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1년' 끝나지 않은 논란

소비자는 호갱…이통사만 배불렸다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시행 1주년을 맞았다. 온갖 잡음으로 어수선했던 초창기와 달리 어느덧 안정 국면에 접어들었지만 단통법에 대한 불신과 거부반응이 일순간 사라졌다고 보긴 힘들다.

지난해 10월1일부로 시행된 단통법은 가계통신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동통신 단말기 구매 시 횡횡하던 소비자 차별을 바로잡고자 꺼내든 정부의 히든카드였다. 이동통신3사와 단말기 제조사를 배불린다는 비아냥 속에서 정부가 단통법을 강행한 것도 선순환 고리를 만들겠다는 취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통신비 인하?

그러나 시행 1년이 지나도록 단통법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궁극적인 혜택이 소비자를 위한 것인가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상반된 시각으로 각각의 영역에서 단통법을 해석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정부는 단통법이 제값 다 치르고 단말기를 사는 이른바 ‘호갱님’을 없애는 데 일조했다고 평가한다.

현행 단통법은 이동통신사들이 각각의 단말기에 공시지원금을 일괄 적용하고 최소 일주일 간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명목상 온·오프라인에 상관없이 똑같은 가격에 사고자 하는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일단 지난해 3분기 4만5000원 수준이던 ‘1인당휴대전화요금(ARPU)’이 올해 8월 약 3만9000원으로 11% 넘게 감소했고 저가폰 비중이 커졌다는 통계는 정부측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미래통상자원부에 따르면 70만원을 호가하는 프리미엄폰 비중은 지난해 9월 단통법 시행 직전 54.4%에 달했지만 올 8월에는 51.5%로 감소했고 60만∼70만원대 제품의 비중도 13.5%에서 9.5%로 축소됐다. 40만원 미만 보급형 제품의 비중은 18%에서 28.1%로 치솟았다.

반면 소비자들이 말하는 단통법 효과는 정부의 입장과 상당한 괴리가 있다. 발품 팔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는 사라지고 통신비 체감 인하폭은 기대치를 밑돈다는 것이다.

보급형 제품 비중 확대에 대한 해석 역시 판이하다. 단통법 시행과 함께 공시지원금이 축소되면서 어쩔 수 없이 보급형 제품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주홍 녹색소비자연대 사무국장은 “프리미엄폰을 사고 싶어도 단말기 가격 부담 때문에 망설이는 모습이 일반적”이라며 “중저가폰 비중이 확대되면서 통신비가 내려갔다는 것은 방어 논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안착 성공” vs “빛좋은 개살구” 평가 갈려
수혜 이통3사 독차지 애플 '반사이익'

실제로 단통법에 의해 보조금 제한을 받지 않는 출시 15개월 지난 스마트폰은 시중에서 찾기 힘들다. 이전까지는 고가폰이라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싸게 풀리는 경우가 빈번했지만 단통법이 시행되면서 자취를 감춘 것이다. 이마저도 값이 크게 올라 실질적인 혜택이 되지 못하고 있다.


단통법에 대한 따가운 시선은 도입 취지 자체가 이동통신사와 제조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에서 출발한다. 다만 뚜껑을 열어보니 단통법의 수혜는 오로지 이동통신사에 국한된 것으로 드러났다.

단통법 시행 이후 보조금 출혈경쟁이 사라지면서 이동통신3사는 마케팅 비용 절감에 성공했고 이는 실적 개선으로 이어졌다. 지난 2분기 영업이익 3688억원을 기록한 KT는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고 LG유플러스는 2분기 1년 전보다 두배 가까이 늘어난 192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SK텔레콤 역시 특별퇴직 비용 1100억원을 감안하면 영업이익 4129억원으로 무난한 실적을 기록했다는 평가다.

ARPU 감소로 가입자 1인당 기대수익은 줄었지만 통신비 인하 압박을 가해온 정부의 입장을 고려하면 이마저도 충분히 수긍할만한 사안이다.
 

이동통신3사가 단통법으로 함박웃음을 지었다면 또 다른 수혜자로 꼽혔던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국내 제조사들은 자충수를 둔 양상이다. 대당 수익률이 높았던 프리미엄폰을 찾는 사람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보급형 제품의 판매마저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이동통신 단말기 판매량이 약 1130만대로 전년보다 약 110만대 감소했다. 단말기 유통을 담당하는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단통법 폐지를 줄기차게 요구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나마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나은 편이다. 프리미엄폰 ‘G4’의 참패가 뼈아팠던 LG전자는 보급형 제품들마저 신통치 못한 성적을 거두면서 점유율 2위마저 빼앗겼다. 가뜩이나 자금 사정이 좋지 않았던 팬택은 새 주인을 찾아 생명연장에 성공했을 뿐 험난한 가시밭길을 헤쳐 나갈 수 있을지조차 미지수다.

반면 국내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애플은 단통법 직후 발표된 아이폰6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점유율이 30%까지 수직상승했다. 그동안 철저한 가격방어 정책을 고수하면서 점유율 측면에서 손해가 불가피했지만 단통법 이후 경쟁사 제품의 실구매 가격이 일제히 오르면서 비슷한 가격대라면 아이폰을 선택한다는 인식이 커진 게 주된 이유였다.

엇갈린 명암

이동통신 유통업계 관계자는 “단말기 판매가 전체적으로 줄면서 그 후폭풍이 제조사뿐만 아니라 단말기 유통업계로 전가되고 있다”며 “호갱을 없앤다는 취지로 만든 게 단통법이지만 지금 사는 게 진짜 호갱이라는 의식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만연하다”고 말했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단통법 업은 중국폰 열풍

이동통신시장의 판도를 뒤흔든 단통법은 보조금 출혈경쟁을 없애는데 그치지 않고 프리미엄폰의 자리를 보급형 제품이 대체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중국산 단말기의 국내시장 공략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선봉에는 '샤오미'와 '화웨이'가 있다.


거대 중국시장을 등에 업고 경쟁력을 끌어올린 두 회사는 국내 이동통신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부각된 상황이다. 중국산 제품에 대한 편견을 넘어서는데 상당부분 성공했고 가성비로 따지자면 국내 제조업체들을 이미 적수가 되지 못한다.

샤오미는 보조배터리, 웨어러블기기 등 주변기기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품질을 인정받으며 ‘가성비 깡패’ 혹은 ‘대륙의 실수’라는 닉네임마저 얻었다. 순차적으로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을 국내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한 화웨이 역시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A/S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의 성향에 부합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의문부호가 따르지만 이마저 충족시킨다면 약진을 기대해봄 직하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몇년 전만 해도 중국산에 대한 불신이 컸는데 차근차근 영역을 넓혀온 샤오미와 화웨이가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데 성공했다”며 “아직 대박을 친 스마트폰은 없지만 이미 주변기기로 인정 받은 만큼 국내 제조사들도 안심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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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