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의원 당선자의 모든 것 <대해부>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4.23 09:4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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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수질개선 나선 똘똘한 신참들 “눈에 띄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19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나고 당선자 300여명이 국회 입성을 기다리고 있다. 4·11 총선 승리로 금배지를 달게 된 국회의원의 면면은 어떤 모습일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내놓은 당선자 자료를 분석해 보면 그들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당선증과 국회의원 금배지를 교부받으며 의욕에 찬 의정활동을 준비 중인 19대 예비선량들의 모든 것을 해부해봤다.

먼저 지난 4년간 미국 발(發) 경제위기와 고물가 등으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팍팍해진 상황에 당선자들의 재산에 대한 궁금증이 가장 컸다. 19대 당선자들은 18대 국회의원보다 재산이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당선자들의 평균 재산은 28억4700만원으로 18대 의원 평균 재산액인 37억2700만원(지난해 말 신고기준)보다 8억8000만원이 적었다.

이는 자산이 2조원 대에 달하는 정몽준 당선자(서울 동작을)를 제외한 수치지만 일반 국민들이 느끼기에는 ‘국회의원=부자’라고 인식하기 충분한 수치로 보여진다.

한명숙 6064만원
재산 하위 10위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새누리당 당선자(서울 동작을)는 2조194억2300만원을 신고해 19대 국회에서도 압도적인 재산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농우바이오 회장 고희선 (경기 화성갑) 새누리당 당선자 (1462억600만원)에 비해 열배 이상 차이가 났다.


이어 김세연(부산 금정) 986억여원,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 541억여원, 윤상현(인천 남을) 224억여원, 현영희(비례대표) 181억여원,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141억여원, 정의화(부산 중·동) 140억여원 등 새누리당 당선자가 3~8위를 차지했다.

 9위에는 자유선진당 성완종(충남 서산·태안) 당선자가 134억으로 이름을 올렸고 10위에는 새누리당 심윤조(서울 강남갑) 당선자가 100억여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재산 톱10 중 새누리당 당선자가 9명을 차지해 부자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이어나가는 쾌거(?)를 이뤘고, 재산 톱10은 모두 100억원 이상이 차지해 백만장자 클럽이 탄생했다는 웃지 못 할 여담도 전해지고 있다.

평균 재산 28억 4700만원, 새누리당 top10 중 9명 휩쓸어
초선의원 148명, 현역 교체비율 62%로 116명만 살아남아

이어 70억~100억원 미만은 6명, 50억~70억원 미만 9명, 30억~50억원 미만은 27명으로 집계됐다. 10억~30억 미만은 104명으로 가장 많은 당선자가 분포했으며 5억~10억 미만이 76명으로 다음으로 많은 당선자가 분포했다. 1억~5억 미만 54명, 1억 미만 11명이었으며 채무자도 3명에 달해 눈길을 끌었다.

경남 거제시에서 출사표를 던져 여의도 입성에 성공한 무소속 김한표 당선자는 -1184만7000원을 신고해 최하위를 기록했고 통합진보당 윤금순 당선자(비례대표)는 -810만원, 새누리당 김상민 당선자(비례대표)도 -351만원이라고 신고했다.

이밖에 한명숙 전 민주통합당 대표(비례대표)가 6064만원의 재산을 신고, 하위 10위에 오른 것이 눈에 띄었다.

정당별 평균으로는 자유선진당이 56억3000만원으로 가장 많았지만 이는 9위에 오른 성완종 당선자 때문으로 분석되며, 새누리당이 43억490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민주통합당은 12억6900만원, 무소속 7억9900만원, 통합진보당 2억4100만원 순이었다.


민주통합당에서는 광주 남구에 출마해 당선된 장병완 당선자가 79억여원의 재산을 신고해 민주통합당에선 가장 높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5년간 1억원 이상의 세금(소득세·재산세·종합부동산세)을 납부한 당선자도 99명(33.0%)에 달했다. 재산 상위 1위인 정몽준 당선자는 세금만 391억5400만원을 신고해 납세 역시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세금을 체납한 적이 있는 당선자는 32명이었으나 현재까지 체납액이 남아 있는 당선자는 없었다.
 
