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배지에 도전하는 스포츠·연예계 스타 누구?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3.26 19:5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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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등에 업고 정치판 기웃기웃~ 성적표는?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들의 총선 출마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들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를 무기로 금배지에 도전하고 있지만 결과는 ‘극과 극’이다. 역대 도전기들을 살펴보면 연예계는 수많은 ‘의원님’들을 배출하며 스타로서의 인기를 과시했지만, 스포츠계는 번번이 낙의 고배를 마시며 높은 벽을 실감한 것이다. 스포츠와 연예계 스타들의 금배지 도전기를 살펴봤다.

최동원, 이만기 등 번번이 낙선 ‘현실의 벽’ 실감하는 스포츠계
김을동·최종원·최불암·이순재 등 수많은 ‘의원님’ 배출한 연예계

여야 각 정당들의 공천 작업이 마무리되며 제19대 국회의원 총선거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 출신 정치인이 탄생할 수 있을지가 또 다른 볼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19대 총선에 도전한 스포츠·연예계 스타 중 대표적인 인물은 문성근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다. 문 최고위원은 연예인 최초로 최고위원에 당선돼 화제를 모았고 현재 여권의 강세지역인 부산 강서을에 출마해 금배지에 도전하고 있다.

매번 쓴잔 스포츠계

이와 함께 탤런트 출신이자 현역의원인 김을동 의원은 서울 송파(병)에 공천을 받았고 민주통합당 최종원 의원(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은 경선과정에서 탈락했다. 또한 배우 최란씨는 새누리당 비례대표에 도전했지만 순번을 받지 못하고 탈락했다.


스포츠 스타들도 눈에 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 태권도 금메달리스트 문대성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이 새누리당 후보로 부산(사하갑)에서 출마한다. ‘사라예보의 탁구여왕’ 이에리사 용인대 교수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당선권인 9번을 받아 금배지를 예약해 놓은 상태다.

1984년 LA올림픽 유도 금메달리스트 하형주 동아대 교수는 부산 서구에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지원했지만, 현역인 유기준 의원에 밀려 공천에서 탈락했다.

그렇다면 출마가 확정된 이들의 당선 가능성은 어떠할까? 고 이주일, 최무룡, 최불암, 강신성일, 김을동, 최종원 등 연예계 출신 전·현직 국회의원들은 있지만, 운동선수 출신 정치인은 아직까지 없었다.

스포츠 스타들은 ‘무식하다’ ‘정치가 운동이랑 똑같냐’ 등의 편견과 싸우며 도전했지만 매번 실패했던 것이다. 따라서 이에리사 후보는 역대 최초의 운동선수 출신 정치인의 영광(?)을 맞았다.

역대 금배지에 도전한 스포츠 스타로는 한국시리즈 4승에 빛나는 불멸의 무쇠팔 고 최동원 전 한화이글스 2군 감독과 씨름으로 한 시대를 평정했던 이만기 인제대 교수, 올림픽 유도 금메달리스트 하형주 동아대 교수, 1982년 프로야구 원년 한국시리즈 초대 MVP였던 전 OB베어스 선수 김유동,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수 출신의 김봉섭 전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등이 있지만 번번이 낙선했다.

고 최동원 감독은 현역시절 본인이 거뒀던 승률과는 달리 엄청난 차이로 낙선했으며, 이만기 교수 역시 16~17대에 출마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김유동씨는 15~17대 총선에서 연속으로 쓴맛을 봤다. 김유동씨는 이번 19대 총선에도 새누리당 예비후보로 인천 계양갑에 도전장을 냈지만 조갑진 건국대 교수와의 경선에서 져 최종 탈락했다.


김유동씨는 “정치에 도전하기 위해 지금까지 지역에서 많은 일들을 해왔는데, 그런 점들은 인정받기 힘들었다”고 설명했고 16·17대 총선에서 경남 마산에 공천을 받았던 이만기 교수는 “공부도 안 했는데, 무슨 정치냐. 국회가 씨름판이냐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면서 “내 이름을 한자로 쓰지 못한다는 말까지 돌았다”고 전했다.

18·19대 총선에 도전했지만 공천을 받지 못한 하형주 교수도 “선거운동을 하는데, 운동선수에 대한 유권자의 편견과 선입견이 상당히 안 좋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후 스포츠심리학 박사학위도 받고, 후배들을 가르치면서 열심히 살았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학창시절 공부도 안 하고 운동만 했던 선수라는 점만 각인돼 있었던 것이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상대 진영은 이런 약점을 물고 늘어지기도 했다.

번번이 낙선한 스포츠계에 비해 연예계는 화려한 성적을 자랑한다. 첫 스타트는 TBC탤런트 출신 홍성우 전 의원(10대~12대)이 끊었다. 무소속으로 출마해 연예인 최초로 당선됐고, 이어 11대에서 당선된 영화배우 이대엽(11~13대)씨와 함께 3선 의원으로 저력을 과시했다.

영화배우 최무룡(13대)씨도 금배지를 다는데 성공했고, 14대에는 연예인 국회의원 전성기를 맞이했다. 탤런트 이순재씨와 더불어 최불암, 강부자와 함께 코미디언 이주일씨까지 4명이나 원내입성에 성공한 것이다.

최불암씨는 비례대표로, 강부자씨는 여배우 사상 처음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이순재씨는 4년의 임기가 끝나자 곧바로 연기자로 복귀해 현재까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배우 신영균씨는 15·16대 한나라당 비례대표를 지냈다. 하지만 후에는 국회의원 불출마를 선언, 다시 영화인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또 탤런트 정한용씨 역시 15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배우 강신성일은 16대 국회의원 출신이다.

17대는 의원 배출에 실패했으며 18대 현 국회에서는 배우 김을동씨와 아나운서 출신의 유정현, 탤런트  최종원씨 등이 의정활동 중이다.

연예인 출신 의원들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등 다양한 상임위 활동으로 대중문화계 발전에 힘써왔다. 반면 한 명도 원내입성에 성공하지 못했지만 금배지에 도전했던 스포츠 스타들은 “운동선수들이 계속 정치에 도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스포츠산업과 정책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계의 현실을 잘 아는 정치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번번이 도전에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는 엘리트 스포츠 스타만을 키우는 현 실태가 문제라는 지적이 높다.

승승장구 연예계

이처럼 스포츠계와 연예계 스타들의 정치 도전기는 계속 되고 있다. ‘인기 좀 얻었다고 정치권까지 발을 들여 놓는다’는 좋지 않은 시각도 분명 있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자리에 올랐던 인물들로서 그 분야에서 전문가임에 이견을 다는 이는 없을 것이다.

현장에서 느낀 경험과 스타성까지 살려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친다면 탁상행정에 염증을 느낀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올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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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