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가을단풍 속 상큼한 바닷바람 맞으며 굿~샷

7월1일 그랜드 오픈 ‘강릉 메이플비치 골프 &리조트’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본격적인 골프시즌이 돌아왔다. 여름 내내 땡볕 속에서 비지땀을 흘리며 라운드를 했던 골퍼들에게 가을은 설렘의 계절이기도 하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단풍이 흐드러진 주변의 수려한 경관 속에서 즐기는 가을골프. 그것도 바닷바람이라면 더 할 나위 없는 청량감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애타게 가을시즌을 기다려왔던 골퍼들에게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한 강원도 강릉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를 소개한다.

강릉 석탄재매립지 ‘풍호’ 위에 건설한 18홀 퍼블릭 골프장
자연과 호흡하는 세계적 ‘링크스 코스’ 감동 고스란히 선사

호수 주위에 아름다운 단풍나무가 우거져 있었다 해서 이름 붙여진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 ‘풍호(楓湖)’.

그러나 인근 화력발전소에서 나온 석탄재 매립으로 불모지나 다름없던 풍호가 18홀 퍼블릭 골프장과 리조트로 다시 태어났다.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을 시작으로 고객을 맞이하게 된 동해안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그곳이다. 

풍호는 해안가 모래언덕인 사구가 만들어낸 자연호수, 즉 석호(潟湖·Lagoon)를 말한다. 현재 동해안에는 이 같은 석호가 여러 군데 분포해 있다. 강원 고성의 화진포호·송지호, 속초의 영랑호·청초호, 강릉의 경포호·풍호 등이 대표적이다.

그 가운데 풍호는 골프장으로 개발되기 오래전부터 호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지 이미 오래였다. 풍호는 지난 1973년 한국남동발전(옛 영동화력발전소)의 석탄재 처리장으로 사용돼 왔으나, 1985년 매립이 완료돼 광활한 대지가 되었다. 흡사 수도권의 뚝섬이나 난지도를 연상하면 무방하다.

하지만 풍호는 20년이 넘도록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강릉 지역의 흉물로 방치돼 왔었다. 그러다가 2008년에 와서야 강릉시가 발 벗고 나서 남동발전과 국방부 소유 부지를 토지교환 및 임차방식으로 민간사업자를 유치하고 18홀 퍼블릭 골프장을 링크스 코스로 건설한 것이다. 이곳 풍호에 건설된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대부분의 국내 골프장들이 산악지형에 조성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탁 트인 동해바다를 낀 드넓은 평원에 조성된 정통 링크스 코스라고 할 수 있다.

동해바다 끼고 도는
천혜의 명문 ‘링크스 코스’

특히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국내 매립지 골프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내 대부분의 매립지 골프장이 폐염전이나 폐광에 들어선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주변경관과 코스레이아웃이 보잘것없을 것이라는 선입견은 금물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이 지역은 예로부터 단풍나무의 군락지였다. 호수 이름에 ‘단풍나무 풍’자가 붙은 것은 바로 그런 연유에서다.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정통 링크스 코스

메이플 코스, 아름답고 거대한 호수를 도는 도전적 플레이 코스
비치 코스, 변화무쌍한 바닷바람과 깊은 벙커로 스릴 만점


이곳에서 골퍼들을 매료시키는 것은 가을이 되면 코스에 지천으로 깔리는 억새의 군무다. 바람 따라 흰 포말을 일으키며 일렁이는 억새는 지역 트레이드마크인 오색 단풍과 오묘한 조화를 이뤄 장관을 연출한다. 무엇보다 검푸른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라운드를 즐기다 보면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호흡하는 이곳의 풍광은 브리티시오픈이 열리는 스코틀랜드의 세계적인 링크스 코스의 감동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파 72, 전장은 7273야드로 국제적 토너먼트 플레이어 코스(TPC)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메이플비치는 페어웨이 사이사이로는 자연 계류가 흐르고 있고 그린은 언듈레이션이 심하다.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는 얘기다. 물론 바람이 불면 그야말로 변화무쌍한 라운드는 감수해야만 한다. 그래서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링크스 코스라는 얘기가 나온 것이다.

