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M ‘김성주 리스크’ 막전막후

회사 어려운데…회장은 자리 욕심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성주그룹의 패션 브랜드 MCM이 가파르게 추락하고 있다.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정치권에 입성하던 2012년 하반기부터다. MCM의 실적은 화려한 김 회장의 행보와 반대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실적이 나오지 않는 국내 백화점 매장까지 빼야 할 상황에 이르렀다. 김 회장이 정치에 한눈파는 사이 MCM의 위상은 뒷걸음질 쳤다. 김 회장을 둘러싼 온갖 논란은 MCM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뒤 정ㆍ재계 안팎으로 화제를 낳은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가방브랜드 MCM을 지금의 명성에 올려놓은 장본인이다. 중국시장을 발판으로 무섭게 성장해왔다. 모든 전략을 중국 고객에 집중했다. 하지만 중국시장만 신경 쓴 탓일까. 정작 국내 백화점에서 MCM은 맥을 못 추고 있다. 중국에서는 명품 대접을 받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서 외면 받는 분위기다.

말 바꾸기
도덕성 논란

MCM이 국내 백화점 매장 정리에 들어갔다. 판매 부진이 수년째 이어지면서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A백화점에서 MCM 매출은 2012년 -9%, 2013년 -12%, 2014년 상반기(1~8월)까지 -14% 등을 기록했다. 3년 연속 하락세다. B백화점 MCM 매출은 2012년 0.7%였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지난해 -17%로 크게 떨어졌다. 올해 상반기에도 -12%로 줄었다. 이어 지난 9월에도 -20%의 내림세를 보였다. 그나마 지난달에는 -15%로 약간의 회복세를 보였다.

중국 국경절로 요우커(중국인관광객)가 몰렸던 덕분이다. 그러나 이달 들어 다시 -19%로 크게 꺾였다. C백화점에서 MCM 매출은 올해 들어 전년 동기 대비 20%나 빠졌다. 지난해에는 백화점에서 대량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이월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MCM이 한 백화점에 1층 단독 매장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한 이야기가 회자됐다. 그야말로 명품 브랜드의 굴욕이다.


이에 따라 MCM은 매출이 저조한 국내 백화점 매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각 백화점과 철수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백화점의 MCM 31개 매장 중 8개점은 내년까지 단계적으로 철수할 계획이다. 대신 이면 계약으로 중국 현지 백화점 입점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 측에는 추후 4개 매장을 접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 갤러리아 등과는 매장 위치나 면적 등을 놓고 논의하는 등 전반적인 국내 영업 전략의 재편을 진행 중이다.

반면 면세점에서는 중국인 매출에 힘입어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백화점에서 올해 상반기 MCM 매출 가운데 중국 은련카드 결제액 비중은 59.86%로 백화점에 입점한 모든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A면세점에서 MCM은 2012년 140%, 지난해 30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B면세점 역시 매출이 2배 증가했다. 요우커 소비에 힘입은 MCM은 면세점 중심 사업구조를 개편했다. 디자인과 색상도 중국인 고객에 맞췄다. 중국인이 선호하는 황금색, 분홍색, 보라색, 레오파드 문양 등의 화려한 디자인의 제품을 내놨다.
 

하지만 심플한 색상과 디자인의 명품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과는 멀어져갔다. 업계에서도 지나치게 중국인 고객을 의식한 MCM제품 디자인이 국내 소비자들을 외면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성주그룹은 경기불황을 이유로 들며 MCM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성주그룹 관계자는 “백화점 실적 하락은 비단 MCM 뿐만 아니라 현재 어떤 명품 브랜드도 국내 실적이 좋지 않다”며 “훨씬 심각한 상황의 명품 브랜드도 많은 상황에 MCM의 경우는 오히려 무난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인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도 있지만, 매장 안에 들어와 보시면 심플한 디자인의 제품도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우리는 중국인 고객뿐 아니라 영국, 미국 등 글로벌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데 요우커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시각은 왜곡된 시각”라고 설명했다.

명품업계의 시선은 따갑다.

