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장을 만나다] 중경고 축구부 최운범 감독

  • 한국스포츠통신 www.apsk.co.kr
  • 등록 2018.03.19 16:19:50
  • 호수 115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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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는 학원 축구 고사 상생 방안 찾아야”

4년 만의 전국대회 우승을 이끌어낸 서울 중경고등학교 최운범(52) 감독. 그는 2000년 중경고 코치로 부임한 이후 2004년부터 지금까지 중경고 감독을 역임해온 중경 축구의 대부다. 백운기 결승전 이후 첫 훈련날 만난 그의 인상에는 따사로운 봄바람이 스며있는 듯했다. 4년 만의 전국대회 우승. 그것도 올 시즌 첫 대회서 우승했으니 그럴 만도 하다.
 

사르르 풀린 포근한 날씨와 눈이 아플 정도로 강렬하게 내리쬐는 햇볕이 가득 들어찬 효창운동장. 오랜만에 좋은 날씨에 넓은 그라운드에 들어서니 가만히 앉아있기 힘들었던 것일까. 최 감독은 준비운동도 없이 선수들의 패스 연습에 참여하며 노익장을 과시했다.

가쁜 숨을 들이마시며 잠시 벤치에 앉은 최 감독. 사람 좋게 웃던 그가 학원축구 제도와 환경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자 태도가 돌변했다. 최근 ‘학원축구의 위기’가 화두다. 

작년 11월에는 축구회관 앞에서 2시간여 동안 학원 축구 지도자들의 가두시위가 이어지기도 했다. 그는 작심한 듯 축구협회 등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가 뿜어내는 사자후는 온화한 인상과 대비돼 더욱 강렬하고 격정적으로 느껴졌다. 다음은 최 감독과의 일문일답.

-우승 소감부터 이야기해 달라.

▲2018년 시작하는 첫 대회에 아이들이 열심히 뛰어줘서 너무나도 기쁘고 고맙다. 이번 대회는 준비가 잘 돼있었다. 사실 동계훈련을 떠나기 전만 해도 1월에 대회를 치르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 그런데 아이들을 살펴보니 지금이 더 낫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에 백운기 대회에 참가를 결정했다.


-한양공고가 프로산하 3팀을 격파하고 올라왔다.

▲매 경기의 한양공고에 대해 분석해왔다. 모든 경기를 찍고 매일 선수들과 비디오 미팅을 했다. 프로산하 팀들을 이기고 올라온 과정들을 속속들이 보여주고 그들의 장단점을 귀가 닳도록 이야기했다.

-이번 대회에 스리백을 채택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중경에 있으면서 10여년간 포백을 고집했다. 하지만 올해는 그럴 수 없었다. 수비는 고학년서 축이 돼 지탱해줘야 한다. 그런데 우리 팀은 3학년 중앙 수비수가 1명밖에 없었는데 그 선수가 부상을 당했다. 

그것이 스리백이 나오게 된 배경이다. 비록 2학년들이지만 중학교 때 잘했던 선수들이고 또한 수비를 맡았던 선수들이 2학년답지 않게 노련하더라. 그래서 한 번 믿고 맡겨봤는데 그 믿음에 너무 잘 보답해줬다.

-결승전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최근 우리 팀을 상대로 수비진이 일단 내려앉았다가 빠른 역습을 노리거나 강한 압박을 하면서 우리의 미드필더들의 움직임을 저지하려는 팀들이 많아졌다. 거기에 대비해서 우리는 역으로 플레이를 했다. 아예 우리가 전방서 강한 압박을 해보자고 강조를 했다. 


작년 추계대회서부터 미리 주문해왔다. 우리 팀은 개인 능력은 탁월했으나 선수들의 활동량이 부족해 역습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지금 있는 선수들은 묵묵히 열심히 뛴다. 그래서 선수들에게 그런 주문을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 전략이 아주 잘 먹혔다.

-화제를 돌려보도록 하겠다. 현재 학원 축구가 위기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단 전국대회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들리는 바로는 문체부서 학기 중에도 전국대회 시합을 할 수 있도록 대한축구협회에 건의했다고 이야기를 들었다. 

4년 만에 전국대회 우승
2004년부터 역임한 대부

그러나 대한축구협회는 일선에 있는 협회장들과 합의를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기존 제도대로 갈 것이라고 결정을 했다고 들었다. 과연 그들이 어린 학생들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학생들이 있어야 대표팀도 있고 프로도 있다.

-최근 프로산하의 강세가 너무 심한 것도 학원 축구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것 또한 문제다. 전국대회는 1년에 2개밖에 못 나가는데 한 대회에서는 프로산하가 나온다. 옛날에는 프로산하가 팀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고교리그에 참여를 시켰는데 이제는 프로산하 팀도 많지 않나. 모든 팀이 U-18을 운영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그들끼리의 리그로 가는 것이 맞다.

-‘프로산하’라는 것이 무엇인가.

▲연고 지역이 아닌 타지방 등 전국의 우수한 선수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물론 돈을 주고 불법적으로 스카우트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비 면제, 전지훈련비 면제 등의 조건이니 아무래도 금전적인 영향이 크다. 우수한 선수들이 그쪽으로 쏠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는 불공정한 스카우트다.

-프로산하 구단으로 좋은 선수들이 몰리는 것을 막을 수는 없나.

