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휘둘리지 않는 '불사조'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호남의 비난보다 나라의 위기가 먼저였죠”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 박주선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호남 행보를 지원해온 인물이다. 호남에서만 4선을 지냈던 박 위원장의 지지는 당시만 해도 의외라는 반응이 많았다. 무게감을 가진 호남 인사의 지지는 성공적인 결과로 귀결된 모양새다. 윤 당선인은 호남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득표 기록을 갈아치운 결과를 이끌어냈다. 

4번 구속, 4번 무죄.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 박주선 위원장이 가진 이력이다. 정치권에서는 그를 불사조라 부른다. 이런 이력은 그를 더욱 계파에 휘둘리지 않는 인물로 만들었다. <일요시사>는 박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지지를 선언한 이유부터 풀어나가야 할 과제 등에 대해 물었다. 다음은 박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정계 은퇴를 했다가 복귀하셨습니다. 

▲저는 정계은퇴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적이 없습니다. 가끔씩 언론과 인터뷰하면서 “앞으로 정치를 할 계획이 없다” 정도만 언급했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취임준비위원장 역시 정치활동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민간인 신분으로서 대통령 취임식이 원만하고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윤 당선인이 요청했습니다.

앞선 상황에서 윤 당선인 후보 시절 그의 지지를 표명했고, 윤석열정부 출범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록 하는 게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윤정부가 순조롭게 출발부터 마무리까지 ‘밀알’의 역할을 하는 게 책무라 여기고 있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호남 출신 정치인이십니다.


▲정계에 입문할 때 민주당의 아성이라는 호남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습니다. 과거 민주당으로부터 입당을 강하게 요청받은 적도 있습니다. 4선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국회부의장까지 했으나 민주당 공천은 딱 한 번 받았습니다.

민주당의 지지세가 높은 호남이지만 꼭 호남의 정서와 지지 분위기에 따라가야 할 의무가 없었던 인물이라고 늘 생각해왔습니다. 민주당에 있을 때도 계파 색이 없는 중도를 걷는 합리적인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수로부터 보호나 비호를 받은 일도 없고, 독자 생존과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이번 20대 대통령선거를 통해 반드시 정권이 교체돼야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랐습니다. 신념과 판단 속에서 윤 당선인 지지 선언까지 이르게 된 셈입니다. 

-윤 당선인을 지지한 이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저는 호남 출신인데도 불구하고 윤 당선인을 지지하는 것에 대해 호남인으로부터 거센 비난과 비판을 받았습니다. 비난과 비판이 두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위기에 빠진 나라 상태가 위험하다는 생각을 항상 했습니다. 나라가 위기의 늪 속으로 빠진 형국에 국민 한 사람으로서 일정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도리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전직 정치인이지만 가만히 있으면 사명과 책무를 완수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게 마음 아팠습니다. 이런 까닭에 윤 당선인의 존재를 통해 정권 교체 필요성을 인식했고, 정권교체의 확실성을 예견한 점이 그를 지지한 이유입니다.  

-윤 당선인에게는 여러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윤 당선인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은 대선에서 0.73%p 득표율 차라는 박빙의 승부를 펼쳤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등 개혁과 다양한 사회 변화를 예고 중입니다. 앞으로 윤 당선인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정부를 이끌어 성공한 대통령이라는 평가를 받기엔 아직까진 첩첩산중인 상황입니다.

무엇보다도 여소야대의 상태라 야당과의 협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인사 문제 차기 정부에 넘겨야 
‘여소야대’ 타개 위해 늘 소통

그렇지 못하면 윤 당선인은 소위 말하는 ‘식물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물 대통령이 된다면 정권교체의 의미도 소멸되고, 국민과 국가에게도 큰 불행입니다. 대통령으로서 야당을 존중하고 수시로 소통과 대화하면서 윤정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에 냈던 공약을 철저히 이행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실천해야 합니다. 개혁과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 능동적이며 적극적이고 합리적, 계획적으로 신속하게 과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검찰개혁은 어떤 방향으로 해결해나가야 할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언론에서는 검찰이 제 친정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저는 친정에서 4번 구속됐고, 4번 무죄를 받았습니다. 이런 저를 두고 일각에선 오뚜기, 불사조라고 합니다. 저는 과거에 겪었던 수모가 한탄스럽고 참담한 심정입니다.  

