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듯 말듯' 김동연 대망론

정치판 각설이 또 단일화 타령?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것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이어 세 번째다. 윤 전 총장은 아직도 야권의 유력 주자로 뛰고 있고, 최 전 감사원장은 국민의힘 2차 컷오프에 탈락하며 낙마했다. 김 전 부총리는 과연 2022 대선에서 어디까지 뛸 수 있을까?

시장 바닥에 1년마다 찾아오는 손님이 각설이라면, 정치 바닥에는 10년마다 ‘제3지대 대망론’이란 손님이 찾아온다.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제3지대 대망론’은 어느새 정계에 ‘제3지대 10년 주기설’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들의 결과는 하나같이 좋지 못했다.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오래된 양당 정치에 지친 국민들은 제3의 인물에 큰 기대를 갖다가도, 금방 실망하며 양당의 기존 후보들을 찾아가곤 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기존 정치는 구태의연하다”는 구호에 공감한다. 어떤 누가 권력을 갖던 바뀌지 않는 부조리를 보며 ‘그놈이 그놈’이라 생각에 공감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치판을 통째로 갈아엎어야 한다’는 뜻은 항상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으나, 이를 실제로 이뤄낸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 무엇보다 이 일을 믿고 맡길만한 마땅한 인물이 없었다.


유권자들은 과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게 이 역할을 기대했던 적이 있었다. 거대 양당 사이에서 안철수라는 인물에 ‘정치 혁신’을 기대한 것이다.

안 대표는 당시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도덕적으로 흠결이 없고, 믿음직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이며 국민들로 하여금 ‘저 사람은 다를 것’이란 기대를 심어줬다.

얼마 후, 그는 유권자들의 바람대로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2011년 지방선거와 2012년 대선 정국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그러나, 기대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안 대표는 녹록지 않았던 정치판에서 우유부단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더니, 급기야 본인이 지향했던 중도의 길까지 의심받기에 이르렀다.

기존 양당의 입장을 거부해오던 그는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럴 때마다 지지자는 하나둘씩 떨어져 나갔다.

한 정치 평론가는 “양쪽의 뜻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중립을 지키는 것은 중도지만, 아무것도 모르면서 중도를 가는 건 기회주의자“라고 비판했다.

아직도 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안 대표는 지난 약 10년의 세월 동안 정치적으로 굵직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입지만 계속 줄어들어 가고 있다.


제3지대 대선 출마 선언
부동층 표심잡기 총력전

2002년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사례가 있다. 당시 정 이사장은 ‘월드컵 4강 신화’라는 바람을 타고 등장해 안 대표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월드컵 개최를 강하게 추진했던 그의 리더십과 외국인 감독인 ‘거스 히딩크’를 선임하는 파격적인 행보는 국민들에게 새 정치의 희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고, 이는 곧 그를 강력한 2002년 대선후보로 거듭나게 했다.

그러나 그 역시 결과가 좋지 못했다. 그는 ‘국민통합21’을 창당하며 제3지대의 길을 걸을 줄 알았으나, 현실의 높은 벽 앞에 좌절하며 당을 해체했고, 본인 또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국민들이 당초 기대했던 ‘새 정치’가 아니라 기존 정치인과 손잡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그는 합의 직후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전격 철회하는 등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다 2014년 서울시장선거에서 낙선하며 정계서 자취를 감췄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2022년이 다가왔다. 곧 본격적으로 시작될 대선 정국을 앞두고, 정치권은 2022년 제3지대의 주인공이 누구일지 알게 모르게 주목하고 있다. 어떤 성격의 빅텐트가 처지느냐에 따라 본인이 속한 당에 득이 될 수 있고,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동연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엔 우리”라고 자신 있게 대답했다. 

