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부모는 꼭 봐야할' 2015 정시모집 체크포인트

당락? 한 문제에 달렸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서 올해 대학 정시모집이 본격 시작됐다. 이제부터는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조합을 찾아 나서야 할 때다.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로 치러진다. 따라서 자신의 수능 점수가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부터 봐야한다.

수능 시험 이후 입시학원들이 수능 등급별 점수대를 알려주는 등급컷 정보를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정보는 실제 수능 점수가 나온 뒤 등급컷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수능점수가 나오는 내달 3일 이후 정확한 자신의 등급을 확인하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맹신은 금물

현재까지는 올해 수능의 난이도를 고려해 자신의 유리한 수능 유형 조합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올해 수능에서 문과의 경우는 국어B형, 이과는 과학탐구 영역이 어렵게 출제돼 영향력이 커졌다. 반면, 영어와 수학A형처럼 쉽게 출제된 영역의 변별력은 약화됐다. 쉽게 출제된 영어와 수학A형에서 많은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면, 어렵게 출제된 국어B형이 변수로 작용한다는 얘기다.

이과의 경우에는 국어A형, 수학B형, 영어 모두 난이도가 낮아 실수로 틀린 한 문제가 등급을 가르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과학탐구Ⅱ 영역의 영향력은 매우 커지게 돼 과학탐구에서 선전한 이과 수험생이라면 올해 입시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유리하게 됐다.

특히 올해 정시는 수능 영어영역이 통합됐다. 군 분할 폐지 등의 변화가 있어, 단순하게 전년도 정시 성적과 비교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금까지 자신의 모의수능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잘 본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구분해 정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올해 정시는 올해 모의수능을 함께 본 수험생들과의 경쟁이기 때문이다.


모집군별 지원 대학을 선별하는 것은 기본이다. 정시모집에서는 가, 나, 다군별로 각 1회씩 지원기회의 제한이 있다. 각 군별로 자신이 지원할만한 대학과 학과를 검토해 군별로 가장 유리한 전형에 지원해 총 3번의 기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만 특별법으로 설립된 광주과학기술원과 산업대인 청운대, 호원대는 군 외 전형으로 군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군별 포트폴리오는 보통 안정지원, 소신지원, 적정지원의 전략이 일반적이다. 군별로 5개 이내의 대학을 선정해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순으로 리스트업을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아울러 해당 모집단위가 자신의 장래 목표와 직업적 선호도 등을 고려해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모집인원과 지난해 경쟁률, 지난해 합격선(배치표) 등은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정도면 된다.

정시모집은 대부분의 대학이 수능 위주로 학생을 선발한다. 올해는 188개 대학이 11만1211명을 수능 위주로 신입생을 뽑는다. 인문사회계열 일반학생전형은 89개교, 자연계열은 93개교가 수능 100%를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8개교), 자연계열(1개교)만 제외하고 나머지 대학은 모두 수능 50% 이상을 반영한다. ‘정시=수능’이란 등식이 성립하는 이유다.

자신에 가장 유리한 전형 찾아야
정확한 등급 확인후 전략 세워야

그렇다면 서울 주요대학 가운데 수능 성적을 많이 반영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다. 이들 대학은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를 반영한다. 건국대는 다군 인문계열에서 수능 95.89%, 학생부 4.11%를 반영한다. 이어 나군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가군 이화여대가 수능 90%, 학생부 10%를 반영한다. 서울시립대는 가, 나군에서 수능 80%, 학생부 2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에서 학생부 성적을 비교적 많이 반영하는 주요대학은 세종대와 인하대다. 수능에서 평소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면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을 노려볼 만하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수도권 대학 중에서는 세종대, 인하대(30%이상)가 인문사회계열 일반학생 전형에서 학생부 성적을 가장 많이 반영하는 대학이다. 이밖에 인천대, 경기대, 동덕여대, 서울여대, 숭실대, 한국산업기술대가 30% 미만의 학생부 성적을 반영해 신입생을 뽑는다.


정시에서 학생부 위주 전형을 치르는 대학도 있다. 대신대와 서남대가 인문사회계열의 일반전형에서 학생부 100%를 적용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또 한국성서대(학생부 80%이상), 한경대, 대구외대, 중부대, 청운대, 추계예술대(학생부 50%이상)가 학생부 성적을 많이 반영한다.
 