▲그렇다. 아이들이 환경적으로 좋은 곳에서 공을 차고 싶어하는 마음이야 인지상정이니 그것까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전국의 좋은 선수들을 스카우트해 데리고 가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면 그 아이들은 프로서 흡수해줘야 한다. 
 

그 선수들은 준프로이기 때문이다. 프로팀서 U-20이나 U-23등의 유소년 리그를 따로 운영해 산하 선수들을 흡수를 해줘야 하는데 한 팀에 2명 가면 프로에 많이 가는 것이고 나머지는 전부 다 대학에 간다. 이는 학원 축구에만 일방적으로 피해를 강요하는 것이다.


전국대회 8강에 못 들면 아예 수시는 쓰지도 못하고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가려면 최하 준우승은 해야 한다. 그런데 그 소수의 대회를 전부 프로 산하, 그중에서도 소수의 구단(현대고, 매탄고, 오산고 등)이 전부 다 쓸어가고 프로산하가 출전하지 않는 몇 개의 대회를 가지고 몇백 개의 학교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잘하는 선수도 있지만, 대학교 때부터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들도 많다. 국가대표 선수 중에서도 그런 선수들이 많이 있다. 그런 시간과 기회를 줘야하는데 달랑 두 대회를 프로산하랑 섞어놓는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전국대회의 수가 늘어야 한다. 그래야 학원 팀도 선택할 수가 있다.

-대학 스카우트 문제도 여러 가지로 논란이 많다.

▲대학서도 감독들이 선수 스카우트 과정서 금전 수수 등 여러 가지 잘못된 과정들이 있었던 것은 인정한다. 모든 지도자가 책임을 통감해야할 부분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소수의 잘못을 다수의 모든 지도자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 또한 잘못된 것 아닌가. 

축구는 팀 스포츠다. 대학 감독들이 아예 선수선발 권한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대학교수들이 성적 갖고 뽑고 실기시험 보면서 드리블 같은 기본기 조금 보고 그냥 뽑는다. 그러다 보니 서류에 드러난 성적 즉 전국대회 성적에 더욱 목맬 수 밖에 없다.

-이런 부분이 대학축구의 위기와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당연하다. 엊그제 통영에 대학 춘계대회를 보러 다녀왔다. 경기를 보고 있노라니 내가 여기에 왜 왔나 싶더라. 대학축구의 질이라는 것이 있는데 우리 아이들이 보고 배울 것이 없어 보였다. 전부 살고자하는 축구, 수비적인 축구만 하고 있더라. 최근 대학 축구의 수준에 대해서 말들이 많던데 나는 이것을 하향평준화라고 생각한다.

"대학 입시 반영 안 되는
주말리그 유지 이유 없다”

-위장 전입 문제도 축구계에선 화두다.

▲나는 체육특기자들을 왜 특기자들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위장전입에 대한 문제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러나 일반 학생들과 체육특기자 학생들은 또 다르다. 전입이 안 되면 아예 축구를 못 하게 하는 것은 문제다. 축구를 하기 위해 집 전체가 이사를 오지 않으면 축구를 하지 말라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그 근처에 학교나 클럽이 없으면 축구를 하지 말라는 것인가. 한국은 아직 그 정도까지 클럽축구가 발전돼있는 것도 아니고 클럽 축구 또한 많은 돈이 들어가기는 매한가지다. 축구를 하는 아이들은 지역에 따라서 쏠리지 않는다. 지도자와 학교를 보고 선택을 한다. 상생할 방안을 찾아야지 학원축구는 죽이고 무조건 클럽화로 간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아이들이 이제는 수업을 모두 들어야 한다. 이 또한 애로사항이 있을 듯하다.

▲수업에 대한 부분도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성이 있다. 물론 학생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최소한의 특수성은 이해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체육특기자들은 여기에 모든 것을 매진하는데 4시30분에 수업이 끝나자마자 바로 2시간 운동하고 끝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환경도 프로산하나 클럽보다 안 좋은데 운동하는 시간마저 제약해버리니 어떻게 할 방도가 없다. 직접 와서 환경을 보지 않고 탁상공론만으로 민원과 여론만을 가지고 제도를 만들어버리는 것은 잘못됐다.

-축구 지도자들은 주말리그에 대해 많은 성토를 하고 있다.

▲주말리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학입시에 주말리그가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에 있다. 어떤 대학서도 주말리그의 성적을 보지 않는다.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수시는 9월인데 주말리그는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원래는 주말리그가 시작되면 전국대회를 없애도록 돼있었다. 

그러나 전국대회는 그대로 두어서 입시에 반영하도록 하고 아무 의미 없는 주말리그는 그렇게 목을 매는 현실을 이해할 수 가 없다. 나는 기어코 주말리그를 해야겠다면 주말리그는 저학년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 치르고 주중이나 밤에 서울에 있는 전국대회를 만들어서 치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이런 척박한 환경서 초중고 지도자들이 이 정도 열심히 하는 것도 나는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고등축구연맹의 전종선 회장이 여러 가지로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 지도자들이 제도를 바꿀 수는 없으니 현 상황서 최선을 다하는 수밖에 없다. 학원 축구는 한국 축구의 뿌리고 현재 클럽이나 프로산하 고교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숫자가 포진돼있다. 축구협회가 그들을 살리기 위한 제도를 고민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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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