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대통령 만든 사람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7.10 10:29:24
  • 호수 112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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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만 촛불시민의 선택이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결여됐던 희망이 채워지고 있다. 분열로 가득했던 지난 정권의 흔적은 점차 희미해져간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국민들은 미래를 얘기하기 시작했다. 한 사람의 변화가 대한민국의 변화로 번져가는 모습이다. 변화는 한 사람에 의해 시작됐지만 그 한 사람을 만들어내기 위해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물심양면으로 힘쓴 사람들이 있다. <일요시사>는 이들을 만나 문재인정부의 현재와 미래를 공유했다.
 

‘소통사(소병훈이 통하는 사람들)’는 소병훈 의원을 상징하는 단어다. 소통을 유독 강조하는 소 의원은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번 대선에선 정권교체를 위해 당내 경선서 특정 후보의 손을 들지 않는 강인함도 보여줬다. 첫 국회 입성 후 격랑의 시대를 몸소 겪은 소 의원이 바라본 한국정치의 현실은 과연 무엇일까. 다음은 소 의원과의 일문일답. 

- 대선 승리를 축하드린다. 여당의원이 된 소감을 듣고 싶다.
▲ 이번 정부는 단순한 정례적 정권교체가 아니고 1700만 촛불시민이 선택한 정권교체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 정당의 후보보다는 국민 후보로서 국민의 요구를 가장 잘 받아들일 대통령이라 믿는다. 또한 대통령과 같은 당 의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대선 이후 분위기도 많이 바뀌었는데 특히 야당 시절에는 정부 부처에 자료를 요청하고 나서 받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공무원들이 자료를 가져올 정도로 달라졌다. 아울러  부처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여당일이 결코 간단치 않음을 알게 됐다.  

- 정치 입문 과정이 궁금하다. 
▲ 현실정치에 발을 들인 것은 2007년이다. 17대 대선 당시 고 김근태 의원이 예비후보에 있었다.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선배였기 때문에 도와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연스레 현실정치에 들어오게 됐는데 김 의원이 7월경 대선불출마를 선언했다. 

이후 평소에 친분이 있던 정동영 의원이 출마선언을 하면서 도와달라는 요청을 해 광주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경기도 광주의 경우 진보·개혁 진영의 험지로 통했다. 지역적 연고도 없었지만 대선서의 인연을 바탕으로 경기도 광주서 18·19대 총선에 출마했다. 그 당시 비록 당선되지 못했지만 와신상담해 결국 국회 입성에 성공했다. 


- 대선 과정서 맡은 경기광주갑 선대위원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 이번 대선서 각 후보들은 경선 과정부터 도와달라고 했었다. 하지만 지난 18대 대선서 경선 이후 갈라지는 모습, 당이 일정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이번에는 본선에서 꼭 이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느 캠프에도 들어가지 않겠다고 말씀드리고 경선이 끝나고 후보가 결정되면 우리 지역에서는 절대 갈라지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 결과 경기도 광주는 하나된 모습으로 대선을 치를 수 있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우리 당 현역 위원장이 없는 지역인 양평, 여주, 이천 등을 돌면서 문 대통령 지원유세를 했고, 호남에도 내려가 지지를 호소했다. 

- 대선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당이 중심이 된 선거가 큰 힘을 발휘함을 알게 된 선거였다. 어느 나라 선거든 후보가 중심이 돼 후보 캠프가 주요 역할을 맡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본인 캠프에서 있었던 사람들을 2선으로 보내는 결정을 내리면서 이재명 캠프, 안희정 캠프가 하나가 될 수 있었다. 

- 문재인 정부에 바라는 것은? 
▲ 적폐를 없애라는 것이 촛불시민의 요구다. 정권 초기 국정 지지율이 80%를 넘고 있는데 이는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이 표현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문재인정부의 인선과 관련해 저항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국민들의 뜻을 물어가면서 인선을 진행하고 있어 공감을 얻고 있다. 