법조인 출신 줄고
학계·시민단체 늘어

물갈이 수치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이번 총선에 당선된 초선 의원들은 148명으로 18대 총선 당시 134명에 비해 14명 증가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모두 ‘물갈이’를 염두에 두고 공천을 진행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탄핵 열풍’으로 초선 의원 188명이 국회에 입성했던 17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선의원은 18대 총선 90명에서 70명으로 20명 줄었으며, 3선 이상 다선의원 수는 82명으로 오히려 12명 늘었다.

이처럼 재선 의원의 퇴장이 늘면서 19대 국회에서 현역교체비율이 62%(184명)에 이르게 됐다. 전체 의원 중 116명(38.7%)만 18대국회 출신인 셈이다.

당선자 중 최다선 의원은 7선에 성공한 정몽준 당선자다. 정 당선자와 나란히 7선에 도전했던 같은 당 홍사덕 의원이 종로에서 낙선했고 18대 국회에서 최다선(7선)이었던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정계은퇴를 선언해 단독으로 현역 최다선 의원이 됐다.

6선에는 충남 논산·계룡·금산의 자유선진당 이인제, 세종특별자치도시 초대의원 자리에 오른 민주통합당의 이해찬, 대전 중구에서 ‘삼수’에 성공한 새누리당 강창희 당선자가 자리했다.

5선은 새누리당의 이재오(서울 은평을), 박근혜(비례대표), 남경필(경기 수원병), 정의화(부산 중구·동구), 황우여(인천 연수) 의원 등 5명과 민주당 문희상(경기 의정부갑), 이미경(서울 은평을), 정세균(서울 종로), 이석현 의원(경기 안양 동안갑) 등 4명이 탄생했다. 다음으로 4선 19명, 3선은 50명으로 나타났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207명은 전직 국회의원이거나 정당에서 일을 한 직업정치인이다. 전통적으로 다수였던 법조인의 수혈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대신 학계 인사를 포함한 시민단체와 관료, 기업인들이 18대 국회에 비해 증가했다.

현직 법조인 출신 당선자는 이번 총선에서 13명에 불과했고 이는 18대 22명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언론인도 8명이었던 지난 국회에 비해 절반인 4명으로 줄었다.

반면 야권 통합·연대 바람으로 시민단체 인사들의 원내 진출이 18대 8명에서 19대 15명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고위공직자 등 관료 출신 당선자는 10명에서 16명으로, 학계 인사는 12명에서 17명으로 늘었다. 기업인은 18대 11명에서 3명 늘어난 14명이 됐다.

평균연령은 53.1세로 18대의 53.5세와 비슷하고 17대의 51세보다는 약간 높다.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222명으로 17대의 227명이나 18대의 230명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다.


30대의 경우 9명으로 18대의 7명과 비슷했지만 17대 23명과 비교하면 아주 작은 수치다. 반면 60대 이상은 17대 49명에서 18대 62명, 이번 19대에서 69명으로 수직 상승 중이다.

최연소 지역구 의원 당선자는 논문 표절 논란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문대성(36·부산 사하갑) 당선자였고, 비례대표로는 민주통합당 김광진 당선자가 31세로 최연소로 20대 당선자는 없었다.

최고령 당선자는 새누리당 송광호 강길부, 민주통합당 박지원(이상 지역구), 새누리당 최봉홍(비례대표) 당선자로 각 70세였지만 송 당선자가 다른 두 당선자보다 한 달 가량 생년월일이 빨라 최고령 당선자가 됐다.

