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대대적 물갈이 속사정

말년 쳐내고 신삥 받는다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희망퇴직 바람이 증권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당수 증권사들이 앞 다투어 인력 조정에 나섰고 올해 역시 일정 수준 이상의 감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빈자리는 신입 사원들의 몫이다. 업무에 능숙한 직원이 줄고 그 자리에 새로운 인력이 투입되자 자칫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모처럼 다수의 증권사들이 신입사원 채용에 열을 올렸다. 수년만에 신입직원 채용에 나선 증권사들도 제법 눈에 띄었다. 오랜 실적 부진으로 신음하던 최근 몇 년 간의 분위기와는 분명 다른 모습이었다.

인건비 감당이…

일단 지난해부터 분위기 반전에 성공하면서 증권사들의 살림이 한결 나아졌다는 점이 컸다. 호전된 증시 분위기와 함께 일일 평균 거래대금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한껏 반등한 증권사들의 실적 지표가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증권사들이 올린 전체 순익은 2조1755억원. 전년동기 대비 275% 급증했다. 실적이 기대치를 웃돌자 증권사들은 오랫동안 미뤄뒀던 인재 채용을 하기에 이르렀다.

새해를 앞두고 한화투자증권은 3년 만에 사원급 직원 채용 절차를 밟았다. 약 30명을 채용하기 위해 입사 후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는 기간까지 제공하기로 했다. 5년 동안 회사를 다닌 직원 중 선발을 통해 학자금 대출의 받았던 사람에게는 원금을 4000만원 한도에서 회사가 대신 갚아주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내걸었다.

현대증권은 인턴기간 동안 실무를 배우며 회사로 부터 평가를 받고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채용형 인턴사원을 모집했다. 정규대학 졸업자와 고등학교 학력 이상 졸업자를 나눠 뽑았고 1년 동안 현업에 배치돼 교육 및 실무연수를 실시한 이후 근무성적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유안타증권은 비정규직 신입업무직원을 모집했다. 비정규직으로 1년 후 근무 평가에 따라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공채 신입사원을 연 2회 인턴사원 수료자를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다수의 증권사들이 앞 다투어 신입 채용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신입사원 채용의 이면에는 또 다른 그림자가 도사린다.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기존 인력들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인력 구조조정을 마무리 짓고자 했던 증권사들의 이해관계가 희망퇴직 바람을 부추기는데 일조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말까지 15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최대 24개월치의 급여를 위로금으로 책정됐고 자발적 퇴직을 고려 중인 일부 직원들의 요청으로 2년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IBK투자증권도 해를 넘기기 전에 희망퇴직 접수를 완료했다.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희망퇴직 접수를 통해 회사는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0개월치 급여를 위로금으로 지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부장급 직원과 차장급 이하 직원 중 근속기간 7년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접수했다. 최종적으로 52명이 회사를 떠났고 근속년수에 따라 10개월에서 최대 27개월치의 특별퇴직금이 지급됐다. 별도로 퇴직지원금, 학자금, 전직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희망퇴직 인원이 145명이었음을 감안하면 2년 사이에 200명에 가까운 인력이 회사를 떠난 셈이다.

지난해 실적 호조…인력 채용 순풍
비싼 경력직 싼 인력으로 대체작업?

희망퇴직에 나선 증권사 대다수는 지난해 실적 개선에 성공한 곳들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 194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에 913억원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급증했다.


IBK투자증권의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은 282억원이다. 이는 일년전에 비해 161% 급증한 실적이다. 하나금융투자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올랐다.
 

이렇듯 희망퇴직과 신입 채용이라는 두 가지 사안이 혼재되는 양상을 업계에서는 몸값이 높은 경력자들을 처리하고 값싼 인력으로 재배치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호실적이 일시적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 혹시나 모를 불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몸집 줄이기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앞을 바라보기 힘든 상황에서 증권사들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해봐야 한다”며 “인력이 개편되는 과정은 인건비를 절감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점 축소와 함께 희망퇴직이 속속 시행되면서 증권업계 인력은 2014년 6월말 기준 3만7723명에서 일년 사이에 3만6078명으로 급감했다. 단순 인력 감축만 있던 건 아니다. 지점 수도 같은 기간 1343개에서 1261개로 줄었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업무 공백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점점 고조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일에 능숙한 고액 연봉자들을 내보내고 신입으로 자리를 채울 경우 전문성이라는 측면에서 허점이 노출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선이 함께 한다.

게다가 눈에 띄는 인력 채용 없이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증권사들도 눈에 띈다. 대우증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미래에셋의 경우 올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이미 한화증권-푸르덴셜증권 합병, NH농협증권-우리투자증권 합병에서 알 수 있듯이 증권사 간 통합이 이뤄지면 희망퇴직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희망퇴직 종용

증권업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고비용의 직원들을 내보내는 대신 저비용의 신입직원을 채용해 인력부족을 최소화하는 한편 인건비는 줄이는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라며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지속해서 업계를 떠나게 되면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르는 호황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총선 앞두고…테마주 주의보

한국거래소가 올해 증시에서 4·13 총선 등에 따른 테마주가 난립할 것으로 보고 초기에 이상거래를 잡아내는 이른바 ‘길목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올해 주요 업무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4월 총선 관련 정치인 테마주, 중국 사업 진출 및 투자 유치 관련 테마주 등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상거래를 잡아내는 길목감시를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시감위는 테마주 관련 이상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고자 사이버상의 빅 데이터 분석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 달 중으로 테마주의 거래 상황·주가 동향 등을 종합 조회·분석하는 조기경보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재무구조가 부실한 한계기업에 대한 불공정거래 감시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시감위는 상장사를 대상으로 부채비율, 영업이익 등을 분석해 재무 안정성이 낮은 기업을 집중 감시할 방침이다. 재무구조가 부실한 기업의 결산기 전·후 대주주·주요주주 등의 지분 변동 내역이나 주식 대량이동 내역 등이 집중 감시 대상이다.


시장감시위원회 관곚는 “중요정보 보도, 공시 후 취소·연기 등 특이사항 발생시 즉시 심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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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