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두천 8.1℃흐림
  • 강릉 11.3℃구름많음
  • 서울 11.5℃
  • 대전 11.0℃흐림
  • 대구 8.9℃구름많음
  • 울산 11.3℃구름많음
  • 광주 12.1℃구름많음
  • 부산 13.6℃구름많음
  • 고창 9.7℃구름많음
  • 제주 13.9℃구름많음
  • 강화 8.6℃흐림
  • 보은 7.7℃흐림
  • 금산 9.1℃흐림
  • 강진군 10.5℃구름많음
  • 경주시 7.6℃구름많음
  • 거제 10.3℃구름조금
기상청 제공

1345

2021년 10월18일 17시07분

기업


회삿돈으로 ‘슈퍼카’ 타는 회장님

URL복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차량은 한 사람의 생활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여겨진다. 그러나 기업 오너들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단순한 재력 그 이상을 의미할 때가 있다. 그들은 차량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내곤 한다.
 

▲ ▲

회장님들의 업무용 차량은 다양하다. 억 소리가 나는 고급 외제차부터 비교적 저렴한 국산차까지 가지각색이다. 최근에는 친환경 차량을 이용하는 사례도 더러 있다.

‘허’ 넘버

최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기업 오너들의 차량이 집결하면서 눈길을 모았다.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가 마련돼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를 직접 몰고 나타났다. 이 부회장은 평소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대형 세단 ‘G90’을 타고 다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항에 나갈 때는 외부의 눈을 피하기 위해 기아차 ‘카니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안팎에선 이 부회장의 팰리세이드를 두고 저마다 해석을 내놨다. 일각에선 현대차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로 봤다.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 펠리세이드를 투입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던 중이었다. 협업 강화를 위한 메시지라는 것이다. 이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두터운 사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회장님들의 차량은 메시지 전달의 창구로 활용되기도 한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현대차그룹 총수로 올라선 뒤, 첫 공식 일정을 지난달 15일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로 선택했다. 당시 정 회장은 수소 전기차 ‘넥쏘’를 타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정 회장은 평소에도 넥쏘를 애용하면서 수소차 사업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아예 직접 메시지를 드러낸 사례도 있다. 김명환 덕신하우징 회장은 독일 벤츠사 ‘마이바흐’를 이용 중이다.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즐겨 탔던 만큼 이른바 ‘회장님 차’로 유명하다. 김 회장은 해당 차량 양 측에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이라는 글귀와 함께 총 6명의 실종 아동 사진과 관련 정보를 덧붙였다.

자칫 보여주기식 행보로 보일 수 있지만 김 회장의 경우는 다소 결이 다르다. 그의 철학은 ‘나라의 미래는 아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은 회사 대표이사 차량과 사내 업무용 차량 모두에 실종 아동 정보를 게재하도록 한 바 있다.

박현종 bhc 회장이 이용 중인 차량 모델은 벤틀리 뮬산인 것으로 파악된다. 정확한 가격은 확인하기 어렵지만 4억원 후반대에서 5억원 사이로 파악된다.

최상급 뮬산 모델 4억∼5억원 추정
사측 “개인용 아닌 업무용으로”

박 회장은 장기 렌트를 통해 해당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차량 번호판을 보면 그렇다. 차량을 직접 구매하거나 리스할 경우에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 렌트의 경우는 다르다. 장기 렌트 차량의 번호판은 ‘하’ ‘허’ ‘호’로 시작된다. 박 회장의 벤틀리 뮬산 번호판은 ‘허’로 시작한다. 

즉, 박 회장은 벤틀리 뮬산을 장기 렌트해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bhc 측은 정확한 차량 모델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지만 “(박 회장의 업무용 차량은) 법인 명의로 이용 중”이라고 전했다.

장기 렌트를 이용할 경우 부가세가 포함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돼 종합소득세와 법인세를 100% 비용 처리할 수 있다. 게다가 장기 렌터카는 부채로 잡히지 않아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법인 명의로 고급 차량을 장기 렌트해 이용하는 것 자체를 문제 삼을 수 없다. 업무용 차량 대부분은 장기 렌트를 통해 이용되기 때문이다. 물론 벤틀리 뮬산이 이른바 ‘슈퍼카’로 분류되는 만큼, 이를 사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실제로 여러 회장님들은 공식 업무와 달리 개인 용무 때는 더러 수입차를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bhc 측은 박 회장이 이용하고 있는 차량은 사적 용도로 사용되지 않고 업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게다가 요즘 추세는 고가 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는 방향으로 자리 잡힌 지 오래다. 자칫하다간 논란이 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해서다.

최근 발표된 bhc 실적은 고무적이다. bhc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두 자릿수 고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가맹점 월평균 매출이 35% 증가하면서 bhc는 업계에서 두 번째로 매출 3000억원을 넘는 브랜드가 됐다. 현재 가맹점 월평균 매출 역시 30% 이상 증가하고 있어 올 연말 실적이 기대될 것으로 보인다.