세종대와 인하대는 자연계열에서도 학생부 30% 이상을 반영한다. 아울러 자연계열 학생부 반영 대학은 경기대, 동덕여대, 명지대, 숭실대, 한국산업기술대가 30% 미만의 학생부 성적을 반영한다. 이밖에 서남대와 전주대가 학생부 100%로 신입생을 뽑고, 전북대·한경대·남부대·중부대가 학생부 성적 50% 이상 반영한다.

대학별로 대학의 인재상을 반영해 선발하는 대학별 독자적 기준 전형도 눈여겨보자. 올해는 49개 대학이 1598명을 뽑는다. 일반학생 전형에 이어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전형유형이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농어촌학생 전형(1551명)보다 많다.

수능 성적을 어떤 방식으로 반영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한국산업기술대는 등급과 백분위를 모두 반영한다. 가천대, 국민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명지대, 서울여대, 숙명여대 등은 백분위를 반영한다. 광주과학기술원,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울산과학기술대, 가톨릭대, 상명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는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서울시립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성균관대, 세종대, 숭실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는 백분위와 표준점수를 함께 반영한다. 서울대는 유일하게 등급+백분위+표준점수를 모두 반영한다.

부모가 도와야

2015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19일부터 24일까지 대학별로 4일 이상 받는다. 군별로 2015년 1월2일부터 29일까지 순차적으로 전형이 진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1월29일, 미등록 충원 합격 통보 마감은 2월11일까지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맞춤형 지원 전략은?

내달 3일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발표된다. 정시입학 전략에 대한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성적 발표에 앞서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내 성적에 맞는 대입 전략을 미리 세워 놓는다면 성공적인 대학입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대교협]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는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입시설명회를 16회 이상 개최한다. 오는 25일 강원 춘천을 시작으로 울산, 전북, 전남, 충북, 인천, 제주, 대전, 제주, 경남 등 전국을 돌며 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연다. 정확한 장소와 시간은 대교협 홈페이지(http://univ.kcue.or.kr)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또한 대교협은 12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130개 대학이 참여하는 정시모집 대입정보박람회를 실시한다. 박람회에는 대학의 교직원, 현직교사로 구성된 상담교사들이 맞춤식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대교협은 ‘2015학년도 정시 모집요강 주요사항’을 책자로 제작해 전국 고교와 시·도 교육청에 배포하고 대교협 홈페이지에도 게재한다.


[시도교육청]

전국 시도별 교육청에서도 대규모 입시설명회를 통해 정시지원전략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8일 오후 2시 서울교육연수원에서 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교사진학지도 설명회를 마련한다. 이어 12월 13일부터 16일까지 광운대, 명지대, 한양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에서 한 차례씩 정시전형 대비 진학상담 안내를 실시한다.

서울 지역 고등학교 수험생(졸업생 포함)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상담예약 신청을 받는다. 경기도교육청은 12월 13일 단국대 체육관(용인시), 14일 킨텍스 6C홀(고양시)에서 대입상담박람회를 각각 개최한다. 현직 교사들은 학부모와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정시지원전략을 무료로 개별 상담한다. 이밖에도 각 시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입시설명회에 참석해 입시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맞춤식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학 입시설명회]

주요 대학별 입학 상담도 받고 정시모집 지원전략도 여기에 맞춰 세우는 것도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성균관대는 수능 성적 발표 이후인 12월 6일부터 청주를 시작으로 수원, 대전, 전주, 부산, 대구 등 전국을 돌며 정시지원전략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정시전형 안내를 비롯해 지원전략, 전년도 성적 공개, 점수 상담 등 다양한 입시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국외대는 12월 13일 오후 2시 서울캠퍼스 미네르바 콤플렉스 오바마홀에서 ‘정시 완전정복 설명회’를 실시한다.

이날 설명회는 지원전략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으로 나눠 운영된다. 특히 사전 일대일 입시상담을 신청하면 학교 입학처의 입시 담당자로부터 맞춤형 개별 입시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양대는 12월 13일 10시부터 서울캠퍼스 올림픽체육관에서 ‘스마트정시상담카페’를 개최한다. 학과별 합격가능 수능점수 상담, 인기학과 설명회 등이 진행된다. 오전과 오후로 나눠 이뤄지는 학과 설명회에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 융합전자공학부, 미래자동차공학부 등 총 18개 학과가 참여한다. <효>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