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재]‘레드모델바’ 김동이 대표의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 12>

3천만원짜리 배역, “이래도 괜찮을까?”

전국 20여개 지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의 여성전용바인 ‘레드모델바’를 모르는 여성은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현재 레드모델바는 기존의 어두운 밤 문화의 하나였던 ‘호스트바’를 건전하게 바꿔 국내에 정착시킨 유일한 업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에 근무하는 ‘꽃미남’들만 전국적으로 무려 2천명에 이르고, 여성들의 건전한 도우미로 정착하는데 성공했으며 매일 밤 수많은 여성손님들에게 생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한때 ‘전설의 호빠 선수’로 불리던 김동이 대표의 고군분투가 녹아있다. 그런 그가 자신의 삶과 유흥업소의 창업 이야기를 담은 자서전 <여자의 밤을 디자인하는 남자>를 펴낸다. <일요시사>는 김 대표의 책 발행에 앞서 책 내용을 단독 연재한다.

“동이는 주·조연급, 그리고 나머지도 조연급으로 캐스팅됐다”
“사실은 내가 PD쪽에 3000만원을 주기로 약속 했어”


■ 캐스팅의 대가, 3천만원
드디어 가슴 뛰는 첫 연습시간이 왔다. 사무실에 도착하자 직원이 연습실로 안내해주었고 그곳에는 눈에 익숙한 연기자 한명이 있었다. 방송국 15기 탤런트. 유명한 사람을 바로 내 눈 앞에서 본다니, 나도 이제 곧 저런 사람이 될 수 있을 듯 했다. 연습실에는 나 말고도 인형 같은 얼굴을 한 여자들도 두 명이 나와 있었다. 현직 탤런트가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연기 지도를 해준다니 역시 전속다운 특별 대접을 받는 듯 했다.
첫 대본 연습은 어렵다는 사극이었다. 사극은 대사를 할 때 호흡을 맞추지 않으면 혀가 꼬이기 때문에 가장 힘든 장르이기도 하다. 일반 드라마야 그저 평소에 말하듯 하면 되지만 사극은 대사의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 가장 어려운 장르의 대본으로 연습을 하니 그냥 일반적인 대사는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드디어 연습이 시작됐고 나는 혼신의 힘을 다해 정성스럽게 대사를 했다. 나를 비롯해 다른 두 명의 여자들도 꽤 연기 연습을 했던 것 같이 그럭저럭 소화를 해냈다. 현직 탤런트 역시 나에게도 칭찬을 해주었다. 물론 문제가 없는 건 아니지만 앞으로 열심히만 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엿보인다는 것이었다. 아, 나는 그때 또 한 번 행복감을 느꼈다. 이런 사람들 틈바구니에 끼여 있는 것만으로도 이제까지의 ‘호빠선수 김동이’가 아니라 ‘예비 배우 김동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더욱 행운이라는 생각이 든 것은 여기 매니지먼트 회사에서 남자는 나 혼자라는 사실이다. 그러니까 만약 남자 배우에 대한 캐스팅 문의가 들어오게 되면 당연히 내가 ‘캐스팅 0순위’가 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이렇게 딱딱 맞아 떨어진단 말인가.
그렇게 해서 약 한달 간 연기연습에 몰입을 했다. 탤런트가 오지 못하는 날이라도 여자 연기 지망생들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연습에 연습을 거쳤다. 그렇게 한 달이 거의 다 되어갈 즈음, 우리들은 그날도 별일 없이 연습을 마치고 집으로 가려고 서두르고 있었다. 그런데 여느 때와는 다르게 회사 여직원이 연습실로 들어와 이야기를 했다.
“오늘 대표님께서 방송국 PD님과 미팅을 하신 후 조금 이따 들어오신대요. 그래서 모두 남아 있으시래요.”
우리 회사 대표님이 방송국 PD와의 미팅을 했다고? PD라면 캐스팅에 직접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아닌가. 드디어 올 게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슴이 두근거렸고 심장은 쿵쾅쿵쾅 뛰기 시작했다. 혹시 대표님이 드라마나 영화출연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닐까?
그렇게 30분 후, 대표님이 사무실에 도착했고 모두들 자신의 방으로 들어오라고 했다. 아, 도대체 어떤 말씀을 하실까.
대표님의 얼굴도 약간 상기되어 있는 듯 했다. 손에 들고 계신 노란색 봉투에서 새로운 대본이 꺼내졌다. 우리는 모두들 그것을 하나씩 받아들었고 약간은 어리둥절했다. 드디어 대표님의 말씀이 이어졌다.
“이번 수목 드라마의 캐스팅은 우리 기획사에서 맡게 됐어. 동이는 주·조연급, 그리고 나머지 수빈이와 세미도 조연급으로 캐스팅됐다. 자, 다들 열심히 해야 돼! 너희들의 첫 데뷔작품이란 말이야. 알겠어?”

