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을 기다리는 선수들> 대한민국 배드민턴 전혁진·안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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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20.12.28 10:24:13
  • 호수 13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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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 준비하는 ‘태극 남매’

▲ 전혁진 선수

[JSA뉴스] 대한민국 배드민턴의 두 기둥 전혁진·안세영. 지금 두 대표선수의 시선은 도쿄에 맞춰져 있다.

한국 남자 배드민턴의 기대주로 각광받던 전혁진이 부상을 털어내고 돌아왔다. 이번 시즌 2관왕에 오르며 부활을 알린 가운데, 전혁진이 향후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고 올림픽에서 멋진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랜 공백

2년이라는 오랜 공백을 깨고 돌아온 전혁진은 주니어 때부터 아시아선수권대회,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메달을 차지하며 기대를 모으던 선수다. 2015 하계 유니버시아드 남자 단식 결승전에서는 국내 남자 단식 최강자로 꼽히던 손완호를 꺾고 우승하며 차세대 에이스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뽐내기도 했다.

이후로도 전혁진의 기세는 멈추지 않고 이어졌다. 2017년에는 국가대표팀의 일원으로 BWF(세계배드민턴연맹)의 3대 주요 대회 중 하나로 꼽히는 세계혼합단체배드민턴선수권대회(수디르만컵)에 출전해 1위를 기록했다. 코리아마스터스에서도 남자 단식 금메달을 거머쥐며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부상이 전혁진의 질주를 가로막았다. 전혁진은 실업 무대에 발을 디딘 첫 해에 곧바로 부상을 당하는 시련을 맞이했다. 전혁진은 2018년 국내 첫 실업 대회였던 전국봄철종별리그전에서 인상적인 경기를 펼쳤지만, 곧이어 찾아온 무릎 부상으로 인해 무려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실전은 물론 훈련조차 제대로 소화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고 말았다.


힘든 재활 과정에 더해 소속팀과의 결별까지, 전혁진에게는 너무나도 길고 괴로운 시간이었다.

전혁진의 부상 공백은 한국 배드민턴계에도 적지 않은 타격이었다. 한국 배드민턴은 전통적으로 단식보다 복식에 강했던 만큼, 국제 대회에서 단식 메달을 노려볼 만한 선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까닭이었다. 

실제로 그동안 한국 대표팀은 올림픽에서도 복식의 경우 은‧동메달은 물론 금메달도 많이 기록했지만(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 남자‧여자 복식, 1996년 애틀랜타올림픽 혼합 복식, 2004년 아테네올림픽 남자 복식, 2008년 베이징올림픽 혼합 복식) 단식에서는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다.

단식 중에서도 여자 선수로는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 은메달리스트이기도 한 방수현이 1996년 애틀랜타올림픽에서 우승한 경험이 있지만, 남자부에서는 손승모의 2004년 아테네올림픽 은메달이 올림픽 최고 성적이자 유일한 메달이다. 그런 만큼, 남자 단식 기대주로 촉망받던 전혁진의 부상에 더욱 걱정 어린 시선이 모일 수밖에 없었다.

부상 털어내고 코트 복귀
올림픽서 멋진 활약 기대

하지만 전혁진은 꺾이지 않았다. 오랜 고생 끝에 부상을 딛고 돌아온 올해, 2년이라는 공백이 무색할 만큼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이다.

전혁진은 지난 9월 전국여름철종별배드민턴선수권 남자 단식 우승에 이어 12월 초 전국실업대항배드민턴선수권대회에서도 1위에 오르며 이번 시즌 2관왕을 기록,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외에서 많은 대회가 온전히 치러지지 못하기는 했지만, 전혁진의 성공적인 복귀를 알리기에는 충분히 가치 있는 성적이다.


이제 전혁진의 앞에 놓여있는 다음 과제는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발전과 올림픽이다. 전혁진이 노리고 있는 남자 단식의 경우, 선발전에 나설 16명의 선수들이 두 개 조로 나뉘어 각 조에서 1~3위를 기록한 선수들과 조별 4위 선수 간의 대결에서 승리한 선수, 대한배드민턴협회 경기력향상위원회의 추천으로 자동 선발된 1명(허광희)까지 총 8명이 대표팀에 선발될 예정이다.
 

