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듯 말듯' 김동연 대망론

정치판 각설이 또 단일화 타령?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것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이어 세 번째다. 윤 전 총장은 아직도 야권의 유력 주자로 뛰고 있고, 최 전 감사원장은 국민의힘 2차 컷오프에 탈락하며 낙마했다. 김 전 부총리는 과연 2022 대선에서 어디까지 뛸 수 있을까?

시장 바닥에 1년마다 찾아오는 손님이 각설이라면, 정치 바닥에는 10년마다 ‘제3지대 대망론’이란 손님이 찾아온다.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제3지대 대망론’은 어느새 정계에 ‘제3지대 10년 주기설’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들의 결과는 하나같이 좋지 못했다.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오래된 양당 정치에 지친 국민들은 제3의 인물에 큰 기대를 갖다가도, 금방 실망하며 양당의 기존 후보들을 찾아가곤 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기존 정치는 구태의연하다”는 구호에 공감한다. 어떤 누가 권력을 갖던 바뀌지 않는 부조리를 보며 ‘그놈이 그놈’이라 생각에 공감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치판을 통째로 갈아엎어야 한다’는 뜻은 항상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으나, 이를 실제로 이뤄낸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 무엇보다 이 일을 믿고 맡길만한 마땅한 인물이 없었다.


유권자들은 과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게 이 역할을 기대했던 적이 있었다. 거대 양당 사이에서 안철수라는 인물에 ‘정치 혁신’을 기대한 것이다.

안 대표는 당시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도덕적으로 흠결이 없고, 믿음직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이며 국민들로 하여금 ‘저 사람은 다를 것’이란 기대를 심어줬다.

얼마 후, 그는 유권자들의 바람대로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2011년 지방선거와 2012년 대선 정국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그러나, 기대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안 대표는 녹록지 않았던 정치판에서 우유부단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더니, 급기야 본인이 지향했던 중도의 길까지 의심받기에 이르렀다.

기존 양당의 입장을 거부해오던 그는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럴 때마다 지지자는 하나둘씩 떨어져 나갔다.

한 정치 평론가는 “양쪽의 뜻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중립을 지키는 것은 중도지만, 아무것도 모르면서 중도를 가는 건 기회주의자“라고 비판했다.

아직도 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안 대표는 지난 약 10년의 세월 동안 정치적으로 굵직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입지만 계속 줄어들어 가고 있다.


제3지대 대선 출마 선언
부동층 표심잡기 총력전

2002년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사례가 있다. 당시 정 이사장은 ‘월드컵 4강 신화’라는 바람을 타고 등장해 안 대표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월드컵 개최를 강하게 추진했던 그의 리더십과 외국인 감독인 ‘거스 히딩크’를 선임하는 파격적인 행보는 국민들에게 새 정치의 희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고, 이는 곧 그를 강력한 2002년 대선후보로 거듭나게 했다.

그러나 그 역시 결과가 좋지 못했다. 그는 ‘국민통합21’을 창당하며 제3지대의 길을 걸을 줄 알았으나, 현실의 높은 벽 앞에 좌절하며 당을 해체했고, 본인 또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국민들이 당초 기대했던 ‘새 정치’가 아니라 기존 정치인과 손잡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그는 합의 직후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전격 철회하는 등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다 2014년 서울시장선거에서 낙선하며 정계서 자취를 감췄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2022년이 다가왔다. 곧 본격적으로 시작될 대선 정국을 앞두고, 정치권은 2022년 제3지대의 주인공이 누구일지 알게 모르게 주목하고 있다. 어떤 성격의 빅텐트가 처지느냐에 따라 본인이 속한 당에 득이 될 수 있고,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동연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엔 우리”라고 자신 있게 대답했다. 

캠프 측은 “2002년 정몽준, 2012년에 안철수, 그리고 2022년에는 누구라고 떠오르지 않지만, 50%의 부동층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거대 양당의 극성 지지층을 제외한 50%의 유권자들이 ‘지금 투표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표가 안철수로 가지도, 심상정으로 가지도 않을 것이라 했고, 김동연이 그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미미한 지지율이지만,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 김 전 부총리가 ‘막강한 제3의 선택지로 떠오를 것’이라는 게 캠프의 설명이다. 다만 과거의 안철수·정몽준의 사례와는 선을 그었다.

10년 주기설
결과는 ‘꽝’

캠프의 한 인사는 “안철수·정몽준은 새로운 정치를 이야기하면서 기존의 악습을 똑같이 따라 한 인물들”이라 평가하며 “공천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을 찍어 내리기식으로 했고, 청년이나 장애인,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면서도 그들을 병풍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이 이런 것들을 답습하는 모습을 보고 국민들이 실망했을 것이다. 김 전 부총리는 공천 방식을 포함한 모든 의사 결정 방식을 아래에서 위로 할 것이며, 약자의 목소리를 끝까지 지켜주실 거란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고 전했다.


정계와 언론 또한 그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언론은 연일 김 전 부총리의 ‘새로운 물결’ 창당 소식과 함께 정계 데뷔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역시 창당식에 참여해 김 전 부총리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송 대표는 “민주당도 (새로운 물결과)같이 껴안고 머리를 맞대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같이 협력해 다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 김 전 부총리의 말을 듣고 우리와 뜻을 함께하는 동지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양 진영 모두 그를 포섭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3지대의 노선을 선언하고,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김동연은 어떤 인물일까. ‘충청도 출신’ ‘흙수저·소년가장’ ‘경제통 이미지’ ‘문정권과 대립’ 등등 김 전 부총리는 벌써부터 정치인으로서의 매력 포인트를 두루 갖추고 있다. 

