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나 소나’ 의원님의 유튜브 대해부

0부터 10만까지…각양각색 여의도 채널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내년 총선서 여러 선거 전략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될 매체는 유튜브다. 그간 총선 출마자들은 신문과 방송 등 기존 미디어에 집중했지만, 유튜브가 미디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이전과 다른 진풍경을 연출할 전망이다. 현역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활용이 이를 방증한다. 전체 300명의 의원 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들만 250명에 육박한다. <일요시사>는 총선을 1년 정도 앞둔 상황서 의원들의 유튜브 현황을 조사해봤다.
 

▲ ▲(사진 왼쪽부터)박용진(더불어민주당)·손혜원·이언주(무소속) 의원

전수조사는 지난 23일 실시했다. 실시간으로 구독자 수 등이 변화하는 까닭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전수조사는 현직 국회의원들의 유튜브 채널의 개설 여부에 중점을 뒀다. 몇몇 의원들은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지만 오랜 시간 운영하지 않기도 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재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배제하지 않았다. 전수조사 결과 상당수 의원들이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전체 의원 300명 중 248명이었다.

현직 의원
대다수 보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총 128명의 의원 중 19명을 제외한 109명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총 114명의 의원 중 24명을 제외한 90명의 의원이,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은 총 28명의 의원 중 6명을 제외한 22명의 의원이 채널을 개설했다.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은 총 14명의 의원 중 2명을 제외한 12명이, 정의당은 총 6명의 의원 모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의석수가 각각 1석인 대한애국당과 민중당 의원은 모두 채널을 개설했고, 무소속의 경우 총 8명의 의원 중 1명을 제외한 7명이 채널을 확보한 상태였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다고 해서 모두가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것은 아니었다. 이른바 ‘구독자 양극화’가 선명했다. 구독자가 아예 없는 의원들은 5명이었고, 한 자릿수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들은 56명, 두 자릿수는 96명이었다. 이들만 하더라도 157명이다. 전체 국회의원의 절반을 넘긴 수다.


세 자릿수를 넘는 의원들은 모두 39명이었다. 세부적으로 100명을 넘긴 의원들은 16명, 200명을 넘긴 의원들은 8명, 300명을 넘긴 의원들은 6명, 400명을 넘긴 의원들은 4명이었다. 이어 5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이었고, 6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 700명을 넘긴 의원은 3명이었다.

세 자릿수에 이어 네 자릿수 구독자를 확보한 의원들은 모두 23명이었다. 1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9명, 2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3명, 3000명과 4000명을 넘긴 의원은 각각 2명과 1명이었다. 5000명을 넘긴 의원은 3명이었고, 6000명을 넘긴 의원은 없었다. 7000명을 넘긴 의원은 1명이었다. 8000명과 9000명을 넘긴 의원들은 각각 2명이었다.

총선 활용가치 상승 전망
300명 중 248명 방송 개설

만명 단위의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들은 7명이었다. 1만명을 넘긴 의원들은 3명이었고, 2만명과 3만명을 넘긴 의원은 없었다. 4만명을 넘긴 의원은 2명이었고, 5만명을 넘긴 의원과 6만명을 넘긴 의원은 각각 1명이었다. 10만명을 넘긴 의원은 2명에 불과했다. 한편 구독자 수를 공개하지 않은 의원들도 더러 있었다. 구독자를 미공개 처리한 의원들은 모두 20명이었다.

초선 의원 총 139명 중 29명을 제외한 110명의 의원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재선 의원의 경우 총 66명 중 9명을 제외한 57명이, 3선 의원은 총 46명 중 8명을 제외한 38명이 채널을 보유한 상태였다. 4선의 경우 총 33명 중 4명을 제외한 29명이, 5선의 경우 총 9명 중 1명을 제외한 8명이, 6선의 경우 총 5명 중 1명을 제외한 4명이 채널을 개설했다.

7선과 8선 의원인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무소속 서창원 의원 역시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튜브서 정치 경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당선횟수와 이용자의 호응도는 비례하지 않았던 것. 구독자 수 1위부터 10위까지는 대부분 초·재선 의원으로 8명에 달했다. 세부적으로 초선 5명, 재선 3명, 3선과 4선은 각각 1명씩이었다.
 

▲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구독자 수 1위는 무소속 이언주 의원의 차지였다. 이 의원의 유튜브 채널 <이언주TV>의 구독자는 19만명을 넘겼다. 2위는 한국당 전희경 의원이었다. 전 의원의 채널 <전희경과 자유의 힘>은 10만을 넘겼다. 이 의원과 전 의원은 각각 재선, 초선 의원이다.

