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통계> ‘외모가 뭐길래’ 그루밍족 실태

‘반질반질’ 화장 떡칠하는 남자들

[일요시사=사회팀] 메이크업은 비단 여성들만의 것이 아니다. 아이돌 붐이 일자 일반 남성 사이에서도 화장하는 남자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기초 스킨케어는 물론 선크림에 비비크림까지 덧바르는 남성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반면 일부 남성들의 과한 메이크업에 비난의 화살을 겨냥하는 이들도 있어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요즘 ‘그루밍족’이 화두에 오르고 있다. 그루밍족은 자신의 외모 치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약 5년 전부터 유행어로 떠돌았다. 그루밍족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강남 압구정이나 홍대, 명동 등 주요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메이크업과 헤어로 풀셋팅을 한 남성들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은 매스컴으로부터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남성 아이돌들이 스모키 화장으로 섹시함을 강조하는 탓에 일반 남성들이 색조화장의 마력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다. 오죽하면 모 방송 프로그램에 화장하는 일반 남성이 출연해 화장기술을 가르쳐 주기도 했으며, 몇몇 남성 블로거들은 친절하게 사진과 부연설명을 덧붙이며 자신만의 색조화장법을 보급시키기도 했다.  

남자도 가꾼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 15세 이상 국민 1498명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인식 조사한 결과 한국남성 10명 중 1명은 비비크림과 선크림, 아이라이너 등을 활용해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남성 498명 가운데 45명(9.2%)이 색조화장품을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20대부터 색조화장을 시작한 남성이 전체 응답의 64.4%인 과반수이상을 차지했으며, 10대에 화장을 시작한 남성도 6.7%의 비율을 얻었다.

한 20대 남성은 “요즘은 남성도 다양한 미용실에서 펌과 염색을 하는 시대다. 색조화장이라고 다를 게 없다. 가꾸는 게 비단 여성들에게 국한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한 통계에서는 세계남성화장품 시장 매출에서 한국남성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21%가 넘는다고 드러났다. 그만큼 시대도 변했고, 시대가 변한만큼 인식도 변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루밍족 남성들이 애용하는 색조화장품은 비비크림 등 피부 톤을 개선하기 위한 화장품이었다. 화장 하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조화장품을 묻는 질문에는 비비크림(97.8%)이라는 응답이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파우더와 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도 각각 30%가 넘는 남성이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이외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 등을 활용해 눈 화장을 하는 경우는 각각 26.7%와 20%로 낮지 않은 비율을 나타냈다.

대학생 유모(25)씨는 “예전에는 남성적이고 검은 피부의 남자연예인이 인기였다면, 요즘은 송중기나 이종석같이 하얗고 티끌 하나 없이 맑고 투명한 피부의 연예인들이 인기남으로 꼽히고 있다. 여성들의 이상형이 점점 예쁜 남성으로 변해감에 따라 남성들도 이에 상응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무조건 편협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10명 중 1명 화장…기본 화장품 2∼3개 사용
비비크림 등 색조화장에 아이라인·립스틱도

반면 20대 여대생 김모(22)씨는 “화장하는 것은 좋은데, 제발 떡칠은 삼가줬으면 좋겠다. 가끔 보면 화장 잘 못하는 남자들이 비비크림을 떡칠해서 얼굴과 목색깔이 달라 마치 경극을 보는 것 같다. 오후 되면 기름으로 범벅돼 있는 것도 부담스럽다. 가볍게 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여대생 강모(24)씨도 “선크림 비비크림까지는 이해하겠는데 아이라인에 눈썹, 립글로스까지 바르는남자들보면 토할 것 같다. 가끔 보면 여자들보다 더 한 남자들도 있다. 내 동생이 저러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다. 연예인들도 무대 위에서만 진한 메이크업을 하는 것일 텐데 멋있어 보인다고 무심코 따라하는 건 좋지 않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남성들은 색조화장품 외에도 스킨로션, 크림과 같은 기초 화장품을 평균 2∼3개정도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기초 화장품 사용 개수는 평균 3.2개다. 자외선차단제 등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도 절반이 넘는 56%의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화장품을 살 때 용기와 포장에 표기돼있는 성분을 확인하는 데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남성의 4명 중 1명인 24.5%만이 화장품 표시사항을 확인했다.


화장품 구매 시 가장 많이 우려하는 사항은 여성, 남성 모두 이상반응 발생과 성분의 안전성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 허위·과대광고, 반품 등 거래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를 우려했다.

이상반응이 발생한 경우를 분석해 보면 가려움, 따가움, 화끈거림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타 이상반응으로 여성의 경우 여드름과 붉은 반점이, 남성의 경우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화장품 구매 시 용기 또는 포장에 기재된 표시사항을 확인하는 소비자는 여성 35.0%, 남성 24.5%에 그쳤다. 확인율은 30대와 40대가 34%로 높았고, 50대의 확인율은 23.5%로 10% 정도 낮았다.

표시사항을 확인하지 않는 이유는 ‘일일이 확인하기 귀찮고 이해가 어렵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3.1%를, ‘글씨가 작다’ ‘시간이 부족하다’ ‘브랜드 신뢰’라는 의견이 차례로 순을 이었다. 화장품 표시사항을 확인하지 않는 것은 여성도 마찬가지였다. 여성 소비자의 35.1%만이 화장품 성분을 확인해 표시사항 확인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시켰다.

주부 임모(35)씨는 “요즘은 천연화장품이 주로 유통되다 보니 화장품 수명도 급격히 줄어든 게 사실이다. 개봉한 후 3개월이 마지노선이라고 한다. 지인이 천연화장품을 6개월 넘게 썼다가 얼굴에 열꽃이 피는 등 피부 좋아지려다 되레 봉변을 당한 적이 있다. 특히 남성들은 화장만 할 줄 알지 지우고 자는 사람이 의외로 많지 않다고 해 걱정된다. 화장은 지우는 게 더 중요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는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원료에 대한 위해평가를 하고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안전한 화장품 사용을 위해 소비자가 제품 정보를 스스로 꼼꼼히 확인을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저씨도 분칠

중세시대부터 남성들이 먼저 시작했다던 화장. 남성들의 화장열풍은 수백년이 지나 또다시 유행처럼 돌아왔다. 그러나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는 말처럼 남녀불문하고 과도한 화장은 오히려 상대방으로부터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렇다고 화장을 하는 남성들을 편협한 시각으로 바라보거나 무조건적인 비난을 퍼붓는 행위를 옳다고 볼 수는 없다. 한국남성의 화장에 대한 압도적 관심이 세계화장품 시장을 아우르는 만큼 이해의 폭도 넓어져야 하지만 남성의 색조화장도 상대방에게 부담감 혹은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절제가 필요하다.


김지선 기자 <jisun86@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