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비올리스트 조아람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1.16 09:5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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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일요시사=사회팀] '클래식은 어렵다?' 독일 유학파 출신 비올리스트 조아람(27)은 클래식이 대중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야 한다고 말한다. 예술의 전당의 고고함보다는 일상으로 초대된 친근함을 말하는 그에게서 한국 클래식의 미래가 엿보였다.



독일 뒤셀도르프.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드는 이곳에 한 한국인 비올리스트가 있었다. 귀국 후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는 비올리스트 조아람을 <일요시사>가 만났다.

-먼저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13살 때 처음 비올라를 시작해 지금까지 인연을 맺고 있는 비올리스트 조아람입니다.

-13살이면 또래에 비해 늦게 음악을 시작하신 거죠.
▲ 네. 클래식은 보통 5∼7살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 경우에는 사촌오빠가 비올라 전공인데 그 오빠에게 배우다가…. 이게 너무 재밌는 거예요. 원래 전공까지 할 생각은 아니었는데 욕심이 좀 생겼죠.

-그럼 중학교 입학할 때 이미 비올라 전공을 선택하신 거네요.
▲ 안 그래도 부모님이 반대를 좀 하셨어요. 그냥 피아노를 치는 게 어떻겠냐고. 하지만 전 비올라가 더 좋았어요. 그때는 '예중에 가야지' 이런 생각보다 비올라를 연주하는 게 좋았던 것 같아요.

- 좋아서 그랬는지 고등학교까지 쭉 수석이셨네요.
▲ 네. 실기 우수자를 계속했는데…. 수석이었죠. 민망하군요(웃음). 보통 한국 학생은 '난 어디 대학을 갈 거야' 이런 목표를 잡는데 저는 늦게 시작한 만큼 무대에서 경험을 많이 쌓는 게 목표였거든요. 콩쿠르도 많이 하고요. 거기서 실력이 좀 늘지 않았나 싶어요.


- 국내 여러 대학의 스카우트 제의도 있었을 텐데 갑자기 왜 독일 유학을 떠났습니까.
▲ 아무래도 유학은 언어 장벽이 가장 힘들거든요. 10대 때 유학을 가야 언어습득이 빠르다는 생각도 있었고요. 당시 제가 17살이었는데 유학 초반 의사소통이 어려워서 보디랭귀지를 했던 기억도 나네요. 하지만 그런 어려움보다 독일 고전주의 음악을 경험하고 싶다는 욕심이 더 컸어요.

- 하지만 학비가 만만치 않잖아요. 클래식은 돈도 많이 들고요.
▲ 네.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게 독일이 학비가 없다든지 그런 건 아니에요. 물론 미국에 비해서는 싸요. 하지만 모든 물건에 세금이 19%가 붙고요. 유로화도 비싸고요. 유럽 유학은 만만히 보시면 안 돼요. 유학 온 한국 친구들 중에는 정말 훌륭한 재능이 있는데 집안 형편이 안 돼서 학비 때문에 아르바이트하는 유학생도 많아요. 접시 닦고, 서빙도 하고.



- 클래식 연주자가 접시를 닦아요? 왠지 다 부유한 집안에서 자랐을 것만 같은데요.
▲ 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저는 (경제수준이) 중간인데 집 난방비가 비싸서 점퍼 걸치고 리포트 쓰고 그랬거든요.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라요.

- 그런데 유학 생활 도중 독일 필하모니 베스트팔렌 오케스트라의 정식 단원이 되셨죠.
▲ 운이 좀 좋았죠. 학교 실습실에서 한밤중에 연습을 하고 있었어요. 창밖을 보면서. 그런데 마침 그곳을 지나던 한 교수님이 비올라 소리를 듣고는 저보고 오디션을 보러 오라는 거예요. 그래서 시험에 참가했죠. 특이했던 건 독일은 악단 멤버 전원이 오디션 참가자를 평가해요. 들어갈 때는 좀 무서웠지만 나중에 보니 팀워크가 좋은 이유가 있던 거죠.

-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기억나는 에피소드 하나만 얘기해주세요.
▲ 일단 참 좋았던 점이 공연 가격이 한국과 많이 달라요. 무료 공연도 많고, 5유로(약 7000원) 공연도 있고요. 그래서인지 할아버지가 손자들과 함께 가족 단위로 공연장을 찾기도 해요. 관람료가 낮은 만큼 관객층이 넓다는 것도 한국과는 다르죠.