직업정치인 207명, 군 미필 47명, 전과기록 61명, 여성 당선자 47명 
서울대 62명 1위, 연세대 26명, 고려대23명 순, 경기고 17명 최다

정당별로는 자유선진당 소속 당선자 5명의 평균 연령이 57.6세로 가장 많았다. 이어 새누리당 54.7세, 민주당 51.7세였다. 통합진보당은 48.7세로 가장 어렸고 무소속 당선자 3명의 평균 나이는 57세였다. 지역구 당선자의 평균 연령은 54세, 비례대표 당선자는 51세였다.

여성의무 할당제에 대한 논의로 관심을 모았던 여성의원은 47명으로 18대 때 보다 6명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은 지역구 19석, 비례대표 28석을 차지했고 정당별로는 민주통합당 24명, 새누리당 17명, 통합진보당 5명, 자유선진당 1명이 당선됐다.

여성 당선자 47명을 제외한 총 253명의 남성 당선자 중 병역을 마치지 않은 사람은 47명이었고 전과 기록이 있는 당선자는 61명으로 집계됐다. 민주통합당이 44명으로 가장 많았고 통합진보당 8명, 새누리당 7명, 선진당과 무소속은 각각 1명이었다.

이는 민주화운동으로 복역한 경력이 있는 486 출신 당선자들이 상대적으로 민주당에 많이 포진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고령 송광호
최연소 김광진

학력별로는 대학원 졸이 156명으로 대졸자(112명)보다 44명 많았다. 유대운(서울 강북을) 민주통합당 당선자는 유일한 초등학교 졸업 학력으로 관심을 모았다. 이번 총선에도 출신 대학별 편중현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학력을 기준으로 서울대가 62명(20.7%)으로 가장 많았고 해외 소재 대학이 42명(14.0%)으로 그 다음이었다. 이어 연세대(26명), 고려대(23명), 한양대(12명), 성균관대(11명), 경희대(10명) 등도 두 자릿수의 당선자를 냈다.

동국대, 이화여대, 중앙대, 전남대, 한국외대, 서강대, 건국대도 5명 이상 당선자를 배출했다. 고졸 이하(비공개 포함) 당선자는 모두 7명이었다.

새누리당은 서울대(18대 59명-19대 40명)와 고려대(18대 18명-19대 11명) 출신의 감소가 두드러졌다. 민주통합당은 서울대 비율이 18, 19대 국회에서 각각 30명, 33명으로 대동소이했지만 고려대가 6명에서 13명으로 7명 증가했고 이화여대 출신도 18대보다 3명 늘어 9명이 당선되며 ‘이대바람’을 몰고 왔다.

명문 출신 고교 현상도 두드러졌다. ‘정치인 사관학교’로 불리는 경기고가 17명을 배출해 18대에 이어 19대에서도 두각을 나타냈고 경복고와 광주일고는 각각 9명으로 공동 2위, 대전고는 7명으로 3위를 차지했다.

