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태위태’ 김은경호 30일 기록부

산으로 가더니 내려오질 않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이 가죽을 벗기고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민주당을 ‘윤리정당’으로 거듭나게 하겠다며 국회 문을 열어젖혔다. 연일 당의 아픈 곳을 찌르며 개혁을 촉구했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당내 논의는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분골쇄신’의 의지가 피어나지도 못하고 주저앉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20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쇄신을 위한 ‘김은경 혁신위’(이하 혁신위)가 출범했다. 위기에 빠진 민주당에 동아줄이 될지 이목이 쏠렸다. 그러나 민주당의 시큰둥한 반응이 이어지면서 혁신위가 방향을 잃고 방황하는 모양새다.

고군분투

혁신위는 닻을 올리기까지도 갖은 풍파를 겪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달 5일,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혁신위원장으로 선임했다. 그러나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과거 발언에 발목을 잡혀 낙마했다. 과거 이 이사장이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천안함 자폭설’ ‘코로나19 미국 기원설’ 등 각종 음모론을 주장했던 것이 흠으로 작용했다.

수습에 나선 민주당은 새로운 위원장으로 김은경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인선했다. 이를 시작으로 혁신위는 김 위원장을 포함해 외부 인사 8명, 내부 인사 3명인 11인 체제를 갖췄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로부터 당원과 소통이 잘 되는 민주정당, 당원이 주인인 정당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당부받았다.

혁신위는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논란에 직면했다. 김 위원장이 한 언론 인터뷰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에 관해 “(검찰에 의해)만들어졌을 수도 있다”고 발언하면서다. 김 위원장과 이 전 위원장, 두 인물이 쏘아 올린 화살은 ‘리더십 부족’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이 대표에게 그대로 꽂혔다.


우여곡절 끝에 출항한 혁신위는 지난달 23일, 1호 혁신안으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폐지를 내세웠다. 당내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는 서약서를 제출하고 당론으로 채택할 것도 요구했다. 앞서 이 대표가 먼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체포동의안 포기를 선언하자 이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당 지도부는 “불체포특권은 의원들 개개인의 권한으로 동의가 필요하다”며 살며시 선을 그었다. 불체포특권이 없으면 입법부가 어떻게 검찰 독재 정권과 싸울 수 있겠냐는 입장이다. 혁신위가 원외 인사 위주로 구성된 만큼 당 의원들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후 민주당은 의원총회서 1호 혁신안에 관해 본격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노란봉투법’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논의가 길어지면서 진행되지 못했다. 혁신안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이리저리 끌려다니자 이 모습을 본 국민의힘이 본격적으로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혁신안 들이대도 눈·귀 닫는 민주
벼랑 위의 김…혁신위 위한 혁신?

민주당은 끝내 1호 혁신안을 매듭짓지 못한 채 2호 혁신안이라는 과제를 또 하나 떠안았다. 1호 혁신안을 발표한 지 열흘 만의 일이다. 두 번째 혁신안은 면피성 ‘꼼수 탈당’을 방지하기 위한 대안 마련이었다. 단순히 복당 벌칙을 규정하고 이를 강화하는 것이 아닌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겠다는 취지였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거액의 코인 보유 논란으로 민주당을 탈당했던 김남국 의원(무소속)을 비난하는 여론을 의식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2021년 전대 돈봉투 의혹으로 자진 탈당한 윤관석·이성만 의원(무소속)이나 송영길 전 대표 역시 ‘꼼수 탈당’이라고 비판받았다.

하지만 혁신위가 꼼수 탈당 근절 대책을 세우겠다고 발표하고 얼마 뒤 기다렸다는 듯, 재산 신고 누락 의혹으로 제명됐던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복당했다. 민주당이 김 의원을 다시 품으면서 혁신위는 물론 당의 위상까지 단숨에 추락했다는 평이 이어졌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혁신이나 쇄신, 반성과 변화 같은 말은 민주당과 어울리지 않았음을 증명했다고 꼬집었다.

‘이재명 호신위’로 전략한 혁신위를 해체하라는 목소리 역시 커졌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혁신위를 두고 방향감각을 완전히 상실했다고 비판했다. 갈팡질팡하는 혁신안이 비명(비 이재명)계, 친명(친 이재명)계 그 어느 쪽에게도 지지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당초 혁신위가 ‘대의원제 폐지’ ‘공천 룰’ 등 굵직한 현안에 관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던 기대와 달리 사소한 난관조차 헤쳐 나오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이 1호에 이어 2호 혁신안까지 ‘뭉개기’로 끝난다면 혁신위 자체가 동력을 잃을 것이란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김 위원장은 지난 6일, 민주당을 향해 “현재 의원들이 기득권에 안주하고 절박해보이지 않는다. 오합지졸 콩가루 집안”이라며 ‘사랑의 매’와 함께 따끔하게 질책했다. 스스로가 ‘외부 인사 중심의 혁신위를 구성할 정도의 위기’라고 진단했음에도 불구하고 극복의 의지가 없다는 민주당에 공개 경고장을 날린 셈이다.

그러나 당내에선 “혁신위가 조급했다”며 여전히 미온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또 빠르게 혁신안을 만들어도 당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시간 낭비일 뿐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이재명 호신위’로 전략?
“당장 해체” 목소리 커져

혁신위를 위한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김 위원장은 소통이라는 마지막 승부수를 띄웠다. 지난 12일 혁신위는 사회 원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오후에는 기자간담회를 연달아 열었다. 이날 기자간담회서 김 위원장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부분은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라며 “이들 눈높이에 맞는 당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혁신위 무용론’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들의 쇄신이 이 대표를 향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민주당이 이 대표 체제로 굴러가는 한 혁신위의 활동 범위는 제약적일 것이란 여론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앞서 혁신위가 발표한 안들이 전폭적으로 수용되지 못한 이유 역시 지도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여론과도 연결된다.

‘혁신안과 궤를 함께하지 않는 이들을 설득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일요시사> 취재진의 질문에 김 위원장은 “혁신안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더 이상 민주당서 일하시면 안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앞으로 (의원들을)설득해야 하고 지금도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며 소그룹 단위의 만남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개별적으로 김 위원장을 찾아 의견을 피력한 의원도 있는 만큼 혁신위는 당분간 당 안팎과의 소통에 집중할 것으로 예측된다.

혁신위는 소통을 통해 민심잡기에도 나섰다. 제주를 시작으로 전국 16개 지역을 순회하며 국민 의견을 청취하고 혁신 제안을 받기 위한 창구로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회의론

다만 혁신위가 민주당 쇄신에 끝까지 힘을 실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혁신을 받아들일 준비도, 생각도 없는 이들은 떠먹여 줘도 소화하지 못한다는 회의론이 작게나마 존재하기 때문이다. 1호 혁신안이 발표된 지 3주나 지났던 14일, 민주당 의원 168명 중 31명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했다. 혁신위가 민주당의 쇄신을 성공적으로 견인할지는 인내를 갖고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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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