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전후’ 요동치는 기업 몸값 보니…

어제 다르고 오늘은 더 다르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코로나19 여파가 재계 깊숙이 스며들면서 기업들의 몸값이 달라지고 있다. 기존 주자들은 다소 위축되는 반면 새로운 얼굴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한국거래소 공시를 통해 지난 1월2일 시가총액 순위를 기준으로 2월28일, 3월31일, 4월29일 그리고 지난달 26일까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봤다.
 

▲ 한국거래소

지난 5개월 동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시총 1·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3위부터 5위 사이는 삼성전자우, 네이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엎치락뒤치락했다. 셀트리온과 LG화학은 같은 기간 한 자릿수 순위 유지에 성공했다.

1∼5월

반면 기업 3곳이 제외됐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등이다. 지난 1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6위와 7위를 기록했지만 지난달 11위, 13위로 밀려났다.

빈자리는 ▲삼성SDI ▲카카오 등이 채웠다. 삼성SDI는 꾸준히 10위권 안팎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반면 카카오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3위였지만 9위로 수직상승했다.

10위권을 유지한 곳은 포스코, LG생활건강, 삼성물산, SK, 신한지주, SK텔레콤 등이다. 그 밖으로 밀려난 기업은 ▲KB금융 ▲기아차 ▲한국전력 등이다. 한국전력은 지난달 20위로 하락했다. KB금융과 기아차는 같은 기간 각각 22, 23위로 하락했다.


그 틈에 ▲삼성에스디에스 ▲엔씨소프트 등이 신규 진입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1월만 하더라도 27위였지만 지난달 15위로 올라섰다. 삼성에스디에스 역시 20위서 18위를 기록했다.

20위권 유지 기업은 SK이노베이션, KT&G, LG, 아모레퍼시픽, LG전자 등이다. 이탈 기업은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이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30위로, 삼성화재는 31위로 내려왔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부동의 1·2위
시총 상위권서도 순위 교체 번번이

공석에는 ▲삼성전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이 앉았다. 삼성전기는 지난달 29위까지 올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같은 기간 21위로 껑충 뛰었다. 넷마블은 지난 3월 29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지난달에는 32위에 머물렀다.

30위권에 계속 머무른 기업은 하나금융지주, 에스오일, 한국조선해양, 고려아연, 우리금융지주, KT, 롯데케미칼 등이다.

4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아모레퍼시픽그룹, 기업은행, 코웨이, LG유플러스, 강원랜드, 한온시스템 등이다.

이탈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현대중공업 ▲미래에셋대우 ▲LG디스플레이 등이다.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50위, 51위로 떨어졌다. 미래에셋대우는 53위로, LG디스플레이는 54위로 내려앉았다.
 


빈자리는 ▲한진칼 ▲오리온 ▲에이치엘비 ▲CJ제일제당 등이 채웠다. 한진칼은 지난 1월 98위서 지난달 42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이어 오리온은 43위를, 에이치엘비와 CJ제일제당은 47위, 49위를 기록했다.

순위가 낮아질수록 변동 폭은 컸다. 50위권을 유지하며 선방한 곳은 롯데지주, 맥쿼리인프라, GS, 현대건설 등이다. 순위권 밖으로 떨어진 기업은 ▲삼성카드 ▲삼성중공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제철 등이다.

삼성카드는 지난달 61위로, 삼성중공업은 78위로 밀려났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70위, 현대제철은 81위로 주저앉았다. 빈 곳은 ▲포스코케미칼 ▲CJ대한통운 등이 대신했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57위로, CJ대한통운은 59위로 올라섰다.

6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호텔신라, 에스원, DB손해보험, 이마트 등이다. 이탈한 쪽은 ▲NH투자증권 ▲한국투자금융지주 ▲롯데쇼핑 ▲삼성엔지니어링 등이다. NH투자증권은 74위로, 한국투자금융지주는 75위로 밀렸다. 롯데쇼핑은 88위로, 삼성엔지니어링은 94위로 떨어졌다.

빈자리는 ▲LG이노텍 ▲GS리테일 ▲더존비즈온 ▲유한양행 ▲셀트리온제약 등으로 채워졌다. LG이노텍은 62위를 기록했다. GS리테일과 더존비즈온은 각각 65위, 66위에 올랐다.

특히 더존비즈온은 지난 1월 90위권에 불과했지만, 매달 순위를 갈아치우면서 60위권에 진입했다. 유한양행은 같은 기간 80위권에서 60위까지, 셀트리온제약은 100위권 밖에서 68위까지 진입했다.

후순위 갈수록 신규진입 왕성
주목받지 못했던 등장에 관심 

7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대림산업, 한미약품 등이었다. 반대로 순위서 벗어난 기업은 ▲CJ ENM ▲한국가스공사 ▲삼성증권 ▲두산밥캣 ▲한국항공우주 ▲휠라홀딩스 등이다.

CJ ENM과 한국가스공사는 지난달 각각 83위, 82위로 떨어졌다. 삼성증권은 86위로 내려갔다. 한국항공우주와 두산밥캣은 91위, 93위로 주저앉았다. 휠라홀딩스는 99위로 밀려났다.

공석에는 ▲씨젠 ▲알테오젠 ▲펄어비스 ▲한화솔루션 등이 새롭게 등장했다. 씨젠과 알테오젠은 지난 1월만 하더라도 100위권 밖이었지만 단숨에 71위, 76위로 올라섰다. 한화솔루션 역시 100위권 밖에서 79위까지 상승했다. 펄어비스는 같은 기간 90위권서 77위에 이름을 올렸다.
 

80위권 유지 기업은 BGF리테일, CJ, 쌍용양회 등이다. 이탈한 곳은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현대차2우B ▲신세계 등이다. 한화케미칼, 대우조선해양, 제일기획 등은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신세계와 현대차2우B는 각각 90위, 96위로 내려갔다.

대신 ▲하이트진로 ▲에코프로비엠 등이 들어섰다. 하이트진로와 에코프로비엔은 모두 지난 1월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87위, 89위를 기록했다.


진입, 이탈

90위권을 유지한 기업은 금호석유 한 곳이다. 이탈은 ▲한미사이언스 ▲KCC ▲GS건설 ▲BNK지주 ▲팬오션 ▲대한항공 등에서 이뤄졌다. 이들은 지난달에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새 얼굴은 ▲케이엠더블유 ▲일진머티리얼즈 ▲SKC 등이었다. 케이엠더블유와 일진머티리얼즈 등은 지난 1월 모두 100위권 밖이었지만 지난달 차례로 92위, 94위, 98위에 안착했다. 지난 1월 현대해상이 차지했던 100위 자리는 스튜디오드래곤으로 교체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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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