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새누리 돈줄 꿰찬’ 서병수 신임 사무총장

  • 홍정순 jshong@ilyosisa.co.kr
  • 등록 2012.05.30 11:4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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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우여-이한구-서병수 ‘삼각편대’에 박근혜 대권 탄력 받나?

[일요시사=홍정순 기자] 새누리당에 ‘박근혜 삼각편대’가 완성됐다. 당대표와 원내대표에 이어 사무총장까지 3대 핵심요직에 ‘친박 라인업’이 강화되면서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한구 원내대표와 황우여 대표 당선에 이어 조직관리와 돈줄을 주무르는 사무총장에 서병수 의원이 임명된 것. 이제 ‘박근혜 대통령만들기 프로젝트’는 더욱더 탄력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신임 사무총장에 4선의 서병수(부산 해운대구 기장 갑) 의원이 낙점됐다. 새누리당이 지난 21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서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한 것. 황우여 대표는 서 사무총장 인선 배경에 대해 “조화롭게 당을 잘 이끌 분이다”며 “계파보다 일을 할 수 있는 적합도를 고려했다. 개인의 호불호보다 팀워크가 우선이었다”고 설명했다.

서강대 동문으로
박근혜와 첫 대면

대선을 앞두고 당을 이끌어갈 당대표와 원내대표에 이어 조직관리와 재정을 총괄하는 사무총장까지 친박계 인사들이 접수하면서 오는 8월 대선후보 경선과 12월 본선을 겨냥한 ‘박근혜당’이 현실화됐다는 평이다.

지난 15일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황 대표는 과거 중립성향이었지만 지난해 원내대표 이후 ‘박근혜 비대위’ 체제에서 당 쇄신을 주도하며 이른바 ‘신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보다 앞서 선출된 이 원내대표는 ‘박근혜의 경제교사’로 불릴 만큼 친박 핵심인사다. 서 사무총장 역시 박근혜 전 위원장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서 사무총장은 민선구청장 출신으로 차근차근 정치경력을 쌓아온 4선 의원이다. 그는 1958년 울산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를 ‘부산 토박이’라고 부른다. 부산에 살고 있던 그의 부모님이 울산 친척집에 제사를 지내러 갔다 태어났을 뿐 유년기와 정치 입문의 첫걸음이 된 곳이 부산이기 때문이다.

서 사무총장은 영도초등학교와 부산중?경남고를 차례로 졸업했다. 이어 그는 서강대를 거쳐 미국의 북일리노이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 재학시절 당시 70학번이었던 서 사무총장은 71학번이었던 박 전 위원장과 동문으로 소위 면우(面友)정도로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다.


이후 서 사무총장은 미국 포드자동차에서 일하다 한국기계연구원장 등을 역임했다. 그러던 중 그는 부산 해운대구 시의원과 구청장을 지낸 아버지의 선거를 도우면서 정치인에 대한 꿈을 키웠다. 혼탁한 선거를 막고, 깨끗한 선거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새누리 3대 핵심요직 친박계가 접수하며 ‘박근혜당’ 완성
황?이?서 라인업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 프로젝트 가동하나? 

이후 서 사무총장은 지난 2002년 8월 부산 해운대 기장갑 보궐선거를 통해 본격 정계에 입문했다. 그는 2년 전 해운대구청장이 선거법 위반으로 재선거가 치러지자 출마를 결심했고 당선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2년간의 구청장 생활도 잠시, 해운대 지역구 의원이었던 손태인 전 의원이 임기 중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보궐선거를 치러야 했다.

다시 서 사무총장은 출사표를 던졌고 금배지를 거머쥐게 됐다. 이른바 ‘재보선 사나이’인 셈이다. 당시 서 사무총장은 박 전 위원장이 대표로 있던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소속으로 당선되며 박 전 위원장과 다시 인연을 맺었다. 박 전 대표 체제에서 그는 정책위의장까지 지내며 척척 호흡을 맞춰왔다.

서 사무총장은 18대 전반기 국회에서는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으로 유연한 협상력을 발휘해 세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등 뛰어난 정치력을 보이기도 했다.