민주통합당에서는 호남 명문 전주고(5명)가 지고, 경기고와 광주일고가 공동 1위(8명)로 올라섰다. 하지만 고교 평준화와 세대교체가 점진적으로 이뤄지면서 정계에 두각을 드러내는 고교도 다양해지는 추세인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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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①군 정보사는 왜 개입했나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①군 정보사는 왜 개입했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오혁진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3일 선포했던 비상계엄을 포함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총 17번의 계엄령이 선포됐다. 야당의 무분별한 탄핵 남발과 정부 예산 삭감 등이 이유였다. ‘충격요법’ 차원의 계엄령이라는 주장과 달리, 백병전에 특화된 북파공작대(HID) 요원을 투입한 것도 이례적이다. 계엄법에 따르면 계엄은 비상계엄과 경비계엄으로 나뉜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선포한 비상계엄은 적과 교전 상태에 있거나 사회질서가 극도로 교란됐을 경우 발령할 수 있다. 경비계엄은 그보다 낮은 수위로 경찰 등 일반 행정기관만으로는 치안을 확보할 수 없을 때 선포할 수 있다. 사실상 실패한 계엄 이후 2차 계엄 의혹마저 제기되면서 윤 전 대통령은 파면됐다. 국민 향한 특수부대 계엄은 대통령이 전시·사변 등의 국가 위기 상황에 군사력을 동원해 공공질서를 유지하게 하는 비상조치로 대한민국 헌법 제 77조에 규정돼있다. 비상계엄이 선포됐을 경우, 대통령이 임명한 계엄사령관은 계엄 지역의 행정권과 사법권을 모두 갖게 된다.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도 제한되며 작전상 부득이한 경우라고 판단하면 국민 재산을 파괴하거나 소각하는 권리도 갖게 된다. 불법 계엄 사태 당시 국군방첩사령부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병력을 투입한 계엄군 핵심은 국군정보사령부(정보사)였다. 정보사 예하 HID 요원 일부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사조직인 ‘정보사령부 수사2단’에 동원된 것이다. 대북 공작에 특화된 ‘살인 병기’로 불리는 HID 요원들은 노 전 사령관 등 수뇌부의 정치적 일탈행위로 인해 불명예를 안게 됐다. 노 전 사령관은 육군사관학교 출신을 중심으로 꾸린 내란 사조직의 수장 노릇을 했다. 이렇게 조성된 ‘육사 카르텔’은 12·3 비상계엄 선포 석 달 전부터 진급을 미끼로 조직원 포섭을 시작했다. 지난해 말 김 전 장관은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 등 수뇌부에 ‘노 전 사령관이 하는 일을 잘 도와주라’는 취지로 지시했다. 이들은 문 전 사령관과 노 전 사령관 지시가 곧 김 전 장관의 지시인 것으로 받아들여 계엄을 준비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노 전 사령관은 문 전 사령관과 정성욱·김봉규 정보사령부 대령에게 수사2단에 편성할 정보사 소속 요원을 선발하라고 상세히 지시했다. 김 대령은 2016년 노 전 사령관의 현역 시절 과장 신분으로 함께 근무했다. 취재진이 입수한 검찰 수사기록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0월경 김 대령에게 전화를 걸어 “특수요원 중에 사격 잘하고, 폭파 잘하는 그런 인원 중에 한 7~8명을 나에게 추천 좀 해달라”고 했다. 당시 김 대령은 “특수 요원들이 전역하게 되면 대통령경호처, 국정원 특임 조직 등으로 재취업하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을 도와주려고 하는 말인가 하고 생각했었다”고 진술했다. 노 전 사령관이 문 전 사령관보다 먼저 김 대령에게 특수부대, 공작요원 등으로 인원을 선발하라고 지시한 것이다. 문 전 사령관은 김 대령에게 재차 ‘노 전 사령관이 말한 것을 잘 이행하라, 잘 도와라’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한다. 노 전 사령관이 특수부대를 모집한 이유에 관해 김 대령은 ‘북한이 오물풍선을 보내면 우리가 원점을 타격해야 하기에 필요하다고 노 전 사령관이 말했다’고 한다. ‘충격 요법’ 차원 출동? HID 요원 투입 ‘백병전 고수들’ 모아 선관위 장악 플랜 계엄 두 달여 전인 지난해 10월 말까지만 해도 평소처럼 북한이 오물풍선을 보내는 상황이었고, 이밖에 특수한 상황은 없었다. 