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소년의 껍질을 벗다 '스파이더맨:노 웨이 홈'

눈을 사로잡는 ‘삼스파’ 활강 액션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20년 전 영화로 처음 등장한 <스파이더맨>은 마블 히어로 중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다. 거미줄을 활용해 도심 속 빌딩을 넘나드는 활강이 눈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흙수저’ 출신인 데다가, 감성적인 면이 유독 드러나서다. 흔히 말하는 ‘중2병 히어로’의 서사가 특히 매력적이다. 12월 연말 한국 영화계를 급습한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20년 동안 쌓아 올린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한다. 

마블 코믹스의 인기 원톱이자 20년 전, 샘 레이미 감독의 연출로 스크린을 강타한 <스파이더맨>은 마블사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마블 코믹스가 힘들었던 시절, 눈물을 머금고 소니에게 판권을 넘겨 어벤져스가 메가톤급 인기를 얻을 때도 쉽게 활용하지 못했다. 

아픈 손가락

마블로 되돌아오길 바라는 팬들의 오랜 기다림 속에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 소니 마블 히어로즈 유니버스(SPUMC)가 협업을 시작했고, 그 결과 <스파이더맨 홈 시리즈>가 탄생했다. 그 사이 토비 맥과이어에서 앤드류 가필드, 톰 홀랜드까지 주인공도 숱하게 바뀌었다. 

그런 가운데 최근 개봉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사랑해 준 팬들을 위한 헌사다. 회사의 존폐 위기를 막아준 캐릭터에 대한 고마움 덕분일까, 세심한 손길로 캐릭터와 시리즈에 대한 애정을 듬뿍 담았다. 

영화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 피터 파커(톰 홀랜드 분)가 스파이더맨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공개되며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에서 출발한다. 자극적인 언론은 스파이더맨이 히어로가 아닌 살인자라는 프레임을 씌우기 바쁘고, 대중 역시 그의 얼굴에 먹칠하려 든다. 


이러한 사회적 비난을 감내하기엔 아직 내공이 충분치 않은 피터 파커는 닥터 스트레인지(베네딕트 컴버배치 분)에게 자신을 아는 모든 사람의 기억을 지워달라는 부탁을 한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오류가 발생, 멀티버스(평행우주)가 열리면서 각기 다른 차원의 빌런들이 현 세계에 찾아온다. 

죽음을 앞에 둔 빌런들에게 다시금 인생을 찾게 해주고 싶었던 피터 파커는 빌런들을 도와주려 하다 오히려 뒤통수를 맞는다. 선의가 배신으로 돌아온 가운데, 피터 파커를 위해 예상하지 못한 인물들이 찾아와 도움을 자처한다. 

20년 역사를 집대성한 영리한 판단  
<스파이더맨> 사랑한 팬 위한 헌사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피터 파커의 성장을 그린다. 스파이더맨이 인기 있는 이유는 캐치프레이즈인 다정한 이웃처럼 친근한 히어로에서 출발한다. 멋지고 당당하기보다는 다소 지질한 면도 있고, 실수도 잦으며 ‘해줘 파커’라 불릴 만큼 주위 사람들에게 어려운 부탁을 서슴없이 하는 빈틈이 있어서다.

아이먼맨처럼 세계적인 부호도 아니고, 캡틴 아메리카처럼 나라에 충성한다는 명분도 없으며, 헐크처럼 변신하지도 않는다. 큰 엄마 메이와 함께 사는 피터 파커는 친구들이 더 소중하고 지구의 안전보다 대학 진학이 더 큰 숙제인 학생이다.

그가 가진 친숙한 환경이 더 많은 팬을 매료시켰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의 관심이 부담스럽고, 원하는 대학 진학에 어려움을 겪자 그는 스스로 해결하기 전에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기억을 지워달라는 엄청난 부탁을 한다. 그런 부탁을 하고도, 자신의 신념은 중요해 고집을 부리다 일은 점점 커지게 된다.


여전히 그는 키드 혹은 소년의 위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가장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보면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한다. 그 과정엔 가족과 연인, 친구라는 조력자가 있다. 모두 하나같이 소년의 홀로서기에 힘을 보탠다.

어벤져스 막내였던 피터 파커는 어엿한 리더로 발돋움한다. 