▲ 안세영 선수

다만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거세짐에 따라 전혁진과 한국 배드민턴 대표팀의 일정에도 약간 차질이 생겼다.

당초 대한배드민턴협회에서는 12월18일부터 23일까지 6일에 걸쳐 2021년도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발전을 치를 예정이었지만, 참가 선수 및 관계자의 안전 문제 및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검토 등의 이유로 지난 12월16일 잠정 연기라는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선발전부터

비록 국가대표 선발전은 미뤄졌지만, 대표팀과 올림픽을 향한 전혁진의 꿈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1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잘 준비해 다시 태극마크를 달고 싶다”며 포부를 드러낸 만큼, 전혁진이 다시 날아올라 ‘기대주’가 아닌 한국 남자 배드민턴의 진정한 ‘에이스’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8세의 안세영. 15세에 국가대표로 선발된 후 여자 단식 세계 랭킹에서 혜성처럼 도약한 안세영이 배드민턴 선수로서의 첫 시작과 급속한 랭킹 상승에 대해 밝혔다. 아직 18세지만 안세영은 한국에서 2020 도쿄올림픽 배드민턴 여자 단식에 출전할 가장 유력한 선수로 꼽히고 있다. 한국은 방수현의 1996 애틀랜타 금메달 이후 여자 단식에서의 첫 메달을 노리고 있다.

여자 세계 랭킹 20위 이내에 3명의 한국 선수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는 만큼, 한국에서는 그동안의 메달 가뭄을 끝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높다.

2017년, 불과 15세에 국가대표로 선발된 이래 안세영은 주니어 세계선수권 동메달과 우버컵 동메달을 차지했으며 세계 최고의 선수들 중 대부분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다. 또한 안세영은 2019년 세계배드민턴연맹(BWF) 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모든 업적은 안세영이 지난 2월 열여덟 번째 생일을 맞이하기도 전에 이뤄낸 것이다.

안세영은 BWF의 유튜브 채널 ‘Badminton Unlimited’를 통해 “대표팀 선수들과의 경기는 대단한 경험이었다. 내가 가장 어렸고,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선수들을 상대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2017년 15세에 첫 국대 선발
어릴 때부터 많은 경험 쌓아 

광주광역시에서 나고 자란 안세영은 혜성처럼 도약해 현재 배드민턴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재능인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힌다. 안세영이 처음으로 대표팀에 발탁됐을 때, 중학생 신분으로 국가대표팀에 이름을 올린 첫 선수가 됐다.

“국가대표팀에 들어가기 위한 선발 절차가 있다. 나는 추천을 받아서 선발전에 참여했고, 트라이아웃에서 많이 이겼기 때문에 결국 선발될 수 있었다. (성인) 대표팀에 합류하기 전에 1년 정도는 주니어 팀에서 뛰었다.”


그러나 항상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 ⓒpixabay

“다른 사람들이 나를 아기처럼 생각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나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아마 세대 차이 때문인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고 느껴질 때가 있었다.”

안세영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놀라운 실력을 보여주면서 주목할 만한 선수로 떠올랐을 뿐만 아니라, <포브스>가 선정한 아시아 30세 이하 글로벌 리더 30인(예술, 체육 분야)에도 이름을 올렸다. 처음으로 BWF 월드 투어 결승에 올랐던 2019년 5월 당시 안세영은 세계 랭킹 78위에 불과한 선수였다.

어마어마한 경험 차이에도 불구하고, 안세영은 2012년 런던올림픽 여자 단식 챔피언 리슈에리를 상대로 2게임을 내리 따내며 뉴질랜드 오픈 정상에 올랐다.

곧이어 안세영은 수디르만컵 세계혼합단체선수권에서 세계 1위 타이쯔잉을 넘어섰으며, 그해 하반기에는 2주 사이에 2016년 리우올림픽 은메달리스트 P.V. 신두와 금메달리스트 카롤리나 마린을 만나 승리를 거두었다.

끝내나


“대표팀에서 이만큼이나 잘할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경기에 임한다면 더 좋은 위치에 설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말했는데, 그게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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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