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부지’ 특A급 배우들의 몸값

회당 5억? 부르는 게 값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2011년 말 종합편성채널이 생겨나면서 배우들의 몸값이 오르는 것에 우려가 있었다. 단독 주연이라 해도 회당 5000만원 이하로 받던 배우들의 몸값이 갑작스레 1억원에 육박했다. 제작비가 늘어나는 것에 불만의 목소리가 컸다. 글로벌 OTT 시장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요즘 콘텐츠의 가치가 월등히 높아지면서 10년 전과 비슷한 현상이 도래하고 있다.

 

▲ 사진 왼쪽부터 배우 김수현·송중기 ⓒ키이스트·CJENM

“20대 젊은 배우가 어떤 작품에서는 회당 1000만원도 못 받았는데요. 1년도 안 돼서 회당 7500만원을 받았어요. 최소 7배 이상이 늘어난 거예요. 대중이 잘 아는 배우도 아니거든요. 그러면 조인성이나 송중기, 김수현과 같은 특A급 배우들은 얼마나 올라야 하나요. 감이 안 잡혀요.”

엄청난 제작비

한 제작사 관계자의 얘기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몸값이 7배 이상 오른 배우는 2019년에 데뷔한 남자 배우다. 그의 필모그래피에는 특별한 흥행작이 없다. 대중은커녕 업계 관계자들에게도 생소한 이름일 수 있다. 그럼에도 배우를 찾기 힘든 제작사는 그에게 높은 금액의 출연료를 줄 수밖에 없었다. 배우가 없어 제작 자체가 되지 않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이다.

배우가 제작 여부에 영향을 끼치는 사례도 나왔다. 최근 가파르게 인기를 얻은 한 남자 배우는 기존에 출연하기로 했던 드라마를 고사하고, 다른 작품에 출연하기로 했다. 그러자 편성까지 마무리됐던 기존 드라마는 다른 배우를 구하지 못하면서 편성에서 제외됐다.

업계 표현을 빌리면 “배우 때문에 작품이 빠그라진 것”이다.


배우들의 높아진 가치를 보여주는 사례가 속속 알려지는 가운데, 최근 드라마 <그날밤>에 캐스팅된 배우 김수현의 출연료가 회당 5억원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소속사나 제작사 모두 그의 출연료를 명확히 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항간에서는 김수현의 출연료 5억원이 무리한 수치가 아니라는 반응이 나온다. 워낙 많은 OTT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콘텐츠의 가치가 높아졌고, 따라서 배우의 가치도 덩달아 치솟았다는 게 그 이유다.

한류스타들 출연료 보니 ‘헉’
콘텐츠 제작 경쟁이 낳은 수혜

특히 글로벌 플랫폼에 있어 김수현과 같이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사랑을 받는 배우는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는 카드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데 혈안이 된 OTT에 있어 인기 배우의 캐스팅 여부는 엄청난 제작비를 투입하는 가장 큰 요소로 작용된다. 제작사 입장에서는 거액의 출연료를 주더라도 그 이상의 제작비를 투자받을 수 있다.

따라서 거물급 배우를 잡느냐 못 잡느냐의 싸움이 된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왓챠, 웨이브, 카카오TV, 티빙을 비롯해 신생 플랫폼인 쿠팡 플레이도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오리지널 콘텐츠가 대히트한 경우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정착한 사례가 많았기 때문이다. 

1991년에 개국한 SBS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콘텐츠로 <모래시계>가 꼽히며, TV조선은 <미스트롯> 방영 이후 흑자 전환했다. 넷플릭스가 지금과 같은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배경으로 <하우스 오브 카드>의 히트가 거론된다. 넷플릭스의 한국 투자가 크게 늘은 것도 <킹덤> 시리즈의 성공 이후다.


이렇듯 킬링 콘텐츠의 가치는 플랫폼의 생명과도 연결된다. 드라마든 영화든 이야기 콘텐츠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게 배우인 만큼, 배우들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pixabay

남자 배우들의 경우 중국이나 일본을 비롯해 아시아 전역에서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느냐가 몸값을 높이는 기준이 되며, 여자 배우들은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힘이 얼마나 있느냐가 ‘셀링 포인트’가 된다. 특히 전지현과 송혜교와 같이 의상이나 악세사리 판매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배우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오른다.

한 드라마 관계자는 “20대 남자 배우 중 한류스타라 불리는 배우들은 부르는 게 값이다. 반대로 나이가 많은 배우들은 인상 폭이 좁다. 여배우의 경우 상업적으로 영향력이 큰 배우들은 몸값을 높이는데, 사실 그런 배우들이 많지 않다. 그래서 남자보다는 인상 폭이 작다고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주연의 가치? 1년에 7배↑
OTT 플랫폼이 생태계 교란

이렇듯 스타급 배우들의 몸값이 치솟는 것은 호랑이 등에 탄 것처럼 막을 수 없는 지경에 올라왔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한 작품만 잘 돼도 미래의 기틀을 닦는 제작사의 특성상 배우 모시기 과열 경쟁은 어쩔 수 없는 흐름이다. 

한 제작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이름값이 있는 대다수 배우가 작품활동 중이다. 워낙 많은 드라마가 생겨나면서 주연급 배우의 스케줄이 거의 꽉 차 있다고 한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배우 캐스팅이 정말 어려워진 시대다. 대부분 이름값이 있는 배우들은 다 촬영 중이더라. 배우 기근이라기보다는 배우 소진 상태라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 같다. 따라서 제작사 입장에서는 주연급 배우들에게 돈을 더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현상이 높아진 K-콘텐츠 위상의 한 단면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한국 이야기 시장의 생태계 교란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막대한 자본이 기존 한국 이야기 산업의 기틀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다.

일반적으로 방송사 드라마의 한 회 제작비는 6억~7억원 선이다. OTT 드라마의 경우 한 회 제작비가 15억원에서 많게는 30억원까지 투입된다. 매년 적자 폭이 커지고 있는 방송사가 OTT의 자본력을 따라가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과열 경쟁

배대식 드라마제작사협사 사무국장은 “배우들만 출연료가 오르는 게 아니라 작가나 감독급 스태프들의 몸값도 오른다. OTT 시장이 향후 10년간 꾸준히 자본을 투입하면 그 안에서 정리가 되겠지만, 만약 3~4년 이내에 한국을 떠나버린다면 한국 드라마 시장은 혼돈으로 접어들 것”이라며 “배우들이 몸값을 천정부지로 올리는 것은 어쩌면 운신의 폭을 스스로 좁히는 행위일 수 있다. 이 상황을 꼭 낙관적으로 보기만은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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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