문 전 사령관이 본격적으로 HID 인원 선발에 착수하라고 지시하자, 김 대령은 지난해 10월30일 모 주임원사에게 연락을 취해 ‘5명 정도 특수무술 잘하는 인원을 추천해달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김 대령은 특수부대 5명과 우회요원 10명을 포함한 총 15명의 선발 명단을 만들어 노 전 사령관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했다. 이어 지난해 11월9일 오후 4시경 노 전 사령관과 김 대령, 문 전 사령관은 안산 상록수역서 만났다. 노 전 사령관이 특수요원 선발, 준비가 다 됐는지 확인하자, 문 전 사령관은 “오물풍선이 날아오는 대북 상황에 우리 정보사가 들어갈 필요가 있겠냐” 물었다. 그러자 노 전 사령관이 ‘언론에 평상시에 나지 않는 특별한 보도가 날 거야’라고 답했다고 한다.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특별한 보도는 부정선거 의혹이었다. 그러면서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중앙선관위로 가서 관련된 사람들을 잡아와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노 전 사령관이 이들에게 건넨 A4용지 10장 분량의 부정선거 관련 자료에는 선관위 부서와 직원 30여명을 체포하라는 지시와 함께 ‘계엄 선포 시 할 일’이라고 기재돼있었다고 한다. 자료에 계엄 선포 날짜는 없었으나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조만간 상황(계엄 선포)이 생길 것”이라며 “출장이나 장거리 출타를 가지 말라”고 지시했다. 김 대령이 이해한 노 전 사령관의 지시는 계엄이 선포되면 선관위에 가서 부정선거 관련 잘못한 사람들을 잡아들여야 한다는 정도였다. 그는 ‘사실 처음 듣고는 황당했다. (노 전 사령관이) 대북상황이라고 주장하지만, 계엄을 선포할 만한 상황이 아니었다. 국내 정세로도 계엄을 선포할 상황이 아니니까. 그리고 부정선거를 이유로 계엄을 선포하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진술했다. 노 전 사령관은 이들에게 계엄 시 ▲소집된 인원과 차량이 수방사에 출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수방사 시설 확인 인원을 제외한 전 인원은 계엄 후 6시30분까지 선관위로 가서 선관위 직원 명부를 파악하고, 부정선거에 관해 물어볼 수 있는 공간 확보 ▲선관위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곳에서 ‘부정선거 관련, 아는 사항이 있거나 선거 조작에 대해 아는 사항이 있으면 양심고백을 하라’는 내용의 문구를 올리고, 사령부 내에 일반전화 및 콜센터 설치 ▲선관위 방송실에 가서 선관위 내부 방송을 통해 계엄 상황을 고지하고, 계엄 상황이니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체포 등의 조치가 있음을 경고하라는 총 4개의 임무를 부여했다. 또 30여명의 선관위 직원은 정 대령 팀에게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속초 정보사 교관 A씨는 비상계엄 선포 직전 판교에 있는 본부에 소집됐다고 진술했다. 실제로 A씨는 문 전 사령관 등의 지시를 받고 판교에 HID 요원 5명을 투입했다. 진급에 목매다 A씨는 검찰 조사에서 “속초서 온 인원 중 3명이 김 대령 팀에 속해 있는데, 그 중 2명에 대해 김 대령은 ‘너희들은 내가 취조할 때 내 뒤에서 취조 대상자들이 나를 해하려고 하면, 나를 보호해라. 그리고 내가 취조할 때 상대방이 겁 먹을 수 있도록 옆에서 책상을 치거나 욕을 하거나 노려보는 등으로 취조 분위기를 조성해라’고도 했다”고 진술했다. 국방부 아래 가장 비밀스럽고 강력한 정보사가 한낱 민간인 지휘 아래 계엄에 투입된 웃지 못할 사건은 이렇게 시작됐다. 체포된 윤 전 대통령의 자필 편지처럼 ‘계엄의 형식을 빌린 대국민 호소’였다면 HID가 왜 필요했는지 의문이다. <일요시사>가 만난 정보사 출신 군 고위 관계자는 “상명하복이 원칙이니 HID 요원들도 따를 수밖에 없었겠지만, 이번 사태는 문 전 정보사령관의 투입 명령에 충분히 불복할 수 있었다고 본다”며 “국방부에 책잡힌 몇몇 사건의 영향도 있고, 문 사령관이 진급이라는 미끼를 물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국군정보사령부(이하 정보사)는 가장 진급이 어려운 곳이다. 현재까지도 소장 직급인 정보사의 경우 사령관 직무 배제 및 전직 정보사 여단장 전출 등 각종 이슈로 인해 ‘원스타’ 계급장을 단 장군조차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보사의 사령관은 소장이지만 지휘부는 군단 편제와 같다. 