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화 프로가 만난 사람>

‘5인5색’핑크하우스의 5박6일

한여름 아침에만 피는 메꽃 색채의 핑크하우스는 외벽이 온통 연 핑크색이다. 가라판 시내에서 남쪽으로 걸어서 5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이곳에 정현주(전 아나운서)와 그의 친구들은 새벽에 도착해 짐을 풀고 브런치로 사이판 아침을 맞이하고 있었다.

사이판에 1주일 먼저 도착한 필자도 오늘부터 함께 합류. 한국에서 만들어온 음식을 내 몸이 먼저 고마워했다. 쾌적하고 참 넓은 204호는 복층으로 5명의 친구들과 우정을 다지기에는 충분했다. 

비치로드에 활짝 피고 지는 불꽃은 붉은 환타색이다. 잎보다 꽃이 범벅이다. 불꽃 같다 하여 불꽃이라 부른다고 어느 교민이 말해주었다. 원주민이 부르는 이름도 있는데 좀 외워지지 않는 꽃 명이라 나도 그냥 불꽃이라 부른다. 큰 창문 안으로 아침 햇살과 함께 비추어지는 불꽃을 열정의 꽃이라고 부르고 싶다. 환상이다. 바닷바람도 상큼한 향을 보태준다. 

친구들 5명 자신만의 눈으로 보고 자신만의 느낌으로 쓰기로 한다. 모두는 생각을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필자에게 조목조목 전해왔다. 5인5색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MC 정현주

골프로 인해 수년 전에 만난 정 선생과의 인연은 사이판 여행을 함께함으로써 태초부터 잘 알고 지낸 사람 같다. 그의 골프 코치로 시간이 흐른 가운데 두터운 우정으로 참 배울게 많은 사람이란 걸 알게 되었다. 아나운서답게 말솜씨가 아름답다. 골프 칠 때는 한 샷 한 샷에 최선을 다한다. 그러면서도 즐겁고 유쾌하게 상대를 배려하면서 여유 있게 라운딩을 한다. 진정으로 골프를 사랑하는 골퍼임이 틀림없다. 골프친구가 많다는 것은 인품이 그의 몸 안에 내재되어있기 때문이다. 세상 살아가는데 구김 없는 그런 사람을 누구나 좋아한다. 


둘째 날, 줄기차게 비가 내린다. 킹피셔CC는 오늘이 축제날이다. 비, 바람, 거센 파도가 그린 가장자리를 뒤엎을 기세다. 이것 또한 자연의 에너지다. 잠시 고요해진다. 바다 물거품이 조용히 사그라든다. 킹피셔CC코스 안에는 필자 포함 5명뿐이다. 2조로 나뉘어 서로를 “파이팅!” 응원하며 자연의 혜택을 모조리 받으며 공을 날린다. 빗속을 뚫고 나가던 공은 보이질 않는다.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억수로 쏟아진다. 비에 흠뻑 젖은 서로의 모습을 보며 배꼽잡고 웃는다. 홀인원 마크가 찍힌 공을 치기가 아까워 다른 공으로 바꾼다. 

홀인원의 추억에서부터
오랜 벗과의 우정까지

정현주 MC의 30년 만에 첫 홀인원이었다. 베스트 스코어 75. 요즘은 기본기를 다시 굳건히 다지는 시간으로 이기화 프로에게 사사받는다. 이 원고를 쓰기 바로 며칠 전, 필자와 이현 대표, 남영희. 소노펠리체 3번 홀. 두 달 만에 또 홀인원의 기쁨을 나눈다. 

“붙이는 것은 기술이고 들어가는 것은 운이라고 한다.”

홀인원은 붙이는 기술과 들어가는 운까지 합쳐진 종합 예술이다. 홀인원은 동반자와 함께한 울림이기도 하다. 필자도 그 해에 2회 홀인원이 있었다. 그때 기억으로 당시 가장 가깝게 우정을 나눈 벗들과 플레이할 때 일이 벌어졌다. 나의 기술 50%, 동반 친구들 50% 파동에너지가 합쳐졌다는 것을 나이 60이 되어서 알게 됐다.

구력 28년 김혜숙

파란하늘, 푸르른 바다, 파란 잔디는 김혜숙 골퍼의 모든 스트레스를 날려버린다고 한다. 베스트 스코어는 80이지만 공이 잘 안 될 때에는 아직도 짜증이 난다. 하지만 골프는 신사도를 지켜야 하므로 표정을 숨기고 쳐야하는 자신이 바보스러워지는 것 같다고 한다. 김혜숙 골퍼의 솔직한 고백은 많은 골퍼들이 공감하는 이야기일 것이다. 