2007년 정치 입문…김근태·정동영 인연
지역구 선대위원장 맡아…닉네임 ‘소통사’

앞으로도 인선 과정서 개인의 도덕적 흠결이 개혁의 당위성보다 작다면 국민들이 양해해주실 것이라 생각한다. 개혁을 위해 현 정부가 멈추지 않고 가길 기대해 본다. 다른 측면으로는 9년 동안 멈춘 남북관계에 진전이 있어야 할 것이다. 남북문제를 풀어감에 있어서도 주도권을 가지고 풀어나갔으면 한다. 

- 최근 민주당 ‘100일 민생상황실’ 민생신문고 팀장을 맡았는데. 
▲ 100일 민생상황실은 ‘일자리창출팀’ ‘민생신문고팀’ ‘민생119팀’ ‘생활비절약팀’으로 이뤄졌다. 민생신문고팀을 맡고 있는데 정부로 치면 권익위와 같은 역할이다. 신문고팀은 과제를 장‧단기로 나눠 100일 안에 시작할 수 있는 일과 정부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구분했다. 해결 과제는 권익위서 수년째 같은 민원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는 부분들을 주로 선정했다. 


- 소통의 정치인으로 통하는데 유독 ‘소통’을 강조하는 이유는.
▲ 7년 전 지역서 활동하면서 SNS를 시작했는데 그 당시 닉네임이 ‘소통사’였다. 즉 소병훈이 통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소통을 강조하게 됐다. 소통을 위해서는 대화가 필수적이다. 양쪽이 서로 자기 이익만 고집하면 대화는 이뤄질 수가 없다. 또 양보의 미덕을 발휘해야만 타협이 가능하다. 

2008년 이명박정부는 금강산 총격 이후 북한과의 관계를 끊었다. 이로 인해 해당 강원도 지역은 큰 피해를 봤다. 이후 북한과의 연결이 하나하나 끊어지면서 박근혜정부 들어선 핫라인까지 사라졌다. 양국 대표 사이에 소통의 창구가 사라짐으로써 우려스러운 상태까지 왔다.  

- 최근 발의한 ‘상훈법 개정안’이 눈에 띈다. 
▲ 훈·포장은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한 사람에게 국가가 주는 상이다. 그렇다면 상을 주는 기준이 공정해야 할 것이다. 만약 받아서는 안 될 사람이 받았다면 취소를 해야 하는 것도 당연하다. 우리나라는 정부수립 이후 76만 건의 훈·포장이 발급됐다. 이 중 과거 친일파 일부가 건국훈장을 받기도 했다. 

또 대법원서 군사반란으로 결정난 12·12사태 당시 훈장을 받은 사람들이 있지만 여전히 서훈 취소가 되지 않고 있다. 아울러 1970년대 산업역군을 위한 훈장은 많지만 1980년대 민주화에 힘쓴 이들을 위한 민주훈장은 한 건도 없다. 훈·포장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행자부에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 정치 철학은.
▲ 처음과 끝이 같은 정치인이 되고 싶다. 지역에선 ‘선거 때만 얼굴 비치고 선거 끝나면 안 올거지?“라는 말이 있다. 이는 처음과 끝이 같은 정치를 해달라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정치라는 것은 나를 국회에 보내주신 시민들의 뜻을 대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들과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치를 하면서 좌우명으로 고사성어인 ’일반삼토 일목삼착‘을 마음에 새기고 있다. 주나라 명재상 주공이 자신이 찾아온 손님을 맞기 위해 ’밥을 먹는 중에 세 번 뱉고, 멱을 감는 중에도 머리채를 세 번 잡고 나갔다‘는 일화서 나온 말이다. 주공과 같은 마음으로 항상 시민들을 만나고 처음과 끝이 같은 정치인이 되겠다. 
 

<shs@ilyosisa.co.kr>

 

[소병훈 의원은?]

▲성균관대학교 철학과 학사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광주지역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제20대 국회의원(경기 광주시갑/더불어민주당)
▲제20대 국회 전반기 안전행정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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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