캠프 측은 “2002년 정몽준, 2012년에 안철수, 그리고 2022년에는 누구라고 떠오르지 않지만, 50%의 부동층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거대 양당의 극성 지지층을 제외한 50%의 유권자들이 ‘지금 투표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표가 안철수로 가지도, 심상정으로 가지도 않을 것이라 했고, 김동연이 그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미미한 지지율이지만,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 김 전 부총리가 ‘막강한 제3의 선택지로 떠오를 것’이라는 게 캠프의 설명이다. 다만 과거의 안철수·정몽준의 사례와는 선을 그었다.

10년 주기설
결과는 ‘꽝’

캠프의 한 인사는 “안철수·정몽준은 새로운 정치를 이야기하면서 기존의 악습을 똑같이 따라 한 인물들”이라 평가하며 “공천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을 찍어 내리기식으로 했고, 청년이나 장애인,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면서도 그들을 병풍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이 이런 것들을 답습하는 모습을 보고 국민들이 실망했을 것이다. 김 전 부총리는 공천 방식을 포함한 모든 의사 결정 방식을 아래에서 위로 할 것이며, 약자의 목소리를 끝까지 지켜주실 거란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고 전했다.


정계와 언론 또한 그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언론은 연일 김 전 부총리의 ‘새로운 물결’ 창당 소식과 함께 정계 데뷔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역시 창당식에 참여해 김 전 부총리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송 대표는 “민주당도 (새로운 물결과)같이 껴안고 머리를 맞대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같이 협력해 다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 김 전 부총리의 말을 듣고 우리와 뜻을 함께하는 동지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양 진영 모두 그를 포섭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3지대의 노선을 선언하고,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김동연은 어떤 인물일까. ‘충청도 출신’ ‘흙수저·소년가장’ ‘경제통 이미지’ ‘문정권과 대립’ 등등 김 전 부총리는 벌써부터 정치인으로서의 매력 포인트를 두루 갖추고 있다. 

충북 음성이 고향인 그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서울 청계천 무허가 판잣집과 천막촌을 전전했고, 돈이 되는 각종 허드렛일을 하며 어렸을 때부터 돈을 벌었다.

후에 덕수상고에 진학, 졸업도 마치기 전인 1976년에 은행원이 됐고, 은행원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야간대학(국제대)에 진학한다. 


이런 힘든 유년시절을 보낸 그가 본격적으로 ‘경제전문가’의 커리어를 쌓은 건 행정고시 합격 후다. 제26회 행시와 제6회 입법고시에 동시 합격한 김 전 부총리는 곧바로 경제 공무원의 길을 걷게 된다.

이번엔 
다르다?

그는 지난 32년간 경제기획원, 기획예산처에 주로 근무했고, 근무 중 참여정부의 ‘국가비전2030’ 작성 총괄, 이명박정부의 경제금융비서관·국정과제비서관, 박근혜정부의 국무조정실장과 문재인정부의 초기 내각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일해왔다.

거대 양당이 배출한 여러 대통령 밑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고루 일했는데 그중 경제와 관련 없는 직함은 단 하나도 없었다.

경제 관료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옷을 벗은 것은 지난 2018년 11월의 일이다.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라는 힘 있는 자리에서 그는 비로소 본인의 뜻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장하성 정책실장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비롯한 모든 경제정책에서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한계를 지적하며 혁신성장과의 양립론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끝내 경질됐다.

캠프의 한 인사는 김 전 부총리가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을 문재인정부에서만 느낀 것이 아니라 설명했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양 진영의 정무직을 두루 거쳤다. 참여정부 시절에 ‘국가비전2030’을 총괄하며 실행에 옮기려 하셨지만, 당시 야당(지금의 국힘)의 반대에 부딪혀 실패했다”며 “이게 여야가 바뀐 이명박정부 때도, 박근혜정부 때도, 또다시 진영이 바뀐 문재인정부 때도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보고, 김 전 부총리는 진영논리 안에선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고 전했다.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경제정책이 이념에 갇혀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온 것을 몸소 체험했다는 말로 풀이된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이념보다 중요한 게 삶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2002년 정몽준·2012년 안철수 답습?
'새로운 물결’ 과연 끝까지 흘러갈까?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은 김 전 총리가 한 신당창당 때의 발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정권교체를 뛰어넘는 정치 교체를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며 “대한민국 시장 중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시작이 정치시장이고, 이 벽을 허물기 위해, 그리고 정치의 판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 오늘 출발하는 새로운 물결이 장엄한 폭포가 돼 기득권 공화국을 깨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을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제3지대의 다른 인사들을 함께 언급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제3지대 논의는 안철수 대표든 심상정 의원이든 기득권 양당 구조 타파에 뜻을 같이한다면, 언제든 만나서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제3세력이 힘을 합하는 데 어느 정도 동의한다는 취지의 언급이었다.