검사는 확실한 법리해석에 기반해 죄를 묻고, 유죄를 받는다는 확신과 판단 속에서 기소해야 합니다. 정치적 독립과 중립을 유지하지 못하고 권력의 압력과 지시에 굴종해 죄 없는 사람을 수사, 구속하고 기소하는 일은 없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치권력의 하수인이 된 검찰에 의해서 구속됐다가 무죄를 받는 일이 없도록 개혁돼야 하는 게 검찰개혁의 제1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신구 권력의 충돌이 연일 이어지는 모양새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만찬 회동을 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치하를 건네고, 독려했다는 것에 안도했습니다. 그러나 회동 이후 문정부의 태도가 아쉽습니다. 떠나는 정부는 다음 정부에 대한 존중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차기 대통령이 정부와 일할 사람을 임명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임명권을 현 대통령이 가졌다고 해도 차기 대통령의 의견을 듣고 서로 합의를 해서 인사를 결정하는 게 맞습니다. 


또 인사 공백을 장기화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불요불급한 인사가 아니라면 취임날짜가 한 달 남은 상황에서 윤 당선인에게 인사를 맡겨도 됩니다.

그동안 문정부에서 장관이나 대통령 임명직 공석 기간이 몇 개월씩 이어진 경우가 있었습니다. 문정부는 무리한 알박기 인사를 하지 않고 불필요한 국민 비판을 피하는 게 맞습니다. 그게  현명하고 지혜로운 인사권입니다. 

-차기 윤정부의 기조가 문정부와 반대로와 가는 느낌입니다. 

▲국가는 영속적으로 존재하고, 유지하고 관리돼야 합니다. 5년 임기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전임 정부에서 했던 일이 하루 아침에 없었던 일이 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윤정부가 맹목적으로 문정부와 반대로 가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탓에 개혁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문정부에는 국민에게 지탄과 비난을 받았던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득주도성장 경제 정책 같은 것입니다. 해괴한 이론 때문에 자영업자들이 주저앉게 되는 사태를 빚었습니다.


이 밖에 부동산 문제, 실업 문제, 원자력 문제, 인사 문제, 북한과의 관계 문제 등 여러 가지 정책의 실효성이 제대로 발휘되는지 문정부 때 이미 건의됐습니다. 윤정부는 이런 문제를 새로 고치는 것뿐 입니다.

다만 고칠 분야가 많은 탓에 문정부와 반대로 간다고 이야기들 합니다. 앞으로 윤정부는 문정부가 잘한 것은 계승하면서도 잘못된 부분을 고쳐 나가야 합니다. 

-일각에선 윤 당선인이 거국적 중립내각 정치를 펼칠 것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거국 중립 내각이라는 게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항상 제기되는 전략입니다. 여소야대 상황이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시선이 있습니다. 중립 내각을 구성하려면 야당에서 동의해줘야 하는데 동의해줄 것인가는 윤 당선인이 풀어나가야 합니다.  

-국민의 절반만 윤 당선인을 지지한다는 말이 나옵니다.  

▲국민과 정부가 따로 간다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 불행은 국민한테 고스란히 돌아옵니다. 윤 당선인에게는 지지자도 있고 반대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윤정부는 이런 점에서 성공을 위해 뛰어야 합니다. 반대하는 분에게도 성공의 열매와 과실이 돌아올 수 있는 탓입니다.  

결국은 정부가 성공하냐 못하냐는 국민이 얼마나 함께하느냐에도 달렸습니다. 국가의 흥망성쇠는 종국적으로 국민이 만들어내는 겁니다.

검찰은 정치적 독립, 중립 중요 
국민과 어떻게 어디로 갈지 고민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대통령 당선인이 국민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국민이 바라는 게 뭐냐에 대해 어떻게 해답을 이끌어낼 것인지 결론내려야 합니다. 결국 국민을 ‘어떻게 어디로’ 모시고 가겠다는 게 중요합니다.

