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죤 왕회장 ‘황당 소송’ 전말

화장실 갈때 나올때 다르다더니 정신 못 차리고 돈욕심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피죤 이윤재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선고받은 징역 2년형을 면하고자 113억원의 피해금액을 변제해놓고 5개월 만에 부당이득반환 청구소송을 냈다가 여론의 비난을 받았다. 비자금 조성, 해외법인 부당지원, 직원 폭언·폭행, 청부 폭행, 부당 해고 등 이 회장을 둘러싼 끊임없는 구설수를 다시 한 번 조명해봤다.

지난해 4월10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피죤의 이윤재 회장이 회사를 상대로 한 부당이득반환 소송이 접수됐다. 소장에서 이 회장은 “형사재판을 받은 상황에 양형에서 입게 되는 사실상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부득이 합의금을 지급한 것”이라며 113억원의 변제금 중 사비 96억1827만원를 충당한 사실을 밝혔다. 이 회장이 소장에서 밝힌 부당이득 반환금은 ▲중국법인 대여금 채권 23억3200만원 ▲중국법인 직원 인건비 34억4479만원 ▲격려금 및 영업활동 지원비 등 허위 회계처리금 8억3048만원 ▲격려금 및 영업비 30억원 등이다.

이윤재 회장
잇달아 구설

앞서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정석)는 지난 2013년 11월, 이 회장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2002년 1월부터 2009년 7월까지 제품용기 스티커 인쇄, 플라스틱성형전문업체, 화학업체 등 8개 납품업체와 계약 체결을 하면서 43억2400여만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하는 등 횡령 혐의가 적용된 것이다.

2007년부터 2008년 8월까지 회장 일가가 대주주로 있는 중국 현지법인 벽진일용품유한공사에 직원 인건비 40여억원과 현지 공장 리모델링 공사대금 18여억원을 피죤의 법인자금으로 충당한 배임 혐의도 적용됐다. 2008년 10월21일부터 2009년 3월7일까지 피죤 회계의 허위 처리로 법인자금 8억3000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있다.

재판 때 실형 피하려 피해금 113억 변제
재판 후 “96억 돌려달라” 반환 소송


당시 재판부는 이 회장이 회사 피해금액 113억원(공소장 변경과정에서 절감된 인건비 6억원 제외)을 모두 변제하자 “피해가 모두 회복됐고 고령에 건강이 매우 좋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며 집행유예만을 적용하기로 했다.

변제한 지 5개월 만에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청구한 이 회장에 대해 재계 총수가 횡령·배임을 정당화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 여론이 조성되자 이 회장은 3차 공판을 하루 앞둔 지난 17일 소송을 취하했다.

법조계 관계자는 “형을 낮추고자 변제해놓고 다시 돈을 돌려받으려 한 것은 어이없는 일”이라며 “비난 쇄도에 소송을 취하하는 이 회장의 황당한 소송은 법조계의 웃음거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의 이은욱 전 피죤 사장에 대한 청부 폭행과 직원 폭언·폭행 사건이 다시 한 번 조명되고 있어 피죤이 부도덕한 기업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경제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지난 2월27일, 전국화학섬유노조 피죤지회는 이 회장과 피죤 회계팀 부장을 상대로 고용노동부 서울강남지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노조조합원과 개별면담을 하거나 불이익을 제공함으로써 노조 탈퇴를 압박했다는 이유다.

피죤지회가 고용노동부 서울강남지청에 제출한 녹취록에서 이 회장은 노조조합원에게 “너희들이 잘 되길 바라지만 같이 갈 수는 없다” “이회장님은 잘 합의해서 정리했으면 하는 것” 등 노조에서 탈퇴하지 않으면 정리해고를 하겠다는 협박과 “다른 동료들을 설득해서 회사를 나가달라” 등의 자진 퇴사를 강요한 발언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양형 위해 지급
속보이는 꼼수


김현승 피죤지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윤재 회장이 조합원을 직접 만나 회유·협박한 이유는 노조를 없앤 뒤 회사를 매각해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윤재 회장의 부도덕한 경영과 회사 매각을 막기 위해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2011년 2월에는 피죤 사장으로 취임했다가 4개월 만에 해고당한 이은욱 전 사장이 해고 무효 소송을 냈다가 이회장으로부터 청부 폭행을 당했다. 2011년 9월7일 서울강남경찰서에 접수된 이 전 사장의 괴한 폭행 사건 내용을 살펴보면, 이 전 사장이 9월5일 밤 10시50분쯤 강남구 삼성동 자가 아파트로 귀가하던 중 30대 초반 남성 3명에게 얼굴, 가슴 등을 폭행당했다.

