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가해자 에이프릴과 공모자 DSP

종말의 기로에 선 에이프릴·DSP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걸그룹 최악의 왕따 사태가 발생했다. 멤버 간의 따돌림 문제를 넘어서 소속사까지 개입한 정황이 엿보인다. 왕따 사건 자체도 문제지만, 진실을 협박으로 뭉개고 넘어가려는 연예기획사의 안일한 대처로 인해 걸그룹뿐 아니라 소속사의 존폐마저 흔들린다. 악질적인 대형 기획사가 진실을 가진 고등학생의 손아귀에서 놀아난 셈이다. 걸그룹 에이프릴과 핑클, 카라 등을 배출한 DSP 엔터테인먼트의 얘기다. 
 

▲ ▲▲ 나은-현주-진솔 ⓒDSP, 현주 인스타그램

집단이 개인을 따돌리는 이른바 ‘왕따’ 피해자는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은 알 수 없는 모멸감을 느낀다. 사람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대인기피증을 겪고, 우울증에 빠진다. 심하게 되면 목숨까지 내던진다. 왕따에서 벗어났다고 해도, 과거의 기억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인간이기에 평생 그 상처를 안고 산다. 수십 년이 지나도 괴로움이 옭아맨다. 피해자에게는 상상할 수 없는 상처와 트라우마가 남는다. 

트라우마

7년 차 걸그룹 에이프릴에게서 왕따 사건이 발생했다. 피해자는 전 멤버 현주다. 가해자는 다른 멤버였던 총 다섯명(소민·진솔·나은·채원·예나)이다. 

지난달 28일 현주의 동생이라고 밝힌 A는 현주가 에이프릴 합숙 생활을 하던 시절 5명의 멤버로부터 왕따를 당했으며, 이로 인해 자살까지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DSP엔터테인먼트(이하 DSP)는 왕따 사건을 전면 부인했다. 현주가 자발적으로 에이프릴에서 탈퇴했다고 밝혔다. 오히려 현주가 평소 체력 및 정신적 문제로 인해 팀 활동에 성실하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팀원들에게 민폐를 끼쳤다는 식으로 설명했다. 전형적인 2차 가해성 입장문이다.


DSP의 반박문을 본 A는 다시 한 번 글을 남겼다. 두 번째 글은 폭로 수위가 높았다.

합숙 생활 도중 어떤 괴롭힘이 있었는지 요목조목 설명했다.

할머니가 선물로 남긴 텀블러에 현주가 먹지 못하는 청국장을 담은 사실, 현주 신발이 여러 차례 사라진 것, 평소 멤버들이 어떤 식으로 현주를 조롱했는지 등이 담겨있다. 

아울러 A는 DSP 관계자들이 현주 왕따 사건을 알고 있었을 뿐 아니라 현주가 피해를 호소했음에도 감추기에 바빴다고 밝혔다. 

DSP 역시 곧바로 반박했다. A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포장했으며 일부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해프닝이었다고 했다. 

이어 에이프릴의 전 스태프, 에이젝스 윤영 등도 나서 에이프릴에 잘못이 없으며, 현주가 생활하는 도중에 민폐를 끼친 것이 더 큰 문제라며 소속사 의견에 힘을 보탰다.

피해자가 왕따 당할만했다는 식이었다.


공방이 이어지자 A가 꺼낸 카드는 응급실 진료 확인서였다. 현주가 2016년 5월11일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 진단서다. 진단명에 적힌 F190은 급성 약물중독으로 위급한 상황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짓말로 진실을 가리고 있던 DSP와 그 관계자들이 ‘카운터 펀치’를 맞은 셈이다. DSP에 그 진단서는 더는 도망칠 곳 없는 외통수였다. 대중의 분노는 급격히 일어났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드러나자 대중은 에이프릴 멤버들의 잘못을 뒤지기 시작했다. 곧 DSP와 에이프릴 멤버들이 저지른 잘못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약자 현주 향한 지속적인 괴롭힘
분노한 대중 급기야 불매운동까지

에이프릴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에이프릴이 간다’ 영상에서는 멤버들이 현주를 은근하게 괴롭히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현주의 행동에 반응을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현주보다 세 살 어린 진솔이 표정과 언어로 현주를 무시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여러 장면에서 현주는 동료들로부터 조롱당하고 있었다. 

심지어 한 무대 영상에서는 춤을 추고 있는 상황에 터져 나오는 울음을 억지로 참고 있는 모습도 드러났다. 그 영상만 보더라도 현주가 얼마나 힘든 상황을 견디고 있었는지 짐작된다. 

현주 탈퇴 이후에 합류한 채경은 합류 초반 기존 멤버들의 텃세가 심했다는 공개 인터뷰를 한 적도 있다. 농담이 아닌 진지한 어투여서 팬들이 오히려 당황스러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 ▲▲ 걸그룹 에이프릴

채경이 단단한 내면을 가진 사람이 아니었다면, 채경 역시도 왕따의 피해자가 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중론이다. 

놀라운 점은 DSP가 이 모든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대목이다. 집단적인 괴롭힘으로 인해 건강이 악화돼 병실에 있는 현주에게 활동을 요구하기만 했을 뿐, 멤버 사이에서 벌어진 문제를 조율하고자 하는 노력은 없었다. 

자살을 시도한 뒤 현주는 소속사 관계자들과 만나 에이프릴에서 탈퇴하겠다고 요구했다. 더 이상 자신을 따돌리는 멤버들과 활동을 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이를 받아들인 소속사는 왕따 사실이 알려질 것이 두려워 현주에게 탈퇴 이유로 ‘연기자 전향’이라는 내용의 손편지까지 적게 하며, 팬들까지 속이게 했다.

무대에서 노래와 춤을 추는 것이 유일한 꿈이라고 밝힌 현주는 어른들의 겁박에 못 이겨 에이프릴 팬들로부터 배신자의 낙인까지 찍혀야 했다.


모든 진실이 드러나자 DSP에는 ‘악마 기획사’라는 이미지가 씌워졌다. 왕따 문제야 다른 소속사에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DSP가 보인 대처는 악의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

회사의 수입원인 에이프릴을 보호하기 위해 약자인 현주를 멸시하는 태도를 냈기 때문이다. 

학교 폭력·왕따 문제 등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대중은 급기야 에이프릴 불매운동을 일으키고 있다. 에이프릴과 관련된 모든 방송 및 광고 등에서 이들을 퇴출하길 요구하고 있다. 

특히 개인 활동이 활발한 나은이 직격탄을 맞았다. 나은이 참여한 광고와 방송이 줄줄이 중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나은이 최근 출연한 SBS <맛남의 광장>은 최대한 편집하겠다고 밝혔으며, 나은이 모델인 동서식품, 삼진제약, 제이에스티나, 무학 등 모든 광고도 중단된다. 

또 에이프릴을 중심으로 제작한 게임 ‘퀸즈 아이돌’은 출시도 전에 사라지게 될 위기에 놓였으며, 현주 탈퇴 이후 합류한 채경과 레이첼은 아무런 잘못 없이 피해자가 됐다. 마치 악행에 대한 처벌이 부메랑처럼 돌아간 듯한 모양새다.


부메랑
 
DSP는 2차 해명문에서 “부끄러움이 없는 결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부끄러움이 없는 결과를 만드는 것이 아닌, 부끄러움을 느껴야 하는 것 아닐까. 또 과거의 과오에 대한 처절한 반성도 필요해 보인다. 부끄러운 과거에 대한 반성을 하지 않는다면, 대형 기획사의 종말은 가속화될 것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