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20주년특집> 대기업 오너들의 불황타개 키워드

위기의 대한민국, 그래도 희망은 있다!

세계경제에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습니다. 국내경제는 두 말하면 잔소리. 한치 앞을 바라보기 힘들 정도로 온통 뿌옇습니다. 비상구마저 안보일 정도죠.

지난해 세계 경제성장률은 3%대.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후 최악의 수준이었죠. 올해는 더한 가운데 2%대로 주저앉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어렵다" "어렵다" 하지만 그동안 나쁘지 않았던 적이 없었던 점을 상기하면 그리 절망적이지도 않습니다.

자연스레 시선은 재계로 돌아갑니다. 한 나라의 경제에서 기업을 빼곤 얘기가 안 됩니다. 이들 기업에 대한민국 경제가 걸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잘 할 수 있을까요. 우리 경제를 맡겨도 될까요. 불안하기만 합니다. <일요시사>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경제 선봉에 선 대기업들의 청사진을 공개합니다.

주요 그룹 오너들이 제시한 불황타파 키워드를 통해 경제 화두를 조명합니다. 국내외 시장의 불확실성을 진단하고, 그 속에서 ‘희망’을 꺼내봅니다. <편집자주>

 


삼성그룹 ‘스타트업’ 빠르게 실행하고 바꾼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체제가 2년째를 맞은 가운데 글로벌 불황과 변화된 사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구조 재편과 외형축소 기조를 지속하는가 하면 조직 혁신도 병행하고 있다.

진통 끝에 출범한 통합 삼성물산을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끝낸 이 부회장은 기업문화 혁신 방안으로 ‘스타트업 삼성 컬처혁신’을 선포했다. 이는 스타트업 기업처럼 빠르게 실행하고 열린 소통문화의 조직으로 바꿔 삼성에 실리콘밸리 문화를 심겠다는 이 부회장의 생각이다. 즉 수직보다 수평적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조직 DNA 개편안인 것이다. 이는 ‘실용주의’를 강조한 이 부회장의 성향과도 궤를 같이 한다.

올 초 시무식 때 특별한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은 이 부회장은 본인이 직접 각 계열사들을 방문해 사업 목표 및 계획을 듣는 일정으로 새해 첫 행보를 시작했다. 경기 용인의 기흥사업장에서 열린 삼성전자 부품(DS)부문과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부품 계열사의 신년 간담회에 참석했으며, 경기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및 IT모바일(IM), 삼성SDS 시무식을 찾았다.

부문별 시무식에서 이 부회장은 계열사가 준비한 영상물을 보며 올해 목표와 전략 등을 점검했다. 이 부회장은 위기의식에 대한 강조도 놓치지 않았다. 지난 1월18일 있었던 서울 중구 장충동 호텔신라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신임 임원 축하만찬에 참석한 이 부회장은 승진자들을 격려함과 동시에 “어려운 시기 리더가 된 만큼 열심히 해달라”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 ‘경쟁력’ R&D 투자부터 확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글로벌 불황을 이겨내기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지난 1월4일 열린 시무식에서 정 회장은 “미래 경쟁력을 갖추려면 무엇보다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각 나라의 안전과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통신과 전자기술이 융합된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 자동차산업의 기술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친환경차 및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또한 정 회장은 지난해 독립시킨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글로벌 시장 안착을 올해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꼽았다. 그는 “제네시스를 세계 시장에 조기 안착시키기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로 육성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중국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모멘텀도 가졌다. 정 회장은 지난 9일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중국 스타이펑 장쑤성 성장을 만나 자동차산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기아차 옌칭 공장은 현대차그룹 중국사업의 핵심거점으로, 장쑤성 내 41개 동반 진출 협력업체와 함께 중국의 유력 자동차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대차그룹과 장쑤성의 협력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정 회장은 신년사에서 “중국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중국 경기가 회복되고 있고 중국은 인구가 많고 자원이 풍부한 큰 시장이기 때문에 더 발전할 것”이라고 말해 중국 시장 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SK그룹 ‘패기’ 싸워서 이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세계 경제 불황을 타파하기 위한 올해의 경영 화두로 ‘패기’를 제시했다. 최 회장은 지난 1월4일 있었던 시무식에서 “패기를 앞세운 실행력으로 당면한 경영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며 “패기란 일과 싸워 이기는 기질을 뜻한다. 나를 비롯한 최고경영자(CEO)들이 앞장설 테니 패기를 갖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패기 이외에도 ‘혁신’과 ‘솔직함’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혁신을 통해 각 계열사가 처한 환경과 사업구조 특성에 맞게 경영시스템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자”며 “서로에게, 시장에 솔직할 때 소통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줄이고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대내적으로 직원들의 ‘마인드’를 강조한 최 회장은 틈틈이 국내 주요 사업장을 찾고 있다.