다양한 혜택 저렴한 요금
주중 10만원 주말 14만원

코스 전체를 양잔디로 조성하여 사계절 푸르른 환경에서 쪽빛 동해바다를 품에 안고 라운드가 가능하여 메이플비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코스는 ‘메이플 코스(Maple Course)’와 ‘비치 코스(Beach Course)’ 등 두 개의 코스로 구분돼 있다.

메이플은 대형 호수로 인해 전략과 도전을 동시에 요하는 코스다. 맞바람이 불어 호수를 넘길 수 없을 때는 좀 더디더라도 돌아가야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가로지르는 공격적 플레이가 요구된다.

호수가 주는 아름다움이 있긴 하지만 거친 억새와 러프 때문에 한시라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 아름다운 동해 해안선을 따라 배치된 비치 코스는 모래 언덕과 공을 쉽게 내어주지 않을 것 같은 깊은 벙커, 그리고 까다로운 언듈레이션 그린들로 인해 과욕을 부리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특히 전후반 3개 홀은 야간 조명시설이 갖춰져 있어 늦은 라운드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링크스 코스 콘셉트를 크게 훼손하지 않으면서 자연 그대로의 시원스런 느낌을 주기 위해 금강송을 중심으로 조경을 마무리 했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식재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초원을 연상시키는 구릉에는 억새, 수크렁 등 지피식물을 50만 본 이상 심어 자연스럽게 조성하였다. 또한 평지에 조성된 페어웨이, 그린, 벙커 해저드 등 링크스 코스에 필요한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 오픈 전부터 시범라운드를 해 본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색다른 기대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클럽하우스는 동쪽의 바닷가에서 서쪽의 먼 산자락으로 부드럽게 불어오는 바람에서 영감을 얻어 선이 아름다운 클럽하우스로 건축했다. 소나무, 억새와 잘 어우러지는 건물 외관은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실내공간은 골퍼들의 이동동선까지 고려하여 세심하게 배려한 곳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김인수 상무는 “그저 또 하나의 골프장을 짓는 것이었다면 이 과감한 도전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에도 세계가 부러워하는 링크스 코스를 완성하고 싶었고, 드디어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탄생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자연과 함께 그려낸 이 작품을 골프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게 바친다”는 김 상무의 정통 링크스 코스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이용요금은 지역민들에게 1~2만원이 싸게 책정됐고, 주중에는 10만원, 주말에는 14만원으로 수도권보다 약 10만원 정도 저렴한 편이다. 지역주민 할인과 여성우대 요금제 외에 요일별 탄력요금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3개팀 이상 단체에게도 규정된 할인을 적용한다.
 
더욱 이용이 편리한 것은 대중제로 운영하는 퍼블릭이란 점이다. 때문에 요금이 인근 지역 회원제 골프장보다 3~4만원 정도 싼데다가 회원권 분양을 안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선호도 또한 높다.

아울러 내년 3월 완공 예정으로 비치 코스에 조성 중인 50실 규모의 골프텔은 인접성이 용이한 인근 골프장이나 관광지와의 연계관광 효과도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접근성도 상당히 용이하다.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가면 서울에서 2시간 반이면 넉넉하게 도착할 수 있다. 동해고속도로 남강릉IC를 이용하면 더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인근에 주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아 1박2일 연계투어를 하면 나머지 시간 역시 즐겁게 유용할 수 있다.

볼거리, 즐길거리 풍부
1박2일 관광·골프투어 가능

해외투어가 만만치 않다면 차제에 동해고속도로를 이용해 고성, 속초, 양양, 강릉, 삼척, 영덕, 포항, 경주를 잇는 동해안 바닷가 골프투어도 즐길 수 있다.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한 데다 매일 색다른 코스에서 라운드를 하는 또 다른 멋과 맛을 느낄 수 있어 시간이 되면 한 번 권해볼 만 하다.
 
인근에 안인진 통일안보 전시관, 북한 간첩이 타고 넘어온 잠수함 전시관, 등명락가사, 하슬라 아트월드,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 해돋이 공원과 썬크루즈, 금진온천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관광자원이 어느 곳보다 풍부하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의 그랜드 오픈으로 그동안 강릉 지역에 골프장이 샌드파인CC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던 수도권 골퍼들이 많이 몰려 강릉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한몫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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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