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M ‘김성주 리스크’ 막전막후

회사 어려운데…회장은 자리 욕심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성주그룹의 패션 브랜드 MCM이 가파르게 추락하고 있다.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정치권에 입성하던 2012년 하반기부터다. MCM의 실적은 화려한 김 회장의 행보와 반대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실적이 나오지 않는 국내 백화점 매장까지 빼야 할 상황에 이르렀다. 김 회장이 정치에 한눈파는 사이 MCM의 위상은 뒷걸음질 쳤다. 김 회장을 둘러싼 온갖 논란은 MCM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뒤 정ㆍ재계 안팎으로 화제를 낳은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가방브랜드 MCM을 지금의 명성에 올려놓은 장본인이다. 중국시장을 발판으로 무섭게 성장해왔다. 모든 전략을 중국 고객에 집중했다. 하지만 중국시장만 신경 쓴 탓일까. 정작 국내 백화점에서 MCM은 맥을 못 추고 있다. 중국에서는 명품 대접을 받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서 외면 받는 분위기다.

말 바꾸기
도덕성 논란

MCM이 국내 백화점 매장 정리에 들어갔다. 판매 부진이 수년째 이어지면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A백화점에서 MCM 매출은 2012년 -9%, 2013년 -12%, 2014년 상반기(1~8월)까지 -14% 등을 기록했다. 3년 연속 하락세다. B백화점 MCM 매출은 2012년 0.7%였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지난해 -17%로 크게 떨어졌다. 올해 상반기에도 -12%로 줄었다. 이어 지난 9월에도 -20%의 내림세를 보였다. 그나마 지난달에는 -15%로 약간의 회복세를 보였다.

중국 국경절로 요우커(중국인관광객)가 몰렸던 덕분이다. 그러나 이달 들어 다시 -19%로 크게 꺾였다. C백화점에서 MCM 매출은 올해 들어 전년 동기 대비 20%나 빠졌다. 지난해에는 백화점에서 대량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이월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MCM이 한 백화점에 1층 단독 매장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한 이야기가 회자됐다. 그야말로 명품 브랜드의 굴욕이다.


이에 따라 MCM은 매출이 저조한 국내 백화점 매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각 백화점과 철수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백화점의 MCM 31개 매장 중 8개점은 내년까지 단계적으로 철수할 계획이다. 대신 이면 계약으로 중국 현지 백화점 입점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 측에는 추후 4개 매장을 접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 갤러리아 등과는 매장 위치나 면적 등을 놓고 논의하는 등 전반적인 국내 영업 전략의 재편을 진행 중이다.

반면 면세점에서는 중국인 매출에 힘입어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백화점에서 올해 상반기 MCM 매출 가운데 중국 은련카드 결제액 비중은 59.86%로 백화점에 입점한 모든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A면세점에서 MCM은 2012년 140%, 지난해 30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B면세점 역시 매출이 2배 증가했다. 요우커 소비에 힘입은 MCM은 면세점 중심 사업구조를 개편했다. 디자인과 색상도 중국인 고객에 맞췄다. 중국인이 선호하는 황금색, 분홍색, 보라색, 레오파드 문양 등의 화려한 디자인의 제품을 내놨다.
 

하지만 심플한 색상과 디자인의 명품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과는 멀어져갔다. 업계에서도 지나치게 중국인 고객을 의식한 MCM제품 디자인이 국내 소비자들을 외면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성주그룹은 경기불황을 이유로 들며 MCM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성주그룹 관계자는 “백화점 실적 하락은 비단 MCM 뿐만 아니라 현재 어떤 명품 브랜드도 국내 실적이 좋지 않다”며 “훨씬 심각한 상황의 명품 브랜드도 많은 상황에 MCM의 경우는 오히려 무난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인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도 있지만, 매장 안에 들어와 보시면 심플한 디자인의 제품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우리는 중국인 고객뿐 아니라 영국, 미국 등 글로벌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데 요우커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시각은 왜곡된 시각”라고 설명했다.