지난달 15일 SK인천석유화학을 찾아가 임직원들을 격려했고, 같은 달 26일 경기도 이천에서 열린 SKMS 연구소 2차 시설 개관식에 참석했다.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파트너링’ 성과를 가시화한다는 전략이다. 최 회장은 최근 중국을 방문해 SK하이닉스 우시 공장과 SK종합화학의 합작사 중한석화(우한 NCC 공장) 공장, SK이노베이션 중국 합작사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 등을 방문했다.

앞서 지난 7일에는 스타이펑 장쑤성 성장, 지난달 20일에는 천민얼 중국 구이저우성 당서기를 면담하는 등 중국 인사들을 연이어 만났다. 중국뿐만 아니라 중동 쪽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대외 행보도 이어졌다. 5월 초 이란 경제사절단에 참가한 데 이어 지난 10일에는 자비르 무바라크 알사바 쿠웨이트 총리를 만나 에너지 및 화학, 신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LG그룹 ‘혁신’ 선제적으로 변화해야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불안정한 세계 경제 속에서 ‘혁신’을 통한 위기 탈출을 주문했다. 지난 1월4일에 있었던 시무식에서 “자칫 안일하게 대처한다면 살아남기조차 어려울 수 있다”며 위기의식을 강조한 구 회장은 이어서 “전자 화학 등 우리 주력산업이 신흥국 도전을 받으면서 산업구조상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 구조 변화와 경쟁 양상을 정확히 읽고 근본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변화를 위한 세 가지 자세를 당부했다. 구 회장은 “자동차 부품과 신에너지 분야처럼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에 자원을 집중해 과감히 치고 나가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를 고도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상품기획과 R&D, 생산, 마케팅 등 모든 활동에서 사업 방식을 혁신하자”고 말했다. 또 “해내고야 말겠다는 마음가짐과 뼈를 깎는 과정으로 철저히 실행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구 회장의 기조는 시간이 지나도 바뀌지 않고 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강연을 듣는 자리에서 구 회장은 임원들에게 고객과 시장의 흐름을 읽어 사업방식을 과감히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서울 LG 트윈타워에서 열린 임원세미나에서 구 회장은 “과거 성공 방식으로는 성장은 고사하고 생존조차 위협받게 됨을 실감하고 있다”며 “고객과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읽어 과감하게 사업하는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고 전했다.

 


롯데그룹 ‘기회’ 열린 마음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불황 타개 방법으로 “시대에 맞지 않는 기존 관습과 제도를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위기 속에 롯데를 한 단계 도약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모습이다.

특히 신년사를 통해 임직원에게 3가지를 강조했다. 신 회장은 첫째 “오늘 날 사업 간의 경계는 허물어지고 예상치 못한 사업 간의 융·복합이 엄청난 시너지를 내기도 한다”며 “익숙함은 과감히 포기하고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당부했다. 두 번째로는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내·외부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경청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 번째로는 “외형 성장에 발맞춰 수익성도 함께 개선하는 질적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며 “기존 사업은 기술투자와 혁신으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신사업 및 해외사업은 철저한 고객분석과 리스크 관리를 통해 사업의 조기 안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웃과 나누며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하며, “고객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바로 기업의 존재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서 지역사회와 국가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롯데가 되자”고 말했다.

