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이’ 교육감 선거 왜?

찍긴 찍는다 ‘대충∼’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선거전이 한창이다. 후보자들은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마다 ‘지역 일꾼’을 자처하고 있다. 비록 이번 선거가 남북관계 등 굵직한 중앙이슈에 파묻혀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지역 현안과 관련이 있는 만큼 시민들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육감 선거를 두고 ‘깜깜이 선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시민들이 교육감 선거와 관련이 깊지 않다보니 관심 역시 멀어진다. 여러 지역의 교육감 후보 여론조사에서 ‘모름·무응답’ 비중이 1위 후보보다 높게 나오는 것은 그에 대한 방증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고 관심이 높은 시민들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투표를 할 수 없다. 만 19세 이상을 넘지 못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는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관심 없다”

6·13 지방선거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선거가 치러진다. 이번 선거에는 총 12명의 교육감이(서울·부산·광주·대전·세종·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경남·제주) 선거에 출마한다. 꽤 많은 수의 교육감들이 다시금 출사표를 던지는 까닭은 ‘현역 프리미엄’이 높다는 데서 기인한다. 

교육감 선거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덜한 만큼 현역 프리미엄이 상당하다. 그나마 얼굴이 익숙한 사람에게 표가 향한다는 것이다.

교육감 선거 자체가 비교적 조용한 편이기에 주목을 받지 못하는 면도 있다. 교육감 후보들은 정당 공천이나 경선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지방교육자치법상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런 연유로 후보자들은 기초단체장·광역단체장 후보들에 비해 주목을 받기 어렵다. 화제성 역시 떨어진다. 무엇보다도 교육감 선거는 참여가 결여된 선거로 꼽힌다. 대다수의 유권자들이 선거 결과에 따라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아서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저조한 것은 최근 여론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근 일주일 사이의 교육감 여론조사 발표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에선 ‘모름·무응답·없음’ 등에 응답한 비율이 1위 후보를 넘어섰다. 그 응답이 1위 후보와 비슷한 지역도 다수 있었다.

지난달 30일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5∼26일 실시한 서울시교육감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희연 후보가 35.3%로 1위를 차지했다. 박선영 후보와 조영달 후보는 각각 6.0%, 5.1%로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지지해야 할 후보를 모르겠다’는 응답률은 38.4%에 달했다. 1위인 조 후보보다 높은 수치다.

이번 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방식을 활용해 진행했다. 유선전화 임의걸기방식(RDD)과 3개 통신사가 제공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사용했다. 응답률은 15.3%. 올 4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지역·성·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p다.

경기도 교육감 후보 여론조사 역시 대동소이하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달 27일 실시한 ‘경기도교육감 후보 지지도’에 대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정 후보는 30.4%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어 송주명 후보 7.3%, 배종수 후보 5.3%, 임해규 후보 3.5%, 김현복 후보 1.0% 순이다. ‘적합한 후보가 없다’에는 14.1%가 답했다. 모름·무응답은 38.5%였다. 부동층만 52.6%에 달한다. 선두인 이 후보의 두 배에 가깝다.

여론조사 하면 무응답 비율 가장 높아
이해당사자 청소년 “우리라도 투표를”


이번 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지방선거 기획특집 ‘주요 격전지 여론조사’로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1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지난달 27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각 통신사로부터 발급받은 휴대전화 가상번호(79.6%)와 유선전화(RDD/20.4%)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을 실시했다. 

이번 경기도교육감 선거 여론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서 ±3.1%p 수준이며, 응답률은 17.5%(유선전화면접 14.6%, 무선전화면접 18.4%)다. 지난 4월 말 기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성·지역·연령별 가중치를 적용했다.(두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일반 유권자들과 달리 선거에 직접적으로 연관돼있는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 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이야 말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라는 주장이다. 청소년들의 참정권 요구는 깜깜이 교육감 선거가 매번 되풀이 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번 교육감 선거 역시 현상유지 상태에 머무르자 청소년들의 선거권 요구에 힘이 실리게 됐다. 지난 대통령발 개헌서 촉발된 선거연령 인하 문제의 연장선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의 참정권을 보장해 달라며 청소년들이 국회 앞에서 삭발한 적이 있었다. 당시 삭발집회의 중심에 있던 촛불청소년인권제정연대는 지난달 24일,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청소년들의 투표권 행사를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호 0번 청소년 서울시 교육감 후보 출마 선언’을 단행했다. 기호 0번 교육감은 없지만 청소년 없는 교육감 선거는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의미로 기호 0번 후보를 내세운 것이다. 이와 비슷한 캠페인은 2008년과 2010년에도 있었다.

이날 하얀색 가면을 쓰며 후보 역할을 맡은 10대 청소년은 “청소년의 목소리가 교육감 선거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며 “청소년은 어른들이 결정한 교육에 순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원하는 교육을 선택하고 만들어 나가는 교육의 주체로 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를 앞둔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교육감 선거보다 지역 후보자들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러다 보니 교육감 선거는 주목을 받지 못하는 편이다. 이로 인해 후보 간 정책대결이 주목받기보다 인지도에 따라 승부가 결정됐다. 매번 ‘깜깜이 선거’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까닭이기도 하다.

이번 선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태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여러 방법들이 제시됐지만 실현되지 못했다. 교육감 후보의 정당 표방이 대표적이다. 자신이 지지하는 당을 언급하는 등 교육감 선거에 정치적 요소를 끌어들여 활기를 불어넣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법에 저촉될 뿐더러 국민여론이 교육과 정치의 혼재를 반기지 않는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익숙한 후보에

일각에선 청소년들의 참여를 해법으로 꼽는다. 유권자들의 참여 정도가 선거의 성패를 좌우하는 만큼 투표에 적극적인 청소년들을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감 선거만큼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라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육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교육감 후보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선거 주체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김없이 ‘깜깜이 선거’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교육감 선거가 언제쯤 그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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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