그 과정에서 전 세계의 관심사였던 이른바 ‘삼스파(세 명의 스파이더맨)’의 만남이 성사된다. 이번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20년 스파이더맨 역사의 집대성이라 불리는 이유다. 

긴 세월 동안 사랑받은 스파이더맨은 회사가 옮겨지면서 캐릭터 특징도 세계관도 모두 달라졌다.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마블은 닥터 스트레인지의 마법을 활용한 멀티 버스로 서사에 당위성을 부여할 뿐 아니라 각 시리즈가 가진 세계관과 캐릭터 특성조차 적절하게 녹여낸다.

각 시리즈의 공통점이었던 수다쟁이라는 특성을 살려, 세 남자의 수다로 웃음을 줄 뿐 아니라, 회사가 옮겨지며 발생한 복잡한 설정을 리셋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든다. 

아울러 각 주인공이 품고 있던 내면의 상처를 위로하고,  스파이더맨 세 명의 활강 액션을 선보일 뿐 아니라 <인셉션>을 능가하는 기하학적 액션까지 선보인다. <스파이더맨>을 관통하는 ‘커다란 힘에는 커다란 책임이 따른다’를 메시지로 작품의 선명성도 부여한다.

할리우드 스타가 된 톰 홀랜드는 성장하는 히어로의 톤을 정확히 잡을 뿐 아니라 슬픔과 그리움, 분노 등 다양한 부분의 감정을 정확히 짚어낸다. 섬세한 내면 연기가 눈물을 핑 돌게 한다. 토비 맥과이어와 앤드류 가필드 역시 명성다운 연기력을 톡톡히 보이고, 피터 파커가 사랑하는 MJ 역의 젠데이아 콜먼은 신예답지 않은 우수한 연기력으로 눈을 사로잡는다. 

새로운 도약

연출진의 오랜 고민으로 만들어진 감동적인 서사가 특출한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완벽히 구현된 셈이다. 2시간30분이 넘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스파이더맨에 대해 알면 알수록 재미가 커지는 작품이다. 기존 작품을 모두 보고 관람하는 것이 영화를 더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올 연말 코로나19로 찬 바람이 불었던 영화관의 수익을 책임지기에 손색이 없다.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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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역 참사’ 엇갈린 전문가 판단

