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6대 측근비리 ‘종합 현황도’ 완벽 해부

MB 옥죄는 2국조·4특검…박근혜도 OK?

[일요시사=이해경 기자]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말 극심한 레임덕의 블랙홀에 빠지며 ‘사면초가’에 직면했다. 그간 ‘측근비리 엄정수사’ 입장을 밝혀왔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자고나면 터지는 측근비리 때문에 이 대통령은 더욱더 궁지에 몰리는 상황이다. 권력의 단맛을 본 측근들은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챙기는데 급급했다. ‘욕심이 과하면 화를 면치 못한다’ 했던가? 이는 부메랑이 되어 비리 당사자들은 물론 이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는 모양새다.


<국정조사 추진>
MB 내곡동 사저 부지 관련 의혹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 의혹 

차기 대선을 1년도 채 남겨두지 않은 현재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비리가 여과 없이 드러나고 있다.

연이은 측근비리로 ‘형사처벌이 예약된 최초의 대통령’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지만 이는 수식어로 끝나지만은 않을 태세다.

민주통합당의 ‘대통령 측근 온갖 비리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가 이 대통령의 측근비리에 대해 ‘6대 비리 게이트’라고 규정짓고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 도입을 촉구했기 때문이다. 


‘대통령 측근 온갖
비리 진상조사위원회’


진상조사위는 지난해 말 ‘형님 게이트’ ‘이국철 게이트’ ‘내곡동 사저 게이트’ ‘저축은행 게이트’ ‘영부인 게이트’ ‘다이아 게이트’ 등 각 비리 사안별로 당 소속 법제사법위원회·정무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 위원 등으로 구성된 전담 테스크포스팀(TF)을 구성했다.

이들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지난 12월 25일이었다. 신건 위원장과 김진표 원내대표 등은 기자간담회를 갖고 6대 비리사건을 지정해 2개의 국정조사와 4개의 특별검사제 추진을 밝혔다.
 
이와 함께 진상조사위는 ‘대통령 측근 온갖 비리 종합 현황도’(이미지 참조)를 공개해 관심을 끌었다.

이 현황도에는 이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를 중심으로 측근비리의 관계가 간략하고도 상세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었고, 조사위원들은 특검대상과 국조대상을 빨간 스티커로 분류하기까지 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 측근 비리) 문제에 대해 사실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데 대해서는 국정조사로 철저하게 밝히고, 이미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의 경우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사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특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검의 경우 도입 시점은 검찰조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고, 국정조사는 한나라당과 협의를 거친 뒤 이번 국회 회기 내(15일 이전)에 시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투명성기구가 지난달 23일 발표한 2011년 부패뉴스 1위에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매입 논란’, 2위에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 3위에 ‘이 대통령 친인척 측근 비리’가 올랐다”며 “이 대통령에게 아직도 이 정권을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보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진상조사위는 우선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의 보좌관 박모씨가 연루된 금품수수 의혹을 형님 게이트라고 주장하면서 “의원실 직원들을 통한 조직적인 돈 세탁이 이뤄졌는지 여부, 박모 보좌관의 선임이었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의 개입 여부, 저축은행 퇴출 저지 로비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관계자에 대해 압력을 행사했는지 여부 등을 적극 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끝없는 측근 비리
6대 비리 사건 지정


진상조사위 신 위원장은 특히 이 의원의 최측근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검찰은 주변 뒤지기를 그만하고 이 의원을 즉각 소환 조사해야 한다”며 “이렇게 의혹이 제기됐는데도 이 의원을 소환하지 않으면 축소·은폐 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박 보좌관은 알려진 계좌 이외에도 수억원의 뭉칫돈이 입금된 3~4개의 별도 계좌를 갖고 있던 것이 밝혀졌다”면서 “이중에는 이 의원과 박 보좌관이 일했던 코오롱 관계자 명의의 계좌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신 위원장은 “당사자들은 사무실 운영비라고 주장하고 있고 이 의원은 전혀 알지 못한 것이라고 진술했다는데 수억원대의 사무실 운영비 계좌를 의원이 몰랐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이를 믿어줄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신동아> 1월호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 인수위 당시 투자했다 2조 원 가까운 국고 손실을 입힌 한국투자공사(KIC)의 메릴린치 투자 건을 실무적으로 검토해 품의한 최고책임자와 이 의원의 아들 이지형씨가 밀접한 관계라고 한다”며 “대통령은 지금 바로 국민 앞에 나서서 친인척 관리를 제대로 못한 점을 사과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별검사제 추진>
이상득 의원실 수상한 거액 자금거래 의혹
SLS 이국철 회장의 대통령 측근 로비 의혹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 등 금품수수 의혹
삼화저축은행 관련 정권 실세 로비 의혹 