 

포스코 ‘시너지’ 전 계열 역량 결집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최근 임직원에게 보낸 ‘CEO레터’에서 글로벌 경기 불황 속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중동 시장을 다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중동은 포스코 그룹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기회의 장이며 철강을 비롯한 그룹 전체 사업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무대”라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현지에 조인트벤처를 세워 수주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권 회장은 “이러한 무형의 자산을 바탕으로 중동을 ‘POSCO the Great’구현의 중요한 디딤돌로 만들어 가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이미 추진 중이거나 검토 중인 사업들은 우리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고 그 토대 위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을 일궈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기회 못지않게 위협요인도 고려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중동은 다양한 민족과 종교, 종파가 맞물려 있어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당하며 사업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다고 그는 꼬집었다. 실제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2010년 이후 공격적으로 수주한 중동 프로젝트에서 조 단위의 손실을 봤다.

권 회장은 “영일만 모랫바닥에서 출발한 우리에게 중동의 모래사막은 결코 낯설지 않다”며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몸으로 부딪치며 얻은 소중한 글로벌 경험 자산이 있으므로 서울 포스코센터 앞 테헤란로처럼 중동지역 곳곳에 포스코로를 만들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편지를 끝냈다.

 

GS그룹 ‘밸류’ 넘버원, 만들어가야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글로벌 경제위기 속 타개책을 임직원에게 제시했다. 허 회장은 2004년 7월 GS그룹 출범과 함께 (주)GS의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GS그룹을 이끌고 있다. 허 회장은 지주회사 경영뿐 아니라 매월 한 차례씩 계열사 사장단 회의와 분기별 전 계열사 임원 모임을 주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허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세가 지속되고, 국제유가와 환율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등 대외적 경영환경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계부채 증가, 소비심리 위측 등 국내 시장의 불확실성도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속 성장하는 ‘밸류 넘버원 GS’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전경련 회장을 3회 연속 맡고 있다.

허 회장이 3차례나 전경련 회장을 맡는 이유는 지난 2009년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을 극복하는 데 있어 기업 규모에 맞는 사회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허 회장은 “지주회사뿐 아니라 자회사와 계열사들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고 꾸준히 말해왔다. GS에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기업지배구조를 정착시켜 세계 최고의 선진 지주회사 체제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란 포부를 갖고 있다.

 

농협 ‘슬림화’ 비대한 조직 재정비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사업구조개편 이후 비대해진 조직과 인력을 슬림화하겠다”며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내비쳤다. 김 회장은 조직 슬림화를 통해 생긴 여유 인력으로 농업인과 농축협 지원에 투입할 것을 밝혔다.

또한 중앙회 컨설팅 기능을 통합하고 열악한 농축협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강화해 작지만 튼튼한 강소농협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생각이다. 4조5000억원에 이르는 빚에 대해서 김 회장은 “이중적인 조직들을 통폐합해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을 하고 그 후에도 안 되면 4조5000억원에 대한 상환 연기를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농협은 지난 2012년 농협중앙회와 농협경제지주, 농협금융지주 3개 독립볍인이 출법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정부 채권 지원금 4조5000억원을 갚아야 하는 상황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농협법에 따라 농협경제지주가 오는 2017년 2월 완전 분리해 출범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농협이 60년 전통을 갖고 있으면서 국민 경제에 많은 역할을 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많은 농민들에게 농협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느냐는 얘기를 들어왔다”며 “그 가운데 가장 많이 나오는 게 농협 정체성 문제”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농협이 시대가 바뀌면서 사업구조 개편을 자꾸 하면서 농협 직원들 가슴에 농민들의 애절한 마음이 좀 많이 식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소리가 나온다”며 “취임과 동시에 농협이념중앙교육원 문을 열고 농민을 가슴에 안고 사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일을 시작했다. 이 교육은 지속적으로 계속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그룹 ‘원칙’ 지금에 미래 달렸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올 한해 철저한 위기 대응능력 배양을 통해 안정적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하자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글로벌 경영환경 침체를 비롯한 다양한 외생 변수로 기업의 생존전략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며 “같은 위기에 직면해도 우리가 어떻게 변화하고 준비하는가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조 회장은 이어 선도적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방식이 아니라 고객이 생각지도 못한 가치를 먼저 창출해야 한다”며 “선도적 마케팅을 해야 치열한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하는 기업으로 남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또 “모든 서비스를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는 한편 고객의 관점과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 ‘고객 우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자”며 “안전은 어떤 상황에서도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으니 방심하거나 자만하지 말고 처음 대한다는 자세로 원칙과 규정에 따라 신중하게 업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회장은 최근 한진해운 ‘정상화’에 주력하고 있다. 채권단에 자율협악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경영권 포기 각서를 포함시켰고 4112억원 규모의 터미널, 사옥 유동화 등 자산도 매각키로 했다. 지난 3일엔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자리에서 사퇴하는 등 대외활동도 자제하고 있다.

