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이미숙 마리아아카데미 대표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2.15 14: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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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에 질 나쁜 커피 너무 많아요"

[일요시사=사회팀] 국내 최초로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 감별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미숙(49) 마리아아카데미 대표. 그는 많은 한국의 소비자들이 질 낮은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지적했다. 커피에 대한 열정으로 20년 넘게 자신만의 길을 걸어 온 그와의 인터뷰는 ‘진짜 에스프레소’처럼 깊은 여운을 남겼다.



"에스프레소 감별사는 와인의 소믈리에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인 최초로 에스프레소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에스프레소 감별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미숙 마리아아카데미 대표. 그는 IIAC(커피감정국제연구소)이 인증하는 '에스프레소 감별사' 자격증과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전문가' 자격증을 갖고 있었다. 10년에 걸친 시간 동안 통역 없이 이탈리아어를 배우며 커피의 A부터 Z를 알아간 이 대표는 지금도 이탈리아로 날아간 그때의 열정을 간직하고 있었다.

이탈리아서 공부

"국내에 원두커피가 1989년 처음 들어왔어요. 저는 1992년부터 커피 컨설팅 사업을 시작했고요. 1998년에는 에스프레소 전문점을 전국 10군데에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1년 뒤인 1999년. '스타벅스'가 우리나라에 처음 진출했는데 때마침 저도 미국 시애틀에 가서 에스프레소에 대해 배우던 참이었어요. 그때 에스프레소의 고향이 이탈리아인 걸 알게 됐고, 2000년엔 커피를 배우고 싶어서 무작정 이탈리아로 찾아갔어요. 그리고 현지에서 에스프레소를 마셨는데 아직도 잊지 못하는 게 '아, 이건 뭔가 다르다'고 느꼈어요. 정말 '특별한 맛'이 있었던 거죠. 그래서 커피를 전문적으로 더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고요”

이 대표는 이탈리아의 커피 원두 제조업체인 TRUCILLO와 인연을 맺으면서 새로운 커피에 눈뜨게 됐다. 이 대표는 TRUCILLO가 운영하는 바리스타 양성 프로그램인 T.C.F를 통해 커피 전문 교육을 받았다. 한국과 이탈리아를 오가던 이 대표는 2006년 국내에서 벌이던 사업을 모두 접고, 현지에서 에스프레소 전문가 코스를 밟는다. 그리고 2010년, 이탈리아 국가 기관인 INEI(Istituto Nazionale Espresso Italiano)와 IIAC이 인증하는 최고의 '에스프레소 전문가'가 된다.


"TRUCILLO에서 처음 커피 교육을 받을 때 눈물이 났어요. '커피가 이런 거였구나'하고. 커피가 뭔지를 조금씩 배워가니까 한국에서 하던 사업이 잘못됐었다는 걸 알았죠. 또 스타벅스가 에스프레소의 원조처럼 알려졌는데 이탈리아는 에스프레소 역사만 100년이거든요. 이탈리아는 정부가 직접 엄격하게 커피 바리스타 자격증을 관리해요. 저는 10년이 걸렸고요. 커피의 진짜 맛을 내기 위해서는 원두의 품질부터 로스팅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어떤 기계를 사용할 것인지 등 고려할 게 참 많아요. 이 모든 것을 다 알려면 '바리스타'가 커피의 전문가여야만 하죠."

그가 말하는 바리스타는 커피만 단순히 추출하는 사람이 아닌 메뉴를 개발하고 그에 따른 원두를 고를 줄 아는 그래서 커피의 품질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일종의 커피 장인(匠人)이다. 하지만 스타벅스를 위시한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이 한국 시장을 잠식하면서 커피의 질이 떨어졌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커피가 대중화됐죠. 밥 먹고 커피 한잔씩 마시잖아요. 누굴 만날 때도 이젠 커피숍에서 만나고. 하지만 한국의 커피 문화가 발전한 것에 비해 대형 브랜드 커피는 그 맛과 수준이 떨어져요. 커피는 생산국에서 만들어진 콩을 갖고 이걸 어떻게 가공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는데…. 원두가 일종의 원석이라 할 수 있죠. 에스프레소 커피는 이 원석을 가공한 보석이에요. 하지만 국내에 공급되는 커피의 경우는 대부분 로스팅을 쉽게 하는 경향이 있어요. 생산지에서 질보다는 가격을 맞춰야 되니까 값싼 원두를 수입하게 되고요."

이 대표에게 커피는 음료가 아닌 음식이다. 몸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이 있듯 커피도 '좋은 커피'와 '안 좋은 커피'가 있다는 것. 이 대표는 커피숍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안 좋은 커피'가 사람들의 건강과 미각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국내 최초 '에스프레소 감별사' 자격 취득
"커피는 음료가 아닌 음식…전문 쉐프 필요"

"흔히 돈 있는 사람들이 커피숍 창업이 쉬우니까 '카페베네'처럼 여기저기 커피숍을 만드는데 그 사람들은 커피에 관심 없어요. 그냥 돈에 관심이 있는 거죠. 당연히 커피의 품질에는 관심이 없는 거고. 운영하는 업주들이 고용하는 친구들. 그 친구들도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하는데 업주들은 커피 교육에도 관심이 없고. 그러니까 소비자는 맛없는 커피, 자연스레 연하게 먹는 '아메리카노'만 찾게 되는 거고. 그래서 몸에 카페인만 늘어나는 거예요. 아메리카노에 포함된 카페인이 에스프레소의 2∼3배거든요. 이런 것들을 전문가가 얘기해서 커피의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해야 되는데…."

와인 전문가인 소믈리에에 비해 '에스프레소 감별사'라는 직업은 아직 국내에 생소한 것이 사실이다. 인터뷰 도중 이 대표는 감정이 북받쳤는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거대한 자본은 결국 커피 품질에 관심이 없고, 커피를 본고장에서 배워 온 자신의 목소리도 업계에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커피에 미친 지 23년인데 저의 열정은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좋은 커피를 알리고, 좋은 커피를 만드는 법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전문가인 제 의무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음식은 습관이죠. 나쁜 인스턴트커피에 길들여지면 좋은 커피의 향을 못 느끼는 것처럼. 그런 것들이 아쉬운데…. 좋은 쉐프가 많아져야 음식의 맛도 좋아지는 것처럼 좋은 바리스타가 더 많아져야 되는데 한국에는 그들이 설 공간도 별로 없어요. 이미 대형 브랜드가 커피 시장을 과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3년 커피에 미쳐

그는 요즘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대형 브랜드 커피숍을 운영하는 사람들과도 만나 커피 품질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커피 얘기를 하면 마음이 아프다"고 말한 그는 "앞으로는 그래도 좀 나아지지 않겠냐"고 기대를 드러냈다. 이 대표의 말처럼 좋은 커피를 누구나 즐기고 행복해하는 그런 커피숍이 많이 생긴다면 커피를 마시고 다음날 속이 쓰린 그런 일은 이제 우리에게 없지 않을까.


강현석 기자<angeli@ilyosisa.co.kr>

 

이미숙 대표는?

▲1992년 커피앤디자인 설립
▲1999년 미국 시애틀 에스프레소커피 연수
▲2001년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커피 연수
▲2008년 Trucillo Centro Formazione 교육센터 대표 계약체결
▲2010년 IIAC협회 이태리 커피 감정인 자격증 획득
   IIAC협회 이태리 에스프레소 스페셜리스트 자격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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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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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