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은 없다” 유준상 한국유엔봉사단 7대 총재 취임 일성

19일 취임식서 국제 협력 등 3가지 공약 발표

[일요시사 정치팀] 강주모 기자 = (사)한국유엔봉사단(이하 한국유엔봉사단, 이사장 안헌식)이 19일, 제7대 총재 취임식을 열고 유준상 대한민국헌정회 부회장(83)을 총재로 추대했다.

이날 서울 중구 장충동 크레스트72 글라스홀서 안예은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약 3시간 동안 열렸던 한국유엔봉사단 신임 총재 취임식장엔 권노갑(더불어민주당)·김무성(국민의힘) 상임고문, 황우여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임상만 반포성당 주임신부, 임종인 대통령실 사이버특별보좌관, 지훈 스님, 김기정 원로 목사 등 주요 인사 340여명이 참석했다.

또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덕룡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 이주영 세계도덕재무장한국본부 총재, 유용원·윤상현·엄태영·임종득·이용선·유동수(국민의힘)·박홍근(민주당) 의원, 신용석 대통령실 사이버안보비서관, 이세창 동서화합미래위원회 이사장 등 현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전국호남향우회 임원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정대철 민주당 상임고문(해외 출장),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 추경호 원내대표도 영상 축전을 통해 유 신임 총재의 왕성한 활동과 유엔봉사단의 발전을 기원했다.

취임식은 식전 공연, 제7대 총재 취임사, 부총재 임명식, 홍보대사 위촉식, 봉사대상 시상식, 축하공연, 기념 촬영 등으로 진행됐으며 안헌식 한국유엔봉사단 이사장의 임명장 수여 및 봉사단기 전달을 시작으로 본격 시작됐다.

식전 공연으로 글로벌태권도연맹, 압구정여성합창단, 가수 태진아, 축하 공연에는 이효숙 소프라노, 백세린 바이올리니스트, 정수경 소프라노, 박완 테너 등이 참여해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였다.


유 신임 총재는 인사말을 통해 “총재 취임 축하를 위해 많은 분들이 오셨는데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사회 발전의 기회를 주신 안헌식 이사장님, 취임식 준비를 위해 위원장을 맡아주신 이세창 위원장님, 이수성 전 국무총리를 포함해 역대 총재 및 김성재 전 문화관광부 장관님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총재 취임과 동시에 그 동안 한국유엔봉사단이 ‘과연 사명과 역할을 다 했는지’ 성찰해 왔다. 이 성찰을 통해 새로운 희망의 시대를 향해 새 단장을 하고 싶다”며 “이를 위해선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 할 세 가지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그가 내세운 정책은 ▲국제 협력의 파트너십 강화 ▲청년들과의 소통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 강화 및 세계 평화 유지 ▲지속 가능한 봉사 추진으로 요약된다.

유 신임 총재는 “국제사회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해 세계 평화를 유지하고 빈곤 감소를 위한 개발 지원, 인간의 존엄성 재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청년들이 희망하는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주역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봉사는 물질의 지원을 넘어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는 과정이다. 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사회와의 적극 협력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며 “영국 속담에 ‘잔잔한 바다는 선장에게 항해 능력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제가 가는 길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우리 봉사단의 발전과 내일을 위해 가야 할 길이기도 하다. ‘내 인생의 마라톤은 끝나지 않았다’는 신조를 갖고 있다.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 포기는 곧 실패”라며 “더 좋은 나라 대한민국,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 한국유엔봉사단과 함께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여러분 한 분 한 분. 혼자 할 수는 없다. 함께 가야 한다. 감사하다”고 마무리했다.


첫 번째 축사자로 나선 권노갑 민주당 상임고문(95)은 “유 신임 총재는 12대 국회 때 국가정보원서 미국에 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지 말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면담하고 돌아왔던 사람”이라고 소개하며 “저는 앞날에 큰 인물이 될 것이라고 믿어왔다. 절대 지칠 줄 모르는 끈기 있고 결단력 있는 사람으로 앞으로 사회 봉사, 인류 평화를 위해 큰 일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축하했다.

권 상임고문은 “나이가 팔순을 넘겼음에도 건강이 좋은 데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신력도 좋은 만큼 한국유엔봉사단 총재로서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다 같이 협력하면서 응원해주시고 한국유엔봉사단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빛을 비추기 바란다”고 기원했다.

두 번째 축사였던 황우여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유 총재는 정치계서 ‘협치의 선배’로 알려져 있다. 지금도 여야를 막론하고 통합과 협치에 앞장서고 있는 분”이라며 “배울 점, 본받을 점이 많은 거물로 (한국유엔봉사단에)큰 변화를 일으키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황 전 비대위원장은 “한국 사람들은 단결 잘하고 품앗이 정신도 있어 어려운 상황에선 협동하고 봉사하는 민족인데, 이런 정신을 유엔 정신과 맞물려 전 세계에 펼쳐 나가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후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 임종인 대통령실 사이버안보특별보좌관이 차례대로 축사를 이어갔다. 

정계 인사들의 축사 후엔 5명의 부총재 임명식으로 이어졌다.

이날 유 신임 총재는 김성남 전 범시민단체연합(범사련) 공동대표, 양향자 전 개혁신당 의원(반도체산업강화특위위원장), 임현무 전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안용규 한국체육대학교 총동문회장(태권도 공인 9단), 이은재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대리 수상)을 부총재로 임명하고 임명장 및 부상을 수여했다.

유엔한국봉사단 홍보대사엔 2023·2024 미스월드유니버스에 선정된 김소윤·홍정윤씨가 발탁됐다.

취임식엔 이용선 국민의힘 의원, 이혜훈 국민의힘 최고위원, 박홍근 민주당 의원, 김규환 석탄공사 사장, 원광호 바른말연구원장, 최민수 전국호남향우회장, 임상민 신부 등 각계 각층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한동훈대표, 오준 전 유엔대사(현 세이브더칠드런 이사장) 등이 축하 화환을 보냈다.

이날 취임식장엔 340석의 자리가 마련됐으나 많은 참석자로 인해 착석하지 못하고 선 채로 취임식을 참관하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한국유엔봉사단 관계자는 “이날 축하 화환 대신 받았던 쌀 1100kg으로, 400kg의 쌀을 추매해 3개 지역에 500kg씩 기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총재는 오는 23일 경기도 여주시에 소재한 파티마 성모의 집 및 사회복지법인 상생복지회 우리집 고아원서 안헌식 이사장, 안병정 유엔 총동문회 회장과 함께 사랑의 김장 나눔활동을 펼칠 계획으로, 봉사 활동 후 김장김치는 해당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유 신임 총재는 4선 국회의원으로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21세기경제사회연구원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고려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88년 국회 경제과학위원장을 지냈다. 지난 2018년 중화민국정부 외교공로훈장 및 2021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각각 수훈했다.

2012년 1월30일엔 저서 <내 인생의 마라톤은 끝나지 않았다>를 출간하기도 했다.

<kangjoom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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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