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마나 인사청문회 논란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 편? “니들끼리 다 해먹어라”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빈 수레가 요란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은 장관급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송곳 검증을 천명했으나 결국 허상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철저한 검증을 원했던 국민들은 반복되는 ‘부실 청문회’에 큰 실망감을 표출하고 있다. 진정 야당은 야성을 잃은 것일까? <일요시사>에서 지난 일주일간 진행된 부실 청문회 과정을 돌아봤다.

‘속전속결(速戰速決)’ 한 정치전문가는 이번 장관급 후보자 4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 네 글자로 답했다. 그만큼 이번 청문회는 빨라도 너무 빨리 처리됐다. 몇몇 정치부 기자들은 “예상과는 달리 청문회가 너무 순조롭게 진행됐다. 야당이 진짜 야성을 잃었는가 보다”라고 평했다. 과정을 지켜본 한 언론사는 ‘현역의원 불사의 법칙’이라고 총평했다.

현역불사 법칙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그야말로 전광석화처럼 처리됐다. 지난 9일 청문회가 진행됐는데 당일 오후에 보고서가 채택된 것이다. 헌정사상 이례적인 경우로써 일각에서는 청문회 시작 전에 야당에서 모든 것을 준비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청문위원과 후보자가 가족과 같은 대화를 나눠 눈총을 사기도 했다. 새정치연합의 김우남 의원은 유기준 해수부장관 청문회에서 “청심환을 드렸는데 갖고 계시나요?”라고 유 장관에게 물었다. 유 장관이 “예, 갖고 있습니다”라고 답하자 김 의원은 “지금 드세요”라며 권했다. ‘언제부터 여야가 서로를 챙겼냐’ ‘청문회와 맞지 않는 대화였다’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과거 해수부를 폐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 사실도 지적됐다. 유 장관은 과거 이명박정부 시절 해수부를 폐지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을 공동발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해수부 폐지는 평소 소신이 아니라, 당시에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여당안에 찬성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몇 년 전 해수부를 폐지하려던 사람이 이제 그 조직의 장관 자리에 오르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총평을 보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과거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있으나 후보자가 진심으로 유감의 뜻을 밝힌 만큼 장관 직무수행에 큰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음”이라고 적힌 것이다. 유 장관은 청문회 자리에서 위장전입 두건이 있음을 시인한 바 있다.

유일호 국토교통부장관후보자 청문회는 사과의 연속이었다. 그는 배우자와 장남이 강남 8학군으로 위장전입한 사실을 인정했다. 유 장관은 “배우자와 자녀의 주소 이전 등 과거 저와 가족의 사려 깊지 못한 처사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다는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도 인정했다. 서울 성동구 아파트를 5억9900만원에 매입했으나 4억800만원으로 액수를 줄여 신고한 것이다. 이 사실에 대해 유 장관은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은 맞다”며 “당시 법무사에게 아파트 매매계약 등기업무를 일임한 탓에 직접 꼼꼼히 챙기질 못했다”고 설명했다.

2012년에는 아파트 전셋값을 한 번에 17% 가량 올려 받은 사실도 드러나 자질 면에서 부적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인적 있다. 이에 대해 “4년 동안 전셋값을 올리지 않다가 한 번에 올리다 보니 5000만원 가량 올려 받게 됐다”고 해명했다.

유 장관에 대한 총평을 보면 “국토교통 분야 현안에 대응하기엔 전문성이 부족하단 지적이 있었음. 위장전입 등도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지적됐음”이라고 작성됐다. 그러나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그가 장관이 되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되지 못했다.

전문성 낮아도 위장전입해도 무사통과
“우리가 남이가?” 또 ‘현역불사의 법칙’

이 두 장관은 현역의원이라는 점에서 비판에 자유롭지 못하다. 정치평론가들은 현역의원 출신 중에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한 사례가 없는 점을 비춰 여야 의원들이 서로 봐주기를 하고 있다고 평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숱한 의혹을 뒤로하고 장관급 자리에 올랐다. 임 위원장은 공직을 떠난 후 발생한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합산신고’를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평생 공직생활만 하다 보니 종소세 신고를 누락하는 착오가 생겼다. 추후 수정신고를 통해 세금을 추가로 냈다”고 해명했다.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도 빠지지 않았다. 임 위원장은 2004년 아파트를 6억7000만원에 매입했으나 2억원으로 낮춰 신고하는 등 다운계약서 작성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친척 소유의 주택으로 주소지를 옮겼다는 위장전입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이를 시인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임 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총평을 보면 과연 이번 청문회가 청문회라 말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임 위원장에 대해 “도덕성 기준에 미흡하며 금융위원장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일부’ 있음”이라고 적힌 것이다. 부적합해도 그 의견이 ‘일부’면 금융위원장이 되는 것이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려왔다.

홍용표 통일부장관후보자의 청문회 과정은 때 아닌 ‘땜빵’ 논란에 휩싸였다. 청문회가 시작되기 불과 10시간 전에 청문위원을 추가 투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추가로 투입된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은 개인 SNS를 통해 “고작 하룻밤 준비해서 청문회를 하라니 벼락치기도 이런 날벼락치기가 없다”며 “어쩌다가 ‘5분대기조’ 신세가 되었는지…”라고 한탄했다.

우리가 남이가?

새정치연합의 원내지도부는 일련의 과정을 ‘송곳 검증’을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지만 전문가들은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장관후보자와 마찬가지로 홍 후보자 역시 청문회 과정에서 위장전입, 세금탈루, 논문표절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특히 위장전입에 대해서 주요 언론들은 4명의 장관급 인사가 모두 한 차례 이상 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고 촌평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지난 8일 기자들 앞에서 “장관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는 꽃길이 아니다. 호락호락 넘어갈 수 없다.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며 “국민의 시각으로 벌써 이 후보자들은 부적격이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그 부적격하다던 인사들이 줄줄이 청문회를 통과해 장관이 됐다. 정치평론가들은 이렇듯 관행과도 같이 반복되는 부실 청문회를 끝내기 위해서는 ‘우리가 남이가?’라며 봐주는 현 국회의원들의 의식부터 바꿔야 한다고 지적한다.

 

<ch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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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