세금은?

bhc는 최근 가맹점 간담회를 통해 ‘2021 bhc 비전’을 제시, 가맹점의 미래 성장을 위한 100억원 규모의 지원정책을 밝혔다. 시설이 낙후되거나 매장을 이전해야 하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희망 신청을 받아 필요 경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약 500여개의 가맹점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일요시사 주요뉴스

<단독> ‘600년 살았는데…’ 대장동 원주민의 피맺힌 호소

[단독] ‘600년 살았는데…’ 대장동 원주민의 피맺힌 호소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대장동 사업을 두고 여러 가지 특혜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문제는 원주민들이 받은 토지보상액이 시세보다 낮았다는 점이다. 또 약속한 사안들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반면 성남의뜰에 지분을 보유한 한 금융 투자업계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마저 불거졌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은 우계 이씨 가문과 전이 이씨 가문이 모여 살고 있는 집성촌이다. 원주민들은 6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마을을 일궈왔다. 트랙터 바퀴 자국이 짙은 울퉁불퉁한 길 양옆에는 논과 밭이 펼쳐져 있었다. 원주민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평범하게 살던 곳이다. 개발서 외면 과거와 딴소리 대장동 원주민인 이씨는 과거 대장동을 자연과 어우러져 살던 곳으로 기억한다. 이씨 집안도 대대로 농사를 지으며 다양한 작물을 키웠다. 밭과 논 사이에 났던 길을 따라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일을 돕기도 했다. 일하는 도중 무더위가 심해지면 하천에 뛰어들어 더위도 식혔다. 그러던 이 곳이 시간이 지나면서 대장동에도 개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대장동 개발이 추진된 시점은 지난 2009년부터다. 이씨에 따르면 이씨 가문의 A씨가 마을을 개발하자며 ‘씨세븐’이라는 민간개발업체를 원주민들에게 소개시켰다. 해당 개발업체는 원주민들에게 도시화 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 설득에 나섰다. 당시 원주민들은 처음부터 개발에 찬성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도시 규모가 커지고 개발이 되니 좋은 의미로 토지를 내주자는 목소리도 나오면서 대장동 개발 논의가 구체적으로 이뤄졌다. 개발은 처음부터 쉽지는 않았다. 민간개발을 추진하던 씨세븐이 사업 차질을 빚게 된다. 그 이유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제안한 공영개발 방식을 성남시가 수용해서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LH가 철수하게 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10년 성남시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개발 방식은 민관개발로 재차 바뀌게 된다. 씨세븐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했던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 등의 인물들이 현재 대장동 개발을 주도하는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로 대거 이동한다. 우여곡절 끝에 2015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돼 일부 단지는 완공이 된 상태다. 마지막 단지는 올해 완공 예정이다. 개발과 함께 이씨 집안이 소유한 토지도 개발 과정에서 수용됐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불거졌다. 공영개발 명목 동의 없이 토지수용 평당 600만원, 300만원만 보상받아 과거에는 현황도로가 있어 농사를 짓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국가에 사용료를 받지 않고 원주민끼리도 합의하에 사용해왔다. 당초 이씨는 토지가 수용되면서 화천대유와 한 가지 약속을 했다고 한다. 이씨의 주장에 따르면 당시 화천대유가 약속한 사항은 이씨 소유 토지에 도로를 내주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 공사가 진행되자 약속한 사안과 다르고 도로도 다르게 놓였다는 게 이씨의 주장이다. 대장동 개발지구 끝 쪽에 위치한 이씨 소유 토지 사이에 생태다리와 생태공원이 들어서면서 도로는 단절된 상태다. 원주민은 화천대유 측에 약속을 지키라며 항의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현재 이씨가 소유한 대장동 22번지는 각각 22-1번지, 22-2번지, 22-3번지와 같이 3필지로 나누어져 있다. 그중 22-2번지와 22-3번지는 맹지(도로와 맞닿은 부분이 전혀 없는 땅)가 됐다. 해당 필지들이 맹지가 된 이유는 도로에 인접하지 못하고 통행을 할 수 없어서다. 개발 전에는 도로와 인접했으나 현재는 아무 쓸모 없는 땅으로 전락해버렸다. 현행법상 도로로 나갈 수 없게 된 맹지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용도가 없기 때문에 사회적 손실을 가져온다고 명시돼있다. 따라서 토지주가 원할 경우 ‘주위토지통행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에 이씨는 주위토지통행권을 행사하기 위해 수차례 성남시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돌아온 건 ‘불가하다’는 답뿐이었다고 한다. 이후 성남시청 측에서 맹지를 처분하라는 통보도 받았지만 이씨는 시세변동 탓에 그럴 수가 없었다. 현재 대장동 일대의 시세차익은 5배 정도 난다. 이에 대해 이씨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토지수용 당시 잔여지 매수 청구에 대한 설명이 없던 탓에 이 지경에 이르렀다는 게 이유다. 주민은 빠져라? 이씨 토지에 도로를 놓을 수 없는 이유를 알기 위해 <일요시사>는 성남시청에 직접 문의했다. 시청 측은 이씨 소유 토지가 택지개발지구에서 벗어나 있고 보존녹지(국토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건축이 가능한 범위는 초등학교, 창고, 단독주택 등으로 명시)지역으로 지정돼있다고 답했다. 