-취임준비위원회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인지 알고 싶습니다. 

▲취임 준비는 첫째로 취임식 준비가 있고, 윤 정부의 5년의 국정철학을 국민에게 제시하는 취임사 준비가 있습니다. 또 취임식에 누가 참여할 것인가 하는 초청 분야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분야입니다. 많은 생각과 여러 지혜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취임식 장소가 국회로 결정됐습니다. 

▲국회 앞마당으로 확정하기 전까지는 여러 가지 가능성 있는 장소를 물색해서 답사하고 검토했습니다. 국회로 결정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취임식을 국민의 대표기관에서 하는 게 상징성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특히 참석 인원 규모를 예상해볼 때 수용 할 수 있는 면적은 국회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화 시대, 국민 통합과 화합을 열기 위해서 광주를 비롯한 지방에서도 해보는 게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있어서 검토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수용 규모면에서 접근성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아 관례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결정했습니다. 

-대통령 취임사에는 어떤 내용이 반영되는지 궁금합니다. 일각에선 5·18 광주민주화 운동 관련 내용도 반영된다는 말이 나옵니다.  

▲윤 당선인도 후보 시절 5·18운동은 민주화 운동의 기반이 되는 일이고, 해당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또 헌법이 개정되면 전문에 그 정신을 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임사는 간단·명료하면서 설득력 있게 국민에게 감동을 줘야합니다. 취임사의 전체 기조와 맥락에 합치가 되는지에 대해 적합한지 논의할 예정입니다.  

-위원회가 내세우고 있는 기조가 궁금합니다.

▲취임사는 5년의 국정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기 때문에 전임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취임식이 이전과 어떻게 다를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늘 필요합니다. 현재는 기획사를 확정해 여러 방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 취임준비위원회 속에는 취임식 기획위원회가 있습니다. 해당 분과에서도 어떤 기조로 가야 하겠다는 것에 대해 여러 논의를 활발히 하는 중입니다.

-위원회에 다수 전문가를 영입하셨습니다.

▲취임사 준비위원이 16명인데, 각계 분야 전문가들입니다. 세대별로 30대부터 70대까지 전문 위원들 집필위원 구성돼있습니다. 대학교수부터 전문 기관에서 근무하는 연구원, 실무적으로 사회에서 활동했던 분들로 구성했습니다. 정치·경제 등 모든 면에서 전문성을 평가받는 분들이 참여하고 있는 중입니다.

-취임식에 참석하는 분들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윤 당선인에게 취임식 초청과 관련된 사안을 보고했습니다. 가능하면 많은 사람이 참여해서 공감, 화합의 장을 만들어 상징적 의미를 부여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받았습니다. 윤 당선인은 스토리가 있는 다양한 분을 초대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의견을 반영해 위원회에서는 취임식 당일 윤 당선인 지지 여부를 떠나 각계각층을 초청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대통령 취임준비를 하는 사람으로서 대통령 취임식은 단순히 대통령이 취임하는 간략한 행사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취임사에 담기는 내용이 국민 모두를 포함해 함께 협력해나갈 동맹국가, 협력 국가도 동의할 수 있는 취임식을 준비해야 해서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윤 당선인이 명심해야 하는 점은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국민이 직접 권력을 행사하지 못해서 선거라는 제도를 통해서 위임해 윤 당선인이 그 권력을 행사합니다. 정권 교체를 염원하는 국민의 뜻이 윤 당선인을 국민의 권력 위임자로 선택한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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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터질’ 11월 국회 막전막후