접시 닦고 서빙하면서 유학 생활
"한국은 생계 때문에…독일은 자기가 좋아서"

- 독일의 음악과 한국의 음악, 또 어떤 점이 다른가요.
▲ 우선 한국은 굉장히 절도가 있어요. 하지만 독일은 즐기면서 재미있게 하는 음악이 많아요. 실내악은 율동도 섞어서 하고요. 제 생각에 한국은 (연주자의) 생계랑 맞닿은 부분이 많아서 (음악이) 딱딱해질 수밖에 없어요. 반면 독일은 돈과 상관없이 자기가 좋아서 음악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독일에서는 내가 연주를 하든 농사를 짓든 서로 큰 차이 없이 돈을 벌 수 있거든요. 그만큼 생계에서는 자유로운 편이죠.


- 꼭 돈을 벌려고만 음악 하는 건 아니잖아요.
▲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이게 현실이죠. 음악가가 돈을 벌 수 있는 조건이 많이 제한돼 있어요. 기회도 많지 않고요. 더 슬픈 건 음악에 재능 있는 친구들도 예중·예고를 다니다가 중간에 나가요. 왜냐면 그 돈은 부모님이 해주고 싶어도 너무 부담이 크니까. 독일에 있을 때도 금전적인 문제로 유학을 포기하는 한국 친구들 많이 봤어요. 하지만 독일인 중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음악 그만둔다는 사람 보지 못했어요. 씁쓸한 현실이죠.



- 요즘 한류 얘기가 많은데 클래식도 한류 열풍이 불면 시장이 좀 넓어지지 않을까요.
▲ 우리나라 천재들을 놓고 보면 정말 가능성이 많아요. 문제는 그게 끝이죠. 저는 아직 멀었다고 봐요. 먼저 교육이나 공연 인프라 문제가 크죠. 특히 티켓 값이 너무 비싸요. 예를 들어 정명훈씨가 서울시향에 계시잖아요. 그런데 정명훈씨에게 돈을 많이 주면서 티켓 값도 그만큼 올라갔죠. 그런데 또 특별한 계층만 클래식을 듣는 건 아니잖아요. 참 답답하죠.

- 그런데 클래식 애호가들은 클래식 대중화에 반대하지 않나요.
▲ 아니요. 제 생각에는 뉴에이지 이런 것도 클래식의 한 범주라고 생각해요. 집에서 만돌린 음악을 듣는 것도 클래식을 즐기는 거구요. 취향이잖아요. 다만 고전적인 클래식이 있는 거고 현대적인 클래식도 있는 거고요. 대중적이라고 해서 나쁜 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클래식도 대중적으로 알려야죠. 제 음악만 고집할 게 아니라 대중이 아는 곡들로 먼저 다가가서 친근하게 활동하고 싶어요.

- 앞으로의 계획은 뭡니까.
▲ 공연 끝나고 단원들과 같이 내려오면서 "수고했어"라고 말하는 이때가 너무 좋아요. 독주회도 지금 준비는 하고 있지만 실내악이든 오케스트라든 대중화된 음악을 동료들과 함께 선보이는 그런 비올리스트가 되고 싶어요. 그래서 '비올라하면 조아람' 이렇게 제가 떠오를 수 있다면 더 좋겠어요. 이거 너무 꿈이 큰가요?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조아람은?>

99' 선화콩쿠르 2위

00' 선화예술학교입학

03' MHS Mannheim음대 주최 GMI 국제 콩쿠르 1위없는 2위

05' Knabechor Wuppertaler Kurrende 어린이합창단 및 성인합창단과 현악4중주로 협연

08' Robert-Schumann-Musikhochschule Duesseldorf Vordiplom졸업

09' Duesseldorf대학원 Saint-Saens 7중주로 연주활동


09' 재독 코리아심포니 수석 역임. 고양시 , 광주 공연

09' 아이레네 오케스트라 부수석 역임. 예술의 전당 및 부산 공연

10' RSH재학도중 Neue Philharmonie Westfalen 최연소 오케스트라단원.

10' Swiss Zuerich 초청연주회.

11' NPW 오케스트라 Mahler Sinfonie5. 솔로 Viola CD녹음참여 그외 오페라 음악 및 다수 CD녹음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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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