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친문 마케팅’ 백태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8.01.23 08:31:12
  • 호수 1150호
  • 댓글 0개

“대통령 인기에 올라타자”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로 지방선거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우세가 점쳐지면서 여당 출마 준비자들의 이른바 ‘친문(친 문재인) 마케팅’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당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로 인식되는 상황서 ‘친문 표심’ 확보가 출마자들의 정치생명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비문(비 문재인)'으로 분류되는 후보들은 문 대통령의 후광을 얻기 위해 자신을 친문 후로보, 이미 친문으로 불렸던 후보는 대통령과 운명이 같이할 ‘진문(진짜 문재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과거 자유한국당서 친박(친 박근혜)과 진박(진짜 친박)이 나뉜 것과 같은 모양새다.  

후광을 받자!

우선 비문으로 분류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문정부 출범 이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서울시 출신 인사가 다수 청와대로 진출한 점, 현 정부가 서울시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박 시장은 최근 민주당 서울시당 신년하례회서 “선거 중에 문 대통령이 서울시의 인재를 쓰겠다고 해서 그렇게 하라고 했다”며 “적폐 청산과 국민들의 삶을 해결하는 데 서울시가 나름 기여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지난 대선과정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선대본부장을 맡아 문 대통령 후보와 각을 세웠던 박영선 민주당 의원도 친문 마케팅에 나섰다. 대선 당시 문팬으로부터 가장 많은 공격을 받았던 박 의원이지만, 현재는 문 대통령 정책에 적극 호응하면서 거리감을 좁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박 의원은 서울시장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최근 문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트위터 계정 배경으로 설정했다. 

박 의원은 지난 4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화통화 이후 자신의 SNS에 “대통령님의 선한 리더십이 발휘되고 있다. 서두르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기다리는 선한 리더십. 힘찬 박수를 보낸다”며 문 대통령을 응원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도 “서울시장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안 된다”며 “문 대통령이 가진 큰 개혁방향을 서울시에서 성공시키는 사람이 시장이 돼야 한다”고 말해 문정부와의 공동보조를 강조했다. 

경기도지사 자리를 둘러싸고도 친문 마케팅이 한창이다. 

지난 8일 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을 사퇴한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문 대통령의 ‘경기도 8대 공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실상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을 문 대통령의 공약 실천 포부로 대신한 셈이다. 

국정운영 지지율 고공행진
지선 후보들 서로 친한 척

강력한 경기지사로 꼽히는 이재명 성남시장도 전 의원과 비슷한 맥락의 발언을 했다. 이 시장은 지난 15일 신년기자간담회서 “민주당 정권이 성공하지 않으면 이재명 개인의 정치적 미래도 없다”고 말해 문정부 성공을 위해 올해 지방선거서 민주당의 단결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가 대통령 선거에 이어 두 번째로 촛불시민들이 만들고자 했던 공정한 나라를 만드는 중요한 모멘텀”이라며 “하나의 팀으로서 서로를 격려하고 작은 차이를 인정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서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지사 선거 역시 ‘친문’ 자격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다. 

지난 5일 양승조 의원은 당내 경쟁자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대통령 후보 당내 경선서 안희정 충남지사를 도운 점을 겨냥해 “우리 대통령님 쪽의 어떤 운동을 한 건 아니지 않냐. 청와대 대변인은 탕평 차원서 대변인의 직책을 맡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친문 경쟁에 불을 붙였다. 

박 대변인도 문 대통령과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제천 화재 희생자 조문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문 대통령의 숨소리에 울음이 묻어 있었다. 아니, 문 대통령은 분명 울고 계셨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광주·전남 지역 지방선거 후보들의 친문 마케팅도 한창이다. 특히 호남의 경우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거 지형이 유리하기 때문에 친문 표심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현재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군으로는 3선 강기정 전 의원, 민형배 광산구청장, 양향자 최고위원, 이병훈 동구남을 위원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최영호 남구청장 등 7명에 이른다. 

강 전 의원은 ‘친문 핵심 인사’라는 점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정부의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나섰다. 특히 “문 대통령이 청와대 정무수석을 제안했지만 고사했다”고 할 정도로 문 대통령과의 친분을 강조하고 있다. 
 

이병훈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광주 총괄선대본부장’을 대표 경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양 최고위원의 경우 문 대통령 영입인사 제7호로 신 친문 인사로 알려져 있다. 현직인 윤 시장은 남북고위급회담, 문 대통령 신년사 등에 대해 적극지지 입장을 표명하는 등 문 정부와 코드 맞추기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평가다. 

코드 맞추기도

정치권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이 90%를 넘으면서 당 경선 승리가 곧 본선 승리로 인식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당 내부 경쟁이 치열해 질수록 문재인 마케팅은 더욱 적극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명박·박근혜 마케팅 보니…


이명박정부 출범 직후 열린 2008년 총선서도 출마 지역 뒤에 MB를 붙여 ‘○○MB’라고 자신을 각인시키는 MB맨들이 다수 있었다. 이들의 명함에는 ‘새로운 출발, 이명박과 함께’, ‘이명박의 동반자’라는 표현이 등장했다. 다만 대통령 취임 이후 한반도 대운하 건설, 영어몰입 교육, 불통 논란 등으로 지지율이 떨어지자 해당 문구는 보이지 않았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이전에 치러졌던 2016년 총선에서는 박 대통령 지지도가 높았던 대구·경북을 중심을 진박 마케팅이 유행했다. 당시 출마자들은 현수막이나 명함에 박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싣거나 출마선언문에 ‘진실한 사람’이라는 글귀를 넣어 충성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훈>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