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파는' 대웅제약 "왜?"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06.25 15:3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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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주고 약 주는' 기막힌 장사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제약사가 술을 판다? 그것도 간장약 '우루사'로 유명한 대웅제약에서?' 다소 황당한 얘기 같지만 사실이다. 대웅제약이 자회사를 통해 카페를 운영하면서 각종 주류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술 주고 약 주는' 셈이다. 어처구니없고 아이러니한 상황이라 소비자로선 고개를 갸우뚱할 수밖에 없다.

대웅제약은 2009년 국순당과 간장약-술 공동마케팅을 추진한 적이 있다. 두 회사는 양사가 비용을 분담해 '우루사'와 '백세주' 광고가 들어간 업소용 물통 4만개를 제작, 전국 3100여 개 주점에 배포할 계획이었다. 두 회사는 "이종업종 간 윈윈 전략"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우루사 팔면서…

그러나 이도 잠시. 곧바로 도덕·윤리성 논란에 휩싸였다. 국민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제약사가 술 팔기에 혈안인 주류업체와 손잡고 음주를 직간접적으로 조장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소비자들은 "저급한 상술"이라며 "제약사가 음주를 조장하는 판촉물에 의약품 광고를 싣는 것은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술 주고 약 주는' 이상한 이벤트에 나섰다가 여론과 언론의 뭇매를 맞았던 대웅제약. 대웅제약이 이번엔 직접 술을 팔고 있어 또 다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대웅제약은 자회사인 알피코프를 통해 'Win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8월 오픈한 이 카페가 있는 곳은 다름 아닌 서울 강남구 삼성동 대웅제약 별관 1층 로비. 총 82석에 프라이빗 룸 2실(1실 6석)까지 갖춘 카페는 화사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대웅제약 직원들은 물론 외부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메뉴는 커피·녹차·주스 등 음료와 파스타·피자·샌드위치·스테이크 등 일반 커피전문점 또는 레스토랑과 다르지 않다. 그런데 이 카페에선 술도 판다.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영하는데 점심시간 이후 각종 주류를 팔고 있다. 카스·하이트·코로나·하이네켄·밀러·아사히 등 맥주를 비롯해 발렌타인·조니워커·글랜피딕·맥캘란 등 위스키와 데낄라, 보드카, 와인도 판매한다.


자회사 알피코프 통해 강남 고급카페 운영

주로 대웅제약 임원들이 퇴근 후 술 한 잔 하러 들른다는 게 카페 직원의 귀띔. '대웅 황태자' 윤재승 대웅제약 부회장(윤영환 회장 3남)도 자주 찾는다고 한다. 실제 이 카페엔 윤 부회장이 자신의 이름으로 '키핑'해 놓은 양주도 있다.

Win카페는 알피코프 외식사업부에서 운영하고 있다. 연질캡슐 등 의약품 제조·판매업체인 알피코프가 외식업까지 손댄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알피코프는 2007년 음식점업과 주류판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외식사업부는 당초 대웅상사에 있다가 지난 2월 대웅상사를 흡수합병한 알피코프로 이관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알피코프(구 알앤피코리아)는 대웅제약의 지주회사인 ㈜대웅이 지분 80%(22만9590주)를 소유하고 있다. 나머지 20%(5만7410주)는 윤재훈 대웅제약 부회장(윤 회장 차남)이 갖고 있다. 1997년부터 2007년까지 알피코프 대표이사를 역임했던 윤 부회장은 현재 사내이사직만 유지하고 있다.

알피코프 대표이사는 김지형 ㈜대웅 부사장이다. Win카페 사업주 명의도 김 부사장 이름으로 등록돼 있다.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79년 대웅제약에 입사해 신제품 개발·의약품 라이선싱·국제협력 등을 담당하다 2003년 개발 상무로 퇴임한 그는 현대약품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2009년 개발본부 부사장으로 재영입 됐다.

대웅제약 측은 '복지용 카페'라고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사옥에 있는 카페를 단순히 주류를 판다고 해서 술집으로 보면 안 된다"며 "직원들의 복지 차원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스키·데낄라·보드카 등 각종 주류 판매     
'대웅 황태자' 윤재훈 부회장도 지분 소유


대웅제약의 말대로라면 직원 또는 방문객들이 쉴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휴식 공간인 셈이다. 실제 요즘 잘 팔리는 아이스아메리카노의 경우 한 잔에 1700원 밖에 하지 않는다. 커피에 샌드위치까지 먹어야 3500원. 커피 한 잔이 보통 3000∼4000원인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 비교하면 '착한 가격'이다.

그렇다면 알피코프 카페가 이곳뿐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알피코프는 대웅제약 사옥뿐만 아니라 강남구 대치동에 다른 카페도 운영 중이다. 상호는 '카페M'. 이 카페 역시 알피코프 외식사업부에서 관장하고 있다. 사업주도 김 부사장 명의로 등록돼 있다.

이 카페는 공연과 카페가 결합한 공간으로 지하에 전문 공연장도 마련돼 있다. 오디오 시설이 최고급 수준이라 음악 마니아 사이에 입소문이 나는 등 강남 일대 클래식 메카로 떠오른 지 오래다.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예약이 필수라는 게 카페 직원의 전언. 이 직원은 "인테리어와 음식 퀄리티가 모두 최고급"이라고 자부했다.

카페M도 각종 음료와 파스타·리조또·스테이크 등을 판매하는 여느 레스토랑과 메뉴가 비슷하다. 이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술도 메뉴에 올라 있다. 맥주는 기본, 위스키도 마실 수 있다. 특히 국가별, 품종별로 약 300가지의 와인이 구비돼 있다. 가격대는 6만원부터 30만원대까지다. 리스트에 없는 와인도 사전에 예약하면 테이블에 올릴 수 있다.

윤재승 키핑 술도

대웅제약 측은 '술 주고 약 준다'는 얘기에 다소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카페 운영에 대해 "별로 할 말이 없다. 노코멘트 하겠다"며 "기사를 쓰려면 맘대로 하라. 만약 잘못 나가면 법대로 대응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대웅제약 하면 단연 '우루사'다. 대웅제약의 지난해 매출은 7100억원. 이중 우루사 비중이 9%(650억원)나 됐다. 지금의 대웅제약을 있게 한 일등공신 우루사는 간 기능을 도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간장약이다. 그런 우루사를 만드는 대웅제약에서 술도 팔고 있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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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