그러나 캠프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를 전제한 것이라 알려왔다. 그는 “안철수 대표님은 야당의 기류에 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심상정 의원은 경기도지사 설이 돌고 있다”며 “만약 이런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대화의 여지는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기존 양당의 구태 정치를 거부하고, 대한민국의 개혁과 미래세대의 기회창출이라는 대의에 공감한다면 언제든지 대화의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캠프 관계자는 양당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수차례 강조하며 이같이 알려왔다.

그가 말하는 ‘미래세대에 대한 기회 창출’은 김 전 부총리가 믿는 ‘새 정치’의 주요 신념이다. 정치권이 그동안 돈이나 집값, 일자리 등을 강조해온 것과는 달리, 그는 기회의 자리를 늘려야 한다고 줄곧 강조해왔다.

그는 비대면 대선 출마 선언식을 통해 “이제는 ‘기득권 공화국’에서 ‘기회 공화국’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스타트업과 청년들의 도전 기회를 차단하는 규제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세 가지 노선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회의 재분배를 넘어 기회를 더 많게, 기회를 더 고르게, 기회의 질을 더 좋게 하겠다는 말”이라며 “이는 20년 전부터 김 전 부총리가 갖고 있던 생각이다. 정치권에 막혀 이루지 못했던 것을 이제 직접 실천하려고 대선에 출마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 편도 
절대 아니다

‘대선 완주, 끝까지 하시겠느냐’란 <일요시사>의 질문에 캠프 측은 “보시면 안다. 끝까지 간다”고 답했다. 그는 특정 후보와의 단일화나 대선 완주를 의심하는 일각의 시선을 의식한 듯 이같이 대답했다. 과연 김 전 부총리가 안철수와 정몽준의 전례를 답습할지, 아니면 진짜 정치교체를 이뤄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ingyu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동연표 국가비전2030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김동연 전 부총리가 총괄한 국가 비전이다.

당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비전대로라면 한국은 2010년대에 선진국에 진입하고, 2020년대에는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해 2030년에는 ‘삶의 질’이 세계 10위에 오른다”고 쓰여있다.

이를 위해 실무진은 경제 성장과 복지가 양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도의 혁신과 선제적 투자를 들었다.

제도의 혁신은 약 26개로 중소기업 지원체제 재정비, 영세 자영업자 대책 개혁, 지방행정체제 개편,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등이 포함되며 선제적 투자는 약 24개로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청년인적자원의 활용, 농어촌 활력 증진, 국방개혁 등이 담겨있다.

그러나, 보고서에는 재원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 어느 부서의 예산을 줄이고 투자할 것인지, 또 혁신 대상들에 대한 효율성이 재고되었는지는 빠져있다.