‘시청역 참사’ 엇갈린 전문가 판단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시청역 7번 출구 앞 교차로서 16명의 사상자를 낸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운전자는 사고 이후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급발진이 아니라는 정황만 계속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도 급발진일 확률은 매우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급발진 여부와 상관없이 운전자 A씨는 처벌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늦은 밤 시청역 교차로서 9명이 사망하고 7명이 다치는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지만 정말 급발진이 맞는지 의문이 들고 있다. 해당 사고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도 갈리고 있는 상황에 경찰의 차량 사고기록장치(EDR, Event Data Recoder) 분석 결과는 1~2개월 뒤에 나온다. 죽음의 역주행 지난 1일 밤 서울 중구 시청역 7번 출구 인근 교차로서 승용차가 역주행하다 인도로 돌진, 보행자들을 덮쳐 9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현장서 가해 차량 운전자 A씨를 검거했다. A씨는 음주 상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며 ‘급발진’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27분께 시청역 인근 웨스틴조선호텔을 빠져나온 제네시스 G80 차량이 일방통행인 4차선 도로(세종대로 18길)를 역주행하며 갑자기 튀어나왔다. 이 차량은 빠르게 달려 도로에 있던 BMW와 소나타 차량을 차례로 추돌한 후 횡단보도가 있는 인도 쪽으로 돌진해 신호를 기다리던 보행자들을 덮쳤다. 이후에도 100m가량 이동하다 건너편에 있는 시청역 12번 출구 앞에서야 멈춰 섰다. 역주행한 거리는 모두 200m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가해 차량인 제네시스 운전자 남성 A씨를 현장서 검거했으며 통증을 호소해 일단 병원으로 이송했다. 차량에 함께 타고 있던 운전자의 아내 60대 여성도 병원으로 이송됐다. 정용우 남대문경찰서 교통과장은 이날 현장 브리핑서 “운전자도 다쳤기 때문에 아직 조사를 진행하지 못했다”며 “진술이 가능한 시점에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음주 여부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를 했는데 음주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고 경위와 원인에 대해 운전자 진술과 CCTV, 블랙박스 등을 토대로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사고 경위에 대해 A씨와 그의 아내 B씨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A씨는 사고 다음 날 <조선일보>와 인터뷰서 “호텔 행사를 마치고 나오는데 차량 상태가 좀 이상했다”며 “내가 운전을 하기 때문에 이를 알아챌 수 있었다. 갑자기 튀어 나갔다”고 주장했다. 교차로서 9명 사망 7명 부상 커지는 의문, 밝혀지는 정황 게다가 A씨는 사고 이후 자신의 직장인 버스 운수업체 관계자에게 전화 걸어 “사고가 나서 이튿날(2일) 출근을 못 할 것 같다”고 사정을 이야기하며 급발진에 대한 언급을 하기도 했다. 남대문경찰서에 따르면 B씨도 “제동장치가 안 들은 것 같다”고 1차 진술 때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과장은 급발진에 대해 “현재까지 피의자 측 진술뿐”이라며 “추가 확인을 위해서 차량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감식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국 국과수 차량 감식 결과가 사고 원인 규명과 급발진 여부를 파악할 열쇠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과수의 차량 사고기록장치(EDR) 분석에는 통상적으로 1∼2개월가량 소요된다. 이 때문에 급발진이 맞는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은 계속 커지고 있다. EDR은 사고 직전 5초간 차가 어떻게 작동했는지 기록하는 장치다. 급발진으로 브레이크가 듣지 않고 급가속하면, EDR에는 차량 가속페달이 조작되고 브레이크가 조작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운전자가 직접 밟았는지 아닌지는 판단할 수 없다. 목격자 증언과 주변 폐쇄회로(CCTV) 정황으로는 급발진이 아니라는 데 힘이 실리고 있다. 인근 상인들은 “웨스틴조선호텔서 나오면 자연스레 우회전할 수밖에 없는 도로 구조”라며 “길 건너편으로 역주행하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일부 목격자들은 급발진 차량 특유의 회피 동작 징후를 보이지 않고 횡단보도로 돌진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급발진 사고는 대체로 차량이나 사람을 치지 않으려는 회피 동작을 하는데 가해 차량에서는 이런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1~2달 뒤 EDR 발표 CCTV서 가해 차량은 뭔가에 추돌한 후 멈춘 것이 아니라 사람을 친 후 스스로 멈추는 장면도 포착됐다. 사고 목격자 C씨도 “급발진할 때는 발진이 끝날 때까지 박아야 했는데 그 자리서 딱 멈췄다”고 주장했다. 또 주변 CCTV를 분석한 결과 사고 차량이 역주행할 때 보조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장치를 거치지 않고 브레이크와 바로 연결된 브레이크등은 페달을 밟으면 바로 점등되는 구조여서 급발진과 오조작을 간접적으로 증명할 유용한 방법으로 꼽힌다. 보통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등(후미등)과 보조브레이크등이 모두 켜진다. 다만 후미등은 야간 주행 시에도 켜지기 때문에 감속했는지를 보려면 보조브레이크등의 점등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그러나 차씨의 차량은 호텔 주차장서 나와 역주행 후 사고로 이어지기까지 보조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자동차가 급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생기는 타이어의 미끄러진 흔적인 스키드마크도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급발진이 아니라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당초 남대문경찰서는 지난 3일 오후 2시경 시청역 역주행 대형 교통사고와 관련해 2차 브리핑을 열었다. 