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구(전 대림산업 회장) 전 부하직원들에 ‘몰매’ 내막

이해욱 부회장 눈 밖에 났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대림산업에서 ‘요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이용구 전 회장이 뭇매를 맞고 있는 것. ‘몽둥이’를 손에 쥔 건 다름 아닌 전 부하직원들이다. 이들은 이 전 회장에게 재임시절 지불하지 않은 골프장?호텔 사용료를 요구하고 있다. 업계는 고개를 갸우뚱 했다. 불과 3개월 전까지 ‘한솥밥’을 먹던 그에게 이빨을 드러낸 게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 배경이나 내막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다만 오너가의 미움을 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막연한 추측만이 업계에 나돌 뿐이다.

"골프장·호텔 개인적 사용, 1억3000만원 변제하라"
"파렴치한 행위는 하지 않았으니 변제 못 한다"

대림산업은 지난 4월부터 ‘기본이 혁신이다’라는 모토 아래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소통캠페인을 실시했다. 그 일환으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과거의 불합리한 관행과 청탁, 압력들에 대해서 ‘고해성사’를 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3월 퇴임한 이용구 전 회장이 계열사인 오라관광의 골프장과 호텔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대림산업은 밝혔다. 또 사적인 해외여행에 회삿돈을 쓴 사실도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실이 외부에 알려진 건 대림산업 노사협의체인 한숲협의회가 이 전 회장에게 골프장과 호텔 비용 1억3000여만원을 변제하고 공개사과 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면서다.

오라관광 직원들은 한술 더 떴다. 이 전 회장 집 앞으로 찾아가 “이용구 회장님!! 모든 직원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호텔 숙식료, 골프장 이용요금을 하루빨리 입금해 주십시오”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열흘째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2007년에 9차례 등 10여 회에 걸쳐 골프장과 호텔을 사적으로 이용하고 돈을 내지 않았다. 이 전 회장이 변제해야 할 금약은 골프비와 호텔비 각각 2400만원, 9200만원에 연체료 6%를 더한 1억3390만원이다.

‘소통 캠패인’과정서 드러나

하지만 이 전 회장은 대금을 변제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회장 재직 시 비난 받을 만한 일은 없었고, 골프장과 호텔도 회사 업무와 관련 있는 사유로 이용하게 됐다는 게 이 전 회장의 항변이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대림산업과 이 전 회장의 대립은 악화일로로 내 달리고 있다. 한숲협의회는 이 전 회장이 회사에 손해를 끼친 액수를 변제하지 않을 경우 대한상공회의소와 청와대 앞 등에서 유인물을 나눠주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전 회장은 “차라리 검찰에 고발해서 떳떳하게 진실을 규명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대림산업은 회사 이미지를 고려, 고소·고발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 전 회장 “차라리 검찰에 고발해서 진실규명하자”
이 부회장과 불화설 등 업계에 추측만 무성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업계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 전 회장은 지난 42년간 대림에 몸담은 데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최고경영자를 맡았다. 게다가 재임시절 탁월한 경영성적과 리더십을 발휘하기까지 했다. 업계는 이런 이 전 회장에게 회사 측이 이빨을 드러내는 게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표정이다.

지난 2006년 12월 이준용 명예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회장직을 맡은 이 전 회장은 1971년 대림산업에 입사한 이래 현장과 본사, 국내와 국외에서 두루 근무하며 경험을 쌓은 전통 ‘대림맨’이다.

경영성적도 화려하다. 지난 2009년 매출액 5조8922억원, 영업이익은 38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익 모두 처음 사장으로 취임한 지난 2000년에 비해 2~3배나 증가한 액수다. 이뿐 만이 아니다. 이 전 회장은 재임시절 대규모 국외 수주를 잇따라 달성하며 수익 창출은 물론 건설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이 전 회장은 또 창업주인 고 이재준 회장이 입버릇처럼 달고 다녔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경영원칙을 몸소 실천해 낸 인물로 꼽힌다. 이 전 회장의 모든 경영활동의 근간에는 신뢰가 바탕이 돼 있었다. 함께 일하고 교류해온 많은 사람들이나 재계 여러 기업들은 물론, 정부 유관기관과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항상 신뢰를 최우선으로 한다. 굳이 서면화 된 형태의 협약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경우에도 믿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주변의 평가다. 정부나 유관기관의 대규모 사회간접시설의 공사도 도맡아 할 수 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였다.

잘하던 회장 뒤통수, 업계는 갸우뚱

이번 일에 대한 배경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대림산업에서도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업계에선 갖가지 설들이 난무하고 있다. 우선 이번 일이 최근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경영전면에 나선 이해욱 부회장과의 갈등에서 촉발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995년 대림산업에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았다. 그러던 지난 2007년 11월 이 명예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경영권 승계 가능성이 예상됐다. 그러나 아버지 이 명예회장은 이 전 회장을 택했다. 자연스레 이 부회장의 경영승계는 뒤로 미뤄졌다. 이런 이 전 회장이 이 부회장 눈에 곱게 보일 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둘 사이에 균열이 생겼으리란 게 업계 일각의 견해다.

사측이 아닌 노사협의체가 이번 일의 선봉에 서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현재 대림산업엔 노조가 없다. 업계에서 강성으로 유명했던 대림산업 노조가 공중분해 된 것은 지난 2005년의 일이다. 당시 사측은 임단협 협상 테이블에 ‘칼’과 ‘장미’를 내밀었다. 임금 인상분 외에 0.5%의 추가 인상을 조건으로 노조전임자에 임금을 지불하지 않을 것을 제안한 것이다. 노조는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당시 2007년부터 복수노조 허용 및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가 시행되리란 전망이 제기된 때문이다.

이어 2006년 말에는 아예 노조를 해산해 버렸다. 당시 노조는 “집행부의 일방적인 의견 전달이라는 구태를 벗고 민주적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사측에 전달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노동자끼리 토의하고 때로는 경영진과 함께 앞날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투쟁권을 포기한 협의체는 사실상 ‘이빨 빠진 호랑이’가 돼 버렸다는 지적이다.

칼자루는 경영진에 넘어갔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게 바로 이 부회장이다. 실제 이 부회장은 지주사인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32.1%를 소유하고 있다. 대림코퍼레이션은 대림산업 지분 21.67%를 가진 최대주주다. 영향력이 막강할 수밖에 없다. 노사협의체를 수족처럼 쥐고 흔들 수 있을 정도다. 이번 일에 양팔을 걷어붙인 오라관광도 대림산업이 100%의 지분을 소유한 수직계열사라는 점도 석연치 않다.


사측 아닌 협의체, 사태 선봉 왜?

일각에선 이 명예회장과의 트러블 때문에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 명예회장은 경영일선에서는 물러났지만 비상장사인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61%를 소유한 최대주주로 여전히 그룹 경영권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 그런 이 명예회장의 눈 밖에 나 험한 꼴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설들에 대해 대림산업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대림산업 측 관계자는 “이번 일은 오너가와의 관계로 인해 불거진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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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