앞서 서 사무총장은 새누리당 원내대표 내정설이 유력했다. ‘대표 황우여, 원내대표 서병수, 사무총장 최경환’의 이른바 ‘친박 내정설’이라는 리스트가 떠돌면서다. 하지만 그는 지난달 25일 당의 화합과 단결을 강조하며 19대 국회 첫 원내대표 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 사무총장은 당시 “19대 국회 전반기의 과제는 정권재창출과 재창출한 정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토대를 닦는 것이다”며 “당 지도부가 내정됐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는 상황에서 사실관계를 떠나 불필요한 논란으로 국민과 당에게 누를 끼쳐서는 안 된다는 결단을 내렸다”고 불출마 배경을 설명한바 있다.


‘친박 내정설’에
원내대표 포기

하지만 사무총장으로 옷을 갈아입었을 뿐 내정설이 사실로 드러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대해 서 사무총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오전에 출근할 당시만 해도 (사무총장 임명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이어 그는 “박 전 위원장이 갖고 있는 원칙에 입각한 정치스타일이 좋아 따르는 사람이 친박이라면 친박이다”면서 “(계파에 따라) 조직적으로 특정한 일들이 추진돼 온 적은 없으며 지금도 이 상황에서 친이, 친박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서 사무총장은 또 “집권여당으로서 잘못한 것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경고와 심판 등을 가슴속에 새기겠다”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얻을 때까지 사무총장으로 최선을 다하고 대선 승리에도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당초 사무총장에 유력하게 거론되던 친박 핵심인사인 최경환 의원을 제치고 서 사무총장이 중용된 배경에는 비박계의 반발이 고려됐다는 평이다.

강경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최 의원보다는 친박계이면서도 중립적인 서 사무총장이 낫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 친박계 의원들 중 서 사무총장은 화합·온건형 인사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비박계가 주장하는 오픈프라이머리에 부정적 입장 밝혀
대선정국서 ‘조직’ 관리와 ‘돈줄’ 주무르는 살림꾼 도맡아 

최근 친박계와 비박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대선후보 경선과정의 완전국민참여경선(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서 사무총장은 “사무총장으로서 된다, 안 된다 이야기하기는 적절치 않다”면서도 “개인적으로 보면 100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어느 쪽으로 고치면 누군가에게 득과 실이 나뉘고, 그 순간부터 여러 가지 다른 이슈들이 복잡하게 얽혀들어 (경선 자체가) 제대로 이뤄질 것인가 하는 걱정도 있다. 가급적이면 현행 당헌·당규대로 지켜가는 것이 혼란을 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식적인 것은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에서 해결할 문제다”며 “사무총장 자리는 최고위 결정을 위해 뒷받침하는 기능에 충실해야 하지 않나”라고 한 발 물러섰다.

때문에 비박진영에서는 볼멘소리가 흘러나오는 실정이다. 대선후보 경선이 친박계의 일방적인 주도로 진행되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이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당내 대선 경선의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대선정국서 새누리
살림살이 도맡아

한 관계자는 “친박계가 당의 모든 운영과 대선 후보 경선까지 주도하게 됐다”며 “불공정 경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완전국민경선제도 도입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경선을 책임질 사무총장까지 친박계가 차지하면서 다른 후보들이 공정경선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조성됐다”며 “이는 결코 대선 경쟁력에 도움이 안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지난 5?15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새 지도부에 이어 친박계인 서 사무총장까지 핵심당직에 이름을 올리면서 이제 박 전 위원장의 확실한 대권 체제가 갖춰졌다는 평가가 쏟아진다. 때문에 향후에도 새누리당에 대한 ‘친박일색’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아울러 대권 경선과 관련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잡음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서 사무총장에게는 경선을 둘러싼 공정성 시비를 어떻게 해소할지가 가장 큰 과제로 남았다.

대선을 앞두고 당의 조직과 살림살이를 도맡게 된 서병수 사무총장.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서 사무총장이 이러한 과제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병수 사무총장 프로필>

▲1971 경남고등학교
▲1978 서강대학교 경제학 학사 
▲1987 노던일리노이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2000 부산시 해운대구 구청장
▲2002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4 제17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7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소장
▲2008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10 한나라당 최고위원
▲2012 제19대 새누리당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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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