 

한화그룹 ‘직시’ 숲보다 나무에 집중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지금은 숲보다 나무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작은 구멍 하나에 거대한 배도 침몰할 수 있다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올해도 세계경제는 불안이 가중되며 어렵고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라며 “모두 긴장감을 높이고 환율, 금리, 유가와 같은 대외 변동성을 예의주시하며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올해 한화그룹을 “혁신과 내실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기반 구축의 해로 삼아 일류 경쟁력 강화에 모든 에너지를 결집시키겠다”고 밝혔다. 올해를 1997년 외환위기에 버금가는 ‘위기’로 판단하고 일류경쟁력 강화와 혁신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김 회장은 이와 관련해 “그룹의 핵심사업 경쟁력을 글로벌 리더 수준으로 끊임없이 격상시켜 나가야 한다. 시스템 경쟁력도 선진화해야 한다”면서 핵심인재 선발과 육성, 공정한 평가와 보상체계, 그룹 내 불필요한 절차와 부서 이기주의 쇄신 등을 주문했다.

현재 집행유예 상태인 김 회장이 경영 전면에 세 아들을 앞세워 사업 확대에 집중하면서 그룹의 서열도 껑충 뛰었다.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오너기업 7위를 기록하며 한진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을 제쳤다. 자산총액도 지난해보다 무려 16조7000억원 늘어난 54조7000억원을 기록하며 큰 증가폭을 보였다. 아들들에게 신사업을 맡기고 김 회장은 기존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모양새다. 재계는 한화그룹의 확장이 당분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KT ‘도전’ 한계 넘어야 성장

황창규 KT 회장이 임원들에게 자신의 한계를 돌파해 과감하게 도전하는 ‘바보’가 될 것을 주문했다. 황 회장은 그 방법으로 “잠재력을 80∼90% 이상 사용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과감한 도전이 성장 원동력과 위기 상황의 돌파구가 된다고 본 것이다.

그는 최근 강원도 원주에서 가진 임원 워크숍에서 “KT 그룹은 다른 기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잠재력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한계를 돌파해 글로벌 1등 KT를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역량이 충분해도 선을 그어버린 한계 앞에서는 주춤할 수밖에 없다”며“자기 스스로 설정한 한계를 넘어야만 10배, 20배로 성장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현재 10%밖에 사용하지 않는 잠재력을 80∼90% 이상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원들이 직원들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 그 자체가 한계”라며 “잘 알기 때문에 지레 포기하고 물러서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바보가 돼라”고 주문했다.

KT 관계자는 “모든 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저성장’ 같은 외부 요인이 아니라 ‘한계 설정’이라는 내부 문제에서 어려움의 원인을 찾아보려 한 점이 주목된다”고 말했다.