이는 곧 야권의 비판의 대상이 됐고, 심지어 일부 언론에서는 ‘공허한 청사진’이라 조롱하기도 했다.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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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의 100일 결정적 장면들

이재명의 100일 결정적 장면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체감상 1년은 된 것 같다.” 어느 덧 이재명정부가 출범 100일째를 맞았다. 이재명 대통령에겐 숨 가쁜 3개월이었다. 12·3 비상계엄 선포, 탄핵 정국, 조기 대선 등 대형 정치 이슈는 지나갔다. 이제 본격적으로 국정 운영의 청사진을 실현해야 하는 시기다. 지지율은 이미 요동치고 있다. 어떤 이슈가 이정부를 뒤흔들었던 걸까? 지난 6월3일 21대 대통령선거가 열렸다. 지난해 12월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6개월 만에 대선이 치러졌다.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라는 말이 대선 전부터 파다했고 실제로 이변은 없었다. 재수 끝에 대통령에 당선된 이재명 대통령은 역대 최다 득표수를 기록했다. 다만, 과반 득표율에는 미치지 못했다. 무정부 상태 산적한 이슈 이번 대선은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보궐선거여서 인수위원회 기간 없이 바로 임기가 시작됐다. 이 대통령 앞에는 비상계엄 사태 수습, 민생 회복, 국민 통합 등 국내 문제는 물론 미국발 통상 전쟁 등 국외 문제까지 이슈가 산적한 상태였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무정부’나 다름없는 상태로 6개월 동안 이어진 국정 공백을 메워야 했다. 이 대통령은 당선이 확정된 후 소감 연설에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민주공화정 공동체 안에서 국민이 주권자로 존중받고 협력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것, 반드시 그 사명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란 극복 ▲민생 회복 ▲국민 안전 ▲한반도 평화 ▲국민 통합 등을 언급했다. 실제 이 대통령은 국회의 과반 의석을 등에 업고 ‘윤석열정부 지우기’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재명 정부 1호 법안으로 ‘내란 특검법’ ‘김건희 여사 특검법’ ‘채 해병 특검법’ 등을 통과시켰다. 김건희 특검법, 채 해병 특검법 등은 윤정부에서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번번이 폐기됐던 법안이다. 이 대통령은 취임 엿새 만인 6월10일 국무회의에서 3대 특검법을 의결했다. 그는 국무회의 이후 SNS를 통해 “이재명 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은 내란 심판과 헌정 질서 회복을 열망하는 국민의 뜻을 받들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특검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구속 기소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침체된 내수를 회복하기 위한 소비쿠폰도 지급했다.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을 거치면서 사회 분위기가 흉흉해졌고 이는 곧 경기 부진으로 이어졌다. 정치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사람들이 소비를 줄이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연말 연초 대목 장사를 망친 자영업자는 폐업을 걱정해야 할 지경에 몰렸다. 민생 회복 소비쿠폰 지급은 이 대통령이 대선후보 때부터 내세운 공약이다. 지난 7월21일부터 전 국민을 상대로 1차 소비쿠폰이 지급됐다. 기본 15만원에 인구 감소 지역 등에 일정 금액을 더했다. 2차 소비쿠폰은 상위 10%를 제외한 국민 90%가 오는 22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13조원의 재정이 투입됐다. 윤정부 때부터 이어진 의료계와 정부의 갈등은 이재명정부 들어서도 쉽게 출구 전략을 찾지 못하는 모양새다. 무엇보다 의대생 수업 복귀에 대한 이정부의 행보에 민주당 지지자 사이에서도 불만이 제기됐다. 의료 정상화를 이유로 조건 없이 의대생 복귀를 추진하는 모습에 공정과 원칙이 깨졌다며 실망감을 표출한 것이다. 두 번의 도전 끝에 당선 내란 종식, 민생 첫 손에 의정 갈등은 윤정부 시기인 지난해 2월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는 보건복지부의 발표로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전공의는 집단 사직하며 병원을 떠났고 의대생은 집단 휴학을 강행했다. 응급실 뺑뺑이 사건 등 의료 공백이 가시화되고 의료 붕괴까지 우려되다가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핵심 이슈에서 멀어졌다. 새 정부의 현안으로 넘어간 것이다. 이 대통령이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의정 갈등 해소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정 장관 지명 이후 의료계에서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대생 복귀와 관련해 특혜 논란이 나왔고 국민 여론은 최악으로 치달았다. 의료계와 국민 여론의 괴리가 큰 상황이라 해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산재와의 전쟁’은 임기 초 이정부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는 모양새다. 이 대통령은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SPC 공장을 현장 방문하는가 하면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반복 공시로 주가 폭락’ 등 수위 높은 발언으로 건설업계를 겨냥했다. 이 대통령이 산업재해 근절을 외치자 건설업계가 납작 엎드렸다. 