‘박 터질’ 11월 국회 막전막후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9월 정기국회 첫날부터 한복과 상복으로 기싸움을 벌이던 여의도 전쟁은 현재 진행형이다. 12월 정기국회 종료까지 겨우 한 달 남았지만 여야 간의 파열음은 여전하다. 더불어민주당은 개혁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질세라 국민의힘은 야당으로서 거대 여당의 폭주에 맞서겠다며 맞불을 놨다. 고성과 퇴장이 난무하던 이재명정부 첫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종합감사만 남긴 채 막바지에 돌입했다. 수많은 안건 속에서도 처음부터 끝까지 언급된 건 김현지·조희대 두 사람의 이름이다. 여전히 베일에 싸인 김현지 제1대통령실 부속실장과 사퇴 압박에도 꼿꼿하게 버티는 조희대 대법원장을 둘러싼 국감 후폭풍이 이어질 전망이다. 김현지 조희대 오는 6일 열리는 국회 운영위원회가 대통령실을 대상으로 한 종합감사에 김 실장 이름을 증인으로 올렸지만 끝내 불발됐다. 그동안 국민의힘은 김 실장을 증인으로 불러 모든 의혹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감사가 아닌 정치공세”라며 이를 거부했다. 민주당은 김 실장이 국감 당일 오전 또는 오후 1시까지만 출석할 수 있다고 밝혔고 ‘반반 출석’ 논란을 키웠다.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은 “김현지 증인 출석을 놓고 민주당이 내놓은 안은 오전 출석, 오후 불출석이라고 하는데 국감이 치킨인가? 반반 출석하게”라며 “김 실장 한 사람을 지키려고 하니 이런 코미디가 나오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이 ‘김현지 흔들기’에 나서자 민주당은 조 대법원장을 도마 위에 올렸다. 민주당은 “국감이 끝난 이후 사법개혁을 처리하겠다”며 조 대법원장이 스스로 거취를 정할 수 있는 데드라인을 그어줬다. 민주당 전현희 최고위원은 “이번 사법개혁안은 제왕적 대법원장의 전횡을 막고 재판의 민주적 절차를 강화하기 위한 사법정상화법이다. 사법 독립성과 책임성을 두텁게 하고 국민의 공정한 재판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사법부 장악 논란을 사전에 잠재웠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은 조 대법원장에 대한 탄핵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은 “대법원이 조 대법원장의 사퇴 요구를 외면할 경우 탄핵을 포함한 모든 법적·정치적 수단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으름장을 놨다. 두 사람의 이름은 오는 12월 정기국회를 마치고 해를 넘겨서도 호명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모두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를 겨냥해 상대편의 아킬레스건을 물고 늘어지겠다는 전략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김건희 특검이 12월까지 갈 것으로 봤는데 조희대라는 새로운 공격 포인트가 생겼다. 민주당이 쉽게 놔주지 않을 것”이라며 “‘내란 세트’로 묶어서 지방선거까지 끌고 가겠다는 심산이다. 내란이라는 키워드만큼 국민의힘을 공격하기 좋은 소재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에 민주당은 부동산 실책이 뼈아프다. 그걸 덮기 위해 조 대법원장을 계속해서 끌어들일 것”이라며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추경호 의원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면 이제 그쪽을 노리지 않겠나? 여아가 머리채만 안 잡았지, 아마 역대급 국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야 ‘사이좋게’ 하나씩 쥔 약점 특검 앞 권성동·추경호 운명은? 추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의 계엄해제 의결을 방해한 혐의로 첫 조사를 받았다. 특검은 당시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의원총회 장소를 여러 차례 변경함으로써 고의로 표결을 방해했는지를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날 추 의원은 조은석 내란특검에서 진행되는 1차 피의자 소환조사에 응해 “무도한 정치 탄압”이라며 “당당하게 특검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 중인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첫 재판은 오는 3일로 예정돼있다. 권 전 원내대표는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처럼 각종 악재가 국민의힘을 단단히 휘감자 부동산으로 한차례 휘청한 민주당이 반사이익 효과를 볼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여기에 여론조사 대납 의혹을 받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정치 브로커 명태균씨의 대질이 오는 8일 예정돼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 판까지 흔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는 5일부터 시작되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놓고 긴장감이 고조된다. 이정부 출범 후 첫 예산 심사로 국민의힘은 지역사랑 상품권 등 이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인 지역 화폐를 겨냥해 맹공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두 차례에 걸쳐 민주당 주도로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민의힘이 크게 반발했고, 지난 8월 정부 예산안이 공개되면서 본격적으로 ‘이재명식 포퓰리즘’ 프레임 굳히기에 나섰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는 5일 있을 예산안 공청회를 시작으로 6∼7일 이틀간 종합정책질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10~11일에는 경제부처, 12∼13일에는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가 진행되고 17일에는 소위원회 예산안의 감·증액을 심사하는 예산안조정소위가 가동된다. 