KT는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조3000억원을 기록하며 3년 만에 1조 클럽에 복귀했다. 올 들어서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나란히 성장했다. 지난해 말 KT의 부채비율은 141.2%로 황 회장이 취임했던 2014년 초와 비교해 45.3%포인트나 하락했다. 올해가 임기 마지막 해임에도 황 회장의 입지는 갈수록 견고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두산그룹 ‘현장’ 주저 말고 도전

두산그룹의 구조조정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됐으나 박정원 회장은 현재 그룹 재무구조 개선과 신성장 동력 발굴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박 회장은 지난달 1일, 취임 후 처음으로 찾은 경남 창원의 두산중공업 사업장에서 직원들을 만나 “가스터빈 기술처럼 미래 성장동력이 될 만한 기술이나 새로운 사업 기회가 눈에 띄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자”고 말했다. 그는 또 “기술과 제품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어려운 사업 환경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앞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공격적인 경영’을 취임 일성으로 내놓은 바 있다. 박 회장은 지난 3월28일 열린 취임식에서 “현장을 중요시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겠다”며 “환경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시기에는 현장의 판단과 빠른 대응이 성패를 좌우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당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그룹 재무구조 개선 마무리 ▲신규사업 조기 정착 및 미래 성장동력 발굴 ▲현장 중시 기업문화 구축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박 회장은 그룹의 성장동력으로 연료전지 사업과 면세점을 지목했다. 그는 “세계 경영 환경이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도전하는 자에겐 기회가 열린다”며 “연료전지 사업을 글로벌 넘버원으로 키우고, 면세점 사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임 박용만 회장이 인재 육성을 강조했다면, 박정원 회장은 ‘현장’과 ‘도전’을 키워드로 들고 나왔다. 그룹의 위기 상황을 감안해 기업문화보다는 업무적 측면에서의 동기부여를 강조하는 모습으로 해석되고 있다.

 

신세계그룹 ‘공격’ 과감하게 극복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유통업 불황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내놓은 전략은 복합 유통채널 구축이다. 백화점, 마트 등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이 저조한 성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신세계 유통업체를 모두 담은 복합 쇼핑몰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그룹 역사상 최대 규모인 4조1000억원을 투자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지속된 경기침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공격적 투자로 유통업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정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복합쇼핑몰, 백화점, 시내면세점 등 그동안 투자한 굵직한 프로젝트의 결실이 서서히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정 부회장은 일산에 이마트타운 킨텍스점을 오픈하면서 재미를 톡톡히 본 적이 있다는 점도 이 같은 전략 강화에 힘을 실어준다. 정 부회장은 오는 9월 백화점, 마트, 레저 시설 등으로 모두 합친 쇼핑 테마파크 개념의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 쇼핑몰을 오픈한다는 구상을 내놓기도 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SSG닷컴을 전폭 지원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다양한 프로모션 등으로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시장에서 선도자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마트는 올해 온라인 사업 확대를 위해 김포에 온라인 전용센터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CJ그룹 ‘민첩’ 글로벌 교두보 확보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글로벌 1등 브랜드 육성 등 글로벌 사업에서 성과를 창출해 불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손 회장은 연초부터 국내외 순탄치 않은 경영환경과 이재현 회장의 장기부재로 인해 그룹의 위기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며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을 역설한 방 있다. 이를 위해 ▲주력 사업 글로벌 1등 브랜드 육성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 확보 ▲신성장동력 발굴 ▲성장 재원 확보를 위한 비효율 제거 및 수익 극대화 등을 꼽았다.

손 회장은 해외 투자 확대를 위해 직접 솔선수범하고 있다. 손 회장은 최근 잇따라 한국을 방문한 해외 주요 인사들과 환담을 갖고 투자협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4월에만 우즈베키스탄 대외경제무역투자부 차관, 중국 헤이룽장성 당 서기 등을 만나 시장 진출 등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특히 중국시장에 적극적인 투자 의지를 내비친 상황이다. CJ그룹은 1994년 중국에 진출한 이후 ▲식품/식품서비스 ▲바이오 ▲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사업을 진행 중이다. 헤이룽장성 지역에서는 하얼빈에 연간 7만톤 생산 규모의 사료 공장과 CGV 3개 상영관을 운영하고 있다.

