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출신 최초 김황식 총리 후보자

세대와 지역 아우르는 ‘안정적 관리형 재상’(?)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김황식 감사원장을 지명했다. 건국 이래 최초의 전남 출신 총리 후보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남아있어 예단은 이르다. 하지만 여야 모두 김 후보자의 경륜과 도덕성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혀옴에 따라 국회 인준 가도에는 ‘청신호’가 들어온 상황이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정운찬 전 총리의 사퇴 이후 지속된 총리 공백사태가 마감될 지 여부에 세인들의 이목이 모이고 있다.

부동산 등기, 독일법 분야에서 국내 최고 실력자
인사청문회 무난 통과, 도덕성 흠결 적은 법관 출신


김황식 감사원장은 1948년 전라남도 장성 출생으로, 광주 제일고를 거쳐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이후 독일으로 건너가 마르부르크 필립대학교에서 수학했다.

온화, 합리적 성품
업무처리 능력 탁월

지난 1972년 제14회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사법연수원을 수석으로 수료한 그는 광주고등법원·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법원행정처 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사법 분야 뿐 아니라 법원행정에서도 경험을 쌓았다. 이후 지난 2005년 대법원 대법관에 올라 재직 중 2008년 9월 감사원장에 임명됐다.

부동산 등기 및 독일법 분야에서 국내 최고 실력자로 꼽히는 김 감사원장. 그는 법관 재직 시절 형사 피고인의 인권보호에 관심을 갖고 형사재판에서 무죄추정의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판결을 많이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광주지법원장 재직 중에는 법원 내부통신망을 통해 매주 전 직원에게 법원 업무 개선점, 직원과의 대화를 통해 느낀 점 등을 보냈다. 당시 직원들은 이를 모아 <지산통신>이란 책을 펴내기도 했다.

청와대는 후보자 지명에 청문회 통과 가능성을 상당히 많이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자진 사퇴한 때문이다.

김 감사원장은 감사원장 임명 당시 인사청문회를 통과했기 때문에 검증에는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김 감사원장은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에 업무처리 능력도 탁월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태호 전 총리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직후인 지난 달 29일부터 후임 총리 후보자 인선작업에 착수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총리 후보자와 장관 내정자 2명이 동시에 낙마한 상황이라 인사청문회 통과를 최우선으로 후보자를 물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인선 초기부터 인사청문회에서 무난히 통과한 경력이 있는 인사와 상대적으로 도덕성에 흠결이 적은 법관 출신 인사들이 유력 후보군으로 부상했다. 이때부터 김 감사원장과 조무제 전 대법관 등이 후보군에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이 ‘공정한 사회’를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화두로 내세운 것이 김 감사원장에게 유리하게 작용됐다. 이 대통령은 한때 공정총리와 경제총리 사이에서 고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인 공정한 사회가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 김 감사원장에 무게를 실었다.

하지만 김 감사원장은 자신이 병역면제자라는 점에서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판단, 수차례 총리직 제의를 고사하기도 했다. 이에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김 감사원장을 설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감사원장이 호남 출신이라는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첫 전남 출신 총리라는 역사적인 의미 외에도 인사와 예산 분야에서 영·호남 불균형이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결국 이 대통령은 지난 15일 저녁 김 감사원장을 1순위 총리 후보자로 낙점했다. 그리고 지난 16일 오전 대통령실장과 정책실장 그리고 정무 민정 홍보수석이 참여한 내부 청문회 절차를 거쳐 김 감사원장을 최종 총리 후보로 확정했다.

여야 정치권 모두
환영하는 분위기

이에 김 감사원장은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문회를 거쳐 국무총리로 정식 임명되면 38년간에 걸친 공직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이명박 대통령을 잘 보좌해 부강한 나라,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감사원장은 “낮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을 섬기고 소통을 하면서 국리민복과 나라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다”며 “우리 사회에서 현재 필요 이상으로 증폭된 갈등과 대립구조를 최소화해 사랑과 평화가 넘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감사원장은 또 “그동안 모든 국민이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선진일류국가, 복지국가, 사랑과 배려가 넘치는 아름다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공직에서 지내왔다”며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총리에 지명돼 영광이며,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김 감사원장이 국무총리에 내정된 사실에 여야 정치권에서는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호남 출신으로서 지역 화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김황식 감사원장은 법조계에서 높은 신망을 받아왔고 감사원장으로서도 소임을 잘해낸 분으로 신망과 능력을 고루 갖춘 분”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안 대변인은 “야당도 이제는 총리 후보자에 대해 인신공격성, 정치공격성 흡집내기를 자제하고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조영택 비대위 대변인 역시 “대법관, 감사원장 등 주요 공직을 거치면서 상당한 검증이 이뤄진 인물로 평가하고 있지만 국회 청문 과정을 통해 더욱 엄격한 검증을 할 것”이라며 “이 정부가 계속 비판을 받아왔던 지역 간 불균형 인사, 영남 독식 인사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일단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고 평가했다.

