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기업' JSPV 수출 노하우 공개

“나라 어려울 때 힘 보탠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태양광산업은 광을 잃었다. 요란했던 MB정부의 녹색산업 지원이 시들해지면서다. 뭔가 보여줄 것만 같았던 태양광산업은 거의 초토화가 됐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스스로 성장하기보다는 정부 예산에 지나치게 의지했던 탓이다. 어두워진 태양광업계 분위기 가운데 조용히 스스로 빛을 내고 있는 업체가 있다. 제이에스피브이(JSPV)가 그 주인공이다. 불황에도 공장을 증축하고, 최근에는 카타르의 국영 태양광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밝은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제이에스피브이 관계자들과 만나 회사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이에스피브이(JSPV)는 업계에서 알아주는 태양광 전문기업이다. 2008년 인천시에 법인 설립 후 국내에서 활동하기 시작했지만 사실상 제이에스피브이가 활약한지는 10년이 넘었다. 중국 웨이퍼 공장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중국 뿐 아니라, 독일, 호주 등 해외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했다. 이미 해외에서 사업을 튼튼하게 구축해 둔 기업이다. 한국에서의 활동은 2011년부터 본격 움직이기 시작했다. 국내에 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생산라인을 갖췄다. 최근에는 카타르 국영 기업과의 계약에 성공했다. 제이에스피브이는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핵심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도약

지난 9월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 국영 태양광기업과 손을 잡았다. 카타르의 국영기업인 솔라테크놀로지와 최근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해외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합작협력 계약을 통해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에 태양광 모듈(태양전지를 모아둔 판) 공장을 건설하게 된다. 카타르 솔라테크놀로지는 이 모듈 공장에 폴리실리콘을 제공하게 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카타르 기업과의 계약을 위해 2년이라는 시간을 쏟아 부었습니다. 태양광시장은 유럽과 미국, 중국, 일본에서 집중하고 있어요. 향후 중동지역이 신흥 태양광시장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타르의 경우 앞으로 전력의 상당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기로 합의한 상태라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번 카타르 솔라테크놀로지와의 합작계약을 발판으로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시장 등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현재 카타르는 연간 6GW의 전력 생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2022년 카타르 도하 월드컵까지 전체 에너지 중 약 20%를 태양광에너지로 대체해야한다. 주변 중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국영기업 솔라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카타르의 국영기업인 솔라테크놀로지는 올해부터 연간 8000만톤의 폴리실리콘을 생산해 전 세계 태양광 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폴리실리콘은 태양광 모듈의 원부자재다. 제이에스피브이는 이를 사용해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게 된다. 생산된 모듈은 양사가 협력해 카타르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이에스피브이는 솔라테크놀로지로부터 연간 600톤의 폴리실리콘을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구매하게 된다. 이 폴리실리콘은 제이에스피브이의 카타르 현지 모듈 공장을 비롯해 한국과 중국 내 제이에스피브이의 모듈 제조공장에 원부자재로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카타르 현지법인 공장에서 제조한 태양광 모듈은 카타르를 비롯해 주변 국가로 생산된다.

제이에스피브이 입장에서는 카타르 현지에서의 판로를 확보한 셈이다. 중동 태양광시장을 개척하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단기간의 비즈니스 관계가 아닌 향후 20년 이후 상황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세계시장서 종횡무진
잇달아 성공적인 계약 ‘잭팟’

이처럼 제이에스피브이는 해외에서 성공적인 계약으로 잭팟을 연이어 터뜨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럽 및 미국 등 해외 태양광 전시회에 참가해 독일, 사우디아라비아 기업과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독일 기업과는 연 36MW에 이르는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기로 계약했다. 사우디아라비아 기업과는 6개월간 800만달러에 달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제이에스피브이가 이처럼 성공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는 이유는 수직계열화에 있다. 제이에스피브이의 기반은 중국 웨이퍼(IC를 제조하는 출발원료인 실리콘 등 반도체의 얇은 판) 공장이다. 중간 이익을 붙이지 않은 고품질의 원부자재를 조달할 수 있는 구조다.
 


“중국이 태양광에 관심이 많아요. 중국 정부에서 태양광 업체에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죠. 그만큼 중국 태양광 업체들은 생산 제품을 싸게 팔 수 있고요. 태양광이 발달된 유럽 입장에서는 싸게 파는 중국산 태양광 관련 제품 때문에 불만이 많을 수밖에 없었죠. 결국 중국산 제품에 반덤핑 관세가 붙었고, 전체적인 태양광 시장 상황은 변했어요. 이후 ‘메이드인코리아(Made in Korea)’를 원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독일·사우디·카타르 진출
‘위기를 기회로’ 공장 증축

제이에스피브이는 중국의 웨이퍼공장에서 셀 및 모듈 등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여기서 생산한 웨이퍼를 한국에 들여와 국내에서는 모듈을 생산한다. 제이에스피브이의 이정현 대표가 중국 웨이퍼 공장의 최대주주다. 2011년 본격 한국에 들어와 공장 부지를 매입하고 생산라인을 갖추는 등 국내에서 모듈 생산을 위한 기반 다지기에 주력했다. 국내외 시장에서 모듈 공급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제이에스피브이는 아산 제2단지 테크노파크에 제3공장을 세울 계획이다.

“중국에서 웨이퍼 등 원부자재를 생산해 들여오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이 중국 및 한국 기술진의 협력 하에 연구 개발된 고품질 제품인 만큼 우수한 품질의 원부자재를 확보할 수 있죠. 그만큼 가격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 수직계열화에 성공했기에 제품 라인업 또한 다양하고 폭넓은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을 대표”

이밖에도 제이에스피브이는 호주에서도 국외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미주나 대양주를 관리하는 호주지사의 경우 농장 등에 자체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호주 정부와 기업 간 중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업계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제이에스피브이.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태양광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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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