CJ그룹 관계자는 “그룹 내부에서 더 이상 정체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다”며 “위기를 극복하고자 손 회장을 중심으로 그룹이 좀 더 민첩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그룹 ‘재도약’ 수익성 회복이 최우선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그룹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이루고 질적인 성장을 중심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그룹의 경쟁력과 수익성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 재무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통해 그룹 재도약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겠다는 심산이다.

현 회장 수차례에 걸쳐 “우선 본원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회복해야 한다”며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창출할 수 있는 영업역량을 확보하고 연구개발(R&D) 고도화 등 원천적인 기술경쟁 우위를 이뤄낼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핵심 계열사인 현대엘리베이터는 해외 영토 확장에 한창이다. 지난해 7월 중국 자회사 ‘상해현대전제제조유한공사’에 345억5700만원을 출자한 이후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 확대에 나섰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경기도 이천 본사 내 승강기 전문 기술교육원을 국내 최초로 설립한 이래 연간 3500여명의 승강기 전문 기술 인력을 배출하는 등 내실 강화에도 나선 상태다.

현대아산은 하반기 금강산관광 재개 돌파구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현대유엔아이는 올해 매출액 1306억원, 영업이익률 7.2% 달성을 목표로 고객 경쟁력 제고 및 수익성 중심의 경영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정은 회장은 지난 2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현대상선의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300억원 규모(신주 600만주, 주당 액면가격 5000원)의 회사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등 책임경영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침몰해 가는 현대상선에 그런 노력을 기울인 건 직원은 물론 투자자를 고려한 처사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평가한다.

 

현대백화점그룹 ‘기본’ 초심으로 돌아가자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올 신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저성장이 고착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기본으로 돌아가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성장전략의 적극 실천을 통해 위기상황을 정면 돌파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기업의 성장은 말이나 의지로만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성장을 추진할 동력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하는 기업가정신 함양에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의 위기는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의 실패보다 실패가 두려워 현실에 안주할 때 찾아온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역량 강화 통한 사업경쟁력 강화 ▲신(新)성장동력 육성 통한 지속성장 ▲책임의식 강화 등의 3대 경영 방침도 밝혔다.

정지선 회장은 먼저 “기업 성장을 위해선 경쟁자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강화해 나가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현대백화점그룹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유통시키면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냉정하게 평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강점(핵심역량)은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또 지속성장을 위해 “이제 기존 사업만으로는 성장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면서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안고서라도 중장기 성장전략을 사업환경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보완·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책임의식 강화와 관련해선 “경영환경이 어려울수록 조직 구성원 모두가 목표 달성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그룹의 일원으로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반성하고, 방해되는 요인에 대해선 과감하게 제거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효성그룹 ‘투자’ IMF때처럼 돌파

효성은 2015년 어려웠던 글로벌 경제상황 속에서도 섬유, 산업자재, 중공업 등 전 사업부문의 고른 이익 창출을 이끌어냄으로써 매 분기마다 사상 최대 영업이익 실적을 경신했다. 업계에서는 효성의 연속된 ‘어닝 서프라이즈’ 비결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조와 원천 기술력이라고 입을 모은다.

효성은 IMF 위기 속에서도 ‘투자가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조 회장의 철학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 90년대 말부터 해외 시설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현지 생산 기지와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며 연산 총 20만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 부동의 글로벌 No.1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조 회장의 기술 중시 경영 철학과 적극적 투자가 사양산업으로 치부되던 섬유산업을 고수익의 캐시카우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1997년 IMF 외환위기로 모든 기업이 어려움을 겪던 당시 효성은 조 회장의 진두지휘 하에 대대적인 혁신 경영을 단행했다. 특히, 구조조정 계획안을 발표하며 효성T&C, 효성생활산업, 효성물산, 효성중공업 등 4개 회사를 ㈜효성으로 합병하고 계열사 매각 및 통폐합을 진행했다.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스판덱스·타이어코드·중전기기 등 핵심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성바스프·한국엔지니어링 등 알짜사업이더라도 비주력 사업인 경우 사업을 매각하거나 통폐합, 청산하는 방식으로 과감한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이는 외환위기 당시 대기업 최초로 구조조정을 실행한 사례로 재계 개혁을 가속시키는 ‘촉매’ 역할을 했다는 평과 함께, 30대 기업 중 16곳이 도산하던 위기 상황을 재무구조 개선과 구조조정을 통해 성공적으로 돌파했다는 평가를 듣기도 했다.

