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의 ‘살짝 살짝’ ‘찰랑 찰랑’이라는 의태어에서 유래한 샤브샤브는 끓는 국물에 얇게 썬 고기와 야채, 해물 등을 데쳐 먹는 일본식 요리이다.
(주)다영에프앤비에서 운영하는 샤브샤브 전문점 채선당은 매운 버섯 샤브샤브, 해물 샤브샤브, 한우 샤브샤브 등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메뉴를 개발해 큰 인기를 얻어온 국내의 대표적인 외식 브랜드이다.
채선당은 (주)다영에프앤비의 또 다른 브랜드인 대게도락에서 점심특선으로 선보였던 샤브샤브 메뉴가 큰 히트를 치자 2003년부터 별도의 브랜드로 독립되어 나왔으며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해 2010년 12월 기준 201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영남지역에 영업본부를 설립하는 등 지역 가맹점 확산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저렴한 가격의 웰빙푸드로 포지셔닝
채선당은 건강과 웰빙이라는 시대 트렌드에 따라 ‘야채가 신선한 샤브샤브집’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슬로푸드, 웰빙푸드에 콘셉트를 맞춰 포지셔닝한 것이 큰 강점으로 꼽힌다.
기름에 굽거나 튀기지 않는 방식이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웰빙 추구 성향과 잘 맞아떨어지며 최근 5~6년 사이 외식업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또 ‘샤브샤브는 비싸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6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야채와 등심, 샐러드, 삼색김치, 칼국수, 만두, 영양죽 등 푸짐하고 영양가 높은 샤브샤브를 맛볼 수 있게 한 것도 주된 성공요인으로 분석된다.
한편, 채선당은 (주)창업경영신문사에서 발표한 ‘2010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에서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부문 68위를 차지해 동종 업체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매출의 효율성 부분에서 100점 만점을 받았으며 가맹본부의 매출 증가율, 연간 매출액, 점포 증가율, 부채비율 등에서도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내실 있는 경영으로 본사의 재무 안정성이 우수하고 성장성도 높은 것이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3040 여성 사로잡는 타겟마케팅
채선당은 고객 대부분이 30~40대 주부층이라는 자체 서베이 결과를 토대로 광고를 포함한 모든 브랜드 전략을 3040 여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주부들이 선호하는 마일리지 쿠폰과 스크레치 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1년 새 CF도 여성들의 수다를 콘셉트로 제작하고 있다. 2월 말부터는 프로슈머단 ‘샤브미인 1기’를 운영해 소비자들과 더 가깝게 소통한다는 계획을 실천하고 있다.
인테리어 부분에서도 주부들을 따라 방문한 가족 단위 고객이 좌식으로 둘러앉아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푹신한 좌식 소파를 배치했으며 부드러운 느낌의 벽돌장식과 은은한 조명 등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산지 계약재배를 통해 전체 야채류 식자재 중 90% 이상을 무농약ㆍ친환경 신선야채로 사용하고 있으며 농가 직거래 규모도 2009년 407톤에서 2010년 상반기 348톤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를 통해 몸에 좋은 음식, 건강한 레스토랑이라는 고품격 웰빙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독자적인 R&D센터 운영을 통해 호텔출신 요리사들이 주기적으로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등의 신 메뉴를 개발해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 변화에 맞춰 대응하고 있는 점도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된 강점으로 꼽힌다.
한편 채선당의 자동 물류 시스템은 가맹점의 주문에서부터 구매, 검수, 분배, 배송, 재고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신속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 주요 품목별로 성수기 대비 예측구매 및 경쟁 bidding 시스템을 도입해 구매단가를 효율화했으며 경기도 진접에 전국 20개 망으로 배송 가능한 자체 물류ㆍ유통센터를 구축해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했다.
가맹점 지원정책 통해 내실 다지기
채선당은 최근 몇 년 사이 외적 발전에 초점을 맞춘 성장주의 전략을 펼치며 급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가맹점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해 내실을 다지면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다양한 종류의 PB상품을 시장가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 가맹점주 수익 극대화에 힘쓰고 있다.
또 배송기사가 식자재를 가맹점의 냉장ㆍ냉동고까지 직접 입고하는 등 철저한 식재료 관리 원칙을 준수해 가맹점주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장기적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한정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진출도 적극 시도하고 있다. 이미 지난달 중순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해외 1호점을 오픈했고 이곳을 기점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또 채선당, 대게도락, 누들앤돈부리에 이어 웰빙 트렌드에 맞춘 제4브랜드를 론칭해 종합 웰빙외식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장기 로드맵을 완성했다.
이타창업연구소 김갑용 소장은 “채선당은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게 신선한 야채는 기본이며 거기에 몸에 좋은 유기농 야채까지 고집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브랜드 철학을 고수하려는 CEO의 강한 의지가 사업운영 전략에 잘 녹아있다”고 평가했다.
이어서 김 소장은 “향후에도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항상 노력하고 연구하는 프랜차이즈십을 겸비한 브랜드가 되기를 희망한다”는 바람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