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22>

굳은 신념, “몸 팔아 돈 벌진 않겠어!”

전국 20여 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000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 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필 꽃힌 여자 있으면 섹스로 붙잡으란 말이야”
“넌 도대체 애들 관리 어떻게 하는 거야?”

■ 도항은 절대 안 돼
사쪼가 말하는 ‘남들처럼’이란 곧 섹스를 의미했다. 호빠에 있던 대부분의 선수들은 섹스를 통해서 손님을 붙잡았고 돈을 받아냈으며 가게로 오도록 했다. 낯선 타향에 살던 여성들에게 섹스만큼이나 좋은 ‘치료제’는 없는 듯싶었다. 사쪼가 또 말한다.
“야, 너한테 필 꽂힌 여자 없어? 있으면 그냥 섹스로 붙잡으란 말이야!”
하지만 나는 도저히 그것만큼은 수긍을 할 수 없었다. 몸을 팔아서 손님을 유치하는 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건 한국에서도 나의 굳은 신념이었다. 어떻게 마음이 가지 않는데 몸을 허락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런 관계는 ‘동물들의 관계’에 다름 아니라고 여겨졌다. 아무리 내가 노예로 팔려왔다고는 해도 내 자존심만큼은 지키고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 부분에 관해서만큼은 사쪼도 어쩌지 못했다. 내가 여자와 섹스를 하거나 안 하는 것은 순전히 나의 문제였기 때문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도 이제 어느덧 점점 에이스를 향해 가고 있었다. 나름대로 지명 손님들도 있었다. 준꼬, 야나기, 아끼꼬… 일본 이름이지만 다 한국 여성들이다. 도항이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나를 찾아와 내가 벌금을 내지 않도록 해주었고 남모르게 조금씩 팁도 주었다. 몸을 팔지 않고도 얼마든지 손님이 있었다. 하지만 그녀들도 언제나 나에게 원하는 것은 하나였다. 가게가 끝나면 퇴근을 한 후 자신과 함께 있어주기를 원했고 그때는 늘 섹스를 요구했던 것이다. 하지만 나는 절대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그녀들은 나에게 마치 보라는 듯이 다른 선수들이 노래를 할 때 많은 팁을 주기도 했다. 사실 나도 약이 올랐다. 내 손님인 그녀들이 다른 선수들에게 더 많은 팁을 준다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관심이 없었다. 어차피 나에게 오는 팁은 모두 사쪼가 강탈해 간다. 그러니 팁에 대한 욕심도 없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건 그럴수록 여자들은 더욱 더 나에게 집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한번은 지명 손님이 물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너를 가질 수 있어?”
물론 대놓고 대답할 수는 없었지만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너희들은 절대 나를 가질 수 없다.’
돈을 버는 일은 지지부진했지만 나는 이제 일본 호빠 생활에 거의 적응을 했다. 이제 사쪼도 나를 어느 정도 인정해 주는 부분도 있었고 경계심도 어느 정도는 푼 것 같았다. 나를 함부로 때리지도 않았다. 뭐랄까, 그냥 묵인이라고 할까. 나도 그 분위기에 익숙해졌다. 그저 밤이 되면 출근하고 여자들과 술 마시고 노래하고, 또 허탈하게 잠자리에 드는 생활이 계속해서 이어졌다. 그나마 정우라는 친구가 있어서 다행이었다. 그는 늘 나를 배려해 주었고 가게에서도 여러 가지를 챙겨주었다. 그 시절 만났던 사람들 중에서 지금도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정우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무료하고 허무하던 시절에 나를 행복하게 해주었던 유일한 것은 빠찡고였다. 물론 매번 돈을 잃었다. 하지만 굉음 속에서 구슬이 굴러가고 있는 모습은 현실과 희망이 교차하는 꼭짓점과도 같은 모습이었다. 빠찡고는 나의 정체성을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었고 숨 막히는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비상구였다. 그나마 조금씩이라도 버는 돈은 모두 빠찡고로 날리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당시의 나에겐 희망이 없었으니 빠찡고를 멈출 수도 없었다.
아이러니한 것은 그렇게 할수록 나의 인기는 점점 높아졌다. 함부로 자기 것이 되지 않으니 더욱 더 탐이 나는 것일까.

■ 형석이의 운명은?
그런데 무료하던 나의 일상을 순식간에 깨뜨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바로 형석이의 탈출 사건이었다.
“마마 어디 있어!”
신경질적이고 날카로운 사쪼의 목소리가 오후의 정적을 깼다. 잠을 자고 있던 선수들은 모조리 일어나 긴장감에 휩싸였다. 도대체 또 무슨 일일까. 사쪼의 뒤에는 두 명의 남자가 있었고, 그들은 형석이를 질질 끌듯이 데리고 오고 있었다. 형석이의 얼굴에는 두려움과 공포가 묻어났다. 형석이를 데리고 있는 사내들은 누가 봐도 야쿠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덩치가 크지는 않지만 짧고도 강인한 인상, 다부진 체격이 형석이 하나쯤은 순식간에 제압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마마가 사쪼 앞으로 튀어나갔다.
“야, 마마, 넌 도대체 애들 관리 어떻게 하는 거야?”
뒤에 있던 야쿠자는 그 순간 형석이의 배를 발로 걷어찼다. 형석이가 저만치 굴러 떨어져 버렸다. 사쪼는 형석이의 뺨을 무자비하게 갈겼다. 그렇게 때리는 것도 성에 차지 않았는지 이번에는 주변에 있던 빗자루로 마구 때린다. 형석이는 아무 말 없이 그저 웅크리고 있을 뿐이었다. ‘퍽!’ ‘퍽!’하는 소리만이 숙소에 울렸다. 하지만 사쪼의 무서운 기세에 누구하나 말릴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
“이런 새끼는 가만 두면 안 돼!”
씩씩거리는 사쪼는 드디어 야쿠자들에게 일본말로 뭐라 뭐라 속삭였고 야쿠자들은 형석이를 데리고 사라졌다.
나중에 안 사실이었지만 형석이는 내가 이곳 가게에 온 며칠 뒤에 도망을 쳤다. 이유는 ‘반스’라는 것 때문이다. 반스란 한국의 ‘마이낑’이랑 비슷한 개념이다. 일을 하기 전에 업주로부터 선불을 받는 것이다. 형석이가 땡긴 반스는 총 50만 엔이었다. 하지만 사쪼가 형석이 혼자만을 위해 50만 엔을 준 건 아니다. 형석이는 사쪼에게 여러 명의 선수들을 데려올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그게 생각보다 잘 안됐던 모양이다. 사쪼에게 계속해서 독촉을 받게 되자 형석이는 결국 도망갈 생각을 하게 되고, 어느 날을 골라 도항을 한다고 일찍 나간 뒤 그때부터 돌아오지 않았다. 화가 난 사쪼는 그때부터 백방으로 형석이를 찾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렇게 찾아내는 게 쉽지만은 않다. 수십, 수백 개의 호스트빠가 산재해 있는 상태에서 한 명을 찾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집요한 사쪼는 결국 야쿠자를 동원해 형석이를 찾아내고야 만 것이다. 그리고 지금 형석이를 선수들 앞에서 무자비하게 때린 것이다. ‘너희들도 도망가면 이렇게 된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보여주고자 함이다. 사쪼는 정말로 무서운 여자임에 틀림없다. 아마도 그때까지 내가 본 여자들 중에서는 가장 잔인한 성격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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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