산재 사고가 발생하면 사용주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내용의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고도 일터에서 근로자가 죽는 사례가 거듭 일어나자 대통령이 직접 칼을 빼든 것이다. 연이어 산재 사고가 발생한 포스코이앤씨는 대표이사가 바뀌었고 DL건설은 임직원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일각에서는 이정부가 지나치게 기업을 ‘잡도리’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코스피 5000’을 외치며 주가 부양을 공언한 것과 실제 행보는 정반대라는 의견이다. 지금까지의 주가 상승은 이정부에 대한 기대감에서 비롯됐다면 앞으로의 상승분은 실물 경제에서 끌어 올려야 하는데 이를 이끌 기업을 너무 옥죄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경제 정책의 방향도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된다. 지난달 1일 코스피 지수가 126.03포인트(3.88%)나 하락했다. 주가 3200선이 깨졌고 하락률은 미국발 상호 관세 부과로 충격을 받았던 지난 4월7일(-5.57%) 이후 4개월 만에 가장 컸다. 이른바 ‘검은 금요일’의 배경은 전날 이재명 정부가 발표한 세제 개편안이라는 게 중론이었다. 침체된 경기 소비쿠폰으로 이정부는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인 대주주 기준을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낮추고 최고 35% 배당소득 분리과세 도입 등을 담은 세제 개편안을 공개했다. 금융투자소득세 도입 조건부로 인하된 증권거래세율도 현재의 0.15%에서 2023년 수준인 0.2%로 환원됐다. 또 법인세 세율을 모든 과세표준 구간에 걸쳐 1%포인트씩 일괄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검은 금요일’의 후폭풍은 상당했다. 무엇보다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됐다는 게 문제였다. 주가가 폭락한 지난달 1일 이후 열흘 사이에 거래 대금이 20%가량 줄었다. 이른바 ‘국장’에서 빠져나간 개인 투자자들이 ‘미장(미국 주식시장)’으로 몰려가면서 나스닥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뜩이나 관세 협상으로 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증시 부양책에 대한 의구심이 커졌다는 방증이었다.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불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제2·3조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점도 우려를 더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노란봉투법은 하청 노동자에게 원청과의 교섭권을 부여하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청구를 제한하는 내용이 골자다. 법안이 통과되면 기업 활동이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이 끊이지 않았다. 법안이 통과되기 전부터 한국경영자총연합회 등 경영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는 물론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등이 노란봉투법에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법안이 통과되면 기업이 규제가 덜한 외국으로 나갈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제단체 등은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시행을 유예해 달라고까지 했지만 그대로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법안 통과 이후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이 대통령은 노란봉투법 통과 이후 “노란봉투법의 진정한 목적은 노사의 상호 존중과 협력 촉진”이라며 “노동계도 상생의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경제 주체로서 국민 경제 발전에 힘을 모아주시기를 노동계에 각별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광복절을 앞두고는 사면 문제가 불거졌다. 취임한 지 2개월 밖에 되지 않았고 전임 정부에서 임기 초 정치인 사면을 한 적이 없던 터라 이정부 역시 같은 길을 갈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사면 대상으로 거론되던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가 자녀 입시 비리 혐의 등으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수감된 지 8개월 밖에 안된 점도 ‘사면 불가론’에 힘을 더했다. 주가 부양 공약 반대되는 정책 지난해 12월12일 대법원은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 전 대표에게 징역 2년에 추징금 600만원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조 전 대표는 나흘 뒤인 12월16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만기 출소일은 내년 12월15일이었다. 조 전 대표가 이끌던 조국혁신당은 당시 대선에서 후보를 내지 않고 이 대통령을 지지했다. 조 전 대표의 사면 관련 언급이 나올 때마다 ‘대선 청구서’라는 말이 따라붙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후 종교계, 시민단체, 정치권 일부에서 조 전 대표를 사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조 전 대표가 검찰의 횡포에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있다는 주장도 일부 진영에서 제기됐다.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통령실 등이 조 전 대표의 사면을 직접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정국의 핵으로 떠올랐다. 