이유는 김영삼 전 대통령 취임 직후 정보사령관의 계급을 소장으로 낮췄기 때문이다. 단, 기무사는 1년 뒤 중장으로 다시 사령관 계급을 올렸다. 실제로 HID 팀원들도 자신의 계급을 보안상 알 수 없으며, 사실상 최종 계급은 원스타다. 노 전 사령관이 계엄 선포 계획에 동참한 군 장성들의 진급을 도운 정황은 정 대령의 진술서도 나왔다. 지난해 12월1일 안산시 롯데리아서 노 전 사령관, 문 전 사령관, 김 대령의 회의 당시, 수차례 ‘내가 도와줄게’라며 정 대령에게 일을 시켰다. 실제로 정 대령은 “노상원의 군내 인맥이 아직도 대단한 것 같아서, 솔직히 진급 욕심이 나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라고 진술했다. 또 그는 노 전 사령관으로부터 “계엄이 선포되면 정 대령과 김 대령이 팀을 나눠 중앙선관위 직원 30명을 체포해 중앙선관위 회의실 등에 가둔 뒤 이들을 수방사 B1벙커 내 수감시켜두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노태악 선관위원장을 처리하는 일은 노 전 사령관이 직접 처리하겠다는 말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노 전 사령관의 지시로 12·3 계엄령 작전에 배치된 HID 요원들은 근접 전투 능력이 뛰어난 이들로 선발됐다. 윤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한 날 HID 요원 5명은 서울 외곽인 판교에 배치됐고, 나머지 35명은 서울 시내 곳곳에 배치됐다. 사령관과 육군 카르텔 12·3 내란의 우두머리는 체포된 윤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으로 드러났다. 특히 김 전 장관은 계엄 이틀 전인 12월1일부터 곽종근 특전사령관 등에게 전화를 걸어 전체적으로 지시를 점검했다고 한다. 정보사가 국방부에 장악된 배경도 의아하다. 정보사는 애초 국방부가 아닌 합동참모본부 정보본부장의 지휘·통제를 받는 조직이다. 그러나 문 사령관은 “장관 지시의 보안 유지 차원서 본부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식 지휘를 건너뛰고 국방부 장관과 직접 소통했다는 의미다. 계엄 수개월 전 정보사를 곤란하게 만든 두 사건 때문에 국방부가 틀어쥘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7월 정보사 군무원이 블랙요원 수십명의 신상을 중국으로 유출한 사건과 정보사 수뇌부끼리 감정싸움이 벌어져 고소전으로 번진 사건이다. 김 전 장관은 두 사건을 핑계 삼아 정보사를 장악하려 했다. 같은 해 8월, 국방부 장관 부임 직후 정보사를 ‘해체’ 수준으로 개편한다고 예고하더니, 정보사를 국방부 직속 부서인 ‘국방정보실’로 옮기는 안을 검토했다. 다만 그해 10월 언론보도로 계획이 유출되자 실행에 옮기진 않았다. 이후 김 전 장관은 OB(퇴직자) 활용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추정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경호차장 근무 경험이 있는 노 전 사령관을 연결고리로 활용한 것이다. 같은 해 12월1일 노 전 사령관은 정모 대령 등에게 ‘진급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취지로 인맥을 과시하며 협조를 요구했다고 한다. 실제로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현역 군인들의 진급,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노 전 사령관은 입버릇처럼 김 대령에 ‘오늘도 용산에 다녀왔다’는 식으로 김 전 장관과의 인맥을 자랑했다. 특히, 진급 발표 시기에 노 전 사령관은 하루에 3~4번씩 김 대령 등에게 연락해 현역 장성들의 근황을 묻곤 했다고 한다. 한편, 윤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령을 포함해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대한민국서 계엄령은 총 17번 선포됐다. 이 중 비상계엄은 12번에 달한다. 헌정사상 첫 계엄령은 이승만정부 시절 1948년 10월 여수·순천 사건을 계기로 발동됐다. 앞서 국군 제14연대가 이승만정부가 내린 ‘제주 4·3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하면서 무력충돌이 일어났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여수·순천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두 번째 계엄은 같은 해 11월 ‘4·3 사건’ 당시 제주지역에 선포됐다. 