충북 음성이 고향인 그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서울 청계천 무허가 판잣집과 천막촌을 전전했고, 돈이 되는 각종 허드렛일을 하며 어렸을 때부터 돈을 벌었다.

후에 덕수상고에 진학, 졸업도 마치기 전인 1976년에 은행원이 됐고, 은행원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야간대학(국제대)에 진학한다. 


이런 힘든 유년시절을 보낸 그가 본격적으로 ‘경제전문가’의 커리어를 쌓은 건 행정고시 합격 후다. 제26회 행시와 제6회 입법고시에 동시 합격한 김 전 부총리는 곧바로 경제 공무원의 길을 걷게 된다.

이번엔 
다르다?

그는 지난 32년간 경제기획원, 기획예산처에 주로 근무했고, 근무 중 참여정부의 ‘국가비전2030’ 작성 총괄, 이명박정부의 경제금융비서관·국정과제비서관, 박근혜정부의 국무조정실장과 문재인정부의 초기 내각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일해왔다.

거대 양당이 배출한 여러 대통령 밑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고루 일했는데 그중 경제와 관련 없는 직함은 단 하나도 없었다.

경제 관료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옷을 벗은 것은 지난 2018년 11월의 일이다.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라는 힘 있는 자리에서 그는 비로소 본인의 뜻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장하성 정책실장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비롯한 모든 경제정책에서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한계를 지적하며 혁신성장과의 양립론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끝내 경질됐다.

캠프의 한 인사는 김 전 부총리가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을 문재인정부에서만 느낀 것이 아니라 설명했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양 진영의 정무직을 두루 거쳤다. 참여정부 시절에 ‘국가비전2030’을 총괄하며 실행에 옮기려 하셨지만, 당시 야당(지금의 국힘)의 반대에 부딪혀 실패했다”며 “이게 여야가 바뀐 이명박정부 때도, 박근혜정부 때도, 또다시 진영이 바뀐 문재인정부 때도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보고, 김 전 부총리는 진영논리 안에선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고 전했다.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경제정책이 이념에 갇혀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온 것을 몸소 체험했다는 말로 풀이된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이념보다 중요한 게 삶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2002년 정몽준·2012년 안철수 답습?
'새로운 물결’ 과연 끝까지 흘러갈까?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은 김 전 총리가 한 신당창당 때의 발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정권교체를 뛰어넘는 정치 교체를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며 “대한민국 시장 중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시작이 정치시장이고, 이 벽을 허물기 위해, 그리고 정치의 판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 오늘 출발하는 새로운 물결이 장엄한 폭포가 돼 기득권 공화국을 깨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을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제3지대의 다른 인사들을 함께 언급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제3지대 논의는 안철수 대표든 심상정 의원이든 기득권 양당 구조 타파에 뜻을 같이한다면, 언제든 만나서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제3세력이 힘을 합하는 데 어느 정도 동의한다는 취지의 언급이었다.

그러나 캠프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를 전제한 것이라 알려왔다. 그는 “안철수 대표님은 야당의 기류에 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심상정 의원은 경기도지사 설이 돌고 있다”며 “만약 이런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대화의 여지는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기존 양당의 구태 정치를 거부하고, 대한민국의 개혁과 미래세대의 기회창출이라는 대의에 공감한다면 언제든지 대화의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캠프 관계자는 양당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수차례 강조하며 이같이 알려왔다.

그가 말하는 ‘미래세대에 대한 기회 창출’은 김 전 부총리가 믿는 ‘새 정치’의 주요 신념이다. 정치권이 그동안 돈이나 집값, 일자리 등을 강조해온 것과는 달리, 그는 기회의 자리를 늘려야 한다고 줄곧 강조해왔다.

그는 비대면 대선 출마 선언식을 통해 “이제는 ‘기득권 공화국’에서 ‘기회 공화국’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스타트업과 청년들의 도전 기회를 차단하는 규제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세 가지 노선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회의 재분배를 넘어 기회를 더 많게, 기회를 더 고르게, 기회의 질을 더 좋게 하겠다는 말”이라며 “이는 20년 전부터 김 전 부총리가 갖고 있던 생각이다. 정치권에 막혀 이루지 못했던 것을 이제 직접 실천하려고 대선에 출마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 편도 
절대 아니다

‘대선 완주, 끝까지 하시겠느냐’란 <일요시사>의 질문에 캠프 측은 “보시면 안다. 끝까지 간다”고 답했다. 그는 특정 후보와의 단일화나 대선 완주를 의심하는 일각의 시선을 의식한 듯 이같이 대답했다. 과연 김 전 부총리가 안철수와 정몽준의 전례를 답습할지, 아니면 진짜 정치교체를 이뤄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ingyu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동연표 국가비전2030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김동연 전 부총리가 총괄한 국가 비전이다.

당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비전대로라면 한국은 2010년대에 선진국에 진입하고, 2020년대에는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해 2030년에는 ‘삶의 질’이 세계 10위에 오른다”고 쓰여있다.

이를 위해 실무진은 경제 성장과 복지가 양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도의 혁신과 선제적 투자를 들었다.

제도의 혁신은 약 26개로 중소기업 지원체제 재정비, 영세 자영업자 대책 개혁, 지방행정체제 개편,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등이 포함되며 선제적 투자는 약 24개로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청년인적자원의 활용, 농어촌 활력 증진, 국방개혁 등이 담겨있다.

그러나, 보고서에는 재원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 어느 부서의 예산을 줄이고 투자할 것인지, 또 혁신 대상들에 대한 효율성이 재고되었는지는 빠져있다.

이는 곧 야권의 비판의 대상이 됐고, 심지어 일부 언론에서는 ‘공허한 청사진’이라 조롱하기도 했다.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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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