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파는’ 미스코리아 사연

“처음엔 50만원, 지금은 20만원”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미스코리아 출신, 몸을 팝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타고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이 글을 작성한 여인은 결혼 뒤 행복한 생활을 하던 중 갑작스런 남편의 사고로 홀로 생계를 유지하다 결국 룸살롱 일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녀가 ‘2차(성매매)’를 나갈 수밖에 없었던 사연을 공개한다.

 
‘미스코리아 출신, 몸을 팝니다’라는 글이 지난 1월 인터넷 커뮤니티 ‘썰베스트’에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자신의 불행한 처지를 고백하면서 생계유지를 위해 룸살롱을 전전하면서 성매매를 해왔다고 털어놨다. 그녀의 사연을 요약해봤다.

어쩌다 룸으로?
 
1995년, 그러니까 20년 전 A씨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했다. 첫 미팅 일정이 잡히자 A씨는 유명 미용실을 찾았다. 미용실 원장은 A씨를 보자마자 “키도 크고 예뻐서 한눈에 알아봤다”며 서류 하나를 건넸다. 자세히 읽어보니 미스코리아 지방대회 참가신청서였다. 호기심 반 재미 반으로 미스코리아 지방대회에 출전한 A씨는 떡하니 ‘미스 선’으로 당선됐다.
 
A씨는 미스코리아 지방대회에 이어 서울 본선에 진출했다. 3차까지 올라갔지만 안타깝게도 최종인원 7명 안에는 들지 못했다. 비록 떨어졌지만 ‘8등’은 했다고 생각했다. 서울 본선대회를 마치고 집에 가려는데 한 방송국 관계자가 “탤런트 하면 먹힐 얼굴”이라면서 “일단 단역으로 방송국 연기를 해보지 않겠냐”고 물어왔다. A씨는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였다. 단막극 단역배우로 데뷔하는 순간이었다.
 
단막극 촬영을 마친 어느 날, PD가 술자리 합석을 요구했다. A씨는 아무렇지 않게 그를 따라갔다. 도착해보니 대형 룸살롱이었다. 그곳엔 정장 차림의 한 인사가 앉아 있었다. PD는 A씨에게 귓속말로 “성공하고 싶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그는 “오늘 이분과 하룻밤을 함께하면, 바로 단막극의 주인공을 할 수 있다. 단막극 하다 미니시리즈로 가고, 예능 가면 바로 넌 스타가 된다”는 충격적인 말을 내뱉었다. A씨는 이같은 제안을 뿌리치고 연예계 생활을 마감하고 집으로 돌아와 다시 캠퍼스를 누볐다.
 

A씨는 누가 봐도 예뻤다. 인기가 많았기에 많은 남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잠자리’만큼은 하지 않았다. 결혼 전까지 순결을 지키고자 했다. 대학을 졸업할 무렵 A씨에게 두 명의 남자가 다가왔다. 한 명은 지방 의대를 다니는 오빠였고 다른 한 명은 아버지 사업을 물려받는 공사시설업체 사람이었다.
 
A씨는 두 명의 남자와 친하게 지냈다. 그러던 중 지방 의대생 오빠가 서울로 가더니 더 어리고 예쁜 여자와 결혼을 했다. 이후 아버지 사업을 물려받아 공사시설 업체 대표가 된 사람의 끈질긴 구애 끝에 결국 결혼을 하게 됐다. “나와 결혼하면 손에 물 한 방울 안 묻히게 해주겠다”는 말에 넘어간 것이었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었다. A씨는 정말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게 됐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예쁜 딸도 태어났다.
 
그런데 행복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딸의 두 번째 생일날, A씨는 케이크와 음식을 준비하고 남편을 기다리고 있었다. 시간이 지나도 남편이 오지 않기에 재촉 전화를 했다. 그럼에도 남편은 집에 돌아오지 않았다. A씨의 남편은 눈길에 과속을 하다 다리 난간에서 추락했다. 사고 뒤 5일 동안 삶과 죽음의 경계를 오갔다.
 