명품업체 한 관계자는 “명품은 그 자체로 하나의 길을 간다는 뜻이고, 디자인 자체가 심플해질 수밖에 없어 그만큼 유행자체에 휘둘리지 않는다”며 “불황에 흔들릴 수는 있지만 한번에 무너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한 눈에 봐도 유행이 크게 휘둘리는 MCM을 명품이라고 봐야할지 의문스럽다”면서 “한 가지만 하기에도 버거운 상황에 김 회장이 본업이 아닌 부업에 신경 쓰면서 이미지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 발들이고
여기저기 ‘불똥’

실제로 MCM의 하락세는 김성주 회장이 정치권과 연결된 2012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이어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김 회장이 2012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지원사격에 나선 이후부터다. 사업적인 측면에서 득보다는 실이 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지난 9월 대한적십자사(한적)의 차기 총재로 선출되면서 김 회장은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1949년 한적 창립 이래 첫 기업인 출신이자 최연소 총재의 등장이었다. 대선 때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나서 박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뛰었던 그의 선출을 두고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언론계에서도 잡음이 들끓었다. 김 회장은 2012년 말 대통령 선거 참여 뒤 약 1년반 동안 언론에 모습을 보이지 않다가 지난 9월 MCM 사업계획 발표회에 등장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더 이상 정치 참여는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불과 한 달만에 김 회장은 대한적십자사 총재에 취임한 것이다. 자신이 한 말을 뒤집으며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잘 나가다…실적 가파르게 추락
중국인 신경쓰고 한국인은 외면

총재가 되고 나서도 김 회장의 상황은 녹록치 않았다. 지난달에는 국정감사 출석 ‘뺑소니’로 논란의 정점을 찍었다. 10월2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이보다 이틀 앞선 21일 중국 출장 등을 이유로 갑작스럽게 비행기를 타버린 것. 이에 정치권에서는 국감을 회피하기 위한 ‘도피성 출국’이 아니냐는 의혹이 거세게 일었다.

나흘 늦은 27일 국감장에 지각 출석한 김 회장은 고개를 숙였다. 이날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도 “공인이 돼본 적 없이 기업인으로 살다보니 생각이 짧았다” “공부한 것이 국제정치학이라 잘 몰랐다”는 등 황당한 변명을 늘어놨다.

이후 김 회장의 과거 행적은 도마에 올랐다. 불똥은 성주그룹뿐 아니라 그의 오빠 기업 대성산업에까지 튀었다. 김 회장 일가에 대한 4000억원 특혜 대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정책금융공사와 산업은행이 대성산업에 4000억원 특혜 대출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 자료에서 정책금융공사는 2012년 11월 대성산업의 용인구갈 토지 대금 관련 금융기관 차입금 상환을 위해 3개월 동안 브릿지론 4000억원을 지급 보증했다. 브릿지론은 개인이나 기업이 일시적인 자금난에 빠질 경우 일시적으로 자금을 연결하는 다리가 되는 대출이다. 즉 임시방편 자금 대출이다. 당시에도 대성산업에 대한 정책금융공사의 지급보증 결정은 박근혜 후보를 의식한 정책금융공사의 정치적 특혜 결정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중소·중견기업 지원도 아니고 지원규모도 이례적으로 컸던 탓이다.

이 같은 지적에도 정책금융공사는 브릿지론 4000억원을 상환하기 위해 브릿지론 만기 시점인 지난해 2월 산업은행과 함께 6개월을 기한을 두고 4000억원을 2차로 지원했다. 산업은행은 대성산업의 2차 대출과 회사채 상환을 위해 대주단을 모집해 6000억원의 신디케이티드론(다수의 은행이 공통의 조건으로 일정금액을 차입자에게 융자해주는 중장기 대출)을 일으켜 추가적인 지원을 하려고 했으나 실패로 끝났다. 여기에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는 지난해 5월 5000억원을 다시 융자해 기존 2차 대출금을 상환토록 하면서 추가로 1000억원을 지원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가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를 통해 김성주 대한적십자사 총재 가족이 경영 중인 대성산업에 대한 특혜적 보증과 대출의 만기를 거듭 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게다가 김 회장은 총재로서 5년 동안 적십자사비를 한 푼도 내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자격 미달’ 논란을 증폭시켰다. 총재 선출 후 뒤늦게 특별 회비로 100만원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적십자 노조에서는 그의 퇴출을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김 회장이 성주그룹 직원을 적십자사 총재 비서실에 상주하게 하면서 적십자사의 인사 자료, 병원 운영 상황, 적십자 회비 모금, 혈액사업 자료 등을 요구해 열람하고 있었다는 주장도 나왔다.


