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에 밀리는 대창그룹 장남의 숙제

‘겉만 번지르’ 아우보다 못한 형님?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대창그룹 승계가 장남 조경호 서원 대표이사로 기울어지는 분위기다. 조 대표는 그룹 지배구조 정점인 서원을 비롯해 주요 계열사 이사회에 참여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동생인 조정호 상무가 오히려 지분 경쟁에서 앞서고 있어 이상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조 대표가 승계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지배력 확대가 선행돼야 할 상황이다.

황동봉 등 비철금속 전문기업 대창의 오너 일가 지배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조시영 회장이 보유 주식 상당수를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서원에 매각한 것. 조 회장의 두 아들에 대한 경영수업이 한창인 가운데 서원을 중심으로 승계 작업이 본격화할지 눈길이 쏠린다.

승계 본격화

조 회장은 지난 2일 대창 주식 300만주를 서원에 매각했다. 서원은 약 45억원을 들여 조 회장이 넘긴 지분을 인수했다. 이로써 서원은 대창 지배력을 27.86%에서 31.15%로 높였다.

대창이 보유한 자기주식(15.72%)을 포함하면 46.87% 수준이다. 유가증권(코스피) 상장사 대창의 지배구조는 2010년 10월을 마지막으로 10년여 만에 변화했다. 조 회장은 대창 지분을 1.1%로 줄였다.

황동봉 등 비철금속 전문기업 대창은 1974년 4월 설립된 대창공업사가 모태다. 조 회장 일가는 대창을 비롯해 황동 빌릿(Billet)과 황동 잉곳(Ingot) 등을 생산하는 ㈜서원과 냉공조용 동합금 제조 전문기업 ㈜에쎈테크, 동 파이프 등 제조기업 ㈜태우, 철강 및 특수강 압연 전문기업 ㈜아이엔스틸인더스트리 등을 주요 계열사로 거느린다.


대창과 서원은 유가증권에, 에쎈테크는 코스닥 시장에 각각 상장됐다. 조 회장 등 오너일가는 서원을 거점으로 대창과 에쎈테크, 태우 등 계열사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서원은 오너 일가가 지배구조 개편 때마다 활용한 핵심 계열사다. 공식적이진 않지만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대창그룹은 2009년 7월 지배구조 개편에 손을 댔다. 조 회장이 보유한 대창 주식 852만6514주를 서원의 자기주식 649만2270주와 교환했다. 주식교환을 통해 서원을 사실상 지주회사로 활용하면서 ‘조 회장 일가→서원→대창’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구축했다.

서원이 이번에도 조 회장의 대창 주식을 인수하면서 다시 한번 지배구조 개편에 활용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지배구조 개편의 끝은 가업 승계다. 

특히 1944년 12월생인 조 회장은 만 76세로 적지 않은 나이다. 대창그룹 상장 계열사 대표를 비롯해 한국동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승계 문제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차기 대창그룹의 옥새를 쥘 유력한 당사자는 장남인 조 대표이사다. 그는 2006년 대창, 2009년 서원, 2020년 에쎈테크 등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에 오르며 그룹 내 입지를 굳히고 있다.

장, 에쎈테크 CEO 선임…주요 계열 경영 참여
차, 지분 경쟁서 앞서…부친 주식 상속 관건


관건은 가업 승계를 위한 원만한 지분 이양이다. 조 회장은 서원의 최대주주(지분율 30.81%)로 그룹사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조 대표이사가 부친과 동등한 위치에 오르기 위해서는 우선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

다만 서원 주식 10만 주(지분율 0.21%)를 보유하는 데 그친다. 그의 동생 조 상무가 312만 주(지분율 6.57%)의 2대주주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차이다. 

조 대표이사의 지분율이 처음부터 낮았던 것은 아니다. 조 회장은 2006년 6월 시간외매매 방식으로 장남과 차남에게 각각 서원 주식 62만4000주와 31만2000주를 넘겼다. 이 거래로 장남인 조 대표이사는 서원 최대주주에 올랐다. 당시 조 대표이사가 확보한 지분율은 22.31%로 동생보다 2배 많았다.

하지만 조 대표이사는 2008년 예상하지 못한 행보를 걸었다. 그해 1월 1000주를 장내 매입한 것을 제외하면 4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 이 과정에서 부친 조 회장은 그가 매도한 주식을 재매입하며 다시 최대주주로 복귀했다. 

조 대표이사는 10개월간 매각한 서원 주식을 통해 총 60억원 상당의 현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 당시 이 현금은 대창 주식을 일부 매입한 데 사용한 것을 제외하면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은 그가 후계자로서 능력을 검증받았던 시기와 맞물린다. 조 대표이사는 2006년 6월 부친과 주식 거래로 서원 최대주주에 오른 데 이어 그해 11월 대창 대표이사에도 선임됐다. 이 때문에 당시 후계 구도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란 해석도 나왔다.

현재 조 대표이사는 2014년 3월 부친의 서원 주식 125만 주를 다시 매입했지만, 이듬해 115만 주를 팔아치우며 지배력이 다시 낮아진 상황이다.

이와 달리 또 다른 후계자 후보인 차남 조 상무는 2006년 6월 부친으로부터 매입한 주식이 2008년 4월 액면분할로 10배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큰 변화가 없다. 지분율도 부친에 이어 2대주주인 만큼 형과의 지분 경쟁에서 우위에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 원활한 가업 승계를 위해선 인적분할 후 자사주의 의결권을 부활시키는 방법이나 주가 상승을 억제하며 증여 등의 방식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는 이유다.

아직 모른다

서원 관계자는 “공시된 부분을 제외하면 특별하게 더 드릴 말씀은 없다”며 “승계 등은 아직까지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며 조 회장의 추가 지분 처분 등도 검토된 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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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