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프랑스서 돌아온 한국화가 박신영

"꿈속의 풍경을 그리죠"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순수예술 온라인 갤러리인 갤러리블랭크에서 다음달 31일까지 한국화가 박신영의 개인전이 열린다. 전시 제목은 'Black Layers, 검은 층'이다. 한국화와 서양화가 접목된 16점의 회화작품, 전시평문, 작업노트 등이 전시기간 동안 웹사이트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국화가 박신영의 작가적 관심은 현상의 재현이 아닌 해석에 있다. 그는 자신이 본 특정한 광경을 드로잉으로 남기길 즐겼다. 되도록 작은 사이즈로, 선, 점, 색얼룩, 붓자국 등을 이용해 흔적을 남겼다는 것이 박 작가의 설명이다.

풍경을 해석

박 작가의 작업노트에 따르면 그는 드로잉 전 보이는 이미지를 어떻게 함축적으로 나타낼 것인지 생각한다. 마치 도예가가 초벌을 굽고 깨뜨리기를 반복하듯 박 작가는 끊임없이 머릿속에 선을 썼다가 지웠다.

드로잉이 쌓여 풍경이 체화됐을 때 박 작가는 비로소 작업을 시작한다. 그는 본인의 신장보다 훨씬 큰 사이즈의 그림(2m40cm)을 선호한다. 박 작가는 "내 몸집보다 큰 캔버스 앞에서는 내가 그 속으로 들어가 그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또 "시각도 제스처도 한 번에 다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그 속에서 자유롭게 춤추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라고 덧붙였다.

국내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박 작가는 최근까지 프랑스 유학을 다녀온 학구파다. 유학생활 당시 그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경계에서 고민했다. 박 작가는 다뤄본 적 없는 재료와 낯선 언어, 새로운 작법의 화풍과 마주하며 적지 않은 두려움을 느꼈다.

 


한국인이자 이방인이었던 박 작가는 '무엇인가 해내야 된다'는 강박에 시달려 붓을 들지 못할 때도 있었다. 하지만 그때 거듭한 작가로서의 질문은 박 작가의 작업을 더욱 단단하게 만든 바탕이 됐다.

전반적인 그림 구성은 서양화에 가깝지만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 등에선 한국화의 영향이 읽힌다. 붓의 동선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물의 번짐을 이용한 농담의 효과도 곧잘 사용한다. 박 작가는 작업노트에서 "나에게 붓의 제스처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라며 "자유롭게 이미지 변경이 가능한 공간, 나무와 풀 등은 내가 좋아하는 소재이자 내 필선을 해소하는 공간"이라고 술회했다.

놀이 소재 꼼꼼한 드로잉…한국적 색채
유학 당시 동양화-서양화 경계서 고민

박 작가는 사물을 디테일하게 그리기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입체적으로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작품마다 반복적으로 선택된 검은색은 몽환적인(혹은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강화한다. 물의 공간감을 드러내는 푸른색 또한 사용빈도가 높다.

박 작가 작품의 주된 모티브인 '놀이'는 회전목마와 같은 놀이기구나 수영장·호수 등과 같은 일상에서 벗어난 공간으로 묘사된다. 박 작가는 놀이기구를 그리게 된 동기에 대해 오래 전부터 기억에 남았던 놀이동산을 언급한 뒤 "마치 숨겨진 보물 같았다"라며 "어느 순간 그 기억이 조금씩 튀어나오더니 그것을 그리고 싶은 욕망이 생겼다"라고 밝혔다.

박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분해된 공간"이라고 정의한다. 작은 이미지 하나하나를 순서대로 보게끔 구도를 짠다고도 했다. 눈에 띄는 건 익명성을 지닌 각 인물들의 행위다. 놀이에 몰두한 사람들, 놀이기구에 탑승한 사람들, 또는 동물과 어울리려는 사람들, 박 작가 작품의 인물들은 시대적 맥락이 거세된 상황에서 흡사 꿈속에 박제돼 있는 듯한 인상을 남긴다. 어떤 이미지를 꿈속에서 취사선택할 것인지는 관객의 몫이다.

놀이를 그려


갤러리블랭크에서는 지난 15일부터 박 작가가 그린 16점의 회화 작품과 전시평문, 작업노트 등을 선보이고 있다. 작품 감상을 돕기 위해 작가와의 인터뷰, 작업 관련 에피소드도 함께 공개했다. 전시는 다음달 31일까지다.


<angeli@ilyosisa.co.kr>
 

[갤러리블랭크는?]

갤러리블랭크는 지난 2012년 3월 개관한 순수예술 온라인 갤러리다. 새로운 형식의 대안공간으로 작품을 폭넓게 홍보하고, 지속가능한 아카이브를 제공하며 작가, 갤러리, 관객간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보다 진보적인 전시공간을 확립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입체적인 작품 선정을 통해 작가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미술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고, 작업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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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