갑작스런 사고 남편과 사별
생계 막막해 유흥업소 전전
 
A씨는 남편을 병간호 하던 중 남편의 속옷을 챙기러 집에 들렀다. 그런데 갑자기 병원에서 전화가 왔다. 남편이 의식을 차렸다는 것이었다. A씨는 급히 병원으로 달려가 의식을 되찾은 남편을 껴안았다. 남편은 환하게 웃으면서 떨리는 입술을 움직였다. “절대 자살하지마. 그리고 재혼해.” 말을 마치고 세상을 떠났다. “우리 딸 잘 부탁해. 많이 사랑했다” 이런 말이 나올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그런데 A씨는 차차 깨달았다. 그때 왜 남편이 이렇게 말했는지를.
 
남편의 장례를 치른 뒤 시부모는 A씨를 나무랐다. 남편이 사고로 죽는 순간 정확히 2초 전, 최종통화 목록에 A씨의 이름이 있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시부모는 “너 때문에 내 아들이 죽었다”며 펑펑 울었다. 그리고는 “넌 남편이 죽었는데 울지도 않냐”며 구박을 했다. A씨는 아무 생각도 할 수 없었다.
 

A씨는 남편과 사별 후 모든 재산을 시부모에게 넘겨줬다. 재산은 남편과의 추억이 있는 아파트 한 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정신을 차리고 나서 보니 도무지 답이 나오지 않았다. 어린 딸을 어떻게 키워야 하나, 걱정만 늘었다. 제대로 된 직장생활도 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집 근처에 있는 동네마트에서 일을 하게 됐다. 
 
일을 시작한 지 2개월 정도 지났을 때, 마트 사장은 거래처에 같이 가자며 A씨를 차에 태웠다. 주변 사람들은 A씨 보고 미쳤다고 말했다. 무슨 일이라도 생기면 어쩌려고 따라가느냐는 것이었다. 하지만 A씨는 나이 지긋하고 점잖은 마트 주인을 의심하지 않았다.
 
 
그런데 아니다 다를까. 차가 향한 곳은 인근의 한 모텔이었다. 마트 대표는 A씨가 혼자 사는 걸 알고 있었다. 모텔 앞에서 마트 대표는 “한 달에 세네 번 정도 만나주면 월급 외에 100만원 정도 더 챙겨주겠다”고 말했다. A씨는 “결국 잠자리 한 번 하는데 25만원이네요. 전 한 번에 100만원 주면 합니다’라는 말을 끝으로 마트 일을 그만뒀다.
 
일을 관두니 막막했다. 당장 생활비는 부족했고 취직은 잘 되지 않았다. 그렇게 생계를 고민하던 A씨는 결국 룸살롱으로 향했다. A씨는 마담에게 “술과 웃음은 팔지만 몸은 절대 안 된다”며 2차를 나가지 않겠다고 못을 박았다. 마담도 A씨를 존중해줬다. 그런데 룸살롱을 나간 지 한 달 정도 지나자 A씨의 태도가 바뀌었다. 돈 많은 유부남의 수표 50만원에 처음으로 몸을 팔았다. 처음이 어렵지 두 번부턴 쉬웠다. 몸을 팔다보니 30만원에도 ‘O.K’ 20만원에도 ‘O.K’. A씨는 룸살롱에서 일하면서 수많은 남자들을 상대했다. 

딸 혼자 키워
 
A씨는 하루도 빠짐없이 술을 마셨다. 건강은 갈수록 악화됐고 하나뿐인 딸에게도 화를 내기 시작했다. 모든 게 망가진 현실에 A씨는 넋이 나갔다. 그래도 남편의 말대로 자살은 하지 않았다. 어떻게든 살아가고는 있지만 ‘재혼’은 엄두도 못 내고 있다. 몸이 너무 더러워져 재혼할 남자에게 미안하다는 것이다. A씨는 작은 희망을 품고 있다. 돈을 모아 옷 가게를 차려 딸과 함께 오순도순 잘 살고자 한다. A씨가 남긴 글의 진위 여부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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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