진상조사위는 박 전 차관과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에게 로비를 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국철 SLS 그룹 회장이 김준규 전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찰 고위관계자들에게 추가 로비를 벌였는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또한 유동천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로비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재홍 KT&G복지재단 이사장(이 대통령의 사촌 처남)이 영부인의 사촌오빠라는 점에서 영부인이 개입 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전종화씨가 지난달 21일 주가조작과 횡령에 휘말려 상장 폐지된 코스닥 상장기업 씨모텍 사건에 개입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조치 된데 대해서도 진상조사위는 전씨가 씨모텍 인수자금을 조성한 배경과 주가 조작 가담여부 등을 철저히 수사토록 검찰에 촉구했다.
 
신 위원장은 “전씨는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회장, 브로커 이철수, 이 대통령의 보좌관 출신이었던 윤만석씨와 함께 삼화저축은행 인수를 시도했던 자”라면서 “아직 풀리지 않고 있는 삼화저축은행 로비의혹 등을 밝혀낼 핵심인물”이라고 말했다.

한편 진상조사위는 논란이 된 이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 의혹에 대해서는 “이 대통령의 사저 승인·지시 의혹, 이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 명의의 사저 부지 구입이 명의 신탁을 가장해 부동산 실명제법을 위반했는지 여부, 장남 명의를 이용한 편법 증여 의혹, 국가예산을 횡령한 투기 의혹 등을 살펴 볼 것”이라고 강조했고 국정조사를 먼저 실시한 뒤 특검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또 박 전 차관이 개발권 선정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은 내년 1월에 나올 감사원 감사결과를 보고난 뒤 정권실세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신 위원장은 “대통령 주변인사들의 비리 의혹이 지속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그야말로 점입가경이고 목불인견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대통령은 지금 바로 국민 앞에 나서서 친인척 측근을 관리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하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전히 남 탓만
계속하는 MB


자신을 옥죄 오는 민주통합당의 이 같은 움직임을 아는지 모르는지 이 대통령은 여전히 남 탓만 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열린 국민권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공직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주제로 토론을 가진 후 마무리 발언을 통해 “공직사회에 대한 청렴의 잣대는 엄격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역 1조불 시대를 달성하는 등 대한민국의 국격이 높아졌지만 부정부패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국제사회에 가면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 대통령은 “(공직사회는) 다른 분야와는 잣대가 다르다”며 “공직자에 대한 잣대를 엄격히 하는 것이 우리 사회를 공정사회로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다. 공직사회부터 맑아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또한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경제를 성장시켜서 일자리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깨끗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며 “깨끗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것”이라며 거듭 공직자 청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자신의 측근비리 의혹에 대한 해명은 한마디도 하지 않은 채 공직자들 탓만 한 것이다. 발언 내용은 분명 맞는 말이지만 측근비리가 연이어 터지는 시점에서 이 대통령이 ‘청렴의 잣대’를 논하는 것은 어이없다는 네티즌들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트위터 상에는 “MB나 잘하세요” “말 따로 행동 따로 입니다” “왜 완벽한 도덕적인 정부라면서” 등 비난과 조롱투의 글들이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남 탓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측근비리에 대한 해명과 후속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렇지 못한다면 레임덕은 더욱더 가속화 되고 후반기 국정운영 동력이 약해 질 것은 불 보듯 훤해 보인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