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후’ 요동치는 기업 몸값 보니…

어제 다르고 오늘은 더 다르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코로나19 여파가 재계 깊숙이 스며들면서 기업들의 몸값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 주자들은 다소 위축되는 반면 새로운 얼굴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한국거래소 공시를 통해 지난 1월2일 시가총액 순위를 기준으로 2월28일, 3월31일, 4월29일 그리고 지난달 26일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봤다.
 

▲ 한국거래소

지난 5개월 동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시총 1·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3위부터 5위 사이는 삼성전자우, 네이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엎치락뒤치락했다. 셀트리온과 LG화학은 같은 기간 한 자릿수 순위 유지에 성공했다.

1∼5월

반면 기업 3곳이 제외됐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등이다. 지난 1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6위와 7위를 기록했지만 지난달 11위, 13위로 밀려났다.

빈자리는 ▲삼성SDI ▲카카오 등이 채웠다. 삼성SDI는 꾸준히 10위권 안팎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반면 카카오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3위였지만 9위로 수직상승했다.

10위권을 유지한 곳은 포스코, LG생활건강, 삼성물산, SK, 신한지주, SK텔레콤 등이다. 그 밖으로 밀려난 기업은 ▲KB금융 ▲기아차 ▲한국전력 등이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20위로 하락했다. KB금융과 기아차는 같은 기간 각각 22, 23위로 하락했다.


그 틈에 ▲삼성에스디에스 ▲엔씨소프트 등이 신규 진입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7위였지만 지난달 15위로 올라섰다. 삼성에스디에스 역시 20위서 18위를 기록했다.

20위권 유지 기업은 SK이노베이션, KT&G, LG, 아모레퍼시픽, LG전자 등이다. 이탈 기업은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이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30위로, 삼성화재는 31위로 내려왔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부동의 1·2위
시총 상위권서도 순위 교체 번번이

공석에는 ▲삼성전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이 앉았다. 삼성전기는 지난달 29위까지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같은 기간 21위로 껑충 뛰었다. 넷마블은 지난 3월 29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지난달에는 32위에 머물렀다.

30위권에 계속 머무른 기업은 하나금융지주, 에스오일, 한국조선해양, 고려아연, 우리금융지주, KT, 롯데케미칼 등이다.

4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아모레퍼시픽그룹, 기업은행, 코웨이, LG유플러스, 강원랜드, 한온시스템 등이다.

이탈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현대중공업 ▲미래에셋대우 ▲LG디스플레이 등이다.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50위, 51위로 떨어졌다. 미래에셋대우는 53위로, LG디스플레이는 54위로 내려앉았다.
 


빈자리는 ▲한진칼 ▲오리온 ▲에이치엘비 ▲CJ제일제당 등이 채웠다. 한진칼은 지난 1월 98위서 지난달 42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어 오리온은 43위를, 에이치엘비와 CJ제일제당은 47위, 49위를 기록했다.

순위가 낮아질수록 변동 폭은 컸다. 50위권을 유지하며 선방한 곳은 롯데지주, 맥쿼리인프라, GS, 현대건설 등이다. 순위권 밖으로 떨어진 기업은 ▲삼성카드 ▲삼성중공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제철 등이다.

삼성카드는 지난달 61위로, 삼성중공업은 78위로 밀려났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70위, 현대제철은 81위로 주저앉았다. 빈 곳은 ▲포스코케미칼 ▲CJ대한통운 등이 대신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57위로, CJ대한통운은 59위로 올라섰다.

6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호텔신라, 에스원, DB손해보험, 이마트 등이다. 이탈한 쪽은 ▲NH투자증권 ▲한국투자금융지주 ▲롯데쇼핑 ▲삼성엔지니어링 등이다. NH투자증권은 74위로, 한국투자금융지주는 75위로 밀렸다. 롯데쇼핑은 88위로, 삼성엔지니어링은 94위로 떨어졌다.

빈자리는 ▲LG이노텍 ▲GS리테일 ▲더존비즈온 ▲유한양행 ▲셀트리온제약 등으로 채워졌다. LG이노텍은 62위를 기록했다. GS리테일과 더존비즈온은 각각 65위, 66위에 올랐다.

특히 더존비즈온은 지난 1월 90위권에 불과했지만, 매달 순위를 갈아치우면서 60위권에 진입했다. 유한양행은 같은 기간 80위권에서 60위까지, 셀트리온제약은 100위권 밖에서 68위까지 진입했다.

후순위 갈수록 신규진입 왕성
주목받지 못했던 등장에 관심 

7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대림산업, 한미약품 등이었다. 반대로 순위서 벗어난 기업은 ▲CJ ENM ▲한국가스공사 ▲삼성증권 ▲두산밥캣 ▲한국항공우주 ▲휠라홀딩스 등이다.

CJ ENM과 한국가스공사는 지난달 각각 83위, 82위로 떨어졌다. 삼성증권은 86위로 내려갔다. 한국항공우주와 두산밥캣은 91위, 93위로 주저앉았다. 휠라홀딩스는 99위로 밀려났다.

공석에는 ▲씨젠 ▲알테오젠 ▲펄어비스 ▲한화솔루션 등이 새롭게 등장했다. 씨젠과 알테오젠은 지난 1월만 하더라도 100위권 밖이었지만 단숨에 71위, 76위로 올라섰다. 한화솔루션 역시 100위권 밖에서 79위까지 상승했다. 펄어비스는 같은 기간 90위권서 77위에 이름을 올렸다.
 

80위권 유지 기업은 BGF리테일, CJ, 쌍용양회 등이다. 이탈한 곳은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현대차2우B ▲신세계 등이다.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등은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신세계와 현대차2우B는 각각 90위, 96위로 내려갔다.

대신 ▲하이트진로 ▲에코프로비엠 등이 들어섰다. 하이트진로와 에코프로비엔은 모두 지난 1월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87위, 89위를 기록했다.


진입, 이탈

9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금호석유 한 곳이다. 이탈은 ▲한미사이언스 ▲KCC ▲GS건설 ▲BNK지주 ▲팬오션 ▲대한항공 등에서 이뤄졌다. 이들은 지난달에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새 얼굴은 ▲케이엠더블유 ▲일진머티리얼즈 ▲SKC 등이었다. 케이엠더블유와 일진머티리얼즈 등은 지난 1월 모두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차례로 92위, 94위, 98위에 안착했다. 지난 1월 현대해상이 차지했던 100위 자리는 스튜디오드래곤으로 교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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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