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 왕세자 해피엔딩 결말, 적도의 남자 결말은?

▲ 옥탑방 왕세자 해피엔딩. (사진=<옥탑방 왕세자> 방송화면 캡처)

 

[일요시사 온라인팀=이인영 기자] 치열했던 방송3사의 수목드라마 전쟁이 24일을 기점으로 막을 내렸다. 초반 기세가 좋았던 MBC <더킹 투하츠>, 중반부터 치고 올라갔던 KBS <적도의 남자>, 막판 저력을 보였던 SBS <옥탑방 왕세자>. 이중 마지막에 웃었던 드라마는 바로 <옥탑방 왕세자>였다. <옥탑방 왕세자>(이하 옥세자)는 24일 전국시청률14.8%(AGB닐슨미디어리서치)를 기록하며 <적도의 남자>(이하 적도남)를 0.7%차이로 따돌렸다. 반면 몰락을 거듭하던 <더킹 투하츠>(이하 더킹)는 11.8%로 꼴찌의 오명을 썼다.

# <옥탑방 왕세자> 해피엔딩 결말, 박유천의 재발견

<옥세자>가 수목드라마 전쟁에서 1위를 차지 할 수 있었던 결정적 한 방은 다른 아닌 배우 박유천의 재발견 때문이다.

극 초반 고전을 면치 못하던 <옥세자>는 극 후반에 들어 결말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며 시청률 반등을 이끌었다. 특히 19회에서 한지민과 결혼까지 한 박유천이 조선으로 돌아가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또한 박유천의 명품 코믹 연기는 현실성없는 극적 소재에 생명력을 불러 일으키며 재미와 감동 두 마리 토끼 사냥을 가능하게 했다. 박유천의 폭넓은 연기폭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이날 방송에서 조선으로 돌아간 왕세자 이각(박유천 분)은 부용(한지민 분)의 죽음대한 진실을 밝혀내며 이복형이자 용태무의 환생 전 인물 무창군(이태성 분)이 세자빈의 아버지를 역모죄로 참수했다. 그리고 남긴 한 마디 "300년이 지나도 당신을 사랑하겠습니다"는 박유천의 재발견임과 동시에 시청률 1위의 일등 공신이었다.

# '동공연기' 엄태웅, '엄포스' 괜한 말 아니다

아쉽게 시청률 2위에 그쳤지만 <적도남>은 박유천-한지민, 이승기-하지원 등 톱스타와 판타지한 소재가 전면에 등장한 경쟁작과 달리 정통멜로와 배우들의 명품연기로 정면 승부했다. <적도남>의 승부수는 적중했고, 엄태웅은 '대세남'으로 등극했다.

<적도남>은 극 초반 부진을 털고 점차적으로 매니아 층을 확보해 나가면서 파란을 예고했다. 특히 주연을 맡은 엄태웅의 '동공연기'는 연일 화제가 되며 시청자들의 찬사를 자아냈다. 상대역 이준혁 역시 엄태웅과의 연기 대결에서 전혀 밀리지 않으며 극의 무게추를 잡았다.

<적도남>은 아버지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진노식(김영철 분)과 자신을 죽이려 했던 장일(이준혁 분)을 향한 선우(엄태웅 분)의 복수극이다. 이날 방송에서 선우는 15년 전 살인미수 사건이 벌어졌던 절벽에서 장일을 용서했다. 하지만 끝내 장일은 절벽 아래로 투신했고 선우는 적도에서 운명처럼 지원(이보영 분)과 재회하면서 사랑을 이뤘다. <적도남>은 시청자들에게 용서와 화해라는 화두를 던지며 막을 내렸다.

# 이승기의 연기력, 이 정도일 줄이야 

<더킹>은 이승기와 하지원이라는 국내 최고 톱스타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극 초반 높은 화제성과 함께 시청률 1위 자리를 꿰찼다. 하지만 비현실적 소재와 과도한 PPL 등으로 금새 세간의 입방아에 올랐다.


여기에 남녀 주인공이 서로에 대한 감정을 키워가는 과정과 악역으로 등장한 윤제문의 캐릭터가 지나치게 현실성이 없다는 점 등은 극의 몰입을 방해하며 완성도에 대한 혹평을 자아냈다.

하지만 배우 이승기의 재발견은 성과다. 이승기는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높은 지지를 받았다. 특히 마지막회에서 이재하(이승기 분)과 김항아(하지원 분)는 남북전쟁을 일으키려는 김봉구(윤제문)의 계략을 남북평화결혼으로 무마했다. 이 과정에서 이승기는 남성다운 면모와 결단력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열연하며 앞으로의 연기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제 방송3사의 수목드라마 전쟁은 2라운드를 맞았다. 1라운드에서 승리를 거둔 SBS는 소지섭 이연희 주연의 <유령>으로 수목극 왕좌자리 수성에 나선다. 아깝게 왕좌를 내준 KBS는 신현준 주원 등이 주연하는 <각시탈>로, 드라마 왕국 재건에 나서는 MBC는 김선아 이장우 주연의 <아이두 아이두>로 각각 SBS의 아성에 도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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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