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당4색 대변인 비교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10.16 10:31:13
  • 호수 113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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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한마디에 나라가 ‘휘청’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정당의 목소리를 최전방서 전하는 ‘대변인’의 역할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변인 말 한마디가 당의 공식입장이 되고 당 이미지를 형성하기 때문. 그런 만큼 대변인들은 논평에 앞서 단어 하나에도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일요시사>는 4당의 대변인을 통해 각 당별 대변인특성을 살펴봤다.  
 

여당의 수석 대변인은 박완주 의원이다. 박 대변인은 지난 6월31일 당 수석대변인으로 임명됐다. 재선 의원인 박 대변인은 민주당 내 대표적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으로 고 김근태 계열의 민평련서 활동했고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정당의 ‘입’

박 대변인이 민주당에 자리하면서 청와대와 여당, 여당의 원내 대변인을 모두 ‘충남’ 출신 전현직 의원들이 맡게 된 점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청와대 대변인으로 있는 박수현 전 의원은 충남 공주 출신이고 민주당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도 충남 아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이밖에 민주당에는 현역 의원인 백혜련 의원과 김현 전 의원이 당 대변인으로 활동 중이다. 백 대변인은 검찰 출신으로 지난 5월15일 임명됐다. 임명 초기 백 대변인은 주로 현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논평을 주로 발표했다.

‘국정발목잡기’ ‘막말정치’ ‘선동정치’란 단어를 사용해 야당의 공세를 방어키도 했다. 최근에는 적폐청산의 주요 이슈인 ‘국정원-군 사이버사-십알단’의 대선공작에 대한 작심 비판을 이어나가고 있다.


백 대편인은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대선 캠프의 활동에 국정원 예산이 지원됐다면 이는 단순한 국정원장 차원서 결정될 문제는 아니다”라며 “검찰은 대선 공장의 몸통을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며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과 같은 날 임명된 김현 대변인은 참여정부 춘추관장 출신으로 친문(친 문재인)계열 인사로 분류된다. 정치권에 입문한 뒤 대변인실에서만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을 갖고 있다.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아 비례대표로 원내 입성에 성공하기도 했다.

지난 2015년 세월호 유가족과 함께 대리기사를 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부침을 겪기도 했지만 1심, 2심 법원서 무죄를 선고 받고 재기에 성공했다. 이번 대선에선 문 대통령 선대위 대변인으로 활약했다. 

김 대변인의 논평은 주로 ‘자유한국당’에 맞춰져 있다. 특히 지난달 말 추석연휴를 앞둔 시점에 한국당 홍준표 대표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 대변인은 국군의 날 행사에 불참한 홍 대표에게 유감을 표명했고 추석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연 것에 대해선 ‘면피’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변인들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초기인 현재 현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야당의 공세를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변인들은 현 정부에 대한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강효상, 전희경 의원이 당 대변인을 맡고 있다. 지난 7월 10일 임명된 강 대변인은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의 초선 비례대표 의원이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 언론계 몫으로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지난 대선에선 한국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미디어 본부장을 맡아 홍 대표를 도왔다. 대선 이후에는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문 정부의 언론정책을 비판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강 대변인의 논평을 살펴보면 여당 및 현 정부에 대해 다각도의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인사’ ‘안보’ ‘외교’ 등 전방위에 걸쳐있다. 지난 1일 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간 ‘운전자론’을 표방해왔던 문 대통령이 뒷자리에 조차 앉지 못한 것이 아닌지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문 정부식 외교를 비꼬았다.

지난 11일에는 “추석민심을 듣고서도 정치보복을 계속하겠다고 고집을 부리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오기와 독선을 버리고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안전에 올인 할 것을 충심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당내서 언론인 출신답게 ‘간결하고도 핵심을 잘 짚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원내·정 충남 출신으로 통일
정당별 논평 보니…창과 방패 대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어떤 인물이 당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을까. 우선 국민의당은 손금주 의원이 대변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손 대변인은 판사 출신으로 지난 20대 국회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인물이다.

박지원 전 당대표 체제서 수석대변인을 맡기도 했던 그는 올해 1월 전당대회를 통해 최고위원에 오르기도 했다. 대선 국면에 선대위 수석대변인을 맡았다고 박주선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의해 또 다시 수석대변인으로 발탁돼 국민의당 안팎에선 ‘수석대변인’ 전문가라는 우스개 소리가 나올 정도다. 

지난 5월에 임명된 손 대변인이 내놓은 논평을 살펴보면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한 지적이 주를 이룬다. 특히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 벌어지는 상황을 고려한 듯 외교·안보에 대한 정부의 현명한 대응을 요구했다.

이밖에 어떤 이슈가 터지면 이에 대한 진상규명이나 해답을 촉구하기도 했다. 일례로 지난 8월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을 두고 손 대변인은 “통상임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례적으로 바른정당 이혜훈 전 대표가 당 대표에 오른 당시 축하 논평을 내기도 했다. 손 대변인은 “여야가 뒤바뀐 후에도 서로 정반대의 목소리를 내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낡은 정치를 극복하고, 다당제를 실현하고 협치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는 바른정당을 국회의 동반자로 인식한 논평이란 평가다. 

국민의당에는 손 대변인 이외에 김철근, 이행자 대변인도 국민의당의 목소리 역할을 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로 지난 대선 과정서 안철수 국민캠프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이 대변인의 경우 전 서울시 의원으로 지난 8월 국민의당 대변인으로 합류했다. 이 대변인은 서울시의원시절 서울시의회 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이 의원은 현재 당 최고위원회 결과 브리핑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큰 틀의 이슈보다 각론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논평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에는 박정하, 이종철, 전지명 대변인이 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난 8월 임명됐다. 지난 제주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그는 이명박정부 시절 대통령실 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19대 대선에선 유승민 대선후보의 ‘입’인 공동대변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2007년 대선 당시 유 의원과 날을 세웠던 박 수석대변인이 유 의원과 한배를 탄 것을 두고 정치권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인터뷰서 박 수석대변인은 오는 11월 전당대회에 출마할 예정인 유 의원이 당 대표가 되는 데 큰 변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우회적으로 유 의원을 지원사격한 셈이다. 이종철·전지명 대변인은 당의 색깔에 맞게 주로 현 정권을 저격하는 논평을 내고 있다. 
 
공격하고 막고

정치권 한 관계자는 각 당의 대변인에 대해 “당 대변인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사실상 당의 이미지가 크게 좌우된다”며 “그렇기 때문에 각 당 대변인들은 논평을 낼 때 단어 하나하나를 신경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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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