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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6월27일 11시31분

<설 특집> 5대 그룹 총수 임인년 키워드 대해부

“변하지 않으면 가차 없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재벌기업 총수들이 임인년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올해 과제 및 달성 목표를 제시하고 나섰다. 잔뜩 움츠렸던 최근 수년간의 모습과 달리, 올해는 미래 먹거리를 마련키 위한 분주한 움직임이 예고된 분위기다. 코로나19의 여파를 털어내는 건 물론이고, 본격적으로 재도약을 도모하겠다는 포부가 엿보인다. 

재계는 어느 때보다 힘겨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2020년 이후 기업의 경영 환경은 급속도로 악화됐고, 뾰족한 돌파구가 없는 현실이 2년 넘게 지속되기에 이르렀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최근 들어 국내 대표 재벌 기업들이 회복 국면에 돌입했다는 사실이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이지만, 생존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지가 어느 때보다 명확해진 양상이다. 5대 그룹 총수 및 최고경영진이 내놓은 신년사에서도 이 같은 기류가 감지됐다.

[삼성]
먼저 리더부터

삼성전자는 2014년까지만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년하례식의 행사를 열었지만, 이듬해부터 신년하례식 없이 시무식만 진행해왔다. 아울러 이재용 부회장 명의의 신년사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 대신 최고경영진이 신년사를 통해 한 해 목표 및 그룹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이 신년사를 내놓고 고객을 지향하는 기술혁신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고객 우선’ ‘수용의 문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선도’ 등을 경영 화두로 던졌다.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고객을 지향하는 기술의 혁신은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근간이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돼야 하고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실패를 용인하며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는 포용과 존중의 조직문화가 뿌리내려야 한다”며 “제품, 조직 간 경계를 넘어 임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상상하고 꿈꿀 수 있도록 존중의 언어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문화를 리더부터 변해 함께 만들자”고 강조했다.

최근 삼성전자는 중점 사업으로 점찍은 ‘4대 분야(시스템 반도체·바이오·차세대 이동통신·인공지능’에서 초격차 신화를 쓰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정기인사에서 조직을 대폭 물갈이하는 결정을 내렸고, 모바일과 소비자가전 분야를 통합하며 쇄신을 꾀했다.

[현대차]
가능성 일상화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사업을 현실화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지난 3일 신년사를 통해 “2022년 올해는 우리 그룹이 그동안 기울여온 노력을 가시화해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재계에서는 이번 신년사를 통해 정의선 회장이 연구개발로 이룩한 성과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정의선 회장은 “고객이 가장 신뢰하고 만족하는 친환경 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반을 확실하게 다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의선 회장은 소프트웨어(SW) 원천기술 확보 중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미래 최첨단 상품 경쟁력은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확보 여부에 달려 있다”며 “우수 인재가 있는 곳에 AI 연구소를 설치해 관련 분야 역량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개방형 플랫폼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SK]
도전자 정신

SK그룹의 2022년 핵심 전략은 ‘도전정신을 통한 혁신과 성장’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31일 회사 임직원에게 이메일로 보낸 2022년 신년사에서 “기업의 숙명은 ‘챔피언’이 아니라 ‘도전자’가 되는 것”이라며 “새해에도 위대한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앞서가자”고 당부했다.

여기에는 과거 경험에 안주하지 말고 전략적 유연성에 기반해 창조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도전과 혁신을 통한 성장 예고
생존싸움서 살아남겠다는 의지

그는 “이제는 기업도 지구와 직접 대화할 때”라며 “우리의 미래를 위해 1% 탄소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고, SK는 사업 모델 혁신을 통해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SK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도 새로운 목표를 담은 신년사를 발표했다. 공통적인 경영 화두는 ▲넷제로(탄소중립) ▲그린 ▲글로벌 등으로 귀결된다.

장동현 SK㈜ 부회장은 지난 3일 사내 신년사에서 “파이낸셜 스토리의 실행력을 더욱 높여 2022년을 ‘빅 립’(더 큰 수확)으로 진입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투자 전문 회사로서 첨단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4대 핵심 사업별 성장과 투자 수익 실현을 본격화하고, ESG 경영 전파로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도 신년사에서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카본 투 그린(탄소에서 친환경으로)’ 혁신을 위한 도전을 지속해가자”고 당부했다.  

[LG]
고객 제일주의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20일 재계 총수 가운데 가장 먼저 신년사를 발표하고 ‘혁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모든 구성원이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혁신을 통해 가치 있는 경험을 향해야 한다는 뜻이 담겨있었다.

혁신이라는 키워드는 궁극적으로 고객 경영이라는 이념과 맞닿아 있다. 구광모 회장은 “고객이 감동할 사용 경험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며 “고객이 느끼는 ‘가치’는 사용하기 전과 후의 경험이 달라졌을 때,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것을 느꼈을 때 만들어진다”고 했다. 

구광모 회장이 고객 중심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구광모 회장은 취임 후 첫해인 2019년 신년사에서 “LG가 나아갈 방향은 고객”이라고 천명한 이후 매년 고객가치 경영 메시지를 강조해왔다. 양질의 제품을 만드는 일에 그치지 말고, 고객에게 그 이상의 가치를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게 구광모 회장의 시각이다.


총수의 뜻에 맞춰 계열 회사 최고경영진들도 고객가치 경영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부각시키고 있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 3일 “고객가치에 재도약에 나서자”고 언급했고, 정철동 LG이노텍 사장 역시 “LG이노텍만이 줄 수 있는 고객 경험 혁신에 집중하자”고 당부했다.

[롯데]
강력한 실행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임인년 신년사에서 도전 정신과 강력한 실행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3일 그룹 사내 홈페이지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혁신을 위한 적극적인 시도를 당부했다.

신동빈 회장은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이제 비즈니스 정상화를 넘어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야 할 때”라며 “혁신을 위한 시도는 미래 성장을 위해 필수이지만 과거의 성공 방식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이 당연하다. 실패에서 교훈을 찾아 계속 도전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신동빈 회장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동시에 인용해 눈길을 끌었다. 신동빈 회장은 “실패는 무엇인가 시도했던 흔적”이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도전 문화가 정착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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