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이념을 넘어선 화합 ‘모가디슈’

영화 잘 만드는 류승완의 노련한 승부수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영화 <모가디슈>는 촬영 단계부터 기대작이었다. <부당거래> <베테랑>의 류승완 감독을 중심으로 배우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구교환이 뭉쳤고, 무려 255억원이라는 거대 자본이 투입됐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발발한 작년부터 이 영화가 언제 공개되느냐에 영화계의 관심이 쏠렸다. 마땅한 개봉일을 잡기 힘든 코로나19 시국에 미루고 미루다 올여름을 겨냥했다. 베일을 벗은 <모가디슈>는 그 기대에 부응했다. 

류승완 영화감독의 펜 끝은 늘 엄혹한 권력을 향했다. 자신들에게 주어진 권력을 마구잡이로 사용한 경찰과 검찰의 부조리를 짚은 <부당거래>가 그랬고,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북한 고위 관료들을 정조준한 <베를린>이나, 경제 권력의 파렴치함을 재기발랄하게 풀어낸 <베테랑>도 마찬가지였다. 

엄혹한 권력

서슬 퍼런 일제의 모진 가혹행위에서 탈출하려 했던 소시민을 그린 <군함도>도 궤를 같이한다. 

대의가 아닌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것만 탐닉하는 자들에게 일침을 던져온 류 감독이 신작 <모가디슈>에서는 변화를 꿰한다. 이역만리 타지에서 자신의 국가를 위해 속고 속이는 공작을 마다하지 않는 남북 외교관들에게 렌즈를 들이밀었다. 

때는 1990년, UN에 가입하지 못한 한국은 가장 많은 투표권을 가진 아프리카와 손을 잡는 데 애를 쓴다. 전 세계 최빈국으로 불리는 소말리아 대사관인 한신성(김윤석 분)은 대통령과 면담 시간을 얻기 위해 조공을 준비하고, 비위를 맞추기 위해 고개를 숙인다. 


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한국보다 더 먼저 터를 잡은 북한의 대사관 직원들이 방해하기 때문이다. 소말리아 강도를 이용해 한국이 준비한 선물을 갈취하거나, 더 많은 로비로 한국의 UN 가입 승인을 실패하도록 종용한다. 림용수(허준호 분), 태준기(구교환 분)가 주축이다. 

이념으로 인해 영토에 선을 긋고, 얼굴을 맞댄 채 으르렁대길 40년이 지나면서 남북한은 동포라는 개념보다는 적국으로만 인식하게 됐다. 남한은 좌익이라 불릴까 왼손으로는 밥도 먹지 않고, 북한은 죽으면 죽었지 남한에는 손을 벌리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처지다. 

그러던 중 소말리아에서 내전이 터진다. 대량의 총을 입수한 반군이 정부를 습격한다. 하루아침에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는 아비규환이 된다. 전기와 통신은 끊겼고, 식량도 갖출 수 없다. 어디에도 도움을 요청할 길이 없다.

한국 대사관은 그나마 소말리아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았는데, 북한은 반군의 습격에 오갈 곳 없는 처지가 됐다. 

북한 대사관의 사람들은 도망치던 중 한국 대사관 앞에 서게 된다. 반군이 총을 들고 길을 막고 있는 상황에 도움을 요청할 곳은 남한밖에 없다. 주어진 현실에 이가 갈리지만 생존을 위해서라면 자세를 낮출 수밖에 없다.

소말리아 내전에 갇힌 남북 정조준
여운과 잔상 더 깊은 ‘절반의 평화’

남한 대사 한신성과 안기부 출신 정보원 강대진(조인성 분)은 내쫓을까 말까를 고민하던 중 북한 관료를 망명시키겠다는 목적으로 받아들인다. 


동상이몽 중에 동거하게 된 남북은 과연 내전의 중심지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영화의 갈등은 초반부부터 발생한다. 이념 갈등으로 인한 대립이 끈끈한 긴장감을 준다. 감독은 다소 높은 긴장감을 초반부터 끝까지 놓지 않는다. 잔잔한 드라마에서 확 터지는 플롯이 아닌 점에서 후반부 감동의 진폭은 적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야기를 끌고 가는 힘이 묵직하며, 후반부의 여운은 잔상이 깊다. 

늘 한두 박자 빠르게 진행하는 듯 거친 스토리텔링이 류 감독의 스타일이었다면, 이번에는 노련미로 승부한다. 함축적인 장면으로 다양한 정보를 담아낸다. 비교적 템포가 느린 편이지만, 촘촘하게 서사가 연결돼있어 지루함을 주진 않는다. 적절한 순간에 발동한 ‘삑사리의 미학’도 눈에 띈다. 

거대 제작비는 작품의 스케일을 키운 듯하다. 한국 영화에서 보기 힘든 수준의 단역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생동감이 넘친다. 총과 대포도 거침없이 쏴댄다. 액션 연출은 국내 최고라는 그의 능력이 다시 한 번 작동한다. 

영화는 남북한 외교관 가족들이 탈출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대한 이야기다. 손을 잡느냐, 아니면 각자도생이냐를 줄다리기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류 감독은 절반의 화합을 택한다. 마음으로는 응원하지만 끝내 같이는 걸을 수 없는 현실을, 포근하면서도 냉철한 시선으로 담아낸다. 

이념뿐 아니라 세대,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이유로 갈등의 형태를 보이는 현 시대, 봉합의 한계를 무의식적으로 전달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양 국가를 존중하는 태도로 담았음에도, 어딘가 모르게 마음이 아픈 건 너무 현실적으로 메시지를 전했기 때문이 아닐까.

배우들은 모두 출중한 연기를 선보인다. 주요 배우들은 물론 비교적 분량이 적은 조연들, 심지어 외국 배우들조차 진정성이 느껴진다. 

유일하게 거슬리는 건 정만식 활용법이다. <부당거래>의 포지션을 거의 그대로 옮겨왔다. 연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기시감이 드는 건 아쉬울 따름이다. 

삑사리의 미학

여느 때라면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을 영화다. 남녀노소 누가 봐도 좋고, 누구와 봐도 좋다. 예술성보다 대중성에 몸을 더 기울인 덕으로 분석된다. 다만 시국이 너무 좋지 않아 턱없이 낮아진 손익분기점(300만)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래도 이만하면 입소문만으로 충분히 극복하지 않을까 짐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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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