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계절> ‘천차만별’ 결혼정보회사 비용 공개

1000억 부자 만나려면 1억 든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결혼은 인생의 무덤이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 등 결혼을 풍자하는 여러 말들이 있을 정도로 결혼은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이벤트임은 분명하다이 같은 결혼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결혼정보회사가 생겨났고 그 과정에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올해 여성의 초혼 연령이 처음으로 30세를 넘긴 가운데 결혼정보시장은 높은 성혼율, 이상형 제시, 확실한 신원보증의 장점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반면에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만남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더 높은 조건의 상대를 원하지만 결혼정보회사가 모든 회원을 만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마다 가입비 성혼비가 천차만별이고, 회원 조건과 이상형 조건에 따라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오는 불만족도 높은 상황이다. 몇 해 전, 한 결혼정보회사의 등급표가 공개되면서 조건에 따라 사람을 줄 세운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등급표는 존재하고 있다.

등급대로 지불

비교해요 결혼정보회사 조사에 따른 우리나라 결혼정보회사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회사는 A결혼정보회사이며 이 회사의 등급표를 살펴보면 초혼서비스는 6, 만혼서비스 3, 노블레스 서비스 3개로 나뉘어 있다. 초혼 클래식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 이상38세 이하 전문대졸 이상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자, 여자는 20세 이상부터 34세 이하 고졸 이상의 학력인 자가 자격조건이다. 

가입비는 140만원. 초혼 클래식B와 초혼 클래식 스페셜도 같은 조건이지만 가입비가 각각 120만원, 180만원으로 조사됐다. 만혼서비스의 경우 재혼하모니, 재혼하모니B, 재혼하모니 스페셜로 나뉜다. 가입조건으로는 남자, 여자 연령 제한이 없고, 사실혼, 사별, 이혼 등 결혼 경험이 있는 자를 요구한다. 가입비는 200만원 안쪽으로 형성돼 있다.


노블레스 서비스의 경우 가입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남자는 대기업, 공기업, 금융권 연구원, 외국계 회자 근무자이거나 의사, 변호사, 회계사, 교수, 경제력 있는 기업의 대표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여자는 남자의 조건에 교사, 약사, 아나운서, 스튜어디스, 경제력이 풍부한 기업가, 전문직, 금융기관 등의 임원 이상 자녀를 포함한다.

노블레스 서비스는 가각 180만원, 270만원, 360만원의 가입비를 받고 있다. A기업의 1년간 매칭횟수는 5, 7, 9회 등으로 한정돼 있다. A기업의 등급을 살펴보면 일반 직업군과 달리 이른바 자 직업군 및 재력가 자녀들의 매칭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는 모습이다.

A기업에 이어 높은 성혼율을 보이는 B기업을 살펴보면 A기업과 달리 초혼 서비스만 5개 그룹으로 나뉜다. 초혼일반, 초혼토파즈, 초혼루비의 경우 가입비가 최저 140만원에서 최고 270만원이지만 초혼다이아몬드1의 경우 1100만원이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이상38세 이하, 여자 20세이상34세 이하를 기준이며 매칭 횟수가 1년 간 무제한이라는 점은 다른 초혼서비스 프로그램과 다른 점이었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전담 매니저의 관리 속에 공기업, 대기업 등의 이성상’ ‘주변 여건 및 환경까지 고려한 차별화된 만남을 원하는 분이라고 적혀있다. 미팅횟수가 무제한인 점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점이 없었다. 미팅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은 최대 7배까지 뛴다.

엄격한 가입조건매칭 5번부터 무제한까지
등급으로 갈리는 상대일부 불량업체 말썽

B기업의 만혼서비스는 연령 기준을 남자 39세 이상, 여성 35세 이상으로 두고 있다. A기업이 만혼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재혼 프로그램으로 형성한 반면 B기업은 결혼이 늦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만혼의 의미도 기업별로 제각각이다.

국내유일 대기업 계열 결혼정보회사인 C회사는 미혼서비스의 가입조건이 A기업, B기업보다 구체적이고 폭넓다. C회사의 노블레스A 미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남자의 자격요건은 24세 이상 대졸 이상 학력의 기업가, 자산가, 재력가 등 경제적 환경이 좋아야 하고, 고액 연봉자 등 안정적인 직장인, 고위 공무원, 임대업 등 이른바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다.


여성의 경우는 20세 이상 대졸이상 학력으로 경제력이 좋은 집안에서의 성장, 배우자감으로 외모 등 남다른 매력이 뛰어난 사람 등을 대상으로 한다. 주목할 점은 남성과 달리 여성의 경우는 뛰어난 외모가 가입요건 중 하나로 되어있다.

C회사의 기준에 따르면 여성의 외모는 다른 경제력과 배경을 상쇄할 정도의 경쟁력이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블레스A 미혼과 노블레스B 미혼의 가입비는 각각 10370만원과 7270만원이다. 자격요건을 제외한 다른 차이점은 없다고 볼 때 횟수에 따른 가격차이도 뚜렷하다. 두 개의 서비스를 놓고 보면 1회 매칭에 드는 비용은 3040만원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제한 매칭을 장점으로 내세운 D회사는 서비스에 따라 가입비가 최저 350만원에서 1억원에 달했다. 1억원에 달하는 서비스의 이름은 블랙라벨-블랙으로 프로그램 정보를 살펴보면, 1000억원대 이상의 자본가와의 만남을 원하고 철저한 비밀 보장 및 비공개 만남 제공, 엄격한 심사와 철저한 신원인증을 통과한 사람들만 가입이 가능하도록 돼있다.

블랙라벨-블랙의 바로 아랫단계인 블랙라벨-플레티넘 골드는 가입비가 7000만원이다. '초엘리트 집안 및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분과의 만남을 원하시는 분, 엄격한 신사를 통한 30쌍만 가입 가능'으로 되어있다. 

5000만원의 가입비를 필요로 하는 블랙라벨-골드의 경우 기업체 CEO, 대규모 부동산 소유자, 임대사업자 등 자산가와의 만남을 원하시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D회사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타 회사처럼 회원의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이 원하는 이상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쌀수록 VIP

결혼정보업체 한 관계자는 회사별로 주력하는 매칭 서비스가 다르다회사와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다른 만큼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불량업체들이 고객에게 피해를 입혀 결혼정보업체 전체에 안 좋은 이미지를 심고 있다고 지적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점점 늦어지는 초혼

통계청은 지난 7일 지난해 동안의 혼인신고서와 이혼신고서를 기초로 작성한 ‘2015년 혼인·이혼 통계를 발표했다. 여성의 결혼 시기가 점차 늦어지면서 여성의 평균 초혼 나이는 지난해 30세를 기록했다. 남자는 32.6세로 여자보다 2.6세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자료에 따르면 31세에서 35세 사이가 초혼 성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혼 성혼회원 분석 결과에서는 남성은 3944, 여성은 3338세의 연령대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초혼 연령은 사회 경제적 어려움,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미혼남녀의 인식 변화 등이 다양하게 반영돼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집 장만 등 결혼 비용 부담으로 혼인 필요성에 관한 가치관이 퇴색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만혼과 높은 미혼율이 지속적될 가능성이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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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