그러나 인근 화력발전소에서 나온 석탄재 매립으로 불모지나 다름없던 풍호가 18홀 퍼블릭 골프장과 리조트로 다시 태어났다.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을 시작으로 고객을 맞이하게 된 동해안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그곳이다. 

풍호는 해안가 모래언덕인 사구가 만들어낸 자연호수, 즉 석호(潟湖·Lagoon)를 말한다. 현재 동해안에는 이 같은 석호가 여러 군데 분포해 있다. 강원 고성의 화진포호·송지호, 속초의 영랑호·청초호, 강릉의 경포호·풍호 등이 대표적이다.

그 가운데 풍호는 골프장으로 개발되기 오래전부터 호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지 이미 오래였다. 풍호는 지난 1973년 한국남동발전(옛 영동화력발전소)의 석탄재 처리장으로 사용돼 왔으나, 1985년 매립이 완료돼 광활한 대지가 되었다. 흡사 수도권의 뚝섬이나 난지도를 연상하면 무방하다.

하지만 풍호는 20년이 넘도록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강릉 지역의 흉물로 방치돼 왔었다. 그러다가 2008년에 와서야 강릉시가 발 벗고 나서 남동발전과 국방부 소유 부지를 토지교환 및 임차방식으로 민간사업자를 유치하고 18홀 퍼블릭 골프장을 링크스 코스로 건설한 것이다. 이곳 풍호에 건설된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대부분의 국내 골프장들이 산악지형에 조성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탁 트인 동해바다를 낀 드넓은 평원에 조성된 정통 링크스 코스라고 할 수 있다.

동해바다 끼고 도는
천혜의 명문 ‘링크스 코스’

특히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국내 매립지 골프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내 대부분의 매립지 골프장이 폐염전이나 폐광에 들어선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주변경관과 코스레이아웃이 보잘것없을 것이라는 선입견은 금물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이 지역은 예로부터 단풍나무의 군락지였다. 호수 이름에 ‘단풍나무 풍’자가 붙은 것은 바로 그런 연유에서다.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정통 링크스 코스

메이플 코스, 아름답고 거대한 호수를 도는 도전적 플레이 코스
비치 코스, 변화무쌍한 바닷바람과 깊은 벙커로 스릴 만점


이곳에서 골퍼들을 매료시키는 것은 가을이 되면 코스에 지천으로 깔리는 억새의 군무다. 바람 따라 흰 포말을 일으키며 일렁이는 억새는 지역 트레이드마크인 오색 단풍과 오묘한 조화를 이뤄 장관을 연출한다. 무엇보다 검푸른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라운드를 즐기다 보면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호흡하는 이곳의 풍광은 브리티시오픈이 열리는 스코틀랜드의 세계적인 링크스 코스의 감동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파 72, 전장은 7273야드로 국제적 토너먼트 플레이어 코스(TPC)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메이플비치는 페어웨이 사이사이로는 자연 계류가 흐르고 있고 그린은 언듈레이션이 심하다.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는 얘기다. 물론 바람이 불면 그야말로 변화무쌍한 라운드는 감수해야만 한다. 그래서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링크스 코스라는 얘기가 나온 것이다.

다양한 혜택 저렴한 요금
주중 10만원 주말 14만원

코스 전체를 양잔디로 조성하여 사계절 푸르른 환경에서 쪽빛 동해바다를 품에 안고 라운드가 가능하여 메이플비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코스는 ‘메이플 코스(Maple Course)’와 ‘비치 코스(Beach Course)’ 등 두 개의 코스로 구분돼 있다.

메이플은 대형 호수로 인해 전략과 도전을 동시에 요하는 코스다. 맞바람이 불어 호수를 넘길 수 없을 때는 좀 더디더라도 돌아가야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가로지르는 공격적 플레이가 요구된다.

호수가 주는 아름다움이 있긴 하지만 거친 억새와 러프 때문에 한시라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 아름다운 동해 해안선을 따라 배치된 비치 코스는 모래 언덕과 공을 쉽게 내어주지 않을 것 같은 깊은 벙커, 그리고 까다로운 언듈레이션 그린들로 인해 과욕을 부리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특히 전후반 3개 홀은 야간 조명시설이 갖춰져 있어 늦은 라운드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링크스 코스 콘셉트를 크게 훼손하지 않으면서 자연 그대로의 시원스런 느낌을 주기 위해 금강송을 중심으로 조경을 마무리 했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식재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초원을 연상시키는 구릉에는 억새, 수크렁 등 지피식물을 50만 본 이상 심어 자연스럽게 조성하였다. 또한 평지에 조성된 페어웨이, 그린, 벙커 해저드 등 링크스 코스에 필요한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 오픈 전부터 시범라운드를 해 본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색다른 기대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클럽하우스는 동쪽의 바닷가에서 서쪽의 먼 산자락으로 부드럽게 불어오는 바람에서 영감을 얻어 선이 아름다운 클럽하우스로 건축했다. 소나무, 억새와 잘 어우러지는 건물 외관은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실내공간은 골퍼들의 이동동선까지 고려하여 세심하게 배려한 곳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김인수 상무는 “그저 또 하나의 골프장을 짓는 것이었다면 이 과감한 도전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에도 세계가 부러워하는 링크스 코스를 완성하고 싶었고, 드디어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탄생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자연과 함께 그려낸 이 작품을 골프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게 바친다”는 김 상무의 정통 링크스 코스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이용요금은 지역민들에게 1~2만원이 싸게 책정됐고, 주중에는 10만원, 주말에는 14만원으로 수도권보다 약 10만원 정도 저렴한 편이다. 지역주민 할인과 여성우대 요금제 외에 요일별 탄력요금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3개팀 이상 단체에게도 규정된 할인을 적용한다.
 
더욱 이용이 편리한 것은 대중제로 운영하는 퍼블릭이란 점이다. 때문에 요금이 인근 지역 회원제 골프장보다 3~4만원 정도 싼데다가 회원권 분양을 안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선호도 또한 높다.

아울러 내년 3월 완공 예정으로 비치 코스에 조성 중인 50실 규모의 골프텔은 인접성이 용이한 인근 골프장이나 관광지와의 연계관광 효과도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접근성도 상당히 용이하다.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가면 서울에서 2시간 반이면 넉넉하게 도착할 수 있다. 동해고속도로 남강릉IC를 이용하면 더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인근에 주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아 1박2일 연계투어를 하면 나머지 시간 역시 즐겁게 유용할 수 있다.

볼거리, 즐길거리 풍부
1박2일 관광·골프투어 가능

해외투어가 만만치 않다면 차제에 동해고속도로를 이용해 고성, 속초, 양양, 강릉, 삼척, 영덕, 포항, 경주를 잇는 동해안 바닷가 골프투어도 즐길 수 있다.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한 데다 매일 색다른 코스에서 라운드를 하는 또 다른 멋과 맛을 느낄 수 있어 시간이 되면 한 번 권해볼 만 하다.
 
인근에 안인진 통일안보 전시관, 북한 간첩이 타고 넘어온 잠수함 전시관, 등명락가사, 하슬라 아트월드,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 해돋이 공원과 썬크루즈, 금진온천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관광자원이 어느 곳보다 풍부하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의 그랜드 오픈으로 그동안 강릉 지역에 골프장이 샌드파인CC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던 수도권 골퍼들이 많이 몰려 강릉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한몫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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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