당시는 아직 계엄법이 제정되기 전이었으므로 일제강점기의 계엄법에 해당하는 ‘합위지경’을 적용했다. 정작 계엄법이 제정된 것은 1949년 11월24일이다. 김봉현과 한 배 탄 민간인 노상원 “까라면 까야지” 어이없는 수하들 이후 6·25 전쟁으로 인한 첫 전국 단위 계엄령이 선포된다. ‘4·19 혁명’ 당시에는 학생 시위를 막는 데 악용되기도 했다. 이는 다음 정부로 이어져 1961년 ‘5·16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이듬해 12월6일 이를 해제했다. 비상계엄 12일에 경비계엄 558일로 한국 역사상 지속 기간이 가장 길었던 계엄으로 기록됐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한일 협정에 반대하는 ‘6·3 항쟁’에 대응한다며 계엄령과 휴교령을 발령했다. 대통령 간선제를 골자로 하는 10월 유신, 부마항쟁 때도 계엄령을 발동했다. 마지막 비상계엄은 1979년 10월26일 박 전 대통령이 시해된 다음 날 발령됐다. 이 계엄령은 1979년 ‘12·12 쿠데타’로 사실상 권력을 장악한 전두환·노태우 등 신군부에 의해 1980년 5월17일을 기해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으로 확대됐다. 이로 인해 ‘5·18 민주화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부마항쟁으로 인해 1979년 10월18일 부산지역에 선포된 계엄령은 이후 계속 확대되면서 1981년 1월24일 해제될 때까지 456일 동안 유지됐다. 이에 저항하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나자 전두환정권이 계엄군을 투입해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5·18 민주화운동 뒤 실행으로 옮기지 않았으나 계엄령을 검토한 증거도 남아있다. 1987년 1월 고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으로 촉발된 ‘6·10 민주항쟁’ 당시 전두환정권은 계엄령을 통한 무력 진압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민적 저항과 더불어 미국의 계엄 조치가 적절치 않다고 압박하자, 전두환정권은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수용했다. 이후 40년이 넘도록 대한민국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한 적은 없었다. 다만, 박근혜정부 당시에도 계엄령 검토설이 불거졌다. 처음에는 낭설에 불과하다는 취급을 받았으나 실제 국군기무사령부(방첩사령부)의 세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사실로 확인됐다. 윤 전 대통령이 계엄사령관으로 합동참모의장이 아닌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임명했던 것을 두고 해당 문건을 참조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해당 문건에는 “계엄사령관은 군사 대비 태세 유지 업무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현행 작전 임무가 없는 각 군을 지휘하는 지휘관으로 임명해야 한다”며 “육군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건의한다”고 적시했다. 계엄령이 선포되면 통상 합참의장이 계엄사령관을 맡을 것으로 여겨졌다. 합참이 계엄과 관련된 업무를 관장하고 합참 조직에 계엄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은 계엄사령관에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임명했다. 이빨 빠진 살인 병기 군 내부엔 김명수 합참의장이 해군 출신으로 지상 병력인 계엄군 지휘에 한계가 있고, 김 전 장관이 같은 육군 출신인 박 총장과 더 편하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윤 전 대통령의 심야 비상계엄 선포는 대통령실 여러 참모도 발표 직전까지 그 내용을 모를 정도로 기습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안팎의 상황은 지난 12월3일 오후 9시를 넘으며 급변했다. 대통령실 참모들은 윤 대통령이 담화를 발표할 것이라는 사실을 애초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smk1@ilyosisa.co.kr>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