대체로 골프를 시작한 것은 몇 십 년 됐지만 실질적으로 공을 친 횟수는 충분하지 않다. 골프는 그래서 달리 구력이란 표현을 쓴다. 일반적으로 프로들은 몇 톤 트럭 분량의 공을 연습했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안 맞으면 안 되는 대로 잘 맞으면 잘 맞는 대로 골프코스 이 구석 저 구석 공과 함께 다니는 것도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비오는 날 한가하게 골프코스를 자유롭게 누비며 다니면서 뷰 포인트의 절벽을 배경으로 친구들과의 기념사진은 오랜 추억으로 간직될 것이다.

연주자 강인희

짧은 3년의 구력은 골프를 좋아하기에 충분했다. 여성이 3년 만에 95전후 스코어를 낸다면 분명 타고난 운동신경과 노력의 대가가 있었을 것이다. 잠시 갤러리 운영도 하면서 틈틈이 점토를 구어 만드는 테라코타 작업을 하고 있는 강인희 작가는 좋은 친구들과 바람, 햇살을 받으며 보드라운 잔디를 밟고 걷는 게 골프를 좋아하는 이유라고 한다. 

비가 멈추기를 기다리며 프로샵에서 산 단체복 나이키 골프치마로 갈아입고 서로의 옷맵시를 바라보며 깔깔거리며 웃었던 생각을 하면 지금도 절로 웃음이 난다. 같은 모양과 같은 컬러 치마를 한국에서도 똑같이 입고 골프모임을 한 번 더 한다는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종이컵이 아닌 세라믹 커피 잔에 커피향 온전히 100%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뒷조에서 비를 잠시 피하고 커피 배달 왔으니 함께 마시고 가자고 한다. 커피 잔에 빗방울이 뚝뚝 떨어진다. 갓 뽑아온 커피는 따뜻하다. 코스 안까지 정성스레 서비스를 해준 킹피셔 직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 우정 그리고 삶이 듬뿍 담긴 커피 맛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핸디10 권성례

미국에서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시작한 골프는 클럽 멤버들과 소통하는 재미에 세월 가는 것을 잊은 체 지금 나이 64세, 여기까지 왔다고 한다. 당시 무료한 시간에 골프를 시작하지 않았으면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가끔씩 생각을 한다. 참 다행이다. 그때 배우기 시작한 운동은 멤버들과 골프사랑에 빠져 오늘까지 이어온 셈이다. “모든 시작은 그 이전의 시간이 있었기에 오늘이 있다” 다양한 문양의 밝은 색채를 띤 까스텔바작 골프웨어가 잘 어울리는 그녀는 자전거와 쇼핑하는 것이 취미라고 한다. 

각계각층의 골프사랑
구력보단 라운딩 의미

골프를 거침없이 친다. 특별히 더 잘하려고 조이지도 않는다. 슬렁슬렁 치는 모습은 남 보기도 편하다. 어느 날 사이판 마리아나CC 우먼즈 데이 게스트로 출전해 우연찮게 이글을 기록한다. 마리아나 10번 홀 그린은 포대그린이므로 공이 낙하하는 것을 정확히 볼 수 없다. 그린에 올라가 주위를 살폈으나 보이지를 않아 없어진 줄 알았는데 운 좋게도 홀 속으로 들어가 주인이 공만 빼주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글이다. 남의 잔치에 와서 그 날 ‘오늘의 주인공’이 된 셈이다.

의사 박정희

골프를 너무 좋아하는 남편 어깨너머로 시작한 골프는 5년이 되었다. 골프의 큰 재미를 느끼지 못했었는데 사이판 골프 여행을 하면서 골프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다고 한다. 더 잘치고 싶다는 희망과 욕심이 생겼다는 박정희 골퍼는 여행이 취미다. 맑은 공기와 햇빛과 구름마저도 만끽하고 싶다. 날마다 새로운 골프장의 새로운 환경을 자유롭게 누비면서 걷고 준비하고 공을 날린다. 

30대의 골프는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50대가 되면 골프가 재밌어진다. 60대가 돼서야 골프의 진수를 알게 된다. 골프는 무제한의 자연공간에서 동반자들과 함께 호흡하게 되는 것이다. 핑크하우스에서 갈비, 두루치기, 김치찌개와 시원한 맥주 한 잔은 한층 여행을 고조시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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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