또 조 대변인은 “대통령의 예스맨이 아니라 헌법상 내각을 통할하는 지위에 있는 총리로서 책임 있는 직무수행 여부가 인사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김 감사원장의 총리 내정 후보자 지명을 앞두고 청와대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모의 청문회’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모의 청문회’ 는 이번에 개선된 인사검증 시스템에 따라 도입된 것으로 청와대 인사추천위원들이 고위직 후보 유력 내정자를 상대로 청문회에 준한 심층면담을 해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제도다.

이에 따라 김 감사원장의 청문회 통과가 어렵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있다. 2년 전 감사원장 인사청문회 때 떠올랐던 쟁점들이 바로 그것. 당시 김 후보자에게는 병역면제를 비롯, 자녀 학비 부당공제, 세금탈루 등의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출신이라는 강점…영·호남 불균형 해소 기대
병역면제, 부당공제, 세금탈루 등 넘어야 할 산도


김 감사원장은 부동시(양쪽 눈의 시력 차이)로 병역을 면제받았다. 이와 관련, 청와대 측은 자체 검증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입대 신체검사 때와 법관 임용 신체검사 때의 결과가 달랐다는 대목은 석연찮다는 지적이다. 입대 신체검사 당시 양쪽 눈의 시력이 심하게 차이가 났던 것과 달리 법관 임용 신체검사 때는 양쪽 눈의 시력차이가 0.1 밖에 되지 않았던 것.

김 감사원장은 “법관 임용 때는 공무원 임관 신체검사여서 검사하는 사람이 안경을 쓰고 ‘괜찮냐’고 하면서 넘어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번 청문회에서도 이 전력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증여세 탈루 의혹도 걸림돌 중 하나다. 누나들로부터 2억원을 빌리고 이자를 내지 않아 사실상 증여를 받은 게 아니냐는 것이 골자다. 이에 김 감사원장은 “2억원은 누님들이 딸 혼사와 공직생활 자금으로 빌려준 것”이라며 “퇴임 후 갚으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당시 유학 중인 자녀의 대학원 학비 700만원을 부당하게 소득공제 받은 것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잘못됐다”며 부당공제 사실을 시인한 뒤, “반납하겠다”고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김 감사원장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가결시키면서도 “법관 재직 도중 사퇴한 것과 자녀 대학원 등록금의 소득공제 문제, 소명이 충분히 되지 않은 군면제 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병역, 부당공제 등
‘넘어야 할 산’

한편, 지난 4월 공개된 ‘2009년도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신고내역’에 따르면 김 감사원장의 재산은 지난해 12억2593만원에서 현재 10억8952만원으로 1억3000여만원 감소했다. 김 원장의 재산은 주로 본인과 배우자 소유의 단독주택과 아파트, 의료시설 등의 가격이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집계됐다.
김 감사원장의 재산은 본인과 배우자 소유의 전남 장성군 북하면·동화면 소재 전답, 전남 소재 단독주택 2채·의료시설,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예금 등으로 구성돼 있다.


김황식 총리 내정 후보자 프로필

학력
1963~1966 광주제일고등학교
1967~1971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1978~1979 독일 마르부르크필립대학교 수학

경력
1972 제14 회 사법시험 합격
1974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1977 서울형사지방법원 판사
1978 독일유학
1980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 판사
1981 서울지방법원 동부지원 판사
1983 서울민사지방법원 판사
1983 법원행정처 법정심의관 (겸임)
1985 서울고등법원 판사
1988 대법원 재판연구관
1989 전주지방법원 부장판사
1991 서울가정법원 부장판사
1991 법원행정처 법정국장 (겸임)
1993 서울형사지방법원 부장판사
1996 광주고등법원 부장판사
1997 대법원 선임재판연구관
2000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2000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 (겸임)
2004 광주지방법원장
2005 법원행정처 차장
2005 대법원 대법관
2008 감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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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