조 전 대표는 문재인정부 시절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 등 요직을 맡은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조 전 대표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고 언급하는 등 각별히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빗발치는 사면 요구에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정치권 등에서 조 전 대표를 사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과 달리 여론이 좋지 않았기 때문. 특히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도 조 전 대표의 사면을 달갑지 않게 여기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입시 비리 혐의 등이 민주당 지지층이 중요하게 여기는 공정과 상식의 가치에 반한다는 것이다. 지지율이 떨어지는 등 민심 이반이 예상된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이 대통령은 장고 끝에 조 전 대표의 사면을 결정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조 전 대표를 비롯해 윤미향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은수미 전 성남시장, 이용구 전 법무부 차관 등 정치인과 고위공직자 27명을 포함해 총 83만6678명에 대한 대규모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분열과 반목의 정치를 끝내고 국민 대화합 차원에서 이뤄지는 광복절 특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광복절 사면은 이 대통령의 지지율을 뒤흔들었다. 사면 논의가 시작됐을 때부터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한 지지율은 발표 이후 눈에 띄게 꺾였다. 조 전 대표가 사면 이후 ‘광폭 행보’를 보이며 노출도가 높아진 것도 한몫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세제 개편안·사면으로 지지율 흔들 한일·한미 정상회담은 긍정적 평가 조 전 대표는 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 ‘(사면이 끼친 영향은) N분의 1 정도’라고 발언한 부분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조 전 대표는 수감 한 달여 만에 정국의 핵으로 떠올랐다. 여권 내에서도 조 전 대표의 행보를 불편해하는 기류가 감지되며 야권에서는 이정부를 공격하는 소재가 된 모양새다. 특히 조 전 대표를 비롯한 조국혁신당에서 우리의 길을 가겠다는 ‘마이웨이’ 행보를 공언하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계 개편이 일어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대통령의 임기 5년간 외교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정상회담도 잇따라 열렸다. 이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부터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던 ‘트럼프발 통상 전쟁’의 대응 방향이 윤곽을 드러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당선 직후부터 ‘관세’를 무기로 전 세계에 싸움을 걸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미 FTA’로 쌀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관세가 ‘0’이었기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증액 등을 언급했다. 시장을 개방하고 미국에 이른바 ‘동맹 비용’을 내라는 요구였다. 실무진이 진행한 관세 협상은 그 시발점이었고 정상회담은 미국발 청구서의 윤곽이 드러난 자리였다.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표면상으로는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각국 정상을 불러놓고 면전에서 망신주기 하는 등 어디로 튈지 모르는 방식의 트럼프 대통령과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한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일각에서는 정작 중요한 사안은 하나도 논의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앞서 조선업 협력, 원전 문제를 비롯해 자동차 등 주력 산업에 붙는 관세까지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일반적으로 실무진이 틀을 만들고 정상회담에서 결정되는 방식의 외교 관행이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먹히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공동성명이나 합의문 등은 나오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도 만났다. 이 대통령은 일본 방문 전 과거 한일 간 위안부 합의와 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국가 간 약속은 존중돼야 한다”며 기존 합의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당시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미국발 관세 관련 논의도 이뤄졌다. 당분간 민생 집중 취임 후 첫 외교 시험대를 넘은 이 대통령은 당분간 민생을 살피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당분간 국민의 어려움을 살피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민생과 경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규연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은 “몇 주간 정상회담에 몰두했기 때문에 국내, 특히 민생·경제성장과 관련된 부분을 앞으로 주력해서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