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후폭풍> ‘벼랑 끝’ 문재인 최후의 보루

무너진 마지노선 마지막 한 수는?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여당의 재보선 참패로 문재인 대통령이 깊은 고심에 빠졌다. 정부의 국정동력이 빛바래지면서 레임덕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국정과제에 우선순위를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여당의 지지율을 끌어 내린 사안에 대해선 속도 조절을, 반등의 발판이 될 만한 사안은 힘을 실어 추진하는 식이다.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4·7 재보궐선거 결과 발표 이튿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더욱 낮은 자세’와 ‘보다 무거운 책임감’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지도부는 같은 날 선거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총사퇴했다. 

질책
저자세

이번 재보선은 대선 전 마지막 모의고사였다. 민심은 정부여당에 등을 돌렸다. 문 대통령 입장에선 임기 말인 것도 모자라 선거에서까지 완패했다. 사실상 레임덕이 시작됐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결국 국정동력 상실이 불가피해지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관측이다. 그 중에서도 국정과제 완수가 꼽힌다. 성과를 통해 발길을 돌린 민심을 다시 붙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대해 입장을 전하면서 국정과제 완수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며 “도전 과제들을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 19와 경제, 부동산 부패 등을 언급했다.


해당 과제들은 이미 문재인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안들이다. 하지만 수행 과정은 이전과 다소 결이 다를 것으로 점쳐진다.

문 대통령 집권 이후 정부와 여당은 국정과제 수행에 거침없는 행보를 보였다. 특히 선거를 거듭할수록 그랬다. 민주당은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 총선에서 모두 압승했다. 그만큼 문정부의 국정동력은 힘을 얻을 수 있었다.

레임덕 시작되나…동력 삐걱
국정과제 우선순위 선정 주목

하지만 이번 재보선 참패는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결국 이전과 달리, 국정과제에 우선순위가 정해지거나 속도 조절이 동반될 것이란 분석이다. 시한은 내년 대선까지다.

가장 주목되는 사안은 부동산 정책이다. 정부는 그간 25차례 부동산 정책을 발표했다. ‘집값을 반드시 잡겠다’며 호기롭게 출발했지만 성과는 미미하다.

문정부에서 부동산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집값이 폭등했다. 일례로 지난 7일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가격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달 서울 소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7억6789만원으로 1년 만에 1억4193만원(22.7%)이 올랐다. 1년 전 아파트 구매를 망설였다면 지금은 1억4000만원이 넘는 돈이 더 필요한 셈이다. 

직전 1년 동안 소형 아파트값은 7246만원(13.1%) 상승했다. 최근 1년간 집값 상승이 2배 정도 빠르게 오른 셈이다. 해당 조사에서 소형 아파트는 전용면적 60㎡ 이하를 기준으로 한다. 보통 시장에서는 25평형으로 불리며 신혼부부 등이 주로 거주한다. 
 

▲ 고개 숙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고성준 기자

잡겠다는 집값은 천정부지로 솟구치면서, 오히려 부작용이 산재한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여기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가 터지면서 상황은 악화일로에 접어들었다. 이명박·박근혜정부 때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는 여당 측 해명은 들끓는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또 청와대 고위공직자와 여당 의원들의 ‘법 시행 전 전셋값·임대료 올리기’는 정부와 여당에 등을 돌리기 충분한 요소였다.

LH 사태
불에 기름

공정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던 문정부는 치명상을 입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을 발판으로 선출된 만큼, 공정에 대한 배신감에 민심이 크게 흔들렸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부동산 정책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정부의 기조인 검찰개혁에도 눈길이 간다. 지난해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이라며 검찰개혁을 속도감 있게 밀어붙였다. 코로나 19로 민생경제가 직격탄을 맞은 와중에도 민주당은 검찰개혁 이슈를 놓지 않았다. 그만큼 부작용이 동반됐다.

앞서 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임명할 당시만 하더라도 그를 ‘정의로운 검사’라며 치켜세웠다. 하지만 그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비롯해 정부의 검찰개혁에 사실상 반기를 들자 ‘정치검찰’이라며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다.

여기에 따른 반감이 윤 전 검찰총장을 대권 최대 변수로 만드는 데 이어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반면 민주당 내부에서는 재보선 결과와 상관없이, 검찰개혁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지난 8일 “검찰개혁 때문에 선거에 진 것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그러나 지지자들과 국민은 검찰개혁 때문에 지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이 우리 사회에서 가장 불공정한 기관”이라며 “검찰을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개혁
이대로?

공석인 검찰총장을 임명해야 하는 점이 문 대통령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전 총장이 물러난 이후 차기 검찰총장은 임기 말 문정부를 보호해줄 ‘호위무사’가 꼽힐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호남 출신에 친정부 성향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력한 총장 후보로 언급된 이유다. 하지만 재보선 결과에 따라 호위무사에 대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점이 제기되고 있다. 그만큼 문 대통령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 지난 7일, 4·7 재보궐선거 투표 종료 후 선거 캠프 사무실을 나서는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박성원 기자

매번 문 대통령이 강조한 경제 회복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문정부 경제기조인 소득주도 성장은 코로나19 위기와 함께 존재감이 희미해졌다. 개인 소득 향상을 통한 경제의 선순환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제한을 받고 있어서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 4차 대유행 가능성이 감지되고 있다. 일일 확진자가 700명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문정부가 치켜세운 ‘K-방역’은 코로나19 백신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힘을 잃었다. 한 발 늦게 백신을 확보했지만, 이마저도 부작용이 발표되면서 국민들의 불신을 야기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동산·검찰 다잡고 속도 줄일까
대선까지 반전 모멘텀 물색, 결과는?

문 대통령도 맞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최근 유럽의약품청은 혈전증 등 부작용의 관련 가능성을 인정했다. 정부는 전문가 자문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논의를 거칠 예정이다. 자칫하다간 국내 접종계획이 조정될 공산이 크다. 

내년 대선을 위한 외연 확장의 일환으로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도 주목된다. 당장 재보선 결과만 살펴보더라도 외연확장에 나서야 하는 쪽은 야당이 아닌 여당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마침 오는 8월에 광복절 특사를 고민해 볼 만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 지지자들의 반감을 간과하기 어렵다. 민주당 이낙연 전 당 대표는 전직 대통령들의 사면론을 언급했다가 후폭풍을 맞았다. 여권 지지자들의 비난에 이 전 대표는 서둘러 수습하고자 했지만 때는 늦은 뒤였다. 이 전 대표의 대권 지지율이 본격적으로 하락한 시기로 꼽힌다. 문 대통령도 이에 대해서는 지난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사면의 효과가 여당을 향할지 미지수다. 사면이 진행된다면 선거를 앞두고 시행되는 만큼, ‘대선용 사면’이라며 비판이 제기될 수 있어서다.

첩첩산중
넘을까

문정부를 상징하는 남북문제는 분위기 전환을 위한 모멘텀으로 활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 남북은 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냉각 국면에 접어들면서 회복 지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관계 개선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여겨졌던 도쿄올림픽에서는 북측의 불참이 결정됐다. 설령 남북이 다시 손을 맞잡을 수 있는 때가 오더라도, 연락사무소 폭파에 따른 반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만큼 섣불리 나설수 없을 것이란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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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