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남양유업 조짐, 본죽서 무슨 일이…

“죽 쒀서 본사 배불렸다”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본죽(본아이에프)이 갑질 논란으로 시끄럽다. 최근 본아이에프는 본죽 10년 차 가맹점주에게 본죽&비빔밥카페로의 가맹점 전환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하자 일방적인 가맹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이에 본죽가맹점협의회에서는 본아이에프 본사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갑질 횡포에 대한 규탄에 나섰다.

본죽 10년 차 가맹점 85개점 가운데 8개점이 영업 정지 상태다. 청량리점, 서대문점, 원주단구점, 부천상동점, 천안이마트점, 김포북변홈플러스점의 6개점이 본사로부터 일방적인 가맹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으며, 양천구청점과 범계점은 본사와 가맹 계약 재계약을 하지 않고 타 브랜드 죽 사업을 시작했다가 경영금지 소송을 받았다. 이들은 본사로부터 본죽&비빔밥카페로의 가맹점 전환을 요구 받았다가 거절하자 일방적인 가맹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것이다.

일방적 계약해지

본죽 김포북변홈플러스점 김태훈 사장은 “본죽가맹점협의회(이하 본가협) 카페에 게시한 매장 양도·양수 관련 글을 허위사실 유포라며 일방적으로 가맹 계약 해지했다”며 “재계약한 지점이 본사로부터 어떤 불합리한 요구를 수용하며 재계약했는지 모를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본죽, 본비빔밥, 본죽&비빔밥카페 등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본아이에프 측은 가맹점 전환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본가협 측은 월 매출 3000만원 이상의 매출 상위 10년 차 가맹점에 한해 가맹점 전환을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서대문점과 원주단두점에 이어 올해 청량리점(1월30일), 김포북변홈플러스점(2월12일), 부천상동점(3월30일), 천안이마트점(4월15일)이 가맹 계약 해지를 통보 받았다. 부천상동점은 가맹점 전환을 수용하겠다고 뒤늦게 본사에 통보했으나, 아직까지 답변을 듣지 못한 상태다. 천안이마트점은 4월15일자로 가맹 계약이 해지됐으나, 본사는 한 달여 전부터 인근에 본죽&비빔밥카페 신규 매장 인테리어 공사를 강행했다.


가맹점 전환을 거절하고 가맹점 재계약을 하지 않은 양천구청점과 범계점은 타 브랜드 죽 사업을 지난해 말부터 시작했으나 본사가 두 지점에 경영금지 소송을 건 상태다. 본사는 두 매장의 300m 근방에 본죽 직영점을 오픈해 운영 중이다.

한 가맹점주는 “본사의 요구에 수용하지 않은 가맹점의 근방에 본죽&비빔밥카페를 오픈하는 경우가 전국 7∼8개점에 달한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본죽에서 판매하는 모든 죽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비빔밥과 커피까지 판매하니 어느 누가 본죽 매장을 찾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출에 차질을 주면서 알아서 가맹점 계약을 해지하도록 유도하는 행태로밖에 안 보인다”며 “10년 차 가맹점주에게는 카페 오픈을 강요하면서 재계약하지 않은 두 가맹점 주변에는 왜 카페가 아닌 본죽 직영점을 오픈한 건지 궁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갑질 논란 시끌…가맹 점주들 ‘부글부글’
“강요” vs “법대로” 카페 전환 두고 팽팽

본가협은 지난 10일,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에 위치한 본아이에프 본사 앞에서 ‘본사의 갑질 횡포 규탄 집회’를 열었다. 전국 100여명의 가맹점주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이번 집회에서 본가협은 10년 차 가맹점주에게 수억원의 투자금을 들여야 하는 카페 형태로의 전환을 요구했다고 주장하며 나섰지만 본사측은 아무런 해명도 내놓지 않았다.

본가협은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 및 시민단체와 함께 공동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본가협은 본사와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 가맹점 재계약 후 영업 재개를 바라고 있으며, 영업 정지 기간 중 초래된 영업 손실액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본아이에프의 법무법인은 지난 16일 본가협 집회에 대해 “현재 본죽 가맹점이 아닌 매장에서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내용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전달하고 선동했다”며 “명예훼손으로 고소ㆍ고발할 상황”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본사 관계자는 “가맹사업법의 규정에 의거해 만 10년 차 가맹점은 신규 가맹점 희망자와 동등한 위치에서 새로운 조건으로 가맹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며 “강제로 가맹점 해지를 강행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가맹점주를 보호해줄 만한 법적 근거가 없어 문제로 지적된다. 10년 차 가맹점은 본사에서 일방적으로 가맹 계약을 해지하더라도 도의적인 문제만 있을 뿐, 법적으로는 제재를 받지 않는다.


실제로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13조(가맹계약의 갱신 등) 3항을 살펴보면 ‘가맹점사업자의 계약 갱신요구권은 최초 가맹계약기간을 포함한 전체 가맹계약기간이 10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만 행사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법의 사각지대를 교묘하게 이용해 본사의 이익을 챙기는 이른바 '갑의 횡포'라는 지적이다.
 

본아이에프가 제안하는 본죽&비빔밥카페의 개설조건을 살펴보면 실면적 82.5㎡(25평) 이상이다. 전국 본죽 평균 실면적은 33㎡(10평)로 가맹점 전환 시 25평 이하 가맹점은 상가를 이전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권리금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전 상가 계약 시 추가 발생 금액을 환산하면 최대 2억∼6억여원이 발생한다. 특히 인테리어 4750만원, 간판 및 와이드 1040만원, 가입비 500만원, 교육비 700만원 등 1억여원의 추가 비용을 본사에 지불해야 한다.

본사 반응은?

본아이에프는 지난 2012년 본죽 가맹점주들의 모임인 '본사모'를 발족, 그동안 본사 집행 관련 사안에 대해 함께 논의해왔다. 500여 전국 본죽 가맹점주들만의 모임인 본가협은 본사가 인정하는 공식적인 모임이 아니라는 이유로 본사모가 대신 해온 것이다. 이에 본가협은 지난 3월17일 발족한 ‘대한제과-외식가맹점주협회’ 등록을 추진 중이다.

본가협의 카페지기는 “본사모는 본사를 옹호하는 가맹점주들만의 모임이나 다름없다”며 “전국 가맹점주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본가협이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본가협의 요구도 수용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기사 속 기사> ‘프랜차이즈 랭킹’ 본죽 위치는?

창업경영신문이 발표한 2015년 프랜차이즈 랭킹을 보면 본죽은 737점으로 35위를 차지했다.

전국 프랜차이즈 랭킹에서 더페이스샵이 1위를 차지했으며 제과점 아이쿱자연드림, 에뛰드하우스, 티스테이션, 미샤, 이니스프리, 이디야커피, 엽기떡볶이, 이바돔감자탕, 도미노피자 순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종에서는 본죽이 1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순위에서 본도시락은 64위, 본비빔밥은 174위에 기록됐다.

본죽은 전국 프랜차이즈에서 15번째로 가맹점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수 랭킹에서 GS25가 7681개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CU가 7602개점, 세븐일레븐이 6147개점으로 나타나 편의점 3개 가맹점이 1위부터 3위를 독차지했다. 이어 파리바게뜨(3220개점)와 해법공부방(3015개점)이 뒤를 이었다.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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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