또 도로 건설이 공공의 목적을 가지지 않았고, 건축법에 따라 도로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즉, 도로를 놓을 경우 건축이나 개발 가능성에 문제가 있을 우려 때문이었다. 문제는 비단 이씨의 땅뿐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에서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으로 넘어가는 도로도 문제다. 하천 위에 왕복 2차선으로 놓인 다리는 시간과 상관없이 차량으로 가득 차 매일 같이 정체되는 구간이다. 과거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차가 막히는 바람에 골든타임을 놓쳐 사람이 사망하기도 했던 일이 있었다고 한다. 이씨는 한 기업 소유 부지 근처의 도로 때문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바로 하나자산신탁이 ‘신탁’으로 수탁자(토지 소유자로부터 위탁받아 매각 등의 업무를 대신 처리) 지위로 소유한 임야 때문이다. 임야가 위치한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길게 아스팔트가 닦인 길을 지나야 한다. 비록 바로 이어지지 않지만 밭을 두고 임야와 도로의 거리는 멀지 않은 편이다. 이 지역은 판교 대장지구와 상당히 근접해 있고 대장지구 옆인 낙생공공개발지구와도 인접한 곳이다. 이곳은 하나자산신탁이 관리 중인 임야가 향후 대규모 택지로 개발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하나자산신탁은 대장동 개발을 맡은 특수목적법인(SPC) 성남의뜰 지분 5%를 보유한 회사다. 시행사는 나몰라라 동원동 산42번지의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흥관광개발공사가 지분 97%를 소유했고, 하나자산신탁은 같은 해 5월 수탁자 지위를 얻었다. 소유한 임야의 규모는 3만9600㎡를 상회하며 평수로 따지면 1만평이 넘는 규모다. 다만 지목이 임야고, 임야 주변의 지목상 도로라는 점만으로는 개발 행위가 불가하다. 해당 임야는 보존녹지지역에 있는 공익용 산지로 당장 개발이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씨는 동원동과 대장동 일대에 낙생지구가 개발될 예정인데, 주변 길만 확장되면 충분히 건축 가능한 땅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하나자산신탁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는 대목이다. 성남시 도시균형발전과 관계자도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에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산42번지가 의제처리 규정에 따라 산지 전용 협의를 거친다면 허가될 수 있다”며 “이후 공사가 시작되고 준공이 된다면 임야의 지목도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일요시사>는 특혜 의혹에 대해 하나자산신탁 측에 물었다. 하나자산신탁 측은 “땅의 소유자나 관계자가 아니면 알려줄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말했다. 임야의 소유주인 기흥관광개발공사 역시 아무런 답변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장동 개발지구도 공익용 산지였는데 개발된 만큼 산42번지 역시 개발 가능성이 충분한 셈이다. 낙생지구의 공공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추진돼 오는 2024년에 완공될 계획이다. 분당구 동원동 일대 17만평이 넘는 공공주택을 짓는 사업이다. 도로 좁아 터져 진입 못해 사람 죽어 성남의뜰 지분 가진 금융사 특혜 의혹 이에 이씨를 포함한 원주민들은 관련 사안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실제 개발이 시작된 뒤 일부 토지주는 재산상의 손해를 입기도 했다. 공영개발이라는 명목 하에 관련 법에 따라 주민 동의 없이 토지수용이 가능했고, 당시 시세가 평당 600만원(2016년 기준)인데 비해 300만원을 보상받고 성남시에 팔았다. 토지가 많지 않다면 양도소득세 부담도 가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장동 개발은 올해 말로 개발이 거의 마무리된다. 이씨가 시청과 화천대유에서 추가적인 도로 등을 개설해주지 않는다고 의심하는 이유는 화천대유의 돈이 투입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씨에 따르면 대장동 개발지구는 성남시가 추후 ‘세금’으로 관리한다. 성남시가 그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일요시사>는 이씨의 맹지 문제, 생태다리 및 공원, 하나자산신탁 임야 부지, 근처 도로 등에 관한 사안들에 대해 문의하기 위해 시행사인 성남의뜰에 직접 방문했다. 당시 로비는 불이 꺼진 상태였다. 불이 꺼진 상태로 안에서는 회사 관계자들이 회의실 등을 오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벨을 눌러도 안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그러나 이내 관계자가 나와 “아무것도 모른다”며 “돌아가 달라”는 말만 반복해 제대로 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이씨는 “원주민들이 진정 원하는 건 마을의 발전”이라며 “돈보다는 발전을 위해 주민들이 토지수용을 허락했는데,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다른 지역의 원주민들도 개발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ckcjfdo@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키맨’ 김만배 구속영장 기각, 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분류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14일 기각됐다. 법원은 김씨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진행한 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피의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피의자 구속의 필요성이 소명되기는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이에 따라 김씨의 신병을 확보한 상태에서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확대하려던 검찰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