각 소위의 논의를 거친 예산안은 전체회의 의결을 통해 본회의에 상정된다. 예산안 국회 본회의 처리 법정 시한은 매년 12월2일이지만 늘 그렇듯 여야의 예산 샅바싸움으로 해당 날짜를 넘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 728조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올해 본예산에 견줬을 때 8.1% 늘어난 규모다. 이 대통령은 초혁신 경제 분야 등에 큰 폭으로 투자해 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예산안이 의결되던 날 이 대통령은 “지금은 어느 때보다 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씨앗을 빌려서라도 뿌려서 농사를 준비하는 게 상식이고 순리”라고 말했다. 역대급 규모 쩐의 전쟁 이어 “현재 우리 경제는 신기술 주도의 산업 경제 혁신, 그리고 외풍에 취약한 수출 의존형 경제의 개선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며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는 내년도 예산안은 이런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경제 대혁신을 통해 회복과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마중물”이라고 설명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AI 투자다. 그동안 이 대통령은 AI 3대 강국을 강조한 만큼 예산 역시 이에 맞춰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0조1000억원으로 책정했다. 자동차·조선,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 AI를 접목하고 휴머노이드 로봇용 AI 모델 등 ‘피지컬 AI’ 분야에도 집중 투자를 예고했다.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예산은 지난해보다 19.3% 증가한 35조3000억원이다. 역대 규모인 이번 예산 중 10조6000억원이 AI·바이오·콘텐츠·방산·에너지·제조 등 6대 첨단산업의 핵심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투입된다. 이 중에서도 국민의힘은 26조2000억원으로 책정된 ‘민생경제 회복과 사회연대경제 기반 구축’ 부문을 눈여겨보고 있다. 정부는 24조원 규모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지원하고 지역별 여건을 고려해 국비 보조율을 상향 조정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당은 24조원은 총 발행되는 상품권의 액면가이며 이 중 3~7%를 예산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예산은 4000억원으로 도합 4조5000억원 규모로 책정됐다. 또 정부는 연 매출 1억400만원 미만인 소상공인 230만개 사에 경영안정 바우처 25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예산안이 발표되자 국민의힘은 곧바로 ‘국민 부담 가중 청구서’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이정부 예산이 올해보다 8.1% 늘어난 728조원 규모로 편성됐다. 조세감면까지 포함하면 실질 지출은 무려 808조5000억원에 달한다”며 “내년도 국가채무는 1415조원, 2029년에는 무려 1789조 원으로 폭증할 전망이다. 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은 올해 49.1%에서 내년 51.6%, 2029년에는 58%까지 치솟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문재인정부 5년 동안 국가채무 비율이 33.9%에서 46.8%로 뛰어올랐는데 이정부는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나는 나랏빚을 통제하기는커녕, 폭발 직전까지 끌어올릴 심산”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거짓 선동”이라며 민생 최우선에 초점을 맞췄다고 반박했다. ‘올려’ ‘내려’ 본회의 난타전 쟁점 법안 처리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민주당은 사법개혁을 위한 법 왜곡죄를, 국민의힘은 이정부의 부동산을 겨냥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폐지를 밀어붙이고 있다. 앞서 민주당과 혁신당은 각각 법 왜곡죄를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판·검사가 증거를 조작하거나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등 잘못된 사실관계에 법을 적용해 기소나 유죄 판결을 내리는 경우 처벌토록 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현재 법 왜곡죄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소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민주당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지난달 28일 국정감사 대책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법개혁안에 대해 “이번달 까지 (입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백혜련 사법개혁특별위원장도 MBC 라디오를 통해 “특위에서 낸 5대 개혁안은 상당한 공감대가 이미 이뤄져 있다”며 “당내, 국민적으로 그리고 법원과도 대법관 증원 문제 빼고는 의사소통이 이뤄졌다. 