명품업계의 시선은 따갑다.

명품업체 한 관계자는 “명품은 그 자체로 하나의 길을 간다는 뜻이고, 디자인 자체가 심플해질 수밖에 없어 그만큼 유행자체에 휘둘리지 않는다”며 “불황에 흔들릴 수는 있지만 한번에 무너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한 눈에 봐도 유행이 크게 휘둘리는 MCM을 명품이라고 봐야할지 의문스럽다”면서 “한 가지만 하기에도 버거운 상황에 김 회장이 본업이 아닌 부업에 신경 쓰면서 이미지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 발들이고
여기저기 ‘불똥’

실제로 MCM의 하락세는 김성주 회장이 정치권과 연결된 2012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이어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김 회장이 2012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지원사격에 나선 이후부터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득보다는 실이 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지난 9월 대한적십자사(한적)의 차기 총재로 선출되면서 김 회장은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1949년 한적 창립 이래 첫 기업인 출신이자 최연소 총재의 등장이었다. 대선 때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나서 박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뛰었던 그의 선출을 두고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언론계에서도 잡음이 들끓었다. 김 회장은 2012년 말 대통령 선거 참여 뒤 약 1년반 동안 언론에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지난 9월 MCM 사업계획 발표회에 등장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더 이상 정치 참여는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불과 한 달만에 김 회장은 대한적십자사 총재에 취임한 것이다. 자신이 한 말을 뒤집으며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잘 나가다…실적 가파르게 추락
중국인 신경쓰고 한국인은 외면

총재가 되고 나서도 김 회장의 상황은 녹록치 않았다. 지난달에는 국정감사 출석 ‘뺑소니’로 논란의 정점을 찍었다. 10월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이보다 이틀 앞선 21일 중국 출장 등을 이유로 갑작스럽게 비행기를 타버린 것. 이에 정치권에서는 국감을 회피하기 위한 ‘도피성 출국’이 아니냐는 의혹이 거세게 일었다.

나흘 늦은 27일 국감장에 지각 출석한 김 회장은 고개를 숙였다. 이날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공인이 돼본 적 없이 기업인으로 살다보니 생각이 짧았다” “공부한 것이 국제정치학이라 잘 몰랐다”는 등 황당한 변명을 늘어놨다.

이후 김 회장의 과거 행적은 도마에 올랐다. 불똥은 성주그룹뿐 아니라 그의 오빠 기업 대성산업에까지 튀었다. 김 회장 일가에 대한 4000억원 특혜 대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정책금융공사와 산업은행이 대성산업에 4000억원 특혜 대출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 자료에서 정책금융공사는 2012년 11월 대성산업의 용인구갈 토지 대금 관련 금융기관 차입금 상환을 위해 3개월 동안 브릿지론 4000억원을 지급 보증했다. 브릿지론은 개인이나 기업이 일시적인 자금난에 빠질 경우 일시적으로 자금을 연결하는 다리가 되는 대출이다. 즉 임시방편 자금 대출이다. 당시에도 대성산업에 대한 정책금융공사의 지급보증 결정은 박근혜 후보를 의식한 정책금융공사의 정치적 특혜 결정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중소·중견기업 지원도 아니고 지원규모도 이례적으로 컸던 탓이다.