당시 정 과장은 ‘현장서 스키드마크가 발견됐느냐’는 질문에 “(차량의)마지막 정차 지점과 사고 지점서 스키드마크를 확보했다”며 “스키드마크는 제동 장치가 작동해야 나올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브리핑이 종료된 뒤 30분 만에 경찰은 발언을 뒤집었다. 노면에 남은 유류물 흔적을 스키드마크로 착각했다는 것이다. 당황한 목소리? 경찰은 “현장에 스키드마크는 아예 없었다”며 “(노면에 남은 타이어 자국은)유류물 흔적이며, 이는 부동액이나 엔진오일 냉각수가 흐르면 나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실제 사고 지점서 교통섬 방향으로 기름이 묻은 것으로 추정되는 검은색 타이어 자국이 남아있을 뿐, 스키드마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키드마크는 자동차가 제동하기 전의 주행속도를 알 수 있는 등 교통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특히 이번 사고와 관련해 가해 차량 운전자가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서 스키드마크는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했는지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가능성이 큰 상황인데 스키드마크도 발견되지 않은 것이다. 가해 차량의 블랙박스에서는 통상 급발진일 때의 긴박한 오디오도 찾아볼 수 없었다. 통상 급발진 의심 사고 차량의 블랙박스에는 ‘차가 왜 이러느냐’ ‘멈출 수 없다. 어떻게 하냐’ 등처럼 운전자나 동승자의 당황한 목소리가 담긴다. 그런데 가해 차량의 블랙박스에선 이같은 음성이 들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와 B씨는 사고 직전까지 별다른 대화도 나누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이를 두고 교통사고 전문 한문철 변호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서 “급발진 여부를 판단하려면 오디오가 담긴 블랙박스 영상이 중요하다”며 “‘이 차 미쳤어’ 이런 생생한 오디오가 없으면 꽝”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정황에 전문가들도 사실상 급발진일 확률은 없다고 보고 있다. 염건웅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서 시청역 사고의 급발진 가능성을 묻는 말에 “일단 급발진 가능성은 저는 0%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염 교수는 “급발진은 급가속이 이뤄진 후 구조물을 추돌 또는 충돌하지 않는 이상 멈추지 않는다. 보통 급발진 차량들은 차량의 전자장치 이상으로 인해서 속도에 오히려 가속이 붙고, 속도가 줄어든다든지 운전자가 통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다시 전환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영상을 봤는데(가해 차량이) 아주 속도를 서서히 낮춰서 정확하게 정지했던 장면이 보였다”고 말했다. 급발진 여부 놓고 갑론을박 홧김에? 고의 사고 의혹도 염 교수는 “(급발진의 경우)브레이크가 밟아지지 않아 제동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가속이 붙기 때문에 요리조리 차량과 보행자를 피하려다가 어떤 구조물에 받혀서 속도가 멈추는 상황(이 대부분)”이라며 “운전자가 주장하는 급발진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차량이 아마 더 가속하고 더 나아갔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차량이 역주행 진입을 해버려 당황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을 헷갈려서 과속했을 가능성도 존재한다”며 “동승자와의 다툼으로 운전자가 홧김에(가속에) 들어가는 그런 경우들도 과거에 종종 있었기 때문에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급발진 여부 조사에)최소 일주일 이상 소요될 것”이라며 “급발진 차량 결함 여부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2002년 한국 첫 자동차 정비 명장으로 선정된 박병일 박앤장기술로펌차량기술연구소 대표는 “사고 크기와 상태, 충격의 정도를 보면 급발진의 가능성이 꽤 높다”고 분석했다. 박 대표는 “급발진해 분당 회전수(RPM)가 급상승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량이 밀린다”며 “요즘 차량에 쓰이는 전자식 브레이크는 기계식처럼 작동하는 게 아니라 전자적 결함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강하게 듣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도 “급발진이 아니라고 100% 장담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급발진은 전자제어의 이상으로 발생하는데, 이상이 발생했다가 충돌로 인해 없어질 수도 있다”며 “예전 사례를 보면 어딘가에 부딪친 뒤 급발진하는 차량도 있고, 그 반대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사고처럼 정지하는 모습은 급발진 가능성을 줄이는 것으로 운전자의 주장에는 매우 불리한 정황”이라고 덧붙였다. 한 누리꾼이 직장인 커뮤니티에 “부부싸움으로 인한 홧김 풀악셀 맞다. 호텔서부터 싸웠고, 호텔 CCTV에도 고스란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찰서도(증거 CCTV 영상을) 가져갔다”고 적으면서 고의 사고 의혹도 불거졌다. 경찰은 부부가 사고 전 머물렀던 호텔서 싸우는 CCTV의 영상이 실제로 있는지 확인한다는 입장이다. 급부상한 부부싸움 정 과장은 고의사고 의혹에 대해 지난 3일 브리핑서 “시청 교차로 교통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구체적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며 “관련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확인되지 않은 내용의 보도로 사실 왜곡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유의 부탁드린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은 법원서 기각됐다. 경찰에 따르면 법원은 “(피의자가)출석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있다거나 체포의 필요성을 단정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다. A씨가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으며 경찰의 근거리 신변 보호를 받는 점 등을 들어 체포영장을 기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