 

동국제강 ‘자신감’ 뼈를 깎는 각오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재무구조개선약정 조기졸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뼈를 깎는 자구안의 일환으로 지난해 본사 페럼타워까지 매각했던 동국제강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자산 매각이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자신감도 내보였다. 동국제강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기업설명회를 열고 1분기 실적과 함께 2분기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연결기준 1분기 매출액 1조2248억원, 영업이익 566억원, 당기순이익 848억원을 기록하면서 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또 성수기인 2분기에 진입하면서 영업이익이 700억원(별도기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뚜렷한 실적 개선세를 보인 동국제강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상황이 녹록치 않았다. 지난해 포항 2후판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등 수익성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 재조정에 나서면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해 본사 사옥까지 팔아아 했다. 장세주 회장의 실형이라는 오너리스크도 부담이었다.

그룹이 자칫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서도 장 부회장은 위기를 통해 기업의 본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신념으로 선제적인 구조조정에 집중했다. 그 결과는 4분기 연속 흑자와 재무구조개선약정 졸업 요건 충족으로 돌아왔다. 현금흐름인 EBITDA(영업이익+감가상각비)는 지난해 3669억원에 이어 1분기에만 980억원을 기록했다.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은 2014년 마이너스(-)0.24배에서 지난해 1.05배, 1분기 1.56배(별도기준)로 크게 개선됐다. 안정성 지표인 부채비율 역시 올해 1분기 별도기준 145.6%까지 줄었고, 연결기준은 지난해 말 207.0%에서 2016년 1분기 말 189.9%까지 낮췄다. 차입금은 2014년 3조8553억원에서 올해 1분기 2조7360억원으로 1조1000억원 이상 줄었다.

 

아모레퍼시픽 ‘대륙’ 신화를 다시 쓰다

‘K-뷰티 선봉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중국 시장에서 현지 업체와의 경쟁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서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로컬 화장품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 한국산 화장품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거라는 전망이 많지만 걱정하기엔 아직 이르다”며 “중국 기업들의 성장세를 지켜봐야겠지만 다양한 사업경험을 통한 브랜딩 역량은 단기간에 갖출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말했다.

서 회장은 또 중국 정부의 수입화장품 규제 정책에 대해서도 아모레퍼시픽의 중국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장담 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부터 소비재 관세 인하, 국내 면세점 확대 등의 조치를 취하는 등 화장품 내수 판매를 유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중국 화장품 브랜드도 본격적인 광고 마케팅에 돌입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또한 중국이 지난해부터 수입화장품 위생허가 규정을 강화하고 있어 화장품 수출에 어려움이 있을 거라는 우려도 많다. 서 회장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지금까지는 원료나 허가에 대한 비관세장벽을 추진했다면 이제부터는 유통 차원의 규제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면서도 “중국 시장 내에서 유통질서가 확립돼 있는 기업의 경우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처럼 중국에 법인·공장을 설립했거나 위생허가, 통관 등 정식 절차를 밟아 수출하는 주요 화장품 기업들은 현지 사업에 큰 변화가 없을 거라는 의견이다.

오히려 서 회장은 “2020년이면 중국 중산층 인구가 5억명이 될 것이고, 10년 내 중산층 소비자의 규모와 영향력은 엄청나게 커질 것”이라며 중국 시장의 성장이 우리 기업에 큰 기회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