이 같은 지적에도 정책금융공사는 브릿지론 4000억원을 상환하기 위해 브릿지론 만기 시점인 지난해 2월 산업은행과 함께 6개월을 기한을 두고 4000억원을 2차로 지원했다. 산업은행은 대성산업의 2차 대출과 회사채 상환을 위해 대주단을 모집해 6000억원의 신디케이티드론(다수의 은행이 공통의 조건으로 일정금액을 차입자에게 융자해주는 중장기 대출)을 일으켜 추가적인 지원을 하려고 했으나 실패로 끝났다. 여기에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는 지난해 5월 5000억원을 다시 융자해 기존 2차 대출금을 상환토록 하면서 추가로 1000억원을 지원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를 통해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 가족이 경영 중인 대성산업에 대한 특혜적 보증과 대출의 만기를 거듭 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김 회장은 총재로서 5년 동안 적십자사비를 한 푼도 내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자격 미달’ 논란을 증폭시켰다. 총재 선출 후 뒤늦게 특별 회비로 100만원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적십자 노조에서는 그의 퇴출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김 회장이 성주그룹 직원을 적십자사 총재 비서실에 상주하게 하면서 적십자사의 인사 자료, 병원 운영 상황, 적십자 회비 모금, 혈액사업 자료 등을 요구해 열람하고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성주그룹은 김 회장이 의도와 다르게 오해를 사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주그룹 관계자는 “회장님은 대의명분이 강하신 분”이라며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맡으셨던 것도 절대 정치권에 욕심이 있어서가 아닌데, 언론에 비친 모습은 왜곡된 점이 많다”고 호소했다.

어디로 튈지 몰라 직원들 ‘골머리’

상황이 이런데도 김 회장의 MCM의 글로벌화 욕심은 끝이 없어 보인다. 전 세계 럭셔리 브랜드로 우뚝 서겠다는 야심을 김 회장은 여러 차례 밝혔다. 지난 8월에는 MCM을 루이비통급 브랜드로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당시 김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MCM의 비전과 목표를 발표했다.

김 회장은 “성주그룹을 루이비통에 버금가는 기업으로 키우겠다”며 “2020년까지 전세계 MCM 매장을 450개로 확대하고 매출도 현 7000억원 수준에서 2조원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2년 후에는 MCM의 고향인 독일 뮌헨에 MCM 박물관을 건립해 재 입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면세점 사업을 확장해 2017년까지 국내면세점 시장에서 매출 1위에 올라선다는 게 김 회장의 목표다.

성주그룹 측에서도 50%로 양분된 국내외 매출에 대해서는 해외시장의 비율을 점차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70%로 육성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의 반응은 차가웠다. 의류업체 한 관계자는 “MCM은 외국에서 한국 브랜드로 인식하기 보다는 국적불명 브랜드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MCM은 중국에서만 유명할 뿐, 글로벌 브랜드는 인지도에 비해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5년 내 유럽 명품 브랜드들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급성장 하다
갑자기 삐끗

과거 해외 유명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는 기업에 불과했던 성주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김성주 회장의 결단력 덕분이었다. 지난 2005년 김 회장은 성주그룹에서 수입했던 독일 브랜드 MCM을 인수했다. 과감한 구조조정과 리뉴얼을 거쳐 국내 100개 매장을 포함해 전세계 300개 매장을 운영하는 브랜드로 키웠다.

김 회장의 자신감과 결단력은 MCM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그 자신감과 결단력은 엉뚱하게도 정치권을 향했다. MCM을 위기로 몰아세우고 있다. 브랜드 정체성보다는 유행에 휘둘린 모습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앞으로 김 회장이 어떤 자구책을 마련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은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은 김수근 대성그룹 창업주의 막내딸이다. 알아주는 한국의 재벌 막내 딸로 태어났지만, 김 회장은 전통적이고 엄한 가정교육에 저항했다. 김 회장은 한국에 존재하는 성별의 벽을 온몸으로 허물었다. 집안의 도움 없이 기업을 성공적으로 키워냈고, 대표적 여성CEO로 주목받았다. 특히 지난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에 힘을 보태면서 화제의 여성 최고경영자(CEO)로 떠올랐다.

10년 전 그는 모두의 우려를 딛고 독일 패션브랜드 MCM을 인수해 연간 7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냈다. 한국의 지사가 해외의 모회사를 인수해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였다. 김 회장은 명품 마케팅 전략으로 대박 신화를 실현했다.

눈부신 성공을 거두고도 정치권에 발을 들이면서 악재를 불러 모았다. 적십자사 총재 내정에 대한 낙하산 인사, 국감 불참 논란 등의 구설에 이어 집안 문제까지 회자되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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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