법사위 논의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면 이번 정기국회 내 충분히 처리 가능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개혁 골든타임을 절대로 실기하지 않고 연내에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며 힘을 실었다. 헌법 제84조이자 형사소송법 개정안인 ‘대통령 재판중지법’에도 군불을 땠다. 법사위 국감에서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이 대통령 파기환송심은 다시 기일을 잡아 (재개)할 수 있느냐” 고 물은 데 대해 김대웅 서울고등법원장이 “이론적으로는 그렇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답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헌법 제84조는 ‘대통령은 내란·외환죄를 제외하고는 재직 중에 발생한 범죄로 형사상 소추를 받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당시 사법 리스크 족쇄를 풀지 못한 이재명 대표의 당선이 확실시되자 ‘대통령의 불소추특권’ 조항을 놓고 여러 갈래의 해석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법안이 당론은 아니라면서도 향후 사법부의 행동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압박에 나섰다. 민주당 박상혁 의원은 YTN 라디오를 통해 “많은 국민이 지난 국감에서 서울고등법원장의 발언을 보고 깜짝 놀라셨을 것”이라며 “벌써 몇 달째 계류 중인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 국민이 만들어주신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사법개혁? 부동산? 마음은 지선 노발대발 ‘쇼츠각’ 잡는 의원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킨다면 국민의힘은 막아낼 도리가 없다. 대신 국민의힘은 부동산 규제를 파고들면서 이정부의 가장 아픈 곳을 찔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이하 재초환) 폐지 법안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재건축 활성화의 핵심인 재초환은 재건축으로 얻은 초과이익에 부담금을 부담하는 규제다. 앞서 민주당은 재초환 폐지 가능성을 언급했다가 “당 차원의 결정은 아니”라며 입장을 선회했다.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후 예상보다 후폭풍이 크자 신중론을 내세운 것이다. 여당의 갈지자 부동산 행보가 오히려 시장 혼란을 부추겼다는 비판이 나오는 지점이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10·15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국민적 비난과 여론의 뭇매로 궁지에 몰리자 이제야 국민의힘이 줄곧 주장해 온 재초환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한다”며 “이미 김은혜 의원이 법안을 발의해 놨다. 정기국회에서 재초환 폐지 법안을 여야 합의로 신속 처리하자”고 말했다. 하지만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감에서 재초환 유지 방향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히면서 여야 간 이견만 커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연희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재초환 폐지는 투기 광풍을 불러올 조치기 때문에 결코 안 된다.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에 김 장관은 “공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민주당은 재초환 폐지를 정기국회 내 처리하자는 국민의힙 요구에 대해 “원내 중심의 대화를 기대한다”며 협상의 여지를 열어뒀다. 다만 더 이상 부동산 문제로 자책골을 넣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강한 만큼 국민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여당인 민주당이 언제까지나 ‘신중하게’ 입장을 보류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부동산 시장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국민의힘 페이스에 말려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기류가 흐르는 만큼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여야의 강대강 대치는 불가피해 보인다. 지난달 26일 국회가 이례적으로 국감 도중 본회의를 열고 비쟁점 민생 법안 70여건을 일괄 처리하면서 협치의 물꼬가 트이나 싶었지만 또다시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우는 형국이다. 앞서 민주당은 APEC 주간을 앞두고 국민의힘을 향해 “무정쟁 주간을 갖자”고 제안했으나 국민의힘은 “경제 참사·부동산 참사를 덮기 위한 침묵 강요이자 정치적 물타기”라고 오히려 비판 수위를 높였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이정부와 민주당이 독선과 독재를 멈추고 정치를 회복시키면 정쟁은 없어진다”고 훈수했다. 손 내밀어도 고개만 팽 한 정치권 관계자는 “여당인 민주당은 정부의 외교 성과를 띄우고 야당인 국민의힘은 야당으로서 잘한 것과 아쉬운 것을 구분해 견제해야 하는데 지금 의원 한 명 한 명이 국회를 자기 정치의 장으로 쓰고 있다”며 “내년 지방선거 영향이 크다. 선거를 앞뒀는데 어떤 정당이든 서로 의견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감을 내비쳤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