성주그룹은 김 회장이 의도와 다르게 오해를 사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주그룹 관계자는 “회장님은 대의명분이 강하신 분”이라며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맡으셨던 것도 절대 정치권에 욕심이 있어서가 아닌데, 언론에 비친 모습은 왜곡된 점이 많다”고 호소했다.

어디로 튈지 몰라 직원들 ‘골머리’

상황이 이런데도 김 회장의 MCM의 글로벌화 욕심은 끝이 없어 보인다. 전 세계 럭셔리 브랜드로 우뚝 서겠다는 야심을 김 회장은 여러 차례 밝혔다. 지난 8월에는 MCM을 루이비통급 브랜드로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당시 김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MCM의 비전과 목표를 발표했다.

김 회장은 “성주그룹을 루이비통에 버금가는 기업으로 키우겠다”며 “2020년까지 전세계 MCM 매장을 450개로 확대하고 매출도 현 7000억원 수준에서 2조원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2년 후에는 MCM의 고향인 독일 뮌헨에 MCM 박물관을 건립해 재 입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면세점 사업을 확장해 2017년까지 국내면세점 시장에서 매출 1위에 올라선다는 게 김 회장의 목표다.

성주그룹 측에서도 50%로 양분된 국내외 매출에 대해서는 해외시장의 비율을 점차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70%로 육성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의 반응은 차가웠다. 의류업체 한 관계자는 “MCM은 외국에서 한국 브랜드로 인식하기 보다는 국적불명 브랜드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MCM은 중국에서만 유명할 뿐, 글로벌 브랜드는 인지도에 비해 떨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5년 내 유럽 명품 브랜드들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급성장 하다
갑자기 삐끗

과거 해외 유명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는 기업에 불과했던 성주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김성주 회장의 결단력 덕분이었다. 지난 2005년 김 회장은 성주그룹에서 수입했던 독일 브랜드 MCM을 인수했다. 과감한 구조조정과 리뉴얼을 거쳐 국내 100개 매장을 포함해 전세계 300개 매장을 운영하는 브랜드로 키웠다.

김 회장의 자신감과 결단력은 MCM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그 자신감과 결단력은 엉뚱하게도 정치권을 향했다. MCM을 위기로 몰아세우고 있다. 브랜드 정체성보다는 유행에 휘둘린 모습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앞으로 김 회장이 어떤 자구책을 마련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은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은 김수근 대성그룹 창업주의 막내딸이다. 알아주는 한국의 재벌 막내 딸로 태어났지만, 김 회장은 전통적이고 엄한 가정교육에 저항했다. 김 회장은 한국에 존재하는 성별의 벽을 온몸으로 허물었다. 집안의 도움 없이 기업을 성공적으로 키워냈고, 대표적 여성CEO로 주목받았다. 특히 지난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으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에 힘을 보태면서 화제의 여성 최고경영자(CEO)로 떠올랐다.

10년 전 그는 모두의 우려를 딛고 독일 패션브랜드 MCM을 인수해 연간 7000억원대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냈다. 한국의 지사가 해외의 모회사를 인수해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였다. 김 회장은 명품 마케팅 전략으로 대박 신화를 실현했다.

눈부신 성공을 거두고도 정치권에 발을 들이면서 악재를 불러 모았다. 적십자사 총재 내정에 대한 낙하산 인사, 국감 불참 논란 등의 구설에 이어 집안 문제까지 회자되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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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