10만 구독자
0명 구독자

3위는 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박주민TV>가, 4위는 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박용진TV>가 차지했다. 두 의원 모두 초선 의원이다. 이들은 각각 6만명과 5만명의 구독자 수를 넘겼다. 5위와 6위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바미당 하태경 의원이었다. 손 의원의 <손혜원TV>와 하 의원의 <하태경TV>는 모두 4만명을 넘겼다. 손 의원은 초선, 하 의원은 재선 의원이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과 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7위와 8위로 그 뒤를 이었다. 조 의원의 <조원진>과 김 의원의 <김현아의 정다방TV [20대 국회의원 김현아]>는 모두 1만명을 넘겼다. 조 의원은 3선, 김 의원은 초선 의원이다. 9위와 10위는 한국당 장제원 의원과 바미당 유승민 전 공동대표였다. 장 의원의 <장제원TV>는 1만명을 넘겼고, 유 전 공동대표의 <유승민 공식채널>은 9000명을 넘겼다.

초선 의원들 중에서 가장 적은 구독자를 보유한 의원은 한국당 강석진 의원의 <강석진 의원실>, 한국당 윤상직 의원의 <윤상직>, 민주당 강훈식 의원의 <hoonsik kang>이었는데 이들의 구독자는 한명도 없었다. 재선 의원 가운데 가장 구독자 수가 적은 채널은 한국당 김도읍 의원의 <김도읍>, 한국당 정양석 의원의 <정양석>으로 이들 역시 구독자가 0명이었다.

동영상 906개
동영상 1개

3선에서는 민주당 백재현 의원의 <재현백>과 한국당 이진복 의원의 <이진복>이 가장 적은 구독자를 기록했는데 이들의 구독자는 1명이었다. 4선 의원 가운데 평화당 조배숙 의원의 <조배숙>이 구독자 1명으로 가장 적었다. 5선 의원 중에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의 <박병석> 구독자가 6명으로 가장 적었다.

다만 이들은 꽤 오래전부터 활동을 하지 않았다. 해당 채널에 게재된 동영상은 대부분 1년서 5년 사이 등록됐다. 개설만 했을 뿐 이후 특별한 활동을 지속하지 않은 것이다. 활동 재개 여부에 따라 구독자 수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유튜브 채널에 동영상을 많이 게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구독자가 많은 것도 아니었다. 자신의 채널에 가장 많은 동영상을 올린 의원은 평화당 정동영 대표다. 정 대표는 906개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구독자는 2000명을 넘겼다. 정 대표 다음은 민주당 표창원 의원이었다. 표 의원은 692개의 동영상을 등록했고, 구독자는 7000명을 넘겼다.

뒤이어 한국당 심재철 의원과 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각각 587개, 580개의 동영상을 채널에 올렸다. 심 의원과 한 의원의 구독자는 각각 1000명과 100명을 넘겼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과 바미당 주승용 의원, 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의원은 551개, 주 의원은 526개, 장 의원은 519개의 동영상을 공유했다. 이들의 구독자 수는 순서대로 1000명·50명·1만명을 넘겼다.

선수·게시물 수…구독자와 관련 없어 
운영 중단된 채널, 재개 가능성 주목

한국당 윤상현 의원과 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 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그 뒤를 이었다. 윤 의원은 516개를, 추 전 대표는 385개를, 김 의원은 371개의 동영상을 게재했다. 이들의 구독자 수는 각각 100명·9000명·100명을 넘겼다.


의원 겸직 장관들도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유은혜>는 구독자 200명을 넘겼다.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의 <진선미>는 구독자 400명을 넘겼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Hyunmee Kim>,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Youngsun Park>으로 각각 구독자 수 80명과 1000명을 넘겼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경우 유튜브 채널을 확인할 수 없었다.

의원들의 채널 이름은 대부분 자신의 한글이나 영어 실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실명 앞뒤로 자신의 지역구나 ‘TV’ 등을 붙였다. 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부산북·강서갑 전재수>, 민주당 김경협 의원의 <김경협 국회의원 부천시 원미구>, 한국당 민경욱 의원의 <자유한국당 인천연수을 국회의원 민경욱>, 한국당 이양수 의원의 <속초고성양양 국회의원 이양수>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TV라는 단어는 의원의 실명과 함께 쓰였다. 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금태섭TV>, 한국당 최연혜 의원의 <최연혜TV>, 바미당 박주현 의원의 <박주현TV>, 바미당 유의동 의원의 <유의동TV> 등이 그 예다. 한편 평화당 황주홍 의원은 자신이 속한 국회 상임위원회의 이름을 차용했다. 황 의원의 채널 이름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황주홍>이다.

실명으로
별명으로

한편 몇몇 의원들은 채널 이름을 개성 있게 표현하기도 했다. 민주당 권칠승 의원의 <권칠승사이다>, 민주당 노웅래 의원의 <국회의원 노웅래의 온에어[ON AIR]>,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뿜계TV>, 한국당 신상진 의원의 <신상진의 소통과 만남>, 한국당 송희경 의원의 <4차산업혁명 전도사 국회의원 송희경>, 바미당 오신환 의원의 <오신환TV 신환은행>, 평화당 정인화 의원의 <사람꽃> 등이 대표적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