폭행 사건 2시간 후인 6일 오전 1시에는 이 사장과 함께 해고 무효 소송을 낸 김모 전 상무가 “이은욱 당한 거 알고 있지 않냐. 가족도 있지 않냐” 등의 협박 전화를 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청부 폭력 가담자는 광주무등산파 행동대원 오모씨 등 3명으로 이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건네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08년 9월에는 판매실적을 이유로 직원이 이 회장으로부터 폭행당한 사건이 알려졌으며, 2009년에도 이 회장이 간부의 뺨을 슬리퍼로 때리기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폭력배 운전기사의 자백에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5단독 임성철 판사는 이 회장의 청부 폭행 혐의를 인정, 2011년 12월6일 징역 10개월을 선고했다. 재판 과정에서 이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며 선처를 하자 이 전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모든 소송을 취하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2012년 8월 가석방으로 풀러난 지 두 달 만에 사내이사로 복직했다.

2011년 5월에는 이 회장의 외아들이자 피죤의 최대주주인 이정준씨가 피죤 회사를 상대로 배당금 지급 명령을 신청했다. 이 회장과 피죤이 인천지방법원에 이의를 제기해 배당금 청구 소송으로 이어졌으나 법원은 이씨의 손을 들어줬다. 이씨는 미국 메릴랜드대 경제학 교수 재직 중이며 피죤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이 회장은 아들의 배당금 지급 명령에 대한 부당함에 “아들 주식은 내가 ‘명의신탁’한 것”이라고 밝혔다가 수백억원대의 탈세 혐의 의혹을 받았다. 피죤 측도 “아들 명의의 주식은 이 회장이 명의신탁한 것이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들 이씨의 배당금을 딸 이주연 부회장에게 대신 넘겨줘 횡령 혐의 의혹도 제기됐다.

여전한 잡음
변한 게 없다?

<한겨레 21> 보도를 통해 밝혀진 이 회장 자녀의 재산은 아들 이씨가 피죤 주식 124만주(32.1%), 선일로지스틱 주식 7875주(39.4%), 서울 강남 소재 빌딩을 포함한 건물 2채, 경기도 남양주 소재 임야 등 다수의 토지, 예금 및 펀드 등이다.

딸인 이 부회장은 피죤 주식 59만주(지분율 15.3%), 비상장 계열사인 선일로지스틱 주식 5375주(26.9%), 서울 강남 소재 빌딩을 포함한 건물 2채 등을 보유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회장의 손자(이 부회장의 아들)도 선일로지스틱 주식 6010주(30.1%)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2011년 기준) 이는 이 회장이 사망 후 재산 상속세 부담을 피하기 위해 자녀 및 손자 명의로 재산을 관리해 온 것으로 보인다.
 

당시 피죤은 김준영, 김동욱, 유창하, 이은욱 사장 등 전문경영인 4명의 재직 기간이 2∼9개월인 것으로 밝혀져 ‘CEO 무덤’이라는 불명예를 안기도 했다. 또 30여명의 임원 평균 재직 기간은 5개월을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1979년 8월 설립된 피죤은 국내 최초로 섬유유연제를 출시해 국내 섬유유연제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왔으나, 이 회장과 관련된 사건으로 ‘부도덕한 기업’이라는 기업 이미지를 남겼다. 섬유유연제 시장 점유율도 50% 대에서 20% 대로 떨어진 것으로 분석되며 부동의 1위 자리도 LG생활건강에 뺏겼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실제로 피죤 매출액이 지난해 697억5761만원, 2013년 771억1688만원, 2012년 916억4670만원으로 기록돼 2012년 대비 218억8908만원이나 떨어졌다.

5개월만에 부당이득 반환 청구
비난 여론 조성되자 돌연 취하


피죤 매각설마저 떠돌고 있어 경영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전국화학섬유노조 피존지회가 ‘피죤 매각을 중단하라’는 내용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회장과 부회장이 경영권 및 보유 지분을 팔기로 했으며 매각자문사도 선정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피죤 측은 매각설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피죤이 73.43%의 지분을 보유한 중국 현지법인 벽진일용품유한공사는 지난 2월부터 매각을 추진 중이다. 구체적인 매각 규모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매각 주관사로 국내 회계법인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벽진일용품유한공사의 손실액은 2012년 96억원, 2013년 41억원, 2014년 30억원이며, 2013년 6월부터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다.

피죤은 지난 3월, 2020 비전 선포식에서 ‘Vision 2020’을 발표하며 2020년까지 매년 20%씩 매출성장을 미뤄 매출 목표 2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밝혔다. 피죤은 기업 이미지 개선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4월15일, 이 회장의 모교인 고려대학교에 강의실과 스터디룸을 기부했으며, 청소년NGO ‘푸른나무 청예단’에도 희망방을 기부했다.

‘부도덕’ 낙인
개선 가능할까

한편 2002년 중국에 진출한 피죤은 2009년부터 중국정부와 공동으로 ‘모유육아활동’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중국 위생부와 공동으로 병원 및 상담실을 운영해 올바른 모유수유 방법을 전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3월 인도 생산을 시작으로 러시, 브라질 등 9개 국가에서 모유수유교육을통한 유아용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중국, 미국, 유럽에서는 피죤의 주력상품으로 젖병을 내세우고 있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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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