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 ‘설화’ 주조법 논란

사케처럼 만드는데 우리 전통주?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청주는 우리의 술이다. 일제의 주세법 시행 이후 청주는 지금까지도 일본 술처럼 인식되고 있다. 롯데주류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자 우리의 전통청주라는 ‘설화’를 출시했다. 시도는 좋았다. 문제는 주조방식이다. 우리 전통주를 일본 사케식으로 만들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식 청주 사케가 한국 주류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주류가 우리 전통 청주를 선보여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롯데주류가 고급 전통 청주라고 내세우는 ‘설화’의 제조과정이 일본 사케를 만드는 방식과 비슷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쌀 52% 깎아

설화는 롯데주류가 명절 때마다 차례주 백화수복과 함께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전통주 대표상품이다. 롯데주류는 우리나라 전통 청주라는 점을 내세워 중국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롯데주류에 따르면 설화는 쌀을 52% 깎아내고 특유의 공법으로 장기간 숙성시킨 전통 수제 청주다. 쌀을 깎는 도정과정에서부터 발효, 숙성, 저장 등 모든 제조공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한번 빚는 양이 한정돼 있다. 지난 2009년 설화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세계환경포럼 등에서 세계적인 회의의 공식 만찬주 및 건배주로 선정됐다. 대외적으로 귀한 자리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술이라는 게 롯데주류의 설명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설화를 우리 전통 청주가 아닌 일본 사케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설화 제조방식이 전통 청주가 아닌 사케를 만드는 방식과 비슷하다는 지적이다.

일본 사케는 기본적으로 쌀을 깎아 만든다. 주조용 쌀알의 겉부분을 깎아내 탄수화물만으로 술을 담근다. 쌀을 얼마나 깎아내느냐(정미율)에 따라 분류된다. 쌀을 40% 이상 깎아 만든 술을 ‘긴조슈’, 50% 이상이면 ‘다이긴조슈’라 한다. 일본에서는 정미율이 높을수록 질 좋은 사케라고 본다.


반면 우리 전통주는 쌀을 깎지 않고 그대로 살려 만든다. 맑은 술인 청주는 조상들이 주식으로 먹었던 쌀밥이 술의 주원료다. 쌀로 빚은 술이 가장 순수하다는 인식에서 쌀을 그대로 살려 단백질을 포함한 모든 영양소를 그대로 안고 간다. 그만큼 실패할 위험이 있고 대량생산이 불가능하지만 맛이 다양해질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전통주는 술을 만든다고 하지 않고 ‘술을 빚는다’고 표현한다.

사실상 우리 전통 청주와 사케는 헷갈릴 수 있다. 과거 일제의 역사가 개념을 흐려놓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 술에서 맑은 술 청주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태다. 일제에 의해 주세법이 시행되면서 조선에서는 가양주를 빚지 못하게 됐다. 이후 양조장제도의 도입으로 공장에서 생산 판매하는 술을 사다 썼다. 당시 주세법은 ‘탁주’ ‘약주’ ‘소주’ ‘혼성주’로 묶어 주종분류를 단순화했다. 일본주에 청주를 포함시켜 수천년을 이어왔던 우리 전통주의 근간이었던 청주는 사라졌다.

일제가 한반도를 장악하면서 일본이 한국 청주 시장을 이끄는 형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이후 조선청주는 일본 청주에 자리를 내주면서 약주라는 이름으로 전락했다. 약재가 들어간 약주만이 청주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지금도 한국 주세법에서 청주는 국(일본식 누룩)으로 빚는 일본청주를 지칭하고 있다. 국세청은 주세법에 따른 술의 종류·규격 결정권한과 주류 제조·판매 면허 부과 및 취소권, 세율 결정 및 징수권, 생산 및 유통에 관한 관리·감독권 등 술에 관한 대부분의 규제권한을 갖고 있다. 주류 업체에 대해서는 ‘경제검찰’ 공정위보다 영향력이 더 막강하다.

국세청은 전통 청주는 일본 사케 만큼 쌀을 깎아내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시인하면서도 전통제조법 여부를 가리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우리나라 청주는 만들 때 쌀 정미율이 20∼30% 이하이고, 사케의 경우는 50% 이상 쌀을 깎아내는데 일본에서는 정미율이 높을수록 고급 청주라고 부른다”며 “(일본에서) 도정률을 높이는 이유는 쌀 표면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술 맛의 깔끔함과 담백함을 떨어뜨릴 수 있어 나름대로 보존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롯데주류는 쌀을 깎아내는 정도로 전통제조법 여부를 가릴 수 없다며 반박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쌀을 얼마나 깎아내느냐를 두고 전통제조법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없다”며 “쌀 외피에 있는 단백질이나 지방 등의 부분을 떼어내 맛을 깔끔하게 만들었을 뿐 사케식이라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약주와 청주는 다르다”며 “도정 여부보다는 원료를 어떤 것을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쌀 이외에 다른 성분이 들어가면 약주로 구분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쌀을 50% 이상 깎지 않는 제품도 있는데, 설화의 경우 좀 더 고급화하기 위해 50% 넘게 깎아낸 것”이라며 “쌀을 많이 깎을수록 고급청주로 불린다”고 해명했다.


세계적 행사에 자주 만찬주로 선정
제조과정 일본 사케식 주조와 비슷

하지만 청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설화가 일본식으로 만들어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사케나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전통주 관련 협회 한 관계자는 “일본계 기업으로 유명한 롯데그룹의 롯데주류가 우리 전통 청주를 팔고 있다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라며 “제대로 된 전통 청주 만드는 기술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롯데주류가 설화 같은 청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은 전라도 군산공장을 품으면서 가능했다. 일제강점기가 끝나고 일본이 철수할 무렵 국내에 남아 있던 일본 청주 회사의 수는 100여개로 추정된다. 이 청주 제조장의 내력을 이어받은 곳이 바로 전라도 군산공장이다.

전통주를 만드는 군산공장은 1945년에 조선양조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백화양조-두산백화-두산주류-롯데주류로 변신해왔다.

두산주류 군산공장은 해방 직후부터 60년간 백화수복과 청하 등의 전통주를 생산했다. 지난 2009년 롯데주류가 두산주류BG를 인수하면서 전통주 제조장의 내력을 이어받아 자연스럽게 전통주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50% 이상 쌀을 깎아 만드는 술은 사케나 마찬가지”라며 “‘고급 청주’ ‘한정생산’ 등 그럴 듯한 단어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는데, 실제로 설화의 모든 제조공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생산량도 한정적이라면 일본 사케식이 아닌 전통식으로 만들었어야 한다 ”고 비판했다.

술맛도…

전통주 연구원도 “처음에 롯데주류가 우리 전통 청주를 만들어냈다고 해서 굉장히 반가웠고 좋은 취지라고 생각했다”면서 “그런데 설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쌀을 52%나 깎아냈다는 설명을 보고 실망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 연구원은 “우리 전통 술은 쌀을 깎아내지 않고 모든 영양분을 살린다”며 “특수효모로 장기간 저온 발효했다는 부분에서도 우리 전통방식인 자연배양법이 아닌 일본식 배양 효모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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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