■ 첫 작품이 주·조연?
한 달 만에 갑작스러운 캐스팅에 우리는 모두 놀라서 다시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대표님의 말씀에는 한치의 의심도 있을 수 없었다. 특히 나는 ‘조연’도 아니고 ‘주조연’이었다. 가슴 뛰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렇게 흥분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갑자기 대표님이 이야기를 했다.
“동이야, 넌 잠깐만 남아봐라.”
하지만 이상하게도 대표님의 표정이 그리 밝지 않았다. 아까 우리들에게 캐스팅 소식을 알렸을 때의 활기찬 모습은 다소 사라진 모습이었다.
“동이야, 이번에 네가 주·조연급이 된 건 정말 큰 행운이다. 그래서 말인데… 사실 이번 네 캐스팅을 따내면서 내가 PD랑 약속한 게 있다. … 그쪽에 3000만원을 주기로 했어.”
순간 약간 멍해졌다. 캐스팅의 대가로 돈을 주어야 한다니. 대표님의 말이 이어졌다.
“사실 요즘 같은 때에 주·조연급을 맡는 것도 하늘의 별따기야. 너도 잘 알잖아. 요즘 회사 사정도 어렵고 해서… 네가 이 돈을 좀 준비해주어야 하겠다. 무슨 말인지 알겠지?”
그 순간 나는 ‘절대로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그리고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말했다.
“네, 알겠습니다. 대표님, 그럼 돈은 언제까지 준비해야 되죠?”
사실 그런 말을 내가 해놓고도 믿기지 않았다. 도대체 내가 3000만원이란 거금을 지금 당장 어떻게 구하겠는가. 하지만 천금같이 나에게 다가온 기회를 놓치고 싶지는 않았다. 대표님은 내일 방송국 담당 PD를 만나게 해주겠다고 했다. 옷도 지금보다 더 깔끔하게 입고 오라는 충고도 해주었다.
집으로 돌아오는 내내 머리는 복잡했다. 하지만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더욱 머리에 선명하게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이번 일은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주변의 사람들에게 전화를 하는 것이었다. 어떤 친구는 자신도 돈이 없으니 정말 미안하다고 했고, 또 어떤 친구는 ‘뜬구름 잡지 말라’고 이야기했다. 속상하고 분했다. 내가 가진 소중한 꿈을 ‘뜬구름’이라고 하다니. 그래 내가 뜨기만 해봐라. 너희같은 녀석들은 쳐다보지도 않을테니. 걱정과 기대, 두려움과 즐거운 상상이 교차되는 밤이 지나고 드디어 PD를 만난다는 날이 다가왔다. 긴장되는 순간이었지만, 의외로 결론도 빨랐고 기분도 좋았다. 나를 보자마자 PD가 말했다.
“어, 괜찮네. 좋았어. 마스크가 아주 좋아. 그런데 연기는…?”
대표님이 나선다.
“걱정하지 마세요. 벌써 모델 생활만 7년차고 우리 회사에서 연기도 제일 잘하는 친구예요. 벌써 대본 연습만 해도 거의 두 달 가까이 되고 있거든요. 지금 맹연습 시키고 있으니까 실전에 투입되면 충분히 자기 몫은 해낼 친구에요. 하하”
PD가 다시 말을 받았다.
“음, 그 정도면 훌륭하구만. 그럼 이번에 캐